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과 20001232 손민정 Computer Graphics Lab 이승용 교수님 Cartoon Rendering Requirement Analysis 컴퓨터공학과 20001232 손민정 Computer Graphics Lab 이승용 교수님
Proposal 요약 Problem Goal 선의 굵기, 물체의 음영 표현 등이 단조롭다 선 : 물체의 원근과 곡면에 관계없이 일정 Goal 실제 만화에 가까운 Cartoon Rendering 선 그리는 부분 개선에 중점
내부 채우기 명암 표현 음영부분 표현 광원 -> 음영효과 2가지 톤으로 표현 읽어온 색 정보에 특정 연산 가함 => 어두운 색 적용
그려야 할 선의 종류 경계선 ( Boundary Edge ) 주름선 ( Crease Edge ) 그 선을 포함하는 면이 하나 주름선 ( Crease Edge ) 그 선을 포함한 두 면의 사이각이 특정 값 이하 윤곽선 ( Silhouette Edge ) 현재 시점에서 물체의 외곽선 [ 윤곽선 ] [ 주름선 ] [ 경계선 ]
선 찾기 경계선 주름선 윤곽선 Rendering Time 시점에 영향 받지 않음 처음에 찾아서 저장 시점 이동에 따라 항상 변화 매번 다시 구해야 함 Hertzmann&Zorin 알고리즘 이어진 선 구하기 위해 필요 Rendering Time 가시성 검사 선 연결 처리
선 그리기 I 원근 먼 물체 : 가는 선 가까운 물체 : 굵은 선 주름선 (Crease Edge) 가는 선으로 표현
선 그리기 II 선의 처음과 끝 곡선에서 선 굵기 변화 점점 가늘어짐 손에 힘이 들어가는 지점에서 선이 굵어짐 각 점에서의 방향벡터를 계산하여 표현 가능
단계별 정리 3D 모델 정보 읽어오기 현 시점에 대한 연산 그리기 물체의 형태, 색상 정보 연산/저장 광원 연산하여 음영부분 찾기 경계선 주름선 찾기 현 시점에 대한 연산 윤곽선 찾기 찾은 선에 대해 가시성 검사, 선 연결 처리 그리기 음영 고려하여 2톤으로 내부 채우기 선 그리는 알고리즘 대입, 그리기
3D 모델 정보 OBJ 파일 3D 모델 정보 읽어오는 부분 필요 가장 단순하고 기본적인 3D 파일 포맷 기본 조건 색 정보 함께 읽어올 수 있어야 함
그려야 할 선 찾기 ( 보충 ) 가시성 검사 현재 시점에서 해당 선이 보이는지 확인 [ 가시성 검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