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민화 강의명: 아동미술 학번: 12106045 이름: 최서희
목차 1.민화의 정의 2.민화의 특징 3.민화의 종류 4.민화 이야기 5. 문제
1. 민화의 정의 민화는 일반적으로 민속에 얽힌 관습적인 그림이나 오랜 역사를 통하여 사회의 요구에 따라 같은 주제를 되풀이하여 비전문적인 화가나 일반 대중들이 그린 생활화를 말한다. 3
2) 민화는 토속신앙과 세계관이 반영된 그림이다. 3) 민화는 감수성의 표현이다. 4) 민화는 공간구성 방법이 독특하다. 2. 민화의 특징 1) 민화는 장식적 필요에 의해 그린 그림이다. 2) 민화는 토속신앙과 세계관이 반영된 그림이다. 3) 민화는 감수성의 표현이다. 4) 민화는 공간구성 방법이 독특하다. 5) 민화는 복합성과 반복성이 두드러진다. 4
3. 민화의 종류 1) 산수화 산수화는 인간의 자연에 대한 친화력이나 자연회귀의 소망을 의미하는 것만이 아니라 자연 속에서 태어나고 자연 속으로 스러져가는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삶의 본질을 발견하게 하고 자연의 친구로 살아갈 것을 권유하고 있는 그림이다. *대표적인 그림: 금강산도, 관동 팔경도, 제주도 산수 등 2) 수석도 나무와 돌을 주로 다루는 민화를 수석도 라고 한다, 소나무의 푸르름이나 온갖 거센 풍상 속에서도 변함없는 돌, 바위의 꿋꿋함으로 인해 수석화는 충절과 지조를 지키는 곧은 선비에 곧잘 비유된다. 수석은 십장생의 하나이기도 하여 장수를 상징하기도 한다. * 대표적인 그림: 노송도, 괴석도 5
3. 민화의 종류 3) 화훼도 우리민족은 꽃을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번영, 부귀, 행복, 축복 등의 의미와 관련하여 사랑의 표현, 숭배, 존경, 위문, 축하 등을 표하는 마음의 정표로 사용하였다. * 대표적인 그림: 모란도, 연화도 4) 소과도 채소와 과실을 주 소재로 그린 그림으로 채소와 과일은 불로장생, 자손번창하고 부귀와 영화를 원하는 간절한 소망의 상징물이다. *대표적인 그림: 석류도, 선도도, 포도도 6
축수도란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동물들을 소재로 한 그림을 말한다. *대표적인 그림: 호랑이, 까치 호랑이 3. 민화의 종류 5) 화조도 화조도는 꽃과 새가 사이 좋게 어울러져 있는 정경을 그린그림을 말한다. 화조도 에는 부귀와 장수, 시험에서의 합격이나 벼슬의 승진에 대한 소망이 담겨 있다. *대표적인 그림: 학, 봉황도, 백로, 닭 6) 축수도 축수도란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동물들을 소재로 한 그림을 말한다. *대표적인 그림: 호랑이, 까치 호랑이 7
3. 민화의 종류 영수화 영수화는 상상의 동물을 영수라고 하여 그린 그림으로 민화에 나타나는 영수들은 길상적인 서수 들로 수호와 축사의 뜻을 가진 것이다. *대표적인 그림: 기린, 운룡도, 현무,해태 8) 어해도 어해도는 어류의 그림을 말하는데 그림의 내용에 따라 어락도, 유어도, 약리도, 희어도 등으로 나누어 진다. 어해도는 현실적인 염원이나 길상적 의미, 복된 삶을 누리기 위한 다복, 다산을 상징하거나 성희적인 의미가 담겨 있다. *대표적인 그림: 삼여도, 어변 성룡도, 백어도, 궐어도 8
초충도는 풀과 벌레를 억지나 꾸밈없이 화폭에 옮겨놓고 가까이에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배우도록 한 그림이다. 3. 민화의 종류 9) 초충도 초충도는 풀과 벌레를 억지나 꾸밈없이 화폭에 옮겨놓고 가까이에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배우도록 한 그림이다. *대표적인 그림: 백접도, 편복도 10) 옥우화 옥우화는 흔한 편은 아니지만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기록화나 설경 산수화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대표적인 그림: 동궐도, 사당도, 용궁도 9
인물화는 인간과 자연이 좀더 친숙해지기를 바라면서 그렸으며 방안 장식으로 사용하였다. *대표적인 그림: 백동 자도, 신동도 3. 민화의 종류 11) 인물화 인물화는 인간과 자연이 좀더 친숙해지기를 바라면서 그렸으며 방안 장식으로 사용하였다. *대표적인 그림: 백동 자도, 신동도 12) 풍속화 민화의 풍속화는 주로 기억 속에 자리잡은 서민생활을 소재로 하여 풍습, 세태, 연중행사 등의 여러 가지 생활과 자연의 전경을 묘사한 그림이다. *대표적인 그림: 경직도, 평생도 10
설화화는 설화의 내용을 함축시켜 화폭에 옮겨 놓은 그림으로 설화화는 줄거리 표현에 중점을 두고 그렸다. 3. 민화의 종류 13) 기록화 중요한 사건이나 행사 등을 오래 보존하기 위하여 내용을 그림으로 그린 것이 기록화이다.기록화는 역사적 의미뿐만 아니라 민속적인 자료로도 가치가 높다. *대표적인 그림: 능행도, 해진도, 팔사품도 14) 설화화 설화화는 설화의 내용을 함축시켜 화폭에 옮겨 놓은 그림으로 설화화는 줄거리 표현에 중점을 두고 그렸다. *대표적인 그림: 효자도, 춘향도, 구운몽도 11
3. 민화의 종류 15) 도안화 도안화는 어떤 형상을 생긴 그대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형태로 고안하여 표현하여 그리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인 그림: 문자도 16) 혼성도 혼성도란 여러 가지 종류의 그림을 하나의 화면에 그린 그림이다. 혼성도 에는 여러 가지 사물들이 등장하지만 그것이 각기 지니고 있는 상징성이나 의미보다는 전체적인 조형적 측면이 강조되거나, 단순한 주제다 포괄적인 의미만으로 단순화 되었다. 12
연꽃은 불교 뿐만 아니라 유교에서도 군자의 꽃으로 생각한다. 4. 민화 이야기 1) 연화도 연꽃은 불교 뿐만 아니라 유교에서도 군자의 꽃으로 생각한다. 또한 아들을 얻고 싶은 염원을 화병에 꽂힌 연꽃 그림으로 표현 하기도 했으며 연밥에 촘촘히 박힌 연실은 다남을 상징하였다. 13
4. 민화 이야기 2) 까치와 호랑이 소나무 가지에 앉아있는 까치와 그 밑에서 이를 웃으며 바라보고 있는 호랑이를 소재로 한다. 까치는 새해 기쁜 소식을 전해준다는 길조이며 호랑이도 영험스러운 짐승으로 화재,수재,풍해,질병의 고통에서 지켜주는 신비로운 힘이 있고 악귀를 물리쳐준다고 옛사람들은 믿어왔다. 14
불수와 가지를 어깨에 멘 신선은 화마와 소멸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4. 민화 이야기 3)해태와 신선 길상의 상징물을 든 신선이 등장한다. 불수와 가지를 어깨에 멘 신선은 화마와 소멸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15
4. 민화 이야기 4) 궐어도 살찐 쏘가리와 복숭아꽃이 함께 그려진 그림으로 과거급제 하여 대궐에 들어가기를 염원한다는 뜻이다. 멀리 산, 나무보다 크게 그린 것은 여한 없이 크게 출세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나타내고 있다. 16
4. 민화 이야기 5) 문방도 문인을 존중하는 시대에 많이 그려져 왔다. 책거리그림은 책을 비롯하여 공부방의 다양한 기물인 도자기, 화병, 벼루, 붓, 꽃과 화병, 과일 등이 보인다. 출세를 기원하며, 혹은 문인이 되기를 기원하며 아주 고급의 기물을 늘어 놓는다. 17
4. 민화 이야기 6) 십장생도 병풍 열 가지 장생물인 해, 바위, 물, 대나무, 소나무, 불로초, 천 년을 산다는 거북이, 천도복숭아, 사슴, 학 등을 표현한 것으로 무병장수,불로장생을 기원하며 그리는 그림이다 18
5. 문제 1) 민화는 일반적으로 민속에 얽힌 관습적인 그림이나 오랜 역사를 통하여 사회의 요구에 따라 같은 주제를 되풀이하여 전문적인 화가가 그린 생활화를 말한다. (O,X) 답: X 2) 민화의 특징 중에서 틀린 것을 고르시오. (1) 민화는 장식적 필요에 의해 그린 그림이다. (2) 민화는 토속신앙과 세계관이 반영된 그림이다. (3) 민화는 창의성의 표현이다. (4) 민화는 공간구성 방법이 독특하다. (5) 민화는 복합성과 반복성이 두드러진다. 답: (3) 19
5. 문제 3) 민화의 종류 중 아닌 것은? 산수화 (2)화조도 (3)도안화 (4)수목화 (5)소과도 답: (4) 산수화 (2)화조도 (3)도안화 (4)수목화 (5)소과도 답: (4) 4) 다음 설명하는 민화의 종류를 말하시오. 이 민화는 꽃과 새가 사이 좋게 어울러져 있는 정경을 그린 그림을 말하고 부귀와 장수, 시험에서의 합격이나 벼슬의 승진에 대한 소망이 담겨 있다. 답: 화조도 20
5. 문제 5) 다음 설명하는 민화의 종류를 말하시오. 상상의 동물을 그린 그림으로 길상적인 서수 들로 수호와 축사의 뜻을 가진 이 민화는 무엇일까요? 답: 영수화 6) 오른쪽의 그림은 십장생도 병풍입니다. 이 그림이 기원 하는 것은 무엇일 까요? 답: 무병장수,불로장생 21
참고 서적 및 참고 사이트 1) 참고 서적 2) 참고 사이트 윤열수, 민화 이야기, 도서출판 디자인 하우스, 1995. 이기영 외1명, 민화에 홀리다, 효영 출판, 2010. 2) 참고 사이트 네이버 지식백화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55418&contentsParamInfo=isList%3Dtrue%26navCategoryId%3D46660&cid=46660&categoryId=46660)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728329&contentsParamInfo=isList%3Dfalse%26navCategoryId%3D49292&cid=49292&categoryId=49292) 22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