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문학 개관 과 목 : 국문학사 교 수 : 변승구 교수님 발 표 일 : 발 표 자 : 김보민 조나현 조나현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작품 분석 Ⅲ. 작품의 현대적 가치와 의미 Ⅳ. 마무리
신화민담전설 설화 조신몽 가실과 설씨녀 쌍녀분 수삽석남 빈녀양모 거타지 도미의 처 욱면설화 선덕여왕의 지혜
제왕 ( 帝王 ) 의 애가 ( 哀歌 ) - 황조가 ( 黃鳥歌 ) 설화 속의 노래들 주신 ( 酒神 ) 과 악신 ( 樂神 ) 의 최후 - 공후인
황조가 바람의 나라 ost (2:30) 바람의 나라 ost (2:30) 지은이고구려 2 대 유리왕 갈래 4 언 4 구 한역시가, 개인적 서정시 주제짝을 잃은 슬픔, 임을 잃은 외로움 의의① 현존하는 최고 ( 最古 ) 의 개인적 서정시 ② 집단 가요에서 개인적 서정시로 넘어가는 단 계의 가요로 공무도하가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서정시로 추정
황조가 노래에 나오는 유리왕의 상대는 치희가 아닌 송씨이다. 말을 달려 치희를 따라갔으나 치희는 노해서 돌아오지 않 았다. 왕은 일찍이 나무 밑에서 쉬면서 꾀꼴새가 나는 것을 보고 느낀 바 있어 노래를 불렀다. 유리왕과 황조가는 관련이 없다. 고대 제례의식에서 노래와 춤을 추었을 때 불리어진 구애의 노래일 것이다.
公無渡河歌 公無渡河 公竟渡河 墮河而死 當奈公何 공무도하가 임이여 물을 건너지 마오 임은 그에 물을 건너시네 물에 휩쓸려 돌아가시니 가신 임을 어이할꼬
공무도하가 작자백수광부의 아내 연대고조선 갈래개인적 서정시, 4 구체 한역시가 주제임을 여읜 슬픔, 남편의 죽음을 슬퍼함, 물에 빠 져 죽은 남편을 애도하고, 자신의 신세를 한탄함. 임과의 사별로 인한 슬픔. 의의① ‘ 황조가 ’ 와 함께 우리 나라 최고 ( 最古 ) 의 서정 가요. ② 집단 가요에서 개인적 서정시로 넘어가는 시기의 과도기 작품.
공무도하가 백수광부를 술의 신으로 볼 수도 있다. 아내를 음악의 신으로 볼 수도 있다. 한국의 여심을 노래한 첫번째의 작품이다. 공무도하가의 영향으로 우리 문학사의 여성들은 대대로 이런 흐름을 계승했다고 풀이할 수도 있다.,, 등 공무도하가 – 이상은 (0:40) 공무도하가 – 이상은 (0:40)
꿈 문학의 원조 ( 元祖 ) - 조신몽 ( 調信夢 )
조신몽
의 모태설화 ( 母胎說話 ) - 빈녀양모 ( 貧女養母 )· 거타지 ( 居陀知 )
첫째, 효를 주제로 하는 설화 < 빈녀양모 동영상 (1:20)>
둘째, 바다와 제물 1. 당나라로 가던 거타지는 요괴에게 잡힌 용녀를 본다. 2. 용녀를 구하고 혼인을 약속한다. 3. 꽃으로 변하는 용녀. 4. 함께 신라에 도착하자, 꽃으로 변한 용 녀가 처녀로 돌아온다. 5. 혼인.
심청전의 모태설화 - 빈녀양모 · 거타지 빈녀양모거타지 쌀 30 석에 몸을 판다사람 → 꽃 → 사람 심청전 쌀 300 석에 몸을 판다사람 → 꽃 → 사람
심청전의 모태설화 - 빈녀양모 · 거타지 삼국유사에 채록되어 오늘까지 전하고 있는 빈녀양모와 거타지의 설화는, 하나는 심청전의 주제 ’ 효 ’ 를 하나는 ‘ 인 신공희 ’ 라는 큰 소재를 구성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 하다 조선의 소위 고대소설의 모태적 소재가 되는 설화를 간직 하고 있다는 것은 서사문학이 신화 → 서사시 → 소설의 계보 를 갖고 있다는 문학사의 상식으로도 수긍할 수 있다.
열녀와 왕 - 도미 ( 都彌 ) 의 처
도미의 처 ①도미의 아내는 미인이고 절개가 굳다. ②백제의 개루왕은 여자의 정절을 불신한다. 그러나, 도미는 자기 아내의 정절을 믿는다. ③개루왕은 신하로 하여금 ( 왕으로 꾸며서 ) 도미의 아내를 시험한다. 그러나, 실패한다. ④왕은 도미의 두 눈을 뽑고 추방한다. ⑤왕은 도미의 아내를 궁중에 불러들여 범하려 한다. 그러나, 실패 한다. ⑥도미의 아내는 궁중 탈출에 성공하여 도미를 다시 만나 고구려로 망명한다. 발단 경과 결말
도미의 처 모티브 : 1. 도미아내의 미모와 정절 2. 개루왕의 여성불신과 그 시험 3. 도미의 추방 주제 : 열 ( 烈 ) 주제나 소재, 그리고 구성에 있어서 정제되어 있고 세련됨. 많은 현대의 작가들이 여기에 주목하여 이것의 작품화를 기도한다. ( 박종화의 등 )
최초의 수수께끼 – 선덕여왕의 지혜
선덕여왕의 지혜 구비문학 속담 민요 설화 수수께끼
선덕여왕의 지혜
① “ 나비 없는 꽃은 뭐냐 ?” ② “ 개구리는 왜 우느냐 ?” ③마지막에 자기가 죽을 날을 예언한 것은 선덕여왕의 불교적 신앙이 두터웠다는 것을 얘기해 주는 것으로 일반적인 수수께끼와는 거리가 멀다 홀로 사는 여자 전쟁이 났기 때문에 전쟁이 날 징조 여왕이 ‘ 세 가지 비밀 ’ 을 푼 것은 차원이 높은 수수께끼에 해당 하며 이것은 문헌상 최초의 미언이기도 하다.
작품의 현대적 가치와 의미 우리 설화 문학은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가지고 있다. 우리 설화 문학을 바탕으로 현대인의 감각에 맞고 현대적인 감성에 맞는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설화는 그 자체로서 문학성을 지니며, 소설 등 여타의 기록문학과도 긴밀한 관계를 가진다. 무용극
작품의 현대적 가치와 의미 드라마 뮤지컬
마무리
참고문헌 장덕순, 『이야기 국문학사』, 새문사, 2012, Allii, 인당수 사랑가, ( ) 표재민, 선덕여왕, ( ) 9bulsazo, 바람의나라 ost, ( ) 서영우, ( ) 양희상, ( ) 칠각동자조석, (2014,03,17.)
Q&A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