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추석의 유래와 의미 추석의 유래는 지금부터 약 2천년 전 고구려 유리왕 때부터라고 합니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추석의 유래와 의미 추석의 유래는 지금부터 약 2천년 전 고구려 유리왕 때부터라고 합니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추석의 유래와 의미 추석의 유래는 지금부터 약 2천년 전 고구려 유리왕 때부터라고 합니다.
추석의 유래는 지금부터 약 2천년 전 고구려 유리왕 때부터라고 합니다. 유리왕은 백성들이 기쁜마음으로 즐겁게 살기를 바라는 '도솔가'를 지어 부르게 하였고, 여러 가지 산업을 일으키기도 하였는데, 그가 일으킨 산업의 한가지로 유명한 것이 바로 길쌈이었습니다. 유리왕은 길쌈 장려를 위해 6부의 부녀자들에게 내기를 시켰습니다. 우선 6부의 모든 부녀자들을 두 패로 나누고, 궁중의 왕녀 두 사람을 뽑아 두 패를 각각 거느리게 한 다음해마다 7월부터 한 달 동안 베를 짜게 하고 8월 보름이 되면 어느 편이 더 많이 짰는지를 심판하였습니다. 그래서 7월이 되면 부녀들은 두 왕녀의 응원을 받으며 열심히 베를 짜기 시작했고, 임금이지어준 도솔가를 흥얼거리면서 밤을 낮 아 열심히 짜다 보면 8월 보름은 금새 닥치는 듯하고, 마침 내는 저마다 마음을 졸이며 그 동안 짜 놓은 베를 가지고 내기 장소에 나왔습니다. 유리왕과 왕비를 비롯한 궁중의 관리들이 나와 유리왕이 판결을 내리면 이긴 편에서는 환성을 지르며 덩실덩실 춤을 추었고, 진 편에서는 그 동안 별미음식을 마련하여 이긴 편을 대접하였다고 합니다. 맛있는 송편, 기름에 지진 고기, 전 등 갖가지 별식과 밤, 대추, 머루, 다래, 배 등이 푸짐하게 마련되어 양편은 모드 둥그런 원을 그리며 둘러앉아 함께 먹으며 노래와 춤을 즐겼습니다. 어두어지면 하늘에는 둥근 달이 떠오르고 갖가지 놀이를 하면서 즐거운 밤을 보내기도 했고요. 서라벌에서는 이 날 8월 15일 '가배' 라 일컬었는데 이 '한가위' 라는 신라의 큰 명절이 되어 계속 이어져 내려온 것입니다 .

2 추석의 풍속 추석은 '한가위' '가위' '가윗날' '중추절' 가배' 등 많은 명칭이 있습니다. 이 날은 설날, 단오절과 함께 우리나라 삼대 명절의 하나입니다. 추석이 다가오면 들판에는 오곡이 무르익고 과일들도 영그는 때입니다. 한 해 농사의 결실을 거두는 때이므로 모두들 새옷으로 갈아입고 햅쌀밥과 송편을 빚어 조상의 산소에 성묘하고 제사를 지냅니다. 우리 선조들은 조상님이 돌아가신 기제(忌祭)에 드리는 제사말고도 명절날 제사를 드리는 풍습이 있습니다. 정월 초하루의 설 차례, 한식날의 성묘, 백중에는 가까운 절을 찾아 제사 지내고, 추석, 음력 3월 3일, 9월 9일등의 명절에 가족끼리 모여 제사를 지냈습니다. 만물이 풍성한 한가위 때는 만물이 다 풍성하게 열매 맺는 결실의 계절이므로 예로부터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늘 한가위 날만 같아라.'하는 속담이 있습니다. 벌초와 성묘 추석에 조상의 무덤에 가서 여름 동안 무성하게 자란 잡초를 베어 주는데 이를 벌초라 한다. 옛날 조상의 묘를 풍수설에 의하여 명당에 쓰기 위하여 몇 십리 먼 곳에까지 가서 쓰는 수가 많았고, 또 묘를 쓴 다음 이사를 가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 묘가 집 근처가 아니라 먼 곳에 있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도 추석을 맞이하여서는 반드시 벌초를 하는 것이 자손의 효성의 표시와 도리로 여겼다. 차례 추석 이른 아침에 사당을 모시고 있는 종가(宗家)에 모여 고조(高祖)까지의 차례를 지낸다. 차례 지내는 절차가 설날과 다른 것은 흰떡국 대신 메[밥]를 쓰는 점이다. 조상에 대한 추원 보본(追遠報本)과 천신제(薦新祭)를 겸하였기 때문에 제물은 신곡으로 만들어 진열된다. 고조 이 상의 윗대는 10월에 시제라 해서 묘에서 제사를 지낸다.

3 농악은 우리 농촌의 가장 대표적인 놀이로서 농사지을 때 따르는 어려움을 덜고 작업의 능률을 올리기 위한 놀이
추석에 하는 놀이 알아보기 (강강술래) (농악놀이) 부녀자들이 하는 놀이로 추석날 밝은 달빛 아래 수십 명씩 한 장소에 모여 서로 손을 잡고 ‘강강술래’라는 후렴이 붙은 노래를 부르면서 원형을 그리며 뛰어 노는 민속놀이 농악은 우리 농촌의 가장 대표적인 놀이로서 농사지을 때 따르는 어려움을 덜고 작업의 능률을 올리기 위한 놀이 이 놀이는 모내기, 김매기, 등을 할 때와 설날, 정월대보름, 단오, 추석 같은 명절에도 행해졌다


Download ppt "추석의 유래와 의미 추석의 유래는 지금부터 약 2천년 전 고구려 유리왕 때부터라고 합니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