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이 명 균 원시에서 로코코까지
특징 : 주술적, 다산, 풍요, 동굴벽화 알타미라 동굴벽화, 라스코 동굴벽화, 퐁드 곰 동굴벽화 선사미술의 회화 알타미라 동굴벽화빌렌도르프의 비너스러셀의 비너스
1. 돌멘 ( 고인돌 ) 2. 멘히르 ( 선돌 ) 3. 스톤헨지 ① ② ③ 선사시대의 거석문화
이집트미술의 특징 파라오 중심의 거대 건축 나일강 유역의 인류 최초의 문명 영혼 불멸의 내세적 삶의 종교관 회화의 특징 – 시점의 다양화, 주대종소, 정면 성의 법칙 건축 – 피라미드, 스핑크스, 아부심벨 신전, 룩 소르 신전 조각 – 촌장상, 서기 좌상
쿠퍼왕의 피라미드 멘 카우라왕 피라미드 카프라왕의 피라미드 이집트의 건축과 회화 아부심벨 신전 정면성의 법칙
메소포타미아 미술의 특징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강 유역의 벽돌 문화 지금의 이라크 지역. 인류최초의 문자 - 설형문자 ( 쐐기 문자 ) 건축 - 벽돌로 지어진 지구라트 인류 최초의 함무라비 법전
메소포타미아 미술 지구라트 신전 수메르의 쐐기문자 바빌로니아의 함무라비법전
특징 : 지중해 크레타 섬과 그리스 본토의 미케네를 중심으로 한 해상문화 크노소스궁전 ( 미노스 궁전 ) 에게 미술의 특징
그리스 미술의 특징 인간중심 사상, 서양문화의 모태 시대구분 : 1. 아르카익기 ( 고졸기 ) : 코레 ( 소녀상 ), 코우로스 ( 소년상 ) 2. 고전기 ( 클래식 ) : 미론의 ‘ 원반 던지는 사람 ’ 3. 헬레니즘시대 : 라오콘 군상, 밀로의 비너스, 사모트라 케 니케여신상 그리스 3 대 건축양식 도리아식 : 남성적 - 파르테논 신전 ( 고전기 ) 이오니아식 : 여성적 – 에레크테이온 신전 ( 고전기 ) 코린트식 : 화려, 나뭇잎 장식, 올림피아의 제우스 신전 ( 헬레니즘 시대 ) 그리스 미술
아르카익시대
고전기 시대 미론의 원반 던지는 사람
헬레니즘시대 라오콘 군상
그리스의 건축 ( 신전 )
로마 미술 특징 : 그리스 문화 계승, 실용적 공공건축, 초상조각발달 건축 : 콜로세움, 개선문, 바실리카, 판테온신전, 수도교 조각 : 황제, 장군의 초상조각 발달 회화 : 폼페이 벽화 콜로세움 수도교 폼페이 벽화
중세 미술 중세미술의 특징 : 기독교중심, 성당건축 시대구분 1. 초기미술 : 카타콤미술 ( 지하묘굴 ), 바실리카 미술 2. 비잔틴미술 : 돔 지붕, 모자이크장식, 성소피아성당 3. 로마네스크미술 : 두터운벽, 좁은창문, 피사성당 4. 고딕미술 : 프랑스중심, 높고 뾰족한 첨탑, 스테인드 글라스, 샤르트르성당
로마네스크양식의 피사 성당 ( 로마 ) 고딕양식의 샤르트르 대성당 ( 프랑스 파리 ) 비잔틴 양식의 성소피아 성당 ( 터어키 이스탄불 )
르네상스 미술 특징 : 15,6C 인간 중심의 미술, 중세의 신 중심 의 미술에서 인간 중심의 아름다움을 표현. 해부학, 원근법, 유화기법 등이 발명되어 사용 됨 회화 : 지오토, 마사치오, 보티첼리 ( 비너스의 탄생, 봄 ) 3 대거장 : 레오나르도다빈치 - 모나리자,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다비드상, 피에타상, 최후의 심판,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 ( 천지창조 ), 노예상 라파엘로 – 성모자상, 삼미신 북유럽 : 반 아이크 형제 ( 유화물감 발명 ) 독일 : 뒤러 ( 판화가 ), 홀바인 ( 초상화의 대가 )
보티첼리의 ‘ 비너스의 탄생 ’
레오나르도 다빈치 작품 모나리자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다비드 상 미켈란젤로의 모세 상 성모자상
17C 바로크 미술 특징 : 일그러진 진주 라는 뜻, 역동적이고 과장된 남성적인 미술 1. 회화 : 카라밧지오, 벨라스케스, 렘브란트, 루벤스 2. 조각가 : 베르니니 3. 건축 : 베르사이유 궁전
바로크 미술 카라밧지오의 ‘ 튜트연주 ’ 벨라스케스의 ‘ 시녀들 ’
렘브란트의 해부학교실 야경
베르니니의 조각작품 아폴로와 다프네
1. 특징 : 소극적, 우아한 여성적 미술, 프랑스 귀족 문화 중심. 프랑스 건축용어인 로카이유에서 유래 2. 회화 : 와토, 샤르뎅, 고야 3. 건축 : 베르사이유 궁전 18C 로코코미술
사르뎅의 정물화 고야의 “ 나체의 마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