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4 TAT(주제통각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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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4 TAT(주제통각검사)

1. TAT 검사의 역사적 배경 TAT(주제통각검사 : Thematic Apperception Test) 영향을 미친 학자: 갈톤(Galton, 1879), 리비(Libby, 1908), 클라크(Clark, 1926) 등 1935년 미국 Harvard 대학의 H. A. Murray와 C. D. Morgan의 공동 연구 1938년 Murray는 『Exploration in Personality』출판.‘욕구- 압력’이라는 성격이론적 체계를 갖추었음 욕구이론에 기초하여 만들어졌으며, 1943년까지 3차례의 개정작업을 거쳐 31장의 카드가 표준화되었고(남녀 공용, 남성용, 여성용, 아동전용), 같은 해에 TAT 검사실시요강이 출판되었음

1. TAT 검사의 역사적 배경 TAT 발전에 공헌한 학자들: 화이트(White, 1937), 샌포드(Sanford, 1939), 벨라크(Bellak, 1940), 톰킨스(Tomkins, 1942), 로센웩(Rosenzweig, 1942), 라파포트(Rapaport, 1942), 헨리(Henry, 1947), 스테인(Stein, 1948) 등 TAT검사는 정신 분석적 입장을 따르고 있으며, 특히 자아와 대상과의 관계를 다루는 자아 심리학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심리검사 도구임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TAT검사가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지는 않으나, 1973년에 전용신이 Murray의 TAT 실시요강과 Bellak가 쓴 TAT를 일부 번역하여 임상적 활용을 하고 있음

2. TAT 검사의 내용구성 31장의 카드 중 10장 공통, 성별, 연령에 따라 10장씩의 표준화된 카드로 구성되어있음. 그 중 성별과 연령에 따라 20장만 실시하게 됨 수검자는 각각의 그림이 어떤 상황을 묘사하고 있으며, 어떻게 하여 그런 상황이 되었고, 또 앞으로의 결과는 어떻게 될 것인가를 이야기로 꾸며서 반응하게 되어 있음 TAT검사의 카드 뒤에 번호 알파벳은 모두 4종류 F(female), M(male), G(girl), B(boy)로, 실시 대상을 표시한 것이며, 알파벳이 없는 것은 모두에게 실시 가능한 공통 카드임을 의미함 보통 20개의 카드 중에 8~10개 정도 선정하여 실시하는데 무작위로 8가지의 카드를 선택

3. TAT 검사의 실시 1) TAT 검사 도구의 구성 백지 카드를 포함한 총 31장의 카드로 구성되어 있음 각 카드 뒷면에는 성인남자(M), 성인여자(F), 소년(B), 소녀(G) 등이 구별되어 표기되어 있음 수검자의 연령과 성에 따라 카드를 선별하여 사용하도록 하는데, 먼저 알파벳 표시가 되어 있지 않은 10장은 모든 수검자에게 실시할 수 있고, 나머지 카드들은 수검자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각각 10장씩 실시 수검자는 총 20장의 카드를 통해 검사를 실시하도록 구성되어 있음

3. TAT 검사의 실시 2) TAT 검사의 실시과정 31장의 카드 중 성, 연령을 고려하여 선정된 20장의 카드를 2회에 한 차례에 10장씩 사용하여 검사를 실시함. 10장의 그림을 보는데 50분 정도의 시간이 있으니 한 장에 약 5분 정도 이야기할 수 있음 (1) 1회 검사 때 지시 내용의 실례(411쪽) (2) 2회 검사 때 지시 내용 실례(412쪽) (3) 카드 16번 백지 카드 지시 내용(412쪽)

4. TAT 검사의 해석 1) 주제에 대한 수준 a. 서술적 수준: 주제에 대한 간단한 재진술이 될 수 있음 b. 해석적 수준: 한 걸음 더 나아가 일반적인 형태에 의미를 부여 함, 이야기 이면에 내포된 의미를 가정해 보는 것임 c. 진단적 수준: 진단적 수준에서 이러한 이상을 명확한 진술로 변형시키는 것 d. 상징적 수준: 주제에 나타난 여러 가지 상징을 정신분석 가정 에 따라 해석하게 됨 e. 정교화 수준: 검사자는 수검자가 말하는 단어에 대하여 정교화하는 작업을 하여야 함

4. TAT 검사의 해석 2) 평가목록에 대한 변인 (1) 주인공 및 주인공의 욕구 (2) 환경에 대한 압력과 사회적 관계 이야기 주제에 등장하는 주인공을 찾는 작업이 선행 첫째, 수검자의 행동 욕구 둘째, 잠재된 욕구 셋째, 공상적 욕구 (2) 환경에 대한 압력과 사회적 관계 사회적 환경의 압력을 분석하는 것은 무의식적인 자기 지각과 과거의 기억 이미지에 의해 자극 받은 왜곡된 혼합된 감정과 관련됨 수검자들의 반응에 함축된 단어 중 ‘의존적인, 적대적인, 친절한, 위험한’ 등과 같은 두세 단어의 서술적인 문장으로 충분히 드러날 수 있음

4. TAT 검사의 해석 2) 평가목록에 대한 변인 (3) 갈등과 불안, 두려움에 대한 방어 (4) 자아의 통합에 대한 분석 주인공의 내적 충동 혹은 에너지 등과 같은 내적인 심리상태의 분석을 통해, 수검자의 갈등과 불안, 두려움에 대한 방어기제를 탐색함 (4) 자아의 통합에 대한 분석 수검자의 자아가 얼마나 잘 통합되어 있는지 탐색할 수 있음 또한 수검자가 자신의 욕구와 현실의 요구 그리고 초자아의 명령 사이에서 타협할 수 있는 범위를 보여줌, 초자아가 너무 엄격하거나 너무 관대하여 통합되지 못하는 초자아는 신경증과 관련이 있음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1 한 소년이 탁자 위에 놓인 바이올린을 바라보면서 무엇인가 골똘히 생각하고 있다. 도판 1은 TAT 도판 중에서 가장 중요한 도판으로 전체 성격에 대해 말해준다. 수검자는 소년과 쉽게 동일시하고 부모에 대한 관계 표현(부모의 성격이나 양육태도) 흔히 자율과 통제, 권위와 순응 간의 갈등에 관한 주제를 얻을 수 있음 성취동기와 관련된 반응들이 많이 나옴: 공상 또는 현실 수준에서 성공이 어떻게 성취되었는지를 보여줌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2 한 젊은 소녀가 손에 책을 들고 있고 그 뒤로는 들판에서 일을 하는 한 남자와 나무에 기대어 어딘가를 쳐다보는 나이 든 여인이 있다. 도판 2의 그림에는 총 3명의 인물이 나오는데, 이에 대한 반응으로는 주로 수검자의 가족과 관련된 느낌과 갈등이 많이 제시된다. 이 도판에서는 왼쪽에 서있는 소녀나 근육질의 남자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데, 세 명의 가족 중에 두드러져 보이는 것이 책을 들고 있는 여자인데, 여성들은 주로 이 여성에게 자신을 투사한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3BM 한 사람이 오른 팔에 얼굴을 묻고 소파에 기대어 앉아 웅크리고 있고 그 옆에는 권총이 놓여 있다. 도판 3BM은 여성 수검자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그림 속의 인물에게 동일시하여 여성으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도판의 반응에서는 주로 주인공을 남성이나 여성으로 지각한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3GF 젊은 여인이 오른 손으로 얼굴을 가리고 머리를 수그린 채 왼손을 나무로 된 문에 기대어 있다. 도판 3GF에 대한 반응은 여주인공의 심한 우울감, 실망감, 절망감 등을 나타낼 수 있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4 한 여인이 남자의 어깨를 붙들고 있고 남자는 벗어나려는 듯 몸과 얼굴을 돌리고 있다. 도판 4의 반응은 남녀관계에 대한 매우 다양한 주제로 욕구와 갈등관계가 많이 언급된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5 한 중년 여인이 문을 열고 방을 들여다보고 있다. 도판 5의 반응은 어떤 자녀의 행동을 지켜보는 어머니로 자주 표현된다. 또는 자위행위가 부모에게 관찰되고 있다는 두려움을 상징하는 이야기나 성적인 호기심을 암시하기도 한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6BM 작고 나이가 든 여인과 크고 젊은 남자가 서 있다. 남자는 여자의 등 뒤에서 어쩔 줄 모르는 표정으로 밑을 내려다보고 있다. 도판 6BM에서 그림 속의 늙은 여자는 어머니이고 젊은 남자는 아들로 인식되어, 모자관계에 관한 주제가 자주 등장한다. 그림의 옷차림이 서구적이기 때문에 가끔은 하녀와 주인집 아들로 보기도 한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6GF 소파 끝에 앉아 있는 한 젊은 여인이 뒤쪽을 돌아보고 있고, 소파 뒤에는 한 남자가 파이프를 문 채로 여자를 바라보고 있다. 도판 6GF의 반응으로는 주로 남녀관계나 연인관계 혹은 부부관계에 대한 주제가 등장한다. 대부분은 수검자는 그림에 등장하는 남녀를 이성관계로 인식한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7BM 흰머리의 남자가 멍하니 어딘가를 응시하고 있는 젊은 남자를 쳐다보고 있다. 도판 7BM은 부자관계를 드러내는데 필수적인 도판이며, 대부분의 수검자는 흰머리의 남성은 아버지로, 젊은 남성은 아들로 묘사한다. 혹은 비밀리에 무엇인가를 모의하는 사람들로 지각될 수 있으며 망상을 보이는 환자들이 주로 후자와 같은 반응을 한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7GF 소파에 앉아 있는 나이 든 여인이 소녀 옆에서 말을 하고 있거나 책을 읽어주고 있다. 소녀는 무릎에 인형을 놓고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다. 도판 7GF의 반응은 어머니와 자녀 간의 관계를 보여준다. 예를 들어, 어머니가 딸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는 중이라는 반응이 있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8BM 한 소년이 앞쪽을 바라보고 있으며 왼쪽에는 엽총이 보이고 배경에는 환상과 같은 수술 장면이 보임(두 사람이 칼을 들고 누워 있는 사람에게 칼을 향하고 있으며, 그 앞에 소년이 서 있는 그림) 도판 8BM의 반응에서 남자 수검자들은 대부분 앞에 서있는 소년과 동일시한다. 내면화된 공격성이나 야망에 대한 주제가 나올 수 있다. 이 카드에 대한 반응으로는 “아이의 장래 꿈이 외과의사로, 미래를 꿈꾸는 모습이다“, “아이가 누군가를 죽였는데, 이 사람이 굉장히 생사를 왔다갔다 할 정도 생명이 위급한 상황이다“등이 있음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8GF 젊은 여자가 손으로 턱을 고이고 앉아 어딘가를 응시하고 있다. 도판 8GF의 반응으로 여자가 무언가를 골똘히 생각하고 있다는 반응과 관련하여, 수검자의 사고력에 대한 주제가 나올 수 있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9BM 풀밭에 네 명의 남자가 누워있는데, 두 명의 남자는 엎드려 누워있으며 똑바로 누워 있는 두 명의 남자는 모자로 얼굴을 반쯤 가리고 있다. 도판 9BM의 반응은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일반적인 지표를 제공할 수 있다. 수검자는 그림을 다양한 대상과 동일시할 수 있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9GF 드레스를 입고 해변을 달리고 있는 여자가 있고, 나무 뒤에서 이를 지켜보는 다른 여자가 있다. 도판 9GF는 여성 간에 미묘한 감정을 나타내는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그림이다. 특히 자매간의 경쟁이나 모녀간의 적대감이 잘 드러날 수 있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10 젊은 여인이 남자의 어깨에 머리를 기대고 있다. 도판 10의 반응은 남자와 여자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함축하고 있다. 이 그림에서 두 사람은 서로에게 애정표현을 하고 있는 것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11 높은 절벽 틈 사이로 길이 나 있다. 저 멀리 길에는 희미한 형상이 보이는데 용의 긴 목이 바위 벽 한쪽에서 앞으로 나와 있다. 도판 11은 많은 내담자들의 방어기제를 풀 수 있도록 위장되어 있기 때문에 특히 유용하다. 여기에는 많은 유아적 또는 원시적 공포가 나타나는데 동물에게 이러한 정서가 투사된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12BM 한 젊은 남자가 눈을 감고 의자에 누워 있다. 그를 향해 몸을 구부리고 있는 남자는 나이 든 남자로 누워 있는 남자의 얼굴 위로 오른손을 뻗치고 있다. 도판 12BM은 젊은 남자와 노인 간의 관계의 질에 대한 단서를 제공해 주는 중요한 그림이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12F 한 젊은 여인이 앞에 있으며 그 뒤에는 머리에 숄을 두르고 있는 나이 든 여인이 얼굴을 찡그리고 있다. 도판 12F의 반응은 그림에 나타난 두 여자의 관계에 대하여 묘사할 때가 많다. 어머니 상에 대한 이미지를 나타낼 수도 있고, 앞에 있는 여자가 현재와 미래의 이미지에 대한 반응할 수도 있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12BG 숲 속의 시냇가에 배가 하나 떠 있고, 그림에는 어떤 사람의 형상도 없다. 도판 12BG의 반응으로는 아무도 없는 강가에 있는 조각배와 나무에 대한 주제가 등장한다. 사람들이 나무에 목을 매고 죽었을 것 같다는 음침한 분위기로 표현되기도 한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13MF 한 젊은 남자가 팔을 머리에 묻고 서있다. 그 뒤에는 침대에 누워있는 여자가 보인다. 도판 13MF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성적 갈등에 대한 반응을 이끌어내는 뛰어난 그림이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13B 작은 소년이 통나무집 문턱에 앉아 있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13G 작은 소녀가 구불구불한 높은 층계를 힘들게 올라가고 있다. 도판 13G의 반응으로는 미래에 대한 호기심이 나타날 수 있다. 미지에 대한 두려움과 호기심의 양가적인 감정이 표현되기도 한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14 남자(혹은 여자)의 실루엣이 밝은 창문 반대편이 보인다. 그림의 나머지는 완전히 까맣다. 도판 14에 대한 반응은 캄캄한 밤에 잠 못 이루는 불면증에 대한 주제가 나올 수 있다. 성적 정체성에 관한 주제가 제시될 수 있으며, 종종 어둠과 관련한 아동기의 공포를 나타내기도 한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15 가면을 쓴 남자가 두 손을 꼭 마주잡고 음산한 묘비 사이에 서 있다. 도판 15의 반응은 무덤에 둘러 싸여서 두 손을 앞으로 모으고 기도하는 모습으로 묘사될 때가 많다. 이 그림은 죽음에 대한 다양한 임상적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16 공백 “떠오르는 대로 자유롭게 이미지를 만들어 보십시요"라고 설명하고 자연스러운 연상과정을 통해서 이야기를 만들어 가게끔 함 도판 16은 공백의 카드로, 아무런 단서 없이 자유롭게 이야기를 구성하도록 되어있다. 수검자가 현재 느끼는 감정이나 생각, 인간관계에서 갈등 상황 등을 표출되기도 함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17BM 벌거벗은 남자가 줄에 매달려서 위로 올라가거나 아래로 내려가는 듯한 동작을 하고 있다. 도판 17BM의 반응은 임상적으로 유용한 암시를 준다. 어떤 물리적 환경으로부터 도피를 나타내는 주제가 나오기도 하고, 누군가에게 쫓겨서 생명을 건 위험한 탈출을 시도하는 이야기가 전개되기도 한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17GF 물 위에 다리가 있고 여자의 형상이 난간에 기대어 있다. 배경에는 큰 빌딩과 다리 아래로 작은 형상의 남자가 있다. 도판 17GF은 자살 경향성이 의심되는 여자 수검자에게 유용하고 다리에서 뛰어내리려는 이야기가 전개될 수 있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18 BM 한 남자가 세 개의 손에 의해 붙잡혀 있는데 적대자들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도판 18BM의 반응은 불안, 공포, 두려움, 불안 등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남자의 어깨를 잡고 있는 손의 정체에 대하여 주목할 필요가 있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18 GF 한 여자가 계단 난간 뒤로 쓰러질 듯한 모습이고 다른 여자는 그 여자의 목을 쥐고 있다. 도판 18GF의 반응은 여성 수검자가 공격성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에 대한 훌륭한 암시를 준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19 눈 덮인 오두막집 위로 기이한 모양의 구름이 떠 있는 이상한 그림이다. 도판 19는 수검자들의 상상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유용하다. 혼자만의 상상 속에서 어떤 이야기들이 펼쳐지는지 혹은 공상적인 세계 속에 빠져있는지 등 수검자의 추상적인 개념세계를 알 수 있다.

4. TAT 검사의 해석 3) TAT도판 반응에 따른 해석 도판 20 어둠 속에서 가로등에 기대어 있는 남자(혹은 여자)의 희미한 모습이다. 도판 20의 그림 속의 사람은 여자 혹은 남자로 인식될 수 있다. 희미한 가로등에 기대어 있는 여성이 사랑하는 남자를 기다리고 있는 주제가 나올 수 있고, 반대로 남성이 사랑하는 여인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는 주제가 나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