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1.5 불확정성과 유효숫자 연산 후에 데이터의 정확도가 유지되어야 한다. 곱셈과 나눗셈에서는 유효숫자의 개수가 작은 쪽에 맞춘다. 덧셈과 뺄셈에서는 정확도가 낮은 쪽에 맞춘다. 끝자리수 처리에 주의한다. 보기 1.2
1.6 어림셈과 크기의 정도 계산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계산결과를 어림셈 한다. 실제 계산결과와 어림셈을 비교하여 계산 결과가 잘못되었는지 가늠할 수 있다. 보기 1.3
1.7 벡터 벡터는 크기와 변위를 선으로 표시한다. 손으로 쓸 때: 끝점: 변위: 시작점: 실제 경로 변위는 실제 경로가 아닌 시작점과 끝점에만 의존 물체가 되돌아 오면 이동거리와 상관없이 변위는 0이다 변위 와 는 길이와 방향이 같으므로 동일하다 변위 는 와 크기는 같지만 방향이 반대이다: 는 의 음벡터
벡터 더하기 그림 방법으로 벡터 더하기 처음 벡터 꼬리에서 나중 벡터 머리로 연결 순서를 바꾸어 더해도 결과는 같다 평행사변형을 만들어 더하기 할 수도 있다 반 평행한 두 벡터의 합 평행한 두 벡터의 합
1.8 벡터의 성분 벡터를 그림으로 나타내는 것은 개념을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벡터를 숫자(벡터성분)로 나타내는 더 일반적인 방법이 있다. 임의의 2차원 벡터를 x 성분과 y 성분으로 나눌 수 있다. 의 y 성분 의 x 성분 의 성분벡터
성분 구하기-보기 1.5 확인: 성분 구하기 정리: 식 1.6 사용, 각도의 부호 주의 실행: 그림 (a) 에 표시된 벡터 의 x성분과 y성분은 얼마인가? 벡터의 크기는 D=3.00m 이며 각도 a=45 도 이다. 확인: 성분 구하기 정리: 식 1.6 사용, 각도의 부호 주의 실행: 점검: 그림으로 보면 Dx는 양, Dy는 음이어야 함. 유효숫자는 두 자리
1.9 단위벡터 크기가 1인 벡터 (단위 없음) x 방향 단위벡터: y 방향 단위벡터: z 방향 단위벡터: 단위벡터를 이용해서 벡터를 성분으로 표시 3차원 벡터 2차원 벡터 2차원 벡터
1.10 벡터의 곱셈-스칼라곱 “점곱”이라고도 함 정의 벡터의 시작점을 일치시킨다
벡터의 곱셈-벡터곱 “가위곱”이라고도 함 정의 C 의 방향: 그림 참고 가 이루는 면에 수직이다 방향은 오른손규칙에 의해 결정된다 “가위곱”이라고도 함 정의 C 의 방향: 그림 참고 두 벡터의 시작점을 일치시킨다 (같은 크기이지만 방향은 반대이다)
벡터의 곱셈-벡터곱 II
연습문제 (1.12) 벡터의 합 (1.21) 벡터의 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