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점숙 alleya@hanmail.net 스크래치로 가을을 연주하다 이점숙 alleya@hanmail.net.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Advertisements

국민대학교.  기한 6 월 14 일까지 자정까지 가상대학시스템에 제출  제출물 ◦ 스크래치 프로그램 파일 (.sb2)  scratch.mit.edu 에 반드시 공유 모드로 등록 ◦ 프로그램을 설명하는 보고서 (.hwp,.docx,.pdf 등 )  위 사이트에 공유된.
파이썬 (Python). 1 일 :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 2 일 : 객체, 문자열 3 일 : 문자인코딩, 정규표현식, 옛한글 4 일 : 파일 입출력 5 일 : 함수와 모듈 6 일 : 원시 말뭉치 다루기 실습 7 일 : 주석 말뭉치 다루기 실습 8 일 : 웹 데이터로.
* 듣말쓰 92~95 쪽 (6/6 차시 ) ‘ 어머나 ’ 노래 부르기 오늘 이 시간에 우리가 공부할 내용은 무엇일까요 ?
5. 알아보고 떠나요 * 듣말쓰 92~95쪽 (6/6차시).
Janggi.F MHF조(1조).
대림대학교 2017년도 1학기 강의 왕보현 순서도와 스크래치 5주차 대림대학교 2017년도 1학기 강의 왕보현
순차, 조건, 반복 이점숙 농대 뒷편 언덕을 넘어가며 같은 문제 다르게 해결 순차, 조건, 반복 이점숙
순차, 조건, 반복 이점숙 같은 문제 다르게 해결하기 순차, 조건, 반복 이점숙
팀원: 고채은, 위혜서,임지안, 정희준,장민규,이연재
SEOIL iBT 학생 버전/pbt와 ibt의 차이점/시험 시 주의사항/ 시험결과 안내 학부모 버전/ibt
윤 홍 란 다이알로그(대화상자) 윤 홍 란
1-1 일과 일률.
제15장 파일 입출력 문자열을 출력하는 여러가지 방법 (15-2쪽) 문자열만 처리하는 입출력 함수
전기에 대해 알아보자 영화초등학교 조원석.
CHAPTER 02 OpenCV 개요 PART 01 영상 처리 개요 및 OpenCV 소개.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Systems Lab. 황재철
1. C++ 시작하기.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Computational Thinking
스크래치 블록을 맞추는 듯 한 과정을 통해 멀티미디어를 쉽게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스크래치 언어 이해 스크래치 이용법 습득 고양이가 말을 하며 움직이는 예제 작성
P2P시스템에 대해서 (peer to peer)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15차시_스마트 애플리케이션 기획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모형 제작 및 발표.
페르귄트 제1모음곡 중 ‘산왕의 궁전에서’.
귀의 구조와 기능(1) 두드려라 그러면 들릴 것이다! 귀의 구조와 기능 청각의 전달 경로.
2차시: 달의 공전 지구과학
Hello, Python! #2 <부제: 코딩은 혼자하는 것이다>
7. 스프라이트의 동작 순서 정하기 7.1 타이머에 의해 실행 제한하기 (1)타이머 (timer)
Python Turtle 민경현.
FileMaker를 이용한 데이터 관리 옥현진(KICE).
1차시: 낮과 밤이 생기는 원리 지구과학
교육 마무리에 활용하는 엔딩 동영상 교육 마무리시, 머리로 아는것 보다, 실천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보여주는 동영상입니다.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헬로앱스 코딩체험교실 아두이노 자율주행 코딩 ㈜헬로앱스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2D 게임 프로그래밍 BUBBLE BOBBLE 제민경.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Tween Animation 천승현.
보고서 #7 (기한: 6/2) 2개의 스택, stk1, stk2를 이용하여 큐를 구현하라.
웹서버 기능으로 데이터 읽기 및 제어하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리스트(List)를 이용한 자료 관리 이점숙 /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번: 성명: 박준석.
초기화면 미 술 5학년 10.판본체 궁체로 쓰기(3/8) 판본체와 궁체의 모양을 비교해 봅시다.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단축키 기능 1. 단축키 기능 설명 Alt + R 조회 S 저장 I 삽입 A 추가 D 삭제 P 출력 Q 닫기
김정숙 (고려대학교 2014년)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석사 1기 이 드미뜨리
뇌를 자극하는 Solaris bible.
제 15 강 문자와 코드 shcho.pe.kr.
에어 PHP 입문.
05. General Linear List – Homework
여러 가지 집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비교하기 슬기로운 생활 2학년 1학기
시스템 인터페이스 Lab1 X-window 및 명령어 사용.
엔트리-아두이노 블록 코딩 평원중학교 이동준 자바실험실 JavaLab.org.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는 SW 교육 : 스크래치 [강의교안 이용 안내] 본 강의교안의 저작권은 저자인 고광일과 한빛아카데미㈜에 있습니다. 이 자료는 강의 보조자료로 제공되는 것으로 무단으로 전제하거나 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9 브라우저 객체 모델.
MATLAB Homework#6 Equalizer 기초
Mr. Software engineering Project group 9.
초기화면 음 악 5 학년 6.파란 마음 하얀 마음(1/3) 바장조의 으뜸음을 알고 부분 2부 합창하기.
와인잔 연주 양동 중학교 2학년 김다희 류보라.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2일차 – Part4 아날로그 키패드 활용하기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드럼 악보 보기 드럼 악보는 일반 악보와 표기 방법이 약간 다릅니다. 콩나물의 위치에 따라 악기가 선택되는 것이고 표시되는 음표에 따라 비트가 선택되는 겁니다. 드럼 악보는 드럼을 시작하는 사람이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사항입니다. 또 드럼 좀 한다는 사람은 드럼을 튜닝.
압력의 효과를 눈으로 볼 수 있을까? 과학 7학년 1학기 2.압력과 온도에 따른 부피 변화 (4/10) [제작의도]
초기화면 음 악 6 학년 23.쾌지나 칭칭 나네 (1/3) 메기고 받는 소리 익히기.
스크래치 2.0 기초 – 동작, 형태, 펜 블록 컴퓨팅적 사고와 문제해결.
Power Point 예제 디자인 적용 (서식) - (디자인적용) - (원하는 디자인 선택)
-말하기 듣기- 2. 즐거운 하루 가좌초등학교 1학년 4반.
플래시MX2004 디자인스쿨 Chapter 11. 플래시와 사운드.
논리회로 설계 및 실험 8주차.
Presentation transcript:

이점숙 alleya@hanmail.net 스크래치로 가을을 연주하다 이점숙 alleya@hanmail.net

소리 출력하기 p.42~47 스크래치에서는 실행결과를 실제로 말하지는 못하지만 다양한 소리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효과음이나 음악 파일의 재생 녹음 및 편집 가능 다양한 악기 연주 가능

소리 출력하기 p.42~47 스크래치에서 효과음 재생하기

소리 녹음 및 편집하기 각 스프라트들과 무대에는소리를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저장소에서 제공하는 기본 소리 파일들을 등록할 수 있다. 외부로부터 소리파일 업로드 하여 등록할 수 있다. 직접 녹음하여 등록할 수 있다. * 등록이란 특정 소리 파일을 하나의 개체에 종속된 소리로 결정하는 것을 뜻한다

추억의 앨범 만들기 배경 음악이 백그라운드로 흐르고 있을 때 추억 사진들이 차례대로 보여지도록 구현해 보자. <준비물> 사진 몇장 음악 파일

추억의 앨범을 위한 무대 – 스크립트 보여줄 사진들을 무대의 배경으로 업로드한다. 배경음악으로 사용할 음악 파일을 무대의 소리로 업로드한다.

악기 연주 소리 팔레트 스프라이트가 다양한 악기 연주를 할 수 있도록 MIDI 파일을 제공한다. 악기 21개와 타악기 18개 제공 예) 스페이스바를 눌렀을 때 피아노로“도”를 연주하도록 하면

악기 연주 악기 21개 타악기 18개

피아노 연주하기 #1 고양이가 걸어다니면서 피아노를 연주하도록 코딩해 봅시다(도레미파솔라시도 도시라솔~) 고양이가 걸어다니면서 피아노를 연주하도록 코딩해 봅시다(도레미파솔라시도 도시라솔~) <요구사항> 키보드의 a-도, s-레, d-미, f-파, g-솔, h-라, j-시, k-높은도를 눌렀을 때 각각의 소리가 나도록 한다. 볼륨 조절 변수를 두어 볼륨을 조절할 수 있다. 고양이가 소리에 맞추어 걸어간다. (모양 바꾸기와 움직이기)

피아노 연주하기 #2 좀 더 나아가자 낮은도에서는 오른쪽으로 향하고 높은도를 만나면 왼쪽을 향하도록 하고 싶다. 어떻게 하면 될까?

산토끼 토끼야 피아노로 “산토끼” 를 연주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자

산토끼 토끼야

산토끼 토끼야 무엇을 할 것인가? 연주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고양이가 “산토끼”를 연주하도록 한다 악보 악기 정하기 음량 정하기 빠르기 정하기

산토끼 토끼야 연주에 앞서 소리 블럭들 중에 음량과 박자 사용하기 음량은 소리의 크기값으로 0부터 100까지의 값 박자는 분당 박자 수(BPM)로써 숫자가 클수록 연주 속도가 빠르다(20~500까지허용)

산토끼 토끼야 연주에 앞서 직접 악기를 고르고 빠르기와 음량을 바꿔가며 연주해 보자. 피아노, 60bmp, 음량100%으로 “도”10번 연주 점점 빠르게 연주 점점 소리가 작아지게 연주 * 악기를 바꿔서 연주해 보자

산토끼 토끼야 고양이가 산토끼 연주하기 악기: 피아노 음량: 100% 빠르기: 60bpm * 악기, 음량, 빠르기를 바꿔가며 다른 느낌으로 연주해 보자.

산토끼 토끼야 타악기와 함께 연주해 보자. (병렬처리) 타악기: 드럼 음량: 100% 빠르기: 60bpm 기본악기와 타악기를 다양하게 짝지어 가며 연주해 보자. * 어떤 악기들이 가장 조화로운가?

산토끼 토끼야 고양이 스프라이트에 모양을 2가지 더 추가하여 고양이가 연주하는 동안 몸을 좌우로 움직이도록 해보라.

내 동생을 위한 동요 노래방 스크래치로 연주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사랑하는 동생을 위하여 동요 노래방을 직접 만들어 주고 싶다. 내 동생은 어떤 동요를 좋아할까? 스크래치로 어디까지 만들 수 있을까? 모든 노래를 다 제공할 수는 없다. 그러면 무슨 곡을 제공할까? 동생에게 물어보고 일단 몇가지만 제공하는 작은 노래방을 만들어 보자. 어떤 스프라이트가 필요하며 어떻게 상호 작용하게끔 할까? 각 노래마다 배경은 달라야겠지? 생각이 많다. 그러나 생각 정리부터 하자. 산을 움직이는 것도 작은 돌을 나르는 것부터시작한다고 했나~~~ go go~~~

동요 노래방을 위한 생각 정리 제공할 노래 선정(최소 3곡 이상) 초기 화면 디자인 선곡 방법 정하기 그 외 부수적인 요소들 설계하기 무대 또는 각 스프라이트의 기능 설계 무대 또는 각 스프라이트의 동작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