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응대 매뉴얼.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Ⅰ. 소중한 지구 3. 아름다운 한반도 추억 속 지질여행 아름다운 한반도 1. 한반도의 지질명소 2. 마그마가 만든 암석과 지형 3. 열과 압력이 만든 암석과 지형 4. 쌓이고 깎여서 만들어진 암석과 지형 5. 우리 지역의 대표적인 지형 6. 한반도 지형이 심미적.
Advertisements

10장. 시기별 학급경영 11조 염지수 이 슬 권용민 신해식.
일본 근세사. (1) 에도막부의 개창 ( ㄱ ) 세키가하라의 전투 (1600) - 히데요시의 사후 다섯 명의 다이로 ( 大老 ) 가운데 최대 영지 (250 만석 ) 를 보유하고 있던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급부상. 이에 이에야스와 반목해 온 이시다 미쓰나리 ( 石田三成 ),
아니마 / 아니무스 송문주 조아라. 아니마 아니마란 ? 남성의 마음속에 있는 여성적 심리 경향이 인격화 한 것. 막연한 느낌이나 기분, 예견적인 육감, 비합리적인 것에 대 한 감수성, 개인적인 사랑의 능력, 자연에 대한 감정, 그리.
대구가톨릭대학교 체육교육과 06 학번 영안중학교 체육교사 신웅섭 반갑습니다. 반야월초등학교 축구부 대륜중학교 축구부 대륜고등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차석 입학 대구가톨릭대학교 수석 졸업 2014 년 경북중등임용 체육 차석 합격 영안중학교 체육교사 근무 소개.
승가원 법인사무국 3분기 신입사회복지사 김보연 km. 목차 중간에서 최종까지! 아이디어 제안 OOO 김보연 사회복지사.
교수님 영상 제 2 장 관세법 일반 제 1 절 통칙 제 2 절 법 해석의 원칙 등 제 3 절 기한과 기간 제 4 절 서류의 송달 등 제 5 절 관세의 부과 및 징수 제 6 절 납세의무의 소멸 등.
일장 - 1 일 24 시간 중의 명기 ( 낮 ) 의 길이 ( 밤은 암기, 낮은 명기 ) 광주기성 - 하루 중 낮의 길이의 장단에 따라 식물의 꽃눈 형성이 달라지는 현상 일장이 식물의 개화현상을 조절하는 중요한 요인 단일식물 - 단일조건에서 개화가 촉진되는 식물 장일식물.
일본주식시장의 신 고레가와긴조 투자전략 6 조 안승권. 신문수 발표자 : 신 문 수. 출 생 : 1897 효고현에서 출생 학 력 : 초등학교졸업, 사업가 1992 년 95 세 사망 유일한 자서전 1981 년 스미토모 금속광산 주식매매 200 억엔 벌다⇒ 일본 소득세 납세.
2 학년 6 반 1 조 고은수 구성현 권오제 김강서.  해당 언어에 본디부터 있던 말이나 그것에 기초하여 새로 만들어진 말  어떤 고장 고유의 독특한 말  Ex) 아버지, 어머니, 하늘, 땅.
2009개정 중등 국어과 교육과정 울산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 컨설팅단 : 정일진.
2014년도 교원 및 기간제교사 성과상여금 전달교육 개 회 국기에 대한 경례 - 인사말
선진 고양교육 “유아교육 행정 업무 연수” 유치원 회계실무 및 유아학비 연수 경기도고양교육청.
달라지는 노동법 개정 내용 노무법인 正道 잠시나마… 주요 노동관계법 개정내용 3. 마무리 Contents
서울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사업 시행 이후 지역사회의 변화
< 캠페인을 위한 포스터 제안서 >
장애인을 위한 공공화장실 개선 광명북중학교 윤정환.
묵자 겸애, 비명, 비공, 상현, 상동, 천지, 명귀, 삼표 법.
제5장 산업재해 보상보험 ☞ 목적 : 근로자의 업무와 관련하여 발생한 재해근로자의 재활 및 사회복귀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이에 필요한 보험시설을 설치 운영하며, 피해를 예방하고 근로자의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을 행함으로써 근로자의 보호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함. 산재보험은.
내 아이를 위한 구강관리.
14주차 1교시 강화계획 [학습목표] 1. 강화계획의 정의를 안다 [학습내용] 1. 단순한 강화계획 2. 간헐적 강화 3. 복합 계획 4. 선택과 대응법칙 [사전학습] 강화계획이 일어날 수 있는 사례를 생각해본다.
전화응대 방법- 받는 요령 1. 준비하기 2.전화받기 3. 첫인사 4. 문의내용 응대 5. 끝인사 6. 수화기 내려놓기
제16장 원무통계 • 분석 ☞ 통계란 특정의 사실을 일정한 기준에 의하여 숫자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통계로서 활용할 수 있는 조건으로는 ① 동질성을 지녀야 하고 ② 기준이 명확하고 ③ 계속성이 지속되어야 하며 ④ 숫자로 표시하여야 한다 경영실적의.
학교회계시스템 사용자 연수 지 출 업 무 칠서초등학교 이영란.
문의 : A-JOBS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금) 오후 3시 본관 2층 2178호 문의 :
연장근로와 야간·휴일근로 김영호 노무사 나눔 노사관계연구소 소장 연세대 일반대학원 박사 수료 고려사이버대 법학과 외래교수
성경퍼즐 복습게임(아브라함2) 창세기18,19장 먼저 아시는 분은 손을 올리세요.
서울지방세무사회 부가세 교육 사진클릭-자료 다운 세무사 김재우.
치매의 예방 김 은민 윤금 노인요양원 치매의.
마산에 대하여 만든이 : 2204 김신우, 2202 권성헌.
보상사업 제안서 반룡일반산업단지 사업시행자 성창아이엔디㈜ 대표 정연교님 귀하 주 식 회 사 한 국 보 상 원.
2017년 1학기 국가근로장학금 장학생 교육 1.
과학 탐구 토론 대회 1학년 2반 박승원 1학년 5반 권민성.
어젠다코드 대과제코드 중과제코드 연구수행형태 응모구분 2012예산내역 (백만원) 소과제명 응모 과제명(한글)
■ 화성공장 산학인턴 버스 노선 확인 안내 문의 전화 : 안내페이지 접속 1
(Referee website work manual)
The Party-State (1) 영 어 학 부 강물결 영 어 학 부 박우인
농촌태양광 신청방법.
행사개요 1) 행 사 명 : 제 5호 어울림 푸르림 가꾸기
지구 온난화 원재환.
의성어 국어어휘론 이신옥 정지연 정지형 임총인.
3조 권기태 윤주영 은화령 이형찬 이송민 김동욱 한승묵
교육방법 및 평가방법 안내.
6장 마케팅 조사 박소현, 김중호, 박기찬.
프 로 젝 트 명 년 월 일 성 명.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회계정보학과 장 광 식
1. 협력업체 원가검증의 필요성 왜 협력업체를 검증해야 하는지? 무기체계의 제조는 상당부분 협력업체로부터 시작
CONTENTS Ⅰ. 대회목적 Ⅱ. 대회개요 Ⅲ. 대회요강 Ⅳ. 대회규정 Ⅴ. 운영계획 Ⅵ. 홍보계획 Ⅶ. 예산계획.
음양오행과 물리학 조 원 : 김용훈, 양범길, 박수진, 윤진희, 이경남, 박미옥, 박지선 (11조)
이야기 치료에 대하여 <8조 학문적 글쓰기 발표> 주희록 최은지
2017학년도 함께하는 신나는 체육수업 체육수업, 이렇게 해요! OO초등학교 OOO 선생님.
2강 -문혁-.
한남대학교 : 법과 생활(生活 法律) 한남대학교 :
민주적 절차에 의한 회의 방법 어려운 처지의 사람에 대한 관심.
강의 교안 학년-학기 과목명 사회복지법제론 주차명 5주차. 사회복지 주체와 법률관계 담당교수 신상수.
(회사명) 기업탐방보고서 한국관광대학 OOO과 팀장: OOO 팀원: OOO, OOO, OOO OO. OO.
현대 시민사회의 이념과 과제 사회(일반사회) 중학교 2학년 2학기 Ⅴ. 현대사회와 민주시민
Business Manner.
포이에마장애인보호작업장 시설소개서.
어젠다코드 대과제코드 중과제코드 연구수행형태 응모구분 2012년예산내역 (백만원) 소과제명 응모 과제명(한글)
房思琪的初恋乐园 ‘팡쓰치’로 보는 문학의 힘 정은비.
코 칭 결 과 센 터 평내센터 (모바일) 코칭대상 프로 (엔지니어, 상담사) 코칭일시
보안업무 담당자 교육
♣좋은 이미지 형성을 위한 5대 POINT ♣ 나의 이미지? 표정/시선 바른 자세 용모/복장 대화법 인사예절.
2016 컴퓨팅적 사고 학번 이름 중간고사 (시험범위 : 부교재1 9장까지)
쉬운 퍼즐(마태4) 마태복음4장 먼저 아시는 분은 손을 올리세요.
코 칭 결 과 ❶ ❷ 센 터 평택센터 (모바일) 코칭대상 프로(엔지니어, 상담사) 코칭일시
2009개정 중등 국어과 교육과정.
중국문학개론 한부와 겅건안문학 중어중국학과 ㅇ이진원 한부와 건안문학.
근화여고 교육과정에서 교과교실제 적용의 예 2018학년도 발표: 근화여자고등학교 장소: The - K호텔
Presentation transcript:

전화응대 매뉴얼

Contents 전화응대의 중요성 1 전화응대의 올바른 자세 2 전화응대 스킬 3 상황별 응대 스킬 4

얼굴 없는 만남 예고 없이 찾아오는 방문객 정보화 시대의 중요 업무 수단 고객접점의 제1선이며 우리의 이미지 1. 전화응대의 중요성 얼굴 없는 만남 예고 없이 찾아오는 방문객 정보화 시대의 중요 업무 수단 고객접점의 제1선이며 우리의 이미지

2. 전화응대의 올바른 자세 전화응대 시 나의 마음가짐 서비스품질 향상 지원 내가 우리회사의 주인이라는 생각을 가진다. 한 사람의 불친절한 전화응대가 전체 이미지에 악영향을 준다는 점을 명심한다. 전화응대는 음성만으로 친절을 표현해야 하므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고객의 처지와 심리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업무에 관한 지식 향상에 주력한다. 신속 정확하게 도움을 주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2. 전화응대의 올바른 자세 전화응대를 위한 올바른 자세 차분하면서도 웃음 띈 목소리로 임한다. 명확한 발음에 유의하면서 소리톤을 조절한다. 강조한 부분과 쉴 부분을 구별하여 말한다. 부탁이나 권유하는 어법을 사용한다. 부정적, 직선적인 어법은 피하고, 긍정적인어법을 사용한다. 쿠션, 플러스 화법을 사용한다. 예) 고객의 욕구를 채워주지 못할 때, 안된다고 할때, 부정해야할 때에는 말 앞부분에 “죄송합니다, 양해해주시면, 실례합니다만” 등 사용

1 “ 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OOO과 OOO입니다.” “ 네~ 말씀 하세요~” “ 여보세요?” 3. 전화 응대 스킬 맞이단계 전화벨이 3회 울리기 전에 받는다. 반드시 인사말 + 소속 + 성명 을 밝힌다. - 전화를 연결 받은 경우 ‘연결 멘트(소속) + 이름’ 이행 한다. 친절한 음성과 정확한 발음으로 말한다. 정확한 첫인사 권장표현 (O) “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OOO과 OOO입니다.” “ 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OOO과 OOO입니다.” 지양표현 (X) “ 네~ 말씀 하세요~” “ 여보세요?”

2 “ 아, 그러셨어요? 그런 불편한 부분을 저희가 미리 인지 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3. 전화 응대 스킬 2 고객의 말을 가로 막지 않고 고객과 말이 겹치더라도 신속히 멈추고 경청한다. 고객과 대화 중 상황과 어울리도록 공감표현(호응어, 맞장구)을 사용한다. 문의 내용에 대해 알기쉬운 설명과 부연설명으로 고객을 잘 이해시킨다. 친절하고 정중함이 느껴지는 언어표현을 사용한다. 응대단계 친근감 전달을 위한 공감표현 권장표현 (O) “ 네~ 고객님 맞습니다.” “ 아, 그러셨어요? 그런 불편한 부분을 저희가 미리 인지 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지양표현 (X) 호응어 없는 단순한 응대 (ex: 네~, 아~)

3 “ 더 궁금한 사항은 없습니까? 고맙습니다.” “ 전화주셔서 감사 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네” 3. 전화 응대 스킬 3 마무리 단계 미해결된 용건은 없는지 확인한다. 상황에 어울리는 마무리 인사를 한다. 타 부서 연결시 올바른 연결 화법을 구사한다. - ‘담당자명 + 전화번호 + 연결하겠습니다 .’ 를 구사한다. 친절한 끝인사 권장표현 (O) “ 더 궁금한 사항은 없습니까? 고맙습니다.” “ 전화주셔서 감사 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지양표현 (X) “ 네” 끝인사가 전혀 시행하지 않는 경우

“ 잠시만 기다려 주시겠습니까? Ooo팀 ooo번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3. 전화 응대 스킬 올바른 연결화법 권장표현 (O) “ 담당부서는 ooo과 이고, 전화번호는 ooo번 입니다.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잠시만 기다려 주시겠습니까? Ooo팀 ooo번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중간에 전화가 끊어지면 해당 번호로 다시 전화 주시기 바랍니다.” 지양표현 (X) “ 네~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잠깐만요~ 돌려드릴께요”

4. 상황별 응대 스킬 이유 없이 욕설 등 언어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 고객 입장 표명 고객님께서 말씀해 주신 내용은 충분히 이해하였습니다. 제가 고객님 입장이어도 화가 났을 겁니다. 최대한 빠르게 처리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욕설 자제 요청 고객님 죄송합니다만, 계속 심한 말씀을 하시면 상담 진행이 어렵습니다. 욕설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 욕설을 하는 경우 현재 고객님께서 계속하여 욕설을 하고 계셔서, 더 이상 상담을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여기는 공적업무를 수행하는 곳입니다. 언어폭력의 경우도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중하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상황별 응대 스킬 무조건 윗사람/책임자를 바꾸라고 하는 경우 담당자 처리의지 표명 이사장과 연결을 원하시지만 업무적인 부분은 실제로 담당하는 부서에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담당부서로 연결하여 처리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접수 권유 고객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은 이사장실로 전화가 연결된다 하더라도 다시 민원 담당부서에서 접수하게 됩니다. 제가 직접 고객님의 고충을 기재하여 담당부서에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에게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담당 직원으로 인해 발생한 이의제기 시 고객님 불편하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저에게 말씀해 주시면 앞으로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정하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4. 상황별 응대 스킬 고객의 입장만 반복할 경우 담당자 처리의지 표명 고객님께서 말씀해주신 내용 충분히 이해했습니다. 제가 고객님 입장이어도 충분히 화가 났을 겁니다. 고객 말자름에 대한 사과와 양해 고객님 말씀 중에 죄송합니다만 같은 말씀만 반복하시고 저에게 말할 기회를 주지 않고 계십니다. 그러면 고객님을 도와드릴 수가 없습니다. 제가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계속해서 반복할 경우 고객님께서 말씀해 주신 내용 충분히 이해했습니다. 하지만 동일 내용으로 (?)회 이상 말씀하고 계십니다. 이후 동일한 내용에 대해서는 응대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더 이상 상담이 어렵습니다.

4. 상황별 응대 스킬 그밖의 경우 고객을 기다리게 할 경우 대기 전 : 바로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겠습니까? 대기 후 : 기다려 주셔서 감사 합니다. 잘못걸린 전화가 왔을때 몇 번으로 전화했는지 확인하고 잘못 걸었음을 안내한다. 여기는 00입니다. 몇 번으로 전화하셨습니까? 잘못 거셨습니다. 갑자기 기침이나 재채기가 나올때 송화구를 막고 상대방이 들리지 않도록 한 후 죄송합니다.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 친절도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연번 체크리스트 1 진실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친절을 베풀고 있는가? 2 매우 그렇다(10점) 그렇다 (5점) 그렇지 않다 (0점) 1 진실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친절을 베풀고 있는가? 2 상대방에 대한 선입견이나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지 않은가? 3 친절은 자신과 상대방을 행복하게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하는가? 4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도 자연스럽게 친절을 베풀 수 있는가? 5 상대방의 질문에 항상 정확하고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6 상대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좋은 감정을 갖고 있는가? 7 타인에게 친절을 베풀면 자신에게도 좋은 결과로 돌아온다고 생각하는가? 8 서비스가 조직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경쟁력이라고 생각하는가? 9 불편해하는 사람을 외면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도와주려고 하는가? 10 자신의 친절마인드가 일상생활에서 상대방에게 자연스럽게 표현되는가? [체크결과] 100점~90점 : 훌륭한 친절마인드의 소유자로 생활속에서 친절을 실천하고 계시군요. 89점~70점 : 2% 부족한 당신, 조금 더 노력하고 실천한다면 완벽해 질 겁니다. 69점 이하 : 궁정적인 마인드를 키우고 적극적으로 실천하세요.

“당신의 전화 이미지가 곧 당신 자신의 모두를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