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조건화 모델 전략 200457056 이다슬
1. 조건화 모델 개념 1) 고전적 모델 - 어떤 반응을 만들어내는 힘이 없는 자극(조건자극=CS)이 그런 1. 조건화 모델 개념 1) 고전적 모델 - 어떤 반응을 만들어내는 힘이 없는 자극(조건자극=CS)이 그런 반응을 만들어내는 자극(무조건자극=UCS)과 반복적으로 결합됨 으로써 반응을 만들어내는 힘을 갖게 되는 현상. - 상당 수의 광고가 고전적 조건화 모델을 바탕으로 제작된다. 예) 파블로브의 개 ⓐ배고픈 개에게 고기 제시(무조건자극) → 타액분비(무조건반응) ⓑ배고픈 개에게 종소리 제시(조건자극) → No 분비 ⓒ배고픈 개에게 종소리+고기 제시 → 타액분비 ↓ ⓒ를 반복 ⓓ배고픈 개에게 종소리 제시 → 타액분비(조건반응)
1. 조건화 모델 개념 2) 조작적 모델 - UCS에서 UCR로의 반응 중 가장 강한 반응을 강화하여, UCS가 1. 조건화 모델 개념 2) 조작적 모델 - UCS에서 UCR로의 반응 중 가장 강한 반응을 강화하여, UCS가 없다 할지라도 의미전달이 가능하게끔 하는 현상. - 환경을 조작, 이러한 행동을 원하는 것을 취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 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도구적 조건화 모델이라고도 한다. ※ 고전적 모델과 유사성이 많다. ⓐ소거와 자발적 회복, 일반화와 변별 등 주요현상이 매우 유사 ⓑ고차조건화와 변별학습 등도 사건의 배열만 다를 뿐 형성과정이 매우 유사 ⓒ 조건화가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자극과 자극(고전조건화), 또는 반응과 자극(조작조건화)이라는 두 사건의 근접성과 수반성 이 필수적
1. 조건화 모델 개념 3) 대리적 모델 - UCS와 CS를 하나로 묶어 강한 정서적인 반응을 줄 때 UCR로 가는 현상. 1. 조건화 모델 개념 3) 대리적 모델 - UCS와 CS를 하나로 묶어 강한 정서적인 반응을 줄 때 UCR로 가는 현상. - 다른 사람이 고전 조건화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자신도 그런 조건반응을 하게 된다. → 대리적 고전 조건화 다른 사람이 조작 조건화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자신도 그런 조건반응을 하게 된다. → 대리적 조작 조건화 : 인간은 관찰을 통해 사건들의 관계성을 학습할 수 있다. 직접 경험하지 않아도 관찰만을 통해 조건반응이 형성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대리적 모델은 상표에 관한 타인의 경험을 관찰하는 것이 그 상표에 대한 관찰자의 후속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제를 설명 해준다.
2. 사회공헌 기업PR 사례 1) 국내_ 유한킴벌리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당시 호주의 킴벌리사가 코알라를 살리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는데 힌트를 얻어 그린마케팅을 도입, 실시하여 성공적인 이미지를 구축한 유한킴벌리는 1984년부터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슬로건으로 나무심기 사업을 시작하여, 공해와 자연 파괴로부터 인간을 보호하자 는 사회공헌 광고캠페인을 전개하였다.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슬로건을 고전적 조건화 모델로 함으 로써 소비자들에게 유한킴벌리는 자연을 사랑하는 기업이라는 인식이 생겼고, 그로 인하여 유한킴벌리는 제지 시장에서의 1위 자리를 확고 부동하게 지키고 있다.
2. 사회공헌 기업PR 사례 2) 해외_ 리바이스의 에이즈 퇴치 사업 - 리바이스는 20년 이상 에이즈를 테마로 사회 공헌 프로그램을 펼치 고 있다. 사실 에이즈의 공포와 오해로 인해, 회사의 이미지 제고나 청 바지 판매 차원에서 그리 현명하지 않은 선택일 수 있었고, 에이즈와 전혀 무관한 다른 선행으로 대충 눈가림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당시 리바이스는 동성애자 거주 지역이던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었 고, 그곳에서 만연하게 퍼지는 미지의 질병에 대해 고민했다. 리바이스는 환경을 조작하는 조작적 조건화 모델로 초창기 샌프란시 스코 지역을 중심으로 에이즈 관련 비영리 단체에 기금을 지원하는 방 식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던 것이 현재 리바이스 공장과 매장이 있는 세계 각 지역 사회의 관련단체 지원으로 확장되었다. 이런 사회 공헌 활동을 하는 리바이스는 세계적으로 성공한 기업으로 손꼽힌다.
3. 삼성 사회공헌 조건화 모델 전략 공헌 PR을 하고 있다. 윤은혜는 다른 광고모델과 비교했을 때 선한 3. 삼성 사회공헌 조건화 모델 전략 현재 삼성은 ‘윤은혜의 해피투게더’ 시리즈 캠페인을 시행하여 사회 공헌 PR을 하고 있다. 윤은혜는 다른 광고모델과 비교했을 때 선한 이미지가 강하긴 하지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기업인 삼성의 이미지 와는 다소 충돌이 있다고 본다. 이러한 그늘효과를 없애기 위해 윤은혜 대신 실제 삼성 임직원의 사회에 공헌하는 모습이 소비자들에게 있어 더욱 친밀도가 상승할 것이며, 이것을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고전적 조건화 모델) 소비자들에게 ‘삼성’하면 ‘사회공헌에 크게 기여하는 기업’ 으로 기억에 자리매김하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