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교육과정 탐구의 기초 a. 철학적 기초 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
Contents 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 1 실존주의, 분석철학 Title 2 비판이론, 포스트 모던니즘 3 비판적 평가 4
인간이기에 2006년 9월 18일 20세기 후반의 교육사조 근대 교육철학의 반성에서 시작 인생의 어느 정점에
실존주의 객관적 교육내용과 이론적 지식의 강조로 인해 인간의 실존 자체가 망각되어졌음을 비판
실존주의의 배경 ▷제2차 세계대전 후, 독일과 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인 철학적 중심과제로 등장 ▷자본주의와 기계문명에서 오는 상실 , 20세기의 두 차례에 걸친 세계대전의 비극적인 체험에서 비롯 ▷제1차 세계대전 후, 20년대 유럽의 절망적인 상황으로부터 인간존재 자체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 철학의 한 사조로서 발전 ▷제2차 세계대전 후, 독일과 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인 철학적 중심과제로 등장
‘나’로 존재하는 개인의 구체적인 삶의 현실, 즉 역동적이면서 독특한 주체적인 삶의 정체성 실존의 의미 ‘나’로 존재하는 개인의 구체적인 삶의 현실, 즉 역동적이면서 독특한 주체적인 삶의 정체성
인간의 존재가 먼저 있고 본질에 대한 규정은 이후에 붙여지는 것 “실존이 본질에 선행한다” 인간의 존재가 먼저 있고 본질에 대한 규정은 이후에 붙여지는 것 -> 플라톤의 이데아론, 데카르트의 반성 즉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는 ‘본질(이데아)’와 ‘생각함(이성)’을 실존 앞에 전제하지만 -> 샤르트르는 내가 존재하지 않으면 나는 생각할 수도 본질적으로 되어질 수도 없다고 주장함
실존주의의 주요 주장 장 폴 사르트르 (1905.6.21~1980.4.15) 프랑스의 작가·사상가 철학논문 《존재와 무》 실존주의의 주요 주장 장 폴 사르트르 (1905.6.21~1980.4.15) 프랑스의 작가·사상가 철학논문 《존재와 무》 무신론적 실존주의의 입장에서 전개한 존재론으로, 제2차 세계대전 전후 시대 사조 대표.
실존주의의 주요 주장 즉, 인간은 생각하기 이전에 존재함. 실존하는 인간은 자기 존재에 대한 물음과 자각을 가지고 선택, 결단, 행동의 자유를 가지며 그 결과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가짐
실존주의적 관점의 교육 볼노브 (Otto Friedrich Bollnow, 1903) - 독일의 철학자이자 교육학자 - 독일의 철학자이자 교육학자 - 불안이나 절망보다는 신뢰나 희망이 보다 근본적인 생의 계기가 된다고 하여 실존주의를 극복하고자 함 - 전통적인 연속성에 입각한 교육의 방법을 만남, 각성, 훈계라는 비연속적인 교육의 방법으로 보완하고자 시도
실존주의적 관점의 교육 by 볼노브 만남은 교육에 선행한다 만남은 교육에 선행한다 - 교육은 인간의 영혼과 영혼이 맞부딪치며 서로의 인격에 영향을 줄 때 발생하는 영적, 도약적 변화
실존주의적 관점의 교육 by 부버 부버 (Martin Buber, 1878~1965) - ‘만남’의 중요성 강조 - 독일의 유대인 사상가 - ‘만남’의 중요성 강조 인간이 세계와 맺고 있는 관계에 대한 탐구를 통해 인간의 본질을 파악하고자 함.
실존주의적 관점의 교육 by 부버 직접적 ㆍ상호적 ㆍ근원적 인간 세계에 대한 태도 ① ‘나-너’의 관계 - 인격적 만남의 관계 직접적 ㆍ상호적 ㆍ근원적 ② ‘나-그것’의 관계 - ‘나’가 대상을 경험ㆍ인식 ㆍ소유ㆍ이용 하는 관계 - ‘나’ 는 대상을 관찰하고 조정할 뿐 인격적으로 상호작용 하지 않는다
교육적 교훈 교육의 비연속적 형성 가능성에 주목 인간을 보편화 ․ 집단화 ․ 획일화하는 현대교육의 경향을 개성과 주체성을 존중하는 교육으로 전환 학생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고 전인교육을 이루고자 함 실존적 아이디어들을 적용 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사교육을 요구 삶의 밝은측면뿐 아니라 어두운 측면까지 교육영역에 끌어들여 진솔한 교육이 되도록 촉구
분석철학 명료성을 얻기 위해 언어의 의미를 분석하는일과 같은 ‘탐구방법’을 강조
분석철학과 교육 배경 및 개요 분석철학(Analytic philosophy)은 헤겔류의 절대적인 사변철학에 대한 비판으로 대두되었다. 형이상학적 명제를 배제하고, 논리적 분석에 의해 문제를 명확히 하고 해결하려는 철학적 입장이다. 인간의 사상과 사고는 언어라는 매개체에 의해 표현되기 때문에, 언어분석이 분석철학의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된다. 분석철학의 특징 형이상학을 불신하고 반대한다. 존재, 절대자, 신은 분석할 수 없고, 논리적으로 진위 여부를 밝힐 수 없음 형이상학의 언어는 허구적인 시와 같으므로 무의미하다. 이성과 논리를 강조한다. 언어분석을 강조한다.
분석철학과 교육 분석적 교육철학의 특징 분석철학의 탐구방법을 교육이론에 적용한다. 교육에 관련된 개념들의 의미를 명백히 함으로써 교육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 나아가 교육의 실천원리들이 교육적으로 타당한가를 평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려 한다. 교육의 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은 제시하지 않으나. 기존의 목적, 내용, 방법들을 분석하여 그 논리와 개념의 의미를 명료화하려고 노력한다.
분석철학과 교육 D. 교육 실제에의 적용 교사는 명확하게 생각하고 의사를 전달해야 한다. 교사는 논리학의 공식 법칙을 준수하여 일관성 있게 추리해야 한다. 교사가 주장하는 지식은 객관적이어야 한다. 교사는 모든 규범적인 명제를 신중히 검토하여 그 실제적 의미를 밝혀야 한다. 교사는 모든 논의와 토론에 사용되는 언어와 규율을 명백히 해야 한다. 교사는 가정(설), 개념, 이론을 실증하는 데 있어 귀납법을 적용해야 하며, 불분명한 정의, 표어, 은유 등을 바로잡기 위해서 언어분석법을 사용해야 한다.
분석철학과 교육 E. 분석적 교육철학의 의의 한계점 ‘교육’, ‘훈련’, ‘교수’, ‘학습’, ‘문화’, ‘커리큘럼’, ‘자유’, ‘가치’, ‘도덕’ 등과 같은 교육적 개념의 의미를 명료하게 분석해 주었다. 교육현장에서 모호하게 사용되는 제반 용어들을 정확하게 분석함으로써, 철학과 교육의 과학화, 전문화, 체계화에 어느 정도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교사들이 사용하는 언어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데 중요한 공헌을 했다고 볼 수 있다. 한계점 학생의 세계관이나 윤리관 확립에 별 도움을 주지 못한다. 교육철학의 규범적, 사변적 기능(교육관, 교육목적 수립 등)을 경시 종합적 기능이 없는 철학적 분석은 맹목적일 뿐만 아니라 무책임 인간의 정의적 측면의 의의를 긍정적으로 수용하지 못한다.
비판적 교육철학 1960년대 이래 이데올로기적이고 반계몽적인 교육학의 기능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면서 대두되었다.
비판적 교육철학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이론을 수용하였다.
비판적 교육철학 주요특징 교육학과 교육실천의 사회적 성격을 강조한다. 교육실천의 장(場)인 사회와 사회적 조건들에 내재되어 있는 이데올로기를 비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계몽과 해방을 향한 교육적 조건들을 찾아내고자 한다. 교육학을 통해 인간과 사회를 해방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한계점 주요 개념의 불확실성, 다의성의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구체적인 대안 제시가 결여되어 있다. 정치적인 프로그램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있다.
지배적인 거대한 문화논리를 이루었던 모더니즘을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산업사회의 지배적인 거대한 문화논리를 이루었던 모더니즘을 초월.극복하자는 사상이다. 합리적 주체(이성)에 대한 비판
역사적 배경 포스트모더니즘은 인간생활과 직접적 관계가 있고 직접 확인될 수 있는 건축분야에 처음으로 등장한 이후에 무용, 미술, 문학 등의 예술영역으로 확산되었고, 철학 및 사회학의 영역으로까지 확산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기의 인간생활 양식의 변화를 설명하고 정당화하기 위하여 등장한 문화논리이자 사상체계이며 사회운동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논리에 관련있는 사상가로 니체, 들뢰즈, 료따르, 데리다 등이 있으며, 기호학, 해체론, 정신분석학, 고고학, 계보학, 허무주의 등이 포스트모더니즘 문화논리의 정립과 관련 특징은 탈이데올로기 사회, 후기 자본주의적 소비사회, 디지털 영상정보사회, 신중간계급사회, 신과학사회의 문화적 패러다임 포스트모더니즘을 교육과 관련시킨 학자는 료따르의 지식론, 데리다의 해체주의의 교육과정이론에의 적용 등이 있음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전통 사회 모던 사회 포스트모던 사회 핵심적 사회적 목표 확고한 상태의 경제에서의 생존 경제성장의 극대화 주관적 복지의 극대화 개인적 가치 전통종교와 공동체규범 성취동기 포스트모던 가치 권위체계 전통적 권위 합법적-합리적 합법적*종교적 권위를 덜 강조함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적 배경 경제적 배경 -과거 특권층 중심의 소비에서 대중들의 소비가 급격히 증가함 문화적 배경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영상매체의 보급으로 계층 간의 문화적 차별이 줄어들고 새로운 대중문화의 흐름 형성 사회적 배경 -디지털식 전자매체가 홍수를 이룸 -소비활동 및 여가활동에 관심이 많은 신중간계층이 등장하여 기존의 사회규범 및 풍조에 도전하고 그것을 해체하고자 하는 경향 강하게 대두
이론적 배경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입장 반정초주의(anti-foundationalism)에 기초: 도덕이나 기타 다른 영역에서 기초란 없다고 본다. 왜냐하면 가치는 문화적 구성물이며, 시대에 따라서 변하고 문화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다원주의(pluralism)의 표방: 상이한 사회와 이익집단들은 그들의 특정한 필요와 문화에 적합한 가치를 구성한다. 반권위주의(anti-authoritarianism)의 표방: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도덕적 지식을 포함하여 모든 지식은 그러한 지식을 생산하는 사람들의 이익과 가치를 반영한다고 본다. 따라서 도덕적 탐구가 민주적이며 반권위적인 방법으로 시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연대의식(solidarity)의 표방: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타자에 대한 관심과 연대의식을 강조한다. 그들은 타자에게 해를 끼치는 억압적인 권력.조정.착취.폭력 등을 거부하며, 한 걸음 더 나아가 공동체, 존중, 상호협력정신의 증진을 도모한다.
5) 대서사의 거부와 총체성의 해체 -대서사 : 진보, 해방, 복지와 같은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해당된다고 하는 큰 주제, 모든 인간이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되는 궁극적인 목적을 중심으로 한 이론 체계. -총체성 : 세계를 거대하고 총체적으로 모두 포함시켜 설명하는 것. 6) 규격화된 표준 거부 -똑같은 것, 포개지는 것, 일치하는 것을 거부 -다름, 차이를 만들어 내려 힘을 씀 -똑같은 것들이 보여주는 완벽한 일치나 통일성을 거부하고 서로 차이나는 것들이 이루는 조화나 연대에 집착.
이론적 배경 1. 일반적 특징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특징 주체적 자아가 해체되는 문화 대중들이 유희적 행복감을 향유하는 문화 1. 일반적 특징 주체적 자아가 해체되는 문화 대중들이 유희적 행복감을 향유하는 문화 기타: 반합리주의, 상대적 인식론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특징 언어를 인간행위의 가장 핵심적인 것으로 간주 추상적 체계성이나 총체성을 거부 진리의 절대성, 객관성, 보편성을 거부하고, 진리의 우연성, 다원성, 비교불가능성을 믿음 인간의 주체나 개별적 자아에 대해 회의를 가짐(포스트모던한 인간상으로 이성적 자아의 해체, 저자의 죽음 등을 제시) 사회를 구성하는 소집단, 각 집단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전통을 중시(다원적, 다문화 가치 인정)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포스트모던 상황은 공교육의 재개념화를 요청한다. 과학적 지식에 의해 소외되었던 일상생활 속에서 터득한 지식을 학교교육에 충실하게 반영해야 한다. 포스트모던한 태도는 풍부한 상상력을 학습시키는 방법이 동원되어야 한다. 타자성 전략을 통해 기존의 획일적 교육지배를 위한 체제와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 포스트모던한 교육학은 미성숙자로서 학생들의 목소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전환기 사상으로 태동한 포스트모더니즘은 기존 교육사상과의 접점을 마련해야 한다.
5.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방법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4.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의의 교육에 대한 고정적이고 획일적 사고의 틀을 벗어나라는 점을 시사한다. 5.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방법 열린교육방법: 열린지식의 습득 및 열린자아의 다원적 전개 해석적 읽기중심의 방법에서 해체적 쓰기중심의 방법으로 전환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적극적인 대화프로그램 추진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과정 비교 구분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교육내용 절대적, 객관적, 보편적 지식관 상대적, 다원적, 다문화적 지식관 교육과정 구성 지식의 논리적 특성을 기초로 하여 구성 지식이 형성되는 사회적ㆍ문화적 맥락성에 기초하여 구성 교육문화 전체 문화 다양한 문화집단 인정. 문화 속의 작은 이야기들에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