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컴퓨팅 문 효 곤
목 차 I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II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요소기술 III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응용 분야
I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유래 Mark D. Weiser(1952-1999)가 주창 ▶ XEROX의 Palo Alto Research Center 근무 ▶ Ubiquitous Computing을 실험하고 주창(1988년) ▶ 컴퓨터를 사용하여 일을 하는 사람이 일보다는 컴퓨터 조작에 더 몰두해야 하는 성가심을 지적 인간중심의 컴퓨팅 기술로 Ubiquitous Computing 주장 ▶ 자동차, 냉장고, 시계, 오디오 등에 컴퓨터를 넣어 정보처리 및 커뮤니케이션이 일상에서 통합적으로 가능하도록 하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패러다임 - Disappearing Computer - Invisible computer + Calm technology (무의식적 통합, 컴퓨터가 인간에 적응) 어디에서든지 컴퓨터에 접근이 가능한 세계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의미 ▶ Ubiquitous의 언어적 의미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물이나 공기처럼「도처에 있다」,「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라는 의미. 종교적으로는 신이 언제 어디서나 시공을 초월하여 존재한다는 것을 상징 할 때 이용됨. ▶ Ubiquitous computing 개념 Ubiquitous computing is the method of enhancing computer use by making many computers available throughout the physical environment, but making them effectively invisible to the user (Mark Weiser, 1993)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가 사람, 사물, 환경 속으로 스며들고 서로 연결되어,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 인간이 살아가고 있는 실제 세계의 일상환경과 사물들의 도처에 마이크로 프로세서가 내장되고 있으며 서로 정보 교환을 할 수 있는 작은 컴퓨터가 보이지 않게 심어져 있고, 이러한 컴퓨터들과 공간, 인간, 정보가 하나로 통합되어 자율적으로 인간의 작업능력과 지식의 공유를 개선해 주는 컴퓨팅/정보 환경.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 5C - Computing, Communication, Connectivity, Contents, Calm ▶ 5Any - Anytime, Anywhere, Any Network, Any Device, Any Service ▶ 4가지 특징 - 인간화된 인터페이스로 내재화됨으로써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함(Invisible) -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야 함(connected) - 평소 의식할 수 없지만(Calm) 사용자 상황에 맞는 지능적인 서비스 제공 - 가상공간이 아닌 현실(Real) 세계의 어디서나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사용 가능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휴대형 Mobile Computing Ubiquitous Computing 이동성 전통적 Embedded Computing 거치형 눈에 보임 보이지 않음 내재성 자료 : Communication of ACM, 2002.12 ▶ 컴퓨터 기능의 내재성(embeddeness) - 컴퓨터기능이 환경에 내재되어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수행됨 ▶ 이동성 - 휴대가능한 소형의 컴퓨팅 기기로 구현
II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요소기술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요소기술 ▶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인간과 유사한 사고와 행동구조를 갖는 컴퓨팅 기술을 만드는 것이 필수적 ▶ 5가지 핵심기술 : 센서, 프로세서, 커뮤니케이션 기술, 인터페이스, 보안 기술 - 센서 : 외부의 환경변화에 대한 정보 감지하고 입력 - 프로세서 : 센서를 통해 입력된 정보를 분석하고 판단 - 커뮤니케이션 : 사물과 사람 또는 사물과 사람 사이의 의사소통 구현 - 인터페이스 : 사용자인 인간과 컴퓨터 연결 - 보안기술 : 정보의 왜곡, 분실, 도용 방지로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사용 보장
센서의 활용 예 <주택, 가정> 공조기기 전자동 조리기 오븐전자레인지 자동제어세탁기 전기모포 스테레오 등 <치료> 레이저 메스 수술의 이상검출 인공투석 <교통> 교통관제시스템 자동열차제어 자동개찰 <생체계측> 초음파진단장치 임상검사 주택, 가정 건강, 진료 <자동차> 전자연료분사 배기가스감시 충돌방지 교통 자동판매기 라벨검사 유통, 서비스 공업 재해 자동화 생산 프로세스 조립작업로봇 과학프로세스제어 보안시스템 <방범> 피격경보기 진입경보기 <방재> 연기감지기 가스누출경보기 감전차단기 농림, 수산 환경 저온식품유통 온실관리 수경재배 <기상> 기상로봇 기상부이 기상위성 <모니터링> 대기 감시 원격측정 수질 원격측정 환경감시위생
III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응용 분야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응용 분야 가정 분야 ▶ 홈 관리 서비스 - 홈네트워크를 통한 즐거움, 쾌적함, 안전, 편리함을 제공 - 에너지/환경관리, 가전제품, 휴대전화 등 결합 - 적정 실내환경 유지, 보안기능, 비상시 대처 등 ▶ 홈 메디컬 서비스 - 원격진료, 질병예방 및 조기발견, 치료와 건강관리 - 가정 내 생체신호 측정기나 센서가 부탁된 각종 생활도구 및 원격진료기 이용 - 수시로 건강상태 점검 및 관리 예) 지능형 변기, 센서 내장형 진단기, 런닝머신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응용 분야 공공행정 분야 ▶ 모바일 인명보호 서비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위치 파악, 건강상태나 사고발생 여부 체크하여 보호기능 - 외출시 안전경로 안내, 사고발생시 의료시설이나 경찰에 자동연락 ▶ 식약품 관리 서비스 - 센서를 통한 이력관리로 종류, 용법, 생산자, 이력 등 파악(휴대폰 등 단말기로 활용) 예) 가축, 농산물에 칩 내장 ▶ 재난 재해 환경관리 서비스 - 주요 시설물 및 자연자원(하천, 산림 등) 등 국토전반에 센서를 심고 네트워크로 연결 -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환경오염 또는 시설물의 위험성 파악 ▶ 실시간 정책참여 서비스 - 국가의 주요정책에 대하여 실시간으로 참여 - 진행상황 및 결과 모니터링 예) 인터넷, 휴대폰 등의 전자투표 가능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응용 분야 산업경제 분야 ▶ u-비즈니스 지원 서비스 - 무인화 생산, 재고관리 - 협력기업 간 설계, 생산, 재고, 물류, 영업 등 제반 정보의 실시간 공유 ▶ u-물류관리 서비스 - 운송수단, 제품, 박스 내장 칩을 통한 배송추적 및 이력관리 ▶ u-판매촉진 서비스 - 다양한 채널 및 단말기 이용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접촉하여 제품 및 서비스 노출 ▶ u-매장관리 서비스 - 상품 내장 센서칩, 인식가능 쇼핑카트, 휴대 단말기로 상품정보, 광고, 쿠폰 등 제공 ▶ u- 결제 서비스 - 칩 내장 휴대폰, 카드, PDA 등으로 개인의 결제 및 금융관련 업무 가능 ▶ u-사무실 지원 서비스 - 사내 외에서 다양한 단말기로 자사의 업무관리시스템 접근, 업무 수행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응용 분야 사회문화 분야 ▶ u-의료지원 서비스 - 스마트 팔찌, 대화형 병원침대, 지능형 변기, 지능형 태그, 휴대단말기, 생체신호 측정기 등으로 환자의 건강상태 점검, 위치파악, 처방전 관리 등 건강관리 및 진료 시간과 비용의 절감 ▶ u-러닝 서비스 -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양방향 디스플레이 장치, 교육지원시스템 등 이용하여 원격 강의, 개인별 맞춤교육 제공 - 도서관 소장도서 칩 내장하여 다양한 관련 정보 제공 ▶ 실시간 정보제공 서비스 - 사용자의 시간, 위치, 대상 등 상황에 따라 할인쿠폰, 상품, 홍보, 생활 및 금융정보 등을 적재적시에 제공 - 자신의 취향, 조건 등을 미리 등록해 두면 이동 중에도 휴대폰으로 광고나 쿠폰 입수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응용 분야 사회간접자본 분야 ▶ 지능형 도로 서비스 - 도로 노면 또는 가드레일 등의 지능형 센서 노면상태, 위험물 등을 운전자에 알려줌 - 차량에 칩 내장하여 톨게이트 자동 결제 후 통과, 최적경로 제공 등 - 버스, 지하철 등 주요 교통수단에 칩 내장하여 위치 및 도착시간 안내 ▶ 지능형 공항 서비스 - 공항 내에서 휴대단말기나 공항에 설치된 디스플레이에 항공권 및 탑승권 인식시켜 탑승정보나 공항 이용정보 확인 - 수하물 위치 확인
u-Commerce의 특징 ▶ 무선인터넷과 증강현실, 웹 현실화 기술 활용 ▶ 휴대장치 단말기 및 휴대장치 간의 네트워크 기반 ▶ 자율컴퓨팅을 갖는 기기와 사물들에 의해 무의식적인 상거래 활동 ▶ 상품이나 그 상품과 연계된 고객들의 물리적 생활공간에 존재하는 사물과 기업의 비즈니스 공간에 존재하는 사물까지 지능화, 네트워크화하는 것으로 영역확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통합된 상거래 ▶ 유비쿼터스 상황 인식 마케팅 - 보이지 않는 컴퓨터로서의 단말기기와 사물에 내재된 센서, 칩, 태그, 라벨 등을 통해 고객과 상품의 상황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및 연속적으로 인식, 추적, 의사소통 ▶ 다양한 유형의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및 프로세스 혁신 가능 - 생활, 경제, 산업, 교통공간 및 그 공간에 있는 사물, 기계, 상품 등 필요한 모든 것에 센서, 칩, 초소형 기기, 무선인식 태그 등이 식재되고 USN으로 연결
참고문헌 김은홍, 김화영, “경영정보학 개론”, 다산출판사, 2008. 김창수 외, “경영정보시스템”, 법문사, 2008. 최인복,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단국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