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의 스토리텔링 경상북도지방공무원교육원 교 수 김 복 향
벨기에 브뤼셀 그랑플라스광장, 50CM, 관광객 7 백만 이 동상을 아시나요 ?
스토리텔링 1619 제작 ( 조각가 제롬 뒤케느와 ) 관광객 년 7 백만 왜 ? 폭설 속에서 죽어가던 아버지를 찾아 나선 한 소년이 오줌을 싸서 그 온기로 얼어붙은 아버지를 살려냈다 프랑스군이 브뤼셀을 침략해 불을 놓자 소년이 오줌을 싸서 껐다.
스토리텔링과 설득의 기본원리를 이해하여 스토리를 만들어 설득에 활용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과 설득의 기본원리를 이해하여 스토리를 만들어 설득에 활용할 수 있다. 1. 스토리텔링 이해 2. 스토리텔링의 4 요소 3. 설 득 기 법 4. 좋은 플롯 만들기 5. 조직을 이끄는 스토리텔링 1. 스토리텔링 이해 2. 스토리텔링의 4 요소 3. 설 득 기 법 4. 좋은 플롯 만들기 5. 조직을 이끄는 스토리텔링 학 습 목 표 학 습 내 용 학습 목표 · 내용
1 장 스토리텔링의 개념 교재 25 쪽 전하고자 하는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를 찾거나 만들어 듣는 사람에게 이야기로 전달하는 것 ⇒ ‘ 이야기 하기 ’ 이다 3. 감성과 지식을 나타낸다. 스토리텔링이란 ? 스토리텔링의 특성 1. 설득력이 있다. 4. 다양한 매체를 통해 표현된다 2. 저항감이 없다. 스토리텔링의 개념
스토리텔링 맛보기
도사님은 왜 차는 넘치도록 따르고, 말은 없을까 ?
스토리텔링의 이용 영상산업 : 공연예술 : 사업활동 : 방송, 영화, CF, 게임, 에니메이션의 시나리오 연극극본, 뮤지컬대본, 무용스토리, 음악가사 마케팅, 관광안내, 사업소개, 전시스토리 등 기타분야 : 교육, 조직관리, 의사소통, 심리치료, 종교활동 등 1 장 스토리텔링의 개념 교재 28 쪽
메시지 등장 인물 등장 인물 갈등 플롯 장 스토리텔링의 4 요소 교재 29 쪽 스토리텔링의 4 요소 주 연 조 연 적대세력 주 제 교 훈 시 작 중 간 끝 도 전 역 경
444 2 장 스토리텔링의 4 요소 교재 29 쪽 메 시 지 ( 주 제 ) 하나의 스토리에는 하나의 메시지만 담는다. ⇒ 핵심스토리, One Story, One Message 분명하게 정의된 메시지를 만들 필요가 있다. ⇒ 메시지를 구체화 해야 한다. 더 많은 메시지를 담으려면 우선 순위가 필요하다. ⇒ PRIORITY
2 장 스토리텔링의 4 요소 교재 33 쪽 등 장 인 물 주인공 김두한 적대세력 쌍칼 신마적 구마적 하야시 미와경부
4444 인 간 은 본 능 적 으 로 조 화 와 균 형 추 구 인간은 갈등상황에서 본능적으로 해결책 을 찾음 갈등은 조화로움을 복구하려는 행동 을 유발함 스토리는 조화로움을 깨뜨리는 갈등이 반드시 필요하다 ! 2 장 스토리텔링의 4 요소 교재 30 쪽 갈등의 역동성
3 장 설득기법 교재 38 쪽 설 득 의 개 념설 득 의 개 념 설 득 의 개 념설 득 의 개 념 설득이란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요소를 동원하여 상대방을 이해 · 납득 · 공감시켜서 생각과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는 언어적 수단이다
Logos 좌 뇌 Pathos 우 뇌 Ethos 영 혼 아리스토텔레스 설 득 의 3 요 소 Ethos 품성 말하는 사람 인격, 품성 신뢰성, 호감, 전문성 Pathos 감 성 듣는 사람의 감성 듣는 사람의 분위기, 마음, 상황 파악 Logos 이 성 전달 내용의 논리성, 합리성 논리적 근거, 실증적 자료 고려 설득과정에 10% 영향 설득과정에 30% 영향 설득과정에 60% 영향 3 장 설득기법 교재 41 쪽
Logos 좌 뇌 Pathos 우 뇌 Ethos 영 혼 설득의 3 요소 사례 Ethos 품성 브랜드 파워 Pathos 감 성 이미지 광고 Logos 이 성 설명광고 비교광고 광고의 경우 3 장 설득기법 교재 42 쪽
은혜를 베푼 사람 존경하는 사람 성실한 사람 평판 좋은 사람 호감가는 사람 전문성 · 권위있는 사람 말하는 사람 듣는 사람 반 응 은 ? 3 장 설득기법 교재 44 쪽 Ethos( 신뢰성 ) 의 중요성 메시지
설득의 순환과정 설 득 Logos Ethos Pathos 1. 호감을 사고 긍정적 평가를 받는다. Ethos 2. 상대방의 감정에 호소한다. Pathos 3. 행동변화의 필요성의 논리적 근거를 제시한다. Logos 4. 마음을 바꾸지 않도록 다시 메시지를 전달한다. Ethos 3 장 설득기법 교재 42 쪽
설 득 의 지 름 길 3 장 설득기법 교재 44 쪽 *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행동하게 만든다. * 하고 싶도록 이끌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 욕구를 채워 준다면 행동한다. * 이익이 있으면 행동한다. 욕구를 이용하여 설득한다 동기를 끌어내 설득한다
‘ 모두 (everybody) ’ 와 ‘ 누군가 (somebody) ’ ‘ 아무나 (anybody) ’, ‘ 아무도 (nobody)’ 라는 네 사람이 살았다 한 마을에 그 결과 네 사람 ‘ 모두 ’ 가 그 일을 맡아 해결하기로 했다. ‘ 모두 ’ 는 ‘ 누군가 ’ 그 일을 할거라 믿었다. 그러나 ‘ 아무도 ’ 하지 않았다. 그것은 ‘ 모두 ’ 의 일이었기 때문이다. 사실 그 일은 ‘ 아무나 ’ 할 수 있는 일이었다. 어느 날 심각한 문제가 생겨 네 사람이 회의를 했다 그러자 ‘ 누군가 ’ 화를 냈다. ‘ 아무도 ’ 안했다는 것을 알고 ‘ 모두 ’ 는 ‘ 누군가 ’ 를 책망했다 - 미국 동화 - 그 런 데그 런 데 그 런 데그 런 데 모두, 누군가, 아무나, 아무도 3 장 설득기법 교재 쪽
4 장 좋은 픗롯 만들기 교재 48 쪽 플롯의 개념 · 기능 스토리를 구성하고 전개하는 것이다. 1. 나침반으로서의 기능을 한다. 2. 계획표로서의 기능을 한다. 플롯이란 플롯의 기능
4 장 좋은 픗롯 만들기 교재 48 쪽 좋은 플롯 만들기 Ⅰ 기발한 착상보다 패턴을 중시한다. Ⅲ 반전과 발견으로 긴장을 유지한다. 첫 장면에서 호기심을 자극한다. Ⅱ Ⅳ 완벽한 결말을 이룬다.
4 장 좋은 픗롯 만들기 교재 48 쪽 플 롯 8 원 칙 대립하는 세력으로 긴장을 창조한다. 대립세력을 키워 긴장을 고조한다. 사건은 플롯 계획에 따라 움직인다. 결정적인 것을 사소하게 보이도록 한다. 행운에 의한 반전의 여지를 남긴다. 클라이막스는 주인공 중심으로 만든다. 긴장이 있어야 한다. 등장인물의 성격에 변화를 준다.
스토리가 약하다면 23 등장인물의 긍정적인 측면보다 차라리 대립과 갈등의 부정적인 측면을 강화하라 ! 스토리 강화방법 4 장 좋은 픗롯 만들기 교재 쪽
Time Comflict 플롯의 흐름 - 갈등그래프 갈등의 시 작 돌이킬 수없는 시 점 갈등의 고 조 Climax 끝맺음 4 장 좋은 픗롯 만들기 교재 쪽
자기소개 스토리 만들기 그래서 사진촬영을 배웠습니다. 전문가가 되었습니다. 여러 사진전에서 입상도 했습니다. 저는 경북공무원교육원의 홍길동 교수입니다. 오늘 행사의 사진을 모두 찍어서 CD 에 넣어 돌아 가실 때 여러분에게 나눠 드리겠습니다. 반 전 Main-Message Mini-Message Climax ( 궁금증 ) 그 때부터 제 아내에게 큰 소리를 못쳤습니다. 갈 등 30 년 전, 제가 신혼여행 가서 카메라에서 필름을 갈다가 다 태웠습니다. 주인공 등 장 4 장 좋은 픗롯 만들기 교재 쪽
5 장 조직을 이끄는스토리텔링 교재 58 쪽 조직관리에 스토리텔링 이용 조직관리 스토리텔링 미래로 이끌기 가치관 전달 유언비어 잠재우기 리더 정체성 전달 조직 정체성 전달 지 식 공 유 행 동 촉 구 협 동 촉 진
5 장 조직을 이끄는스토리텔링 교재 쪽 직장을 재미있게 만들자 조직관리 스토리 사례 직장을 재미있게 만들자 조직관리 스토리 사례 미국 남성과 사랑에 빠진 한국 여성이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하여 미국에서 직장생활을 하며 살았다. 주인공 등 장 그런데도 해고통지를 받고 무척 당황했다. 역 경 그녀는 7 년 동안 밤낮없이 일하여 회사의 매출액을 3 배로 뛰어 오르게 했다. 순 경 ( 성공 ) 해고 이유는 웃음이 없고 인간관계가 부족하여 회사를 재미없는 곳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약 점 그래서 미국 유명 의류회사 컷 루스의 부사장이 되었고 미국 100 대 여성기업인으로 선정되었다. 반 전 피나는 노력을 하여 그녀는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웃음이 많은 사람으로 거듭났다. 반 전 노 력 그리고 웃음을 나누어 주는 웃음강사로 활약하고 있다. Climax 그녀는 펀경영자 Jinsoo Terry 이다. - HRD Korea 제 154 호 ( ) - 끝맺음 7 월 10 일은 샌프란시스코 ‘ 진수테리의 날 ’ 로 신나게 웃고 삶의 기쁨을 만끽하는 기분좋은 날로 보낸다.
5 장 조직을 이끄는스토리텔링 교재 26 쪽 어려운 이론도 쉽게 설명 지 식 공 유 사 례 어려운 이론도 쉽게 설명 지 식 공 유 사 례 “ 당신과 한 예쁜 처녀가 난로 옆에 앉아 있을 때 1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러나 당신은 5 분 밖에 지나지 않은 것처럼 느끼죠. 만약 당신이 뜨거운 난로 옆에 홀로 있다면 비록 5 분 밖에 지나지 않았어도 1 시간이 지난 것처럼 느껴집니다.” 이것이 바로 상대성 이론이다. 상대성이론은 자연법칙이 관계성에 대해 불변하고, 시간과 공간이 관측자에 따라 상대적이라는 이론이다. 상대성이론 ( 아인슈타인 ) 스토리로 쉽게 설명하면
비전제시 스토리 사례 발레리나 강 수 진 1967 년 출생 (43 세 ) 선화예고, 모나코왕립발레학교 스위스 로잔콩쿨 1 위 (1985, 동양최초 ), 독일 슈투트가르트 발레단 최연소 입단 (1986) 현재 수석무용수 브누아 르 다낭스 여성무용가상 ( 발레의 오스카상 ) 대한민국 문화훈장 (1999)
이야기 재료를 스크랩한다. 이야기 책을 본다. ( 스토리텔링 석세스, 행복한인생수업 등 ) 이야기 꺼리를 수집한다. 자신의삶 자체가 훌륭한 이야기 재료이다. 누구나 이야기꾼의 자질이 있다. 누구나 이야기꾼의 자질이 있다. ⇒ 설득력 있는 스토리텔러가 된다. 맺 는 말 교재 66 쪽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경상북도공무원교육원 교 수 김 복 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