얼음술래 지도교사 : 백 성 균 광주체육교사연구회.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 나 를 지키고, 침 착하게 대처하려면, 반 드시 익혀야 하는 나 · 침 · 반 5 분 안전교육 (11 월 ) 01 체육시간 ! 자칫하면 큰 사고가 발생해요 ! 생활안전  상황제시 : 체육시간 다친 경험 이야기하기 !  학교안전수칙 1 탄 - 체육시간 전에 ( 동영상.
Advertisements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1.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분류 2. 시기별 학급경영 평가 내용 음악교육과 이해인.
선행선행 죄 죄 구원구원 선행 ※ 경기 규칙 1. 윷놀이의 아래를 제외한 대부분의 규칙은 동일하다. 2. 이 윷놀이의 궁극적인 목적은 험한 세상을 지나 천국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3. 윷놀이를 하다가 앞서 가고 싶은 욕심 때문에 ‘ 죄 ’ 칸에 멈춰서면 반드시 목욕탕으로.
학생들은 어떤 예능을 좋아할까 ? 손성민, 한규하, 김대원. 1. 연구 동기 2. 연구 목적 3. 연구 방법 4. 연구 과정 5. 연구 결과 6. 결과 및 고찰 목차.
프로젝트 산출물 물 로켓 VS 에어 로켓 비교 필 봉 초등학교 5 학 년 류 한 서.
줄넘기의 대하여 5122 양민서.
아웃도어1/ 2/ 3/.
문산고등학교 학교에서의 인터넷 이용 수칙 사이버 예절, 건강한 디지털 세상의 시작입니다
난이도 : 초급 제1장 앱 인벤터 소개 및 준비.
게임 마케팅. 국제지역문화학과 김윤기ㅇ 국제지역문화학과 김영호ㅎ.
제 4장 교실환경 4. 교실의 실제 신영섭.
야구 글러브에 대한 것 5학년 4반 6번 백경렬.
3,000명 600명 VS 병거 30,000 마병 6,000명.
취업 CAMP 개요 자기성찰 및 문제 해결식 참여학습 진행 입사서류 작성 및 모의면접 체험을 통한 취업능력 향상
어떻게 하면 좋은 수학여행이 될 수 있을까?.
해외봉사, 해외문화탐방, 1:1대학생 국제교류를 한번에!
사역보고 및 중보기도제목 신명근/임효진 선교사
삼육대학교 대학원 오리엔테이션 주요 학사 안내 Primary Academic affairs Guide 대학원
(1.1 v) 엔트리교육연구소 엔트리 카드게임 설명서.
수 학 5학년 2학기 1. 소수의 곱셈 > 8/8 수준별 학습하기.
게임 엔진 : 프로젝트 PPT_3 참참참 김 현 원.
원종민 정효상.
Revenge of the Zombie:2차 발표
경영사례 및 영업협상 방법론.
전기에 대해 알아보자 영화초등학교 조원석.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스타일등록 및 상품등록(Barcode)생성 방법
2018 YTN ∙ HUFS 학생영어토론대회 - 대회규정 준수 및 심사결과 동의서
Name 1 round 승수 순 위 게임득실 (승/패) 득점 실점 합계 : A10` B11 C12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14장.
박성진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9] 배열 part 1 박성진
문제 2명의 사형수가 있다. 둘에게는 검정색 모자와 흰색 모자를 임의로 씌우는데, 자기가 쓴 모자의 색은 절대로 알 수가 없다. 서로 상대의 모자색만을 볼 수 있고, 이들이 살기 위해선 자신의 쓴 색의 모자를 맞춰야 한다. 단, 둘 중 한명만이라도 자신이 쓴 모자의 색을.
WIN32 API 대전 TETRIS 시스템제어 허준호 박정욱 손경원 신동헌.
학습 주제 p 일률 측정하기.
내 손으로 만드는 즐거움 -압화를 한지에 나타내기- 미술 2학년 1학기
2조 식품생명공학과 조광국 배석재 윤성수 우홍배
Infusion pump (의약품 자동주입기)
키즈 체형교정 발레 발레는 가장 효과적으로 유아와 어린이들에게 즐겁게 바른 자세를 유도합니다. 체계화된 발레 수업 프로그램
군포발명창의교실 접수 안내 2019년 군포시어린이도서관 접수안내 유의사항
좀비생존카드게임 좀비어택By 단재학교.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학습 주제 p 운동 에너지란 무엇일까?(2).
2D 게임프로그래밍 프로젝트 스틱 파이터 Stick Fighter 박하은.
재료공학원리 II – 최종 보고서 및 최종 발표 1. 최종 보고서 2. 최종 발표 3. 평가 항목
인생과 신앙을 푸는 열쇠 “EQ” - Emotional Intelligence
Java , 안드로이드를 이용한 ‘사천성’ Game
균형이진탐색트리 이진 탐색(binary search)과 이진 탐색 트리(binary search tree)와의 차이점
Educational Research & Development Presbyterian Church in korea
공명과 화음(resonance and harmony)
청소년 흡연 원광중학교 이 정 란.
Freedom For What? 자유학기제의 준비와 운영 매뉴얼 활용 광 주 동 신 중 교사 국광윤.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걸리버의 자전거 S T E A M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STEAM 연구회-
문서번호 : NGVHY-F 호 수 신 : 성균관대학교 경력개발센터 및 전 학과 참 조 : 성균관대학교
멍멍->집게 –>라면->원숭이->다윗->할렐루야
훔쳐보기 없기 게임 구성 게임 준비 게임 방법 게임 목표: 눈가리개 가면을 쓰고 내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인지 맞춰본다.
Ⅳ. 제도의 기초 1. 물체를 나타내는 방법 3) 물체의 표현 방법 (2) 입체도법 지도학급 : 태화중학교 1학년 4반
- 수학 - 5학년 나 단계 - 3. 도형의 합동 > (7) 7. 수준별 학습 수업 계획 수업 활동.
드럼 악보 보기 드럼 악보는 일반 악보와 표기 방법이 약간 다릅니다. 콩나물의 위치에 따라 악기가 선택되는 것이고 표시되는 음표에 따라 비트가 선택되는 겁니다. 드럼 악보는 드럼을 시작하는 사람이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사항입니다. 또 드럼 좀 한다는 사람은 드럼을 튜닝.
1. 지역변수와 전역변수 2. auto, register 3. static,extern 4. 도움말 사용법
하나님의 말씀 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라 예레미야 10장 10절 말씀 -아멘-
보건복지부 13기 대학생 금연서포터즈 활동 계획서 OOOO대학교, OOOO팀 팀장 이름 : 홍길동.
내맘대로 모꼬 기본 게임 게임 준비 악마카드와 천사카드는 기본게임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전류의 세기와 거리에 따른 도선 주변 자기장 세기 변화에 대한 실험적 고찰
Ch12. Deep Learning (Backpropagation)
뉴스포츠 A P S L
나의 꿈 발표 6학년3반 이서은.
언플러그드 원리를 통한 재미있는 교과 학습 (1/5주제)
POS 헬프데스크 MSDE 버전 간단 DB 이관 방법.
건강한 여름 보내기 파워포인트 꼬망세 물놀이 안전.
Presentation transcript:

얼음술래 지도교사 : 백 성 균 광주체육교사연구회

1. 얼음술래란? ‘얼음술래’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얼음땡’과 ‘술래잡기’ 놀이에서 힌트를 얻어 고안한 경기이다. 어린 시절, 우리는 학교 운동장이나 마을 공터에서 친구들과 함께 이런 놀이를 통하여 마음껏 뛰고 놀았을 것이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와서 각종 스포츠의 발달로 인하여 우리의 전통 놀이가 차츰 잊혀져 간다는 것은 매우 아쉬운 점이다. 놀이문화의 전통성을 살리면서도 형식과 규칙을 보완한다면 최근 뉴스포츠가 가지고 있는 장비 수급과 장소의 제약 등을 극복하고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우리의 전통 놀이로 발전시킬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광주체육교사연구회

2. 얼음술래 특징 1) 경기규칙이 간단하다. 2) 별다른 장비와 경기장을 요구하지 않는다. 3) 운동요구 수준이 낮아서 누구나 쉽게 참가할 수 있다. 4) 참가하는 모든 학생이 동시에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운동량이 매우 높다. 5) 순발력과 민첩성 등의 기초체력 증진뿐만 아니라 단체의 협동정신을 기를 수 있다. 6) 남학생과 여학생이 혼합된 혼성경기가 가능하며 한 개반 모두 한번에 실시할 수 있다. 광주체육교사연구회

3. 경기장 규격 및 명칭 센터라인 안전지대 반지름1m 30m 15m 광주체육교사연구회

경기인원 : 30명(인원의 증감이 가능) 준 비 물 : 색상별 팀조끼 3벌, 초시계, 호루라기 4. 준비사항 경기인원 : 30명(인원의 증감이 가능) 준 비 물 : 색상별 팀조끼 3벌, 초시계, 호루라기 광주체육교사연구회

* 다른 경기방법 : 두 팀이 동시에 하지 않고 한팀이 아웃되는 시간을 측정하여 좀더 길게 플레이한 팀이 승리한다. 5. 경기방법 팀 구 분 : 학급 인원 절반씩 편 구성 승부결정 : 5전 3선승제 경기시간 : 1세트 3분 심 판 : 2명 * 다른 경기방법 : 두 팀이 동시에 하지 않고 한팀이 아웃되는 시간을 측정하여 좀더 길게 플레이한 팀이 승리한다. 광주체육교사연구회

6. 경기규칙 상대진영에 넘어가서 공격할 술래 3명을 뽑고 팀조끼를 입혀 구분한다. 술래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은 자기 팀 진영 내에서 상대 술래를 피하며 그 지역을 벗어나면 아웃된다. 상대 술래에게 신체 일부가 터치되면 아웃되고, 아웃된 사람은 경기장 밖으로 나간다. 안전지대는 한 명만 들어갈 수 있으며, 두 명 이상 동시에 한곳의 안전지대에 들어가면 모두 아웃된다. 안전지대는 한 사람이 한번만 들어갈 수 있으며 두 번 들어가면 자동 아웃된다. 광주체육교사연구회

술래에게 잡히려고 할 때, 재빨리 앉은 다음 ‘얼음’을 크게 외쳐서 위기를 모면할 수 있다. 얼음 상태에서는 움직일 수 없으며 얼음과 아닌 사람을 구분하기 위해서 얼음 상태인 사람은 반드시 앉아 있어야 하며 움직이거나 서 있을 경우에는 파울로 바로 아웃된다. ‘얼음’인 상태의 선수의 손을 같은 팀의 선수가 손으로 터치(하이파이브) 하면 살아나게 되며 다른 부위를 터치했는데 얼음이 움직일 경우 아웃된다. 술래는 매 세트마다 바꿔서 실시해야 하며, 반드시 여학생이 1명 이상 포함되어야 한다. 광주체육교사연구회

경기 시작 후 모든 사람이 아웃되거나 얼음 상태로 남아 있게 되더라도 더 이상 다른 사람을 구할 수 없을 경우 경기는 종료된다. 3분의 시간이 경과하였을 때까지 경기가 끝나지 않을 경우, 1)얼음 상태의 선수까지 포함하여 경기장 내에 남아 있는 사람이 많은 팀 2)그 수가 같다면 얼음을 제외한 나머지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이 많은 팀이 이긴다. 광주체육교사연구회

7. 경기 준비 각 팀 술래 3명 위치 시작과 함께 각 팀 3명의 술래는 상대진영으로 넘어가서 공격을 하게 된다. 광주체육교사연구회

8. 경기 동영상 팀별 경기 1 팀별 경기 2 전체 경기 광주체육교사연구회

9. 수업에 적용할 경우 고려할 사항 규칙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생들이 함께하는 협동심을 강조하여 지도. 소극적인 학생들이 공격에 적극적으로 가담할 수 있도록 지도 기초기능보다는 게임활동을 위주로 수업을 진행 손톱깍기를 준비하여 손톱이 긴 학생은 깍고 경기를 실시한다. 광주체육교사연구회

감사합니다…… 광주체육교사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