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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 신라와 발해, 교류를 통해 사상과 문화가 발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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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통일 신라와 발해, 교류를 통해 사상과 문화가 발달하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통일 신라와 발해, 교류를 통해 사상과 문화가 발달하다
58p~63p 김은별, 김성연, 박정현, 정회연, 정영준

2 통일 신라의 불교 사상

3 통일 이후 신라의 불교는 삼국의 불교에 당과의 교류를 더하면서 다양하고 폭넓은 기반을 형성하였다
통일 이후 신라의 불교는 삼국의 불교에 당과의 교류를 더하면서 다양하고 폭넓은 기반을 형성하였다. 뿐만 아니라 교리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서 학문적이고 철학적인 성향이 더욱 강해졌다.

4 원효는 모든 것이 한마음에서 나온다는 일심 사상을 바탕으로 다른 종파와의 사상적 대립을 완화하고자 화쟁 사상을 주장하였다
원효는 모든 것이 한마음에서 나온다는 일심 사상을 바탕으로 다른 종파와의 사상적 대립을 완화하고자 화쟁 사상을 주장하였다. 또한, 극락에 가고자 하는 아미타 신앙을 직접 전도하며 불교 대중화의 길을 열었다. 화쟁 사상: 모든 논쟁을 화합으로 바꾸려는 불교사상 극락: 지극히 안락하여서 아무 걱정이 없는 경우 와 처지 또는 그런 장소 아미타 신앙: 극락이 있고 그곳에 갈 수 있다는 신앙

5 의상은 당에 유학한 뒤 귀국하여 화엄 사상을 정립하였다
의상은 당에 유학한 뒤 귀국하여 화엄 사상을 정립하였다. 화엄 사상은 모든 존재가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있으면서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내용으로 통일 직후 신라 사회를 통합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의상은 화엄종을 개창하여 많은 제자를 양성하고, 부석사를 비롯 한 여러 사원을 건립하였다. 화엄 사상: 모든 존재가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있으면서 서로 조화를 이룬다. 화엄종: 중국 당나라 때에 성립된 불교의 한 종파

6 신라 말기에는 선종이 크게 유행하여 교종인 화엄종과 균형을 이루며 발전하였다
신라 말기에는 선종이 크게 유행하여 교종인 화엄종과 균형을 이루며 발전하였다. 화엄종은 경전의 이해를 통하여 깨달음을 추구하는데 선종은 구체적인 실천 수행을 통하여 마음속에 내재된 깨달음을 중시하였다. 이후 지방 호족 세력의 적극적인 후원을 받아 성장하면서 지방문화의 발전에도 기여하였다. 교종: 부처님의 설교,경론, 곧 언어와 문자로써 수행하는 불교의 종파 9산선문: 신라 말기 지방 호족 세력과 결합하여 세워진 대표적인 9개의 선종 사원이다.

7 불교가 발달하면서 불교문화도 크게 발달하였다
불교가 발달하면서 불교문화도 크게 발달하였다. 불국토의 이상을 현실화한 불국사와 석굴암은 이 시기 불교 예술을 대표하는 건축물로 뛰어난 건축 기술과 예술성을 보여 주며, 신라 말기에는 승려들의 사리를 봉안하는 승탑과 탑비가 유행하였다. 한편, 불국사 3층 석탑에서 발견된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은 세계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물이기도 하다. 불국토: 부처님이 계시는 국토 또는 부처님이 교화하는 국토 사리: 석가모니나 성자의 유골 불국사 3층 석탑 다보탑 불국사 석굴암 본존 불상

8 탐구 ①원효의 불교 사상으로 통일 이후 신라 사회에 미친 영향은 무엇일까?
귀족이나 부유한 사람들만 믿었던 불교를 원효의 사상으로 인해 많은 백성들에게 보급되었다. ②의상의 불교 사상이 통일 이후 신라 사회에 미친 영향은 무엇일까? 서로 대립하고 항쟁을 거듭하는 국가와 사회를 정화했다.

9 통일 신라의 유학 교육과 학문 발달

10 통일 신라는 유교를 정치 이념으로 삼아 왕권을 강화하였다
통일 신라는 유교를 정치 이념으로 삼아 왕권을 강화하였다. 신문왕은 유학 교육 기관인 국학을 설립하였고, 원성왕은 독서삼품과를 실시하여 관리를 채용하였으나 진골 귀족들의 반발로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였다. 독서삼품과: 신라의 관리 선발제도이며 국학 학생들의 유교 경전 독해 능력을 시험하여 상 · 중 · 하로 등급을 나누었다. 이는 관리 등용에 참고가 되었다. 이것은 국학출신자들의 관직 진출을 제도적으로 보장해주는 장치이다.

11 유교 진흥 정책에 따라 유학과 한문학에 뛰어난 학자들이 배출되었는데, 이들은 주로 6두품 출신이었다
유교 진흥 정책에 따라 유학과 한문학에 뛰어난 학자들이 배출되었는데, 이들은 주로 6두품 출신이었다. 강수는 당에 보내는 외교 문서를 잘 지어 삼국 통일에 기여하였으며, 설총은 이두를 정리하여 유교 경전을 우리말로 쉽게 풀이하였다. 최치원은 당의 빈공과에 급제하고 문장가로 이름을 떨친 후 귀국하여 “계원필경” 등을 남겼다. 한편, 진골출신 문장가인 김대문은 화랑들의 전기를 모은 “화랑세기”와 승려들의 전기를 모은 “고승전” 등을 저술하여 신라 문화를 주체적으로 인식하고자 하였다. 이두: 한자의 음과 훈을 빌려 한국어를 적던 표기법 빈공과: 당에서 외국인을 상대로 실시한 과거 시험으로, 이 시험에 응시하는 사람을 빈공이라고 하였다. 원 시기에는 제가(制科)로 바뀌었다. 계원필경: 최치원이 만든 시문집

12 발해의 문화 발전

13 발해는 고구려 문화의 토대 위에 당의 문화를 수용하였으며, 말갈인의 토착 문화를 존중하여 복합적인 문화를 발전시켰다
발해는 고구려 문화의 토대 위에 당의 문화를 수용하였으며, 말갈인의 토착 문화를 존중하여 복합적인 문화를 발전시켰다. 특히 고구려 불교를 계승한 발해의 불교는 왕실과 귀족 중심으로 널리 유행하였으며, 당에 유학승이 왕래하고 각지에 사원이 건립되었을 만큼 크게 융성하였다. 이는 상경에 남아 있는 석등과 동경에서 나온 이불 병좌상 등을 통해 알 수 있다. 유학승: 외국에 가서 불교를 연구하고 불도를 닦는 승려 이불 병좌상 (고구려 후기 법화 사상과 관련 있음) 발해 석등

14 발해에서는 유학을 중시하여 이를 통치 이념에 반영하고, 유학 교육 기관인 주자감을 설치하여 귀족 자제에게 유교 경전을 가르쳤다
발해에서는 유학을 중시하여 이를 통치 이념에 반영하고, 유학 교육 기관인 주자감을 설치하여 귀족 자제에게 유교 경전을 가르쳤다. 또한, 당에 유학하여 빈공과에 합격한 사람이 많았으며, 발해의 사절단으로 일본에 건너가 발해의 높은 한문학 수준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15 발해의 상경은 당의 수도인 장안성을 본떠 건설하였다
발해의 상경은 당의 수도인 장안성을 본떠 건설하였다. 외성을 쌓고 남북으로 직선의 넓은 주작 대로를 내었으며, 그 안에 궁궐과 사원을 세웠다. 궁궐 중에는 고구려의 전통을 이은 온돌 시설이 설치된 곳도 발견되었다. 궁궐과 사원터에서 나온 벽돌과 기와 무늬는 고구려의 영향을 받아 소박하고 힘찬 모습을 하고 있다. 발해 상경성터

16 무덤에서도 고구려의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정혜 공주 묘는 굴식 돌방무덤 양식으로 고구려 고분에서 보이는 모줄임천장 구조를 갖추고 있다. 정효 공주 묘는 벽돌무덤으로 당과 고구려의 양식이 혼합되어 있다. 굴식 돌방무덤: 흙으로 덮은 봉토 내부에 돌방이 있고 돌방에서 출입구까지 통로가 나 있는 무덤양식 모줄임천장: 돌방무덤의 천장구조

17 정효 공주 묘 무덤 양식과 벽화는 당의 영향을 받았지만, 천장은 고구려의 평행고임 구조를 가지고 있다. 발해 삼채 당의 삼채 기법을 받아들여 만듬 영광탑 벽돌로 만들었고 탑 아래에 무덤이있고 현재 남아있는 유일한 발해 탑이다.

18 통일 신라와 발해의 대외 교류

19 일본인들은 신라의 배를 이용하여 당과 왕래하였으며, 신라의 유교 문화와 불교 사상을 받아들여 하쿠호 문화를 발전 시켰다.
신라는 나 · 당 전쟁 이후 당과 교역을 중단 하였으나 점차 관계를 회복하였다. 특히 당은 발해가 건국되자 이를 견제하고자 신라와의 친선 관계를 강화하였다. 신라와 당은 사신과 더불어 유학생과 승려, 상인 등의 왕래가 빈번하였다. 혜초는 당을 거쳐 인도와 중앙아시아를 순례한 뒤 각 지역의 풍물을 기록한 “왕오천축국전”을 지었다. 일본과의 무역은 제한적으로 이루어지다가 8세기에 이르러 활발해졌다. 일본인들은 신라의 배를 이용하여 당과 왕래하였으며, 신라의 유교 문화와 불교 사상을 받아들여 하쿠호 문화를 발전 시켰다. 왕오천축국전: 혜초가 인도와 중앙아시아 등 여러 나라를 돌아보면서 각국의 지리와 역사, 풍속을 기록하였는데, 장장 4년에 걸친 약 2만km의 대장정을 기록한 것이다. 하쿠호 문화: 일본이 천황 중심의 국가체제가 자리를 잡아가는 시기의 문화

20 12세기 아랍의 지리학자 알 이드리시가 그린 지도에 신라에 대한 정확한 묘사는 아니지만 당시 활발하였던 신라와 서역과의 교류를 추론할 수 있게 해 준다.

21 신라와는 활발하지는 않았지만 때때로 사신을 파견하여 교류하였다.
발해는 다양한 교통로를 통하여 주변 나라들과 교류하였다. 당과는 문왕 이후 친선 관계를 맺고 선진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많은 유학생과 승려들이 파견되었으며, 상인들이 빈번하게 왕래하였다. 일본과도 외교 관계를 맺어 문물을 교류하였다. 이는 일본에 남아 있는 발해 관련 목간과 외교 문서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교류가 확대되면서 일본 궁중에서는 발해의 음악이 연주되기도 하였다. 신라와는 활발하지는 않았지만 때때로 사신을 파견하여 교류하였다. 발해목간 발해 사신이 일본에 머물며 글씨연습을 한 것이다. 여기에 발해사와 교역이라는 글이 써져 있는데 이걸로 일본과 교역을 했었다는걸 알 수 있다.

22 고대 도시로 떠나는 여행

23 경주 경주 남산 용장사곡 3층 석탑 신라 궁성으로 추정되는 경주 월성 경주 한복판에 자리한 경주 대릉원 일원

24 경주 동궁과 월지 및 출토 유물 금동 귀면 문고리 향로 뚜껑 경주 동궁과 월지 전경

25 장안(시안) 대안탑 병마용갱 도다이 사 금당(대불전)

26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어학사전 네이버 블로그

27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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