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정미 , 이윤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장 행동주의이론
3장 행동주의 이론 “나에게 건강하고 잘생긴 12명의 아기를 데려 와서 키울 수 있도록 해 준다면 그 아기의 재 능이나 경향, 능력, 인종 등에 상관없이 내 가 선택하는 대로 의사든 변호사든 예술가 든 심지어는 거지든 도둑이든 뭐든 되게 훈 련시켜서 그대로 되게 할 것을 장담한다.” -행동주의자 존 왓슨(1930)
행동주의로 알려진 행동주의 심리학은 모든 행동 은 조건을 통해서 습득된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한 하나의 학습이론이다. 고전적 조건화- 반응과 짝을 이루는 자연적으로 발 생하는 자극에 대해 행동적인 훈련방식을 사용하 는 기술 조작적 조건화- 행동에 대한 보상과 처벌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학습방법 주요한 학자- 파블로프(Pavlov), 스키너(Skinner), 손다이크(Thorndike), 왓슨(Watson), 헐(Hull) 등
<행동주의의 장단점> (1) 장점-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한 행동에 기반을 두므로 양적으로 측정 하기가 쉬워서 연구수행이 용이하며 집중 행동개입치료, 토큰경제 등과 같은 효과적인 치료기술이 개발되는 데에 기여 (2) 비판- 첫째, 행동을 단면적으로만 보아 인간의 자유의지와 기분, 사고, 감정 등 과 같은 내적인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다. 둘째 강화와 처벌을 사용하지 않는 다른 형태의 학습에 대해서 고려하지 않는다 셋째 인간과 동물은 강화를 통해서 이전의 행동이 형성되었더라도 새로 운 정보가 들어오면 그들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지 못했다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파블로프(1849~1936)- 러시아의 과학자 핵심- 사건들이 시간적으로 서로 가깝게 발생하고 비슷한 의미를 가질 때 학습된다는 것이다(Newman & Newman, 1999). 개가 침을 흘리는 반응을 관찰- 4가지 기본적인 요소 중성자극(neutral stimulus;종소리), 무조건자극(unconditioned stimulus;음식), 무조건반응(unconditioned response;침 흘리기),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종만 쳤을 때 침을 흘리는 것)
“조건화 = 학습됨” 중성자극 조건자극 종소리: 조건반응: 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리는 것 : 개에게 음식을 주기 직전에 종을 치는 것을 반복하면 개가 음식이 나 오기도 전에 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림 종소리: 조건반응: 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리는 것 중성자극 조건자극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미국의 급진적 행동주의자로 20세기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끼친 심리학자 조작적 조건화- 학습에 있어서 반복의 역 할과 행동의 결과를 강조. 이러한 학습과정 에서 행동은 긍정적인 결과가 따를 때 강화 되고 부정적인 결과가 따를 때 약화된다. 행동의 결과에 따른 자발적 행동의 수정에 초점
<조작적 조건화> 강화과정- 쥐가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을 선택하고 원하는 반응을 기다린다. 그 반응이 나타나면 실험자는 강화물 즉 먹이를 제공. 강화(reinforcement)- 예측되는 반복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모든 자극; 반응을 증가시키는 목적 정적강화물- 음식과 웃음과 같은 것; 제공되면 반응이 증가되는 것 부적강화물- 전기충격과 같은 혐오자극; 철회되면 반응이 증가하는 것 처벌- 반응을 감소시키는 목적 정적처벌- 제공되었을 때 처벌의 목적인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줄어 듦 부적처벌- 철회되었을 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줄어드는 것
일차적 강화물 이차적 강화물 <강화물의 종류> 무조건적 강화물 잠, 음식, 물, 공기, 섹스와 같은 생존에 필수적인 강화물로써 학습과 무관한 자극 일차적 강화물 조건적 강화물 칭찬, 점수, 돈 등과 같이 학습된 후에 강화물로써 기능을 하게 되는 자극 이차적 강화물
<행동형성(shaping)> 정의-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복잡한 행 동을 강화하여 학습시키는 과정 방법- 원하는 복잡한 행동을 주요한 요소로 세분화 시켜 처음에는 한 가지 행동만을 강화하고 점차로 행동의 다른 요소들을 하나씩 둘씩 추가하여 강화 하며 다른 행동요소를 추가 한 후에는 이전의 한 가 지만의 행동을 했을 경우에는 강화물을 더 이상 제 공하지 않는다. 예- 변기사용이나 식탁예절과 같은 복잡한 행동방 식을 부모가 아동에게 가르칠 때
<강화스케줄(schedules of reinforcement)> : 가장 강력하고 오래 지속되는 행동을 하도록 학습시키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1) 지속적 강화: 학습하는 반응이 있을 때마다 강화가 주어짐 (2) 간헐적 강화: 스케줄은 제공되는 시간 간격이나 비율에 따라서 다양하게 적용 고정간격 스케줄- 반응에 대해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강화 예) 일급이나 주급 등, 쥐의 실험에서는 쥐에게 정확하게 15초마다 강화물 제공 가변간격 스케줄- 강화를 준 후 임의의 평균시간 간격을 준 후에 강화를 줌 예) 쥐의 실험에서 평균 10초 정도 마다 강화물 제공. 고정비율 스케줄- 일정한 수의 반응 후에 강화물을 제공 예) 쥐가 정확히 5번 지렛대를 누르면 강화물인 먹이를 제공 가변비율스케줄- 미리 정해둔 평균적인 임의의 수의 반응 후에 강화물을 제 공 예) 쥐가 평균적으로 10번 정도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를 제공
<강화스케줄(schedules of reinforcement)> 결론: 비율스케줄이 간격스케줄보다 강화의 효과가 더 오래 지속되며 가변스케줄이 고정스케줄보다 효과가 더 오래 지속되므로 <가장 높은 비율의 반응을 발생시키는 강화스케줄> 가장 효과적인 강화방법- 처음에는 지속적인 강화를 주어서 그 행동을 지속시킨 후 어느 시점에 가서는 간헐 적 강화 스케줄로 바꾸는 것 가변비율 고정비율 가변간격 고정간격
<스키너의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 가정> ①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하여 동기화 되고, 그것에 따르는 강화에 의하여 행동의 빈 도와 강도가 결정된다. ②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없다. ③ 외적인 강화가 없이는 어떠한 행동의 학습이 나 수정이 없다. 인간은 어떻게 행동하도록 강 화되었느냐에 따라서 행동하며, 인간행동의 차 이는 강화 역사의 차이이다(최옥채 외, 2007).
<스키너 이론의 한계와 장점(최옥채 외, 2007 참조)> 한계점 ① 인간행동을 결정함에 있어서 고도의 정신과정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스키너는 인지의 창조적인 면을 염두에 두지 않았다. ② 인간의 모든 행동은 조작을 통하여 변화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주류적인 심리학에서는 전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제한점이 있다. ③ 스키너에 따르면 인간행동은 결과, 즉 보상과 처벌에 의해서 유지되며, 인간의 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자율적인 인간의 성격, 심리상태, 느낌, 계획이나 목적, 의도를 부정하였다. ④ 철저하게 통제된 스키너의 실험은 관찰되지 않은 절차나 과정의 추론을 어렵게 만들고 예기치 않은 자극이 일어나는 상황이나 과거의 자극이 예기치 않은 방식과 결합되는 상황에서 무엇이 발생할 것인지를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다. ⑤ 그의 연구는 주로 실험상황에서 이루어지는 반면 클라이언트가 직면하는 문제들은 실제생활에서 일반화하기 어렵고 처벌원칙은 다소 비인간적인 면을 정당화시킨다. 장점 ① 치료기법의 효과성을 중시하고 발전시킨 점 ② 치료기법에 대한 정밀한 측정을 강조한 점 ③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개입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을 창안하였으며 자기효능감(self-efficacy) 이론을 발전시킴 -경험뿐 아니라 관찰학습을 통해서도 학습이 가능, 즉 대리강화가 이루어진다고 보는 측면에서 인지의 중요성을 강조 모방(Imitation)- 유아기와 아동기의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의 위기를 해결하는 데에 있어서 핵심적인 과정 대리강화(vicarious reinforcement)-아동은 단순히 모델의 행동만을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그 모델에게 무엇이 일어나는 지도 또한 살펴본다. 모델의 행동이 보상을 받으면 그 행동은 모방되며 모델의 행동이 처벌되면 그 행동이 회피됨
<효과적인 모방학습을 위한 원칙> ① 바람직한 행동은 가능한 한 여러 사람이 여 러 번 시범을 보인다. ② 모방의 내용은 쉽고 간단한 것에서 시작하 여 점차로 복잡하고 어려운 것으로 옮겨 간 다. ③ 각 단계에서 말로써 설명해 주거나 지도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④ 가르치는 내용에 따라서 보여주는 것이 효 과적이다. ⑤ 각 단계마다 잘하면 칭찬을 해 주어야 한다.
반두라의 자기효능감 예상되는 상황을 운용하기에 필요한 일련의 행동을 조직하고 실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예상되는 상황을 운용하기에 필요한 일련의 행동을 조직하고 실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이루어 낼 수 있는 힘 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 높은 자기효능감을 갖고 있는 사람은 질병 에 걸리면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활동을 더 많이 할 것이고 낮은 자기효능감을 갖고 있 는 사람은 절망감에 빠져 허우적거릴 것이 다
사회학습이론의 주요한 세 가지 요소 :A-B-C 행동치료 패러다임 A (Antecedence) 선행요소 B (Behavior) 행동 C(Consequence) 결과
행동분석(behavioral analysis) 사회복지사는 표적행동을 마음속에 두고 일 반적으로 직접적 관찰이나 클라이언트의 자 가 보고를 통해서 클라이언트의 문제의 패 턴을 ABC 행동 패러다임으로 분석한다. 행동변화의 예 교재<표 2-4>
<표 2-4> A-B-C 패러다임의 적용(Thomlison & Thomlison, 1996) 현재의 상태에 대한 행동분석 S씨는 식탁에서 조쉬를 여러 번 부른다. 조쉬가 즉시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점점 위협적인 말로 소리를 지른다. 조쉬는 아버지가 부르는 소리를 무시하고 결국은 식탁에 화를 내며 앉아서 식사를 시작한다. 아버지는 말이 없고 화나 보인다. 행동변화 S씨는 조쉬를 밥 먹으러 오라고 기분 좋은 목소리로 부른다. 조쉬는 그 소리를 듣고 식탁으로 간다. 조쉬는 아버지의 부르는 소리를 듣고 식탁으로 왔고 S씨는 조쉬를 칭찬하고 조쉬의 행동점수차트에 체크를 한다. 만일 조쉬가 아버지의 소리에 반응하지 않으면 S씨는 조쉬가 없는 것을 무시하고 혼자서 식사를 한다. 조쉬는 아버지의 칭찬과 이번 식사시간에는 실제적이고 긍정적인 점수를 얻을 기회를 놓칠 것이다.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은 사정, 개입, 적용 그리고 평가과정 에서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본적인 문제해결과정과 함께 사용 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일상생활 속에서 바람직한 행동으로의 변화와 기능의 강화를 위해서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어서 다양 한 사회복지실천영역에서 응용되고 있다. 특히 긴급계약, 정적 그리고 부적 강화, 처벌, 모델링, 역할극, 변 화의 모니터링, 협상, 사회기술훈련, 자기주장훈련, 노출치료, 체 계적 둔감법, 혐오요법, 토큰경제, 인센티브, 사은품 등의 다양한 개입기법들이 사용되며 그 효과성을 입증하는 연구 결과도 많이 발 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