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단원 학습 활동 [1] 바르게 읽고 말하기. 다음 빈칸을 채우며 국어 음운의 체계를 파악해 보자. 1 비분절 음운 자음 모음 소리의 길이.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Advertisements

[1 차시 ] 5 분 퀴즈 1. 자신을 소개하는 기본 문형을 말해 봅시다. 2. 고등학교 ‘ 축제 ’ 를 일본어로는 뭐라고 하나요 ? 3. 숫자 1-10 중 읽는 방법이 2 가지 이상인 것은 ? 4. 다음 설명에 대해 ○, × 로 답해 봅시다. ① 일본에서 교복은 ‘ せいふく.
정의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이 다른 문장의 일부가 될 때 주어와 동 사의 위치가 바뀌게 되는데 이것을 간접의문문이라고 한다. 간접의문문 A Do you know what time it is? I don’t understand why they are angry. No one.
국어 시간 ‘ 폭풍 ’ 과 ‘ 경설 ’. 학습 목표 1. ‘ 폭풍 ’ 과 ‘ 경설 ’ 에 나타난 삶의 태도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1. ‘ 폭풍 ’ 과 ‘ 경설 ’ 에 나타난 삶의 태도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2. 서로 다른 주장에 대해 근거를 들어 말할 수 있다.
제목 ( 책이름 ) : 기차 ㄱㄴㄷ. ㄱ ( 기역 ) : 기다란 기차가 칙칙폭폭 갑니다.
→ 「 too+ 형용사 [ 부사 ]+to 부정사」는 ‘ 너무 ~ 해서... 할 수 없다 ’ 라는 의미 로 이때의 to 부정사는 정도를 나타내는 부사적 용법으로 쓰였다. too ~ to 용법 A → 「 so+ 형용사 [ 부사 ]+that+ 주어 +cannot+ 동사원형」으로.
2. 이렇게 하 면 돼요. 지도교사 : 곽현모. 공부한 내용 확인하기 국어사전이란 ? 우리가 쓰는 낱말의 뜻을 설명해 놓은 책.
★ 글자가 짜인 순서 ★ ㄱ ㄲ ㄴ ㄷ ㄸ ㄹ ㅁ ㅂ ㅃㄱ ㄲ ㄴ ㄷ ㄸ ㄹ ㅁ ㅂ ㅃㅅ ㅆ ㅇ ㅈ ㅉ ㅊ ㅋ ㅌ ㅍ ㅎㅅ ㅆ ㅇ ㅈ ㅉ ㅊ ㅋ ㅌ ㅍ ㅎㄱ ㄲ ㄴ ㄷ ㄸ ㄹ ㅁ ㅂ ㅃㄱ ㄲ ㄴ ㄷ ㄸ ㄹ ㅁ ㅂ ㅃㅅ ㅆ ㅇ ㅈ ㅉ ㅊ ㅋ ㅌ ㅍ ㅎㅅ ㅆ ㅇ ㅈ ㅉ ㅊ.
4. 음운의 변동 얘들아, ‘ 신라, 국물 ’ 의 발음은 왜 [ 실라 ], [ 궁물 ] 이 되는 걸까 ?
훈민정음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역사적 가치, 만들어진 시대, 훈민정음의 분류의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 청각 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 1. 대화를 할 때 수화 뿐만 아니라 입도 사용한다. 2. 입 안에 껌 등을 씹으며 말하지 않는다. 3. 얼굴의 표정을 조심한다. 4. 듣지 못한다고 하여 건청인 ( 말하고 듣 는 사람 ) 끼리 속삭이지 않는다.
1 학년 1 학기 수학 재량활동 프로그램 교수용 CD-ROM TITLE 괴산군 수학교과연구회.
* 듣말쓰 92~95 쪽 (6/6 차시 ) ‘ 어머나 ’ 노래 부르기 오늘 이 시간에 우리가 공부할 내용은 무엇일까요 ?
(1) 말소리와 발음 갈래 : 설명문 성격 : 체계적, 해설적, 객관적 제재 : 우리말의 음운
4. 알고 싶은 것, 묻고 싶은 것 ⑴ 국어의 음운 체계와 변동 이해하기.
訓(가르칠 훈) 民(백성 민) 正(바를 정) 音(소리 음) 백성에게 가르치는 올바른 소리
국어 문법 수업 자료 음운의 체계 독서와 문법 수업 자료 수업자료 전체
음운의 변동 선양한국국제학교 8학년 Sweetpapo
재료수치해석 HW # 박재혁.
5. 알아보고 떠나요 * 듣말쓰 92~95쪽 (6/6차시).
(생각열기)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와 모즐리의 주기율표 에서 원소를 나열하는 기준은? ( )
테트리스 퍼즐.
Teaching Hangul Effectively to Korean-English bilingual children
A B C 어린이 영어노트 학원 표지 - 1.
3강 한글 맞춤법 총칙.
14주 실습강의 학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Ⅰ).
(생각열기) 볼록 렌즈로 물체를 관찰할 때는 어떤 상을 볼 수 있는가?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Lesson 1 Read & Do. Let’s write` 영어 중학교 1학년 1학기
[3-01 음운] (1) 음운 체계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운소
세계 는 보다 가 넓어요. 만약 가 모두 이 된다면 를 타고 을 못해요. 만약 이 모두 가 된다면 는 처럼 큰 를 만들거야.
15차시_스마트 애플리케이션 기획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모형 제작 및 발표.
큐맨 PPT 활용법 매 달마다 큐맨이 나와서 직접 몸동작으로 정답을 알려주는 방법 외에 PPT를 활용한 방법을 제시해 드립니다. 큐맨이 등장해서 PPT 퀴즈 형식을 설명한 후, 힌트를 보여줍니다. 주제를 변경하실 때에는 PPT 수정이 가능하오니 원하시는 주제로 변경하여.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이야기를 듣고 앞뒤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 말하기 듣기 4학년 1학기 2. 고운 꿈 아름답게 > 1) 이야기의 샘(1/9)
생각열기 – 흰 장미꽃을 파란 장미꽃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FileMaker를 이용한 데이터 관리 옥현진(KICE).
Section 1. 음소와 최소 대립쌍 전다흰.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한국어의 자음들 - 평음, 경음, 격음을 중심으로 중국해양대학교 한국연구소 특강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다양한 국가의 인사말과 인사법 본 연구물은 학교 수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교육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한국어 교실 한국어 글자들 자음과 모음.
13차시_스마트 애플리케이션 기획 스마트 미디어의 사용환경과 사용자의 특성.
말하기 ㆍ 듣기 2학년 2학기 5.마음을 전해요 >1)주고받는 마음 (2/4) 내 마음 전하는 말 하기.
원고지 사용법.
(생각열기) 축구장의 전광판에 사용되는 LED에서 나오 는 빛의 3원색은 무엇인가?
종이비행기가 잘 날기 위한 조건 만든이:김윤성.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삼각형의 무게중심(1) 수학 8나 대한 109쪽 Ⅲ. 도형의 닮음
[알파코스] 네 번째 왜 그리고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원의 방정식 원의 방정식 x축, y축에 접하는 원의 방정식 두 원의 위치 관계 공통접선 원과 직선의 위치 관계
(2) 국어의 음운 단모음과 이중모음 단모음 체계 자음 체계.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여러 가지 집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비교하기 슬기로운 생활 2학년 1학기
3.여러 가지 색.
5.1-1 전하의 흐름과 전류 학습목표 1. 도선에서 전류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3 국어의 이해와 탐구 음운의 개념과 체계 음운 변동 01 음운 02 단어 03 문장 04 담화 | 단 원 구성 |
초기화면 음 악 5 학년 6.파란 마음 하얀 마음(1/3) 바장조의 으뜸음을 알고 부분 2부 합창하기.
한국과학원(KAIS) 석사학위논문, 최광무
한국과학원(KAIS) 석사학위논문, 최광무
한국과학원(KAIS) 석사학위논문, 최광무
정삼각형을 정사각형으로 바꾸는 원리 탐구 하귀초등학교 6학년 고지상.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THE END.
바벨탑을 만드는 사람들.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만 입이 내게 있으면 / 찬양하라 복되신 만 입 이 내 게 있 으 면 그 입 다 가 지 고.
성경 인물 중 산수를 제일 못하는 사람은? . 성경 인물 중 산수를 제일 못하는 사람은?
P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생각열기 – Q. 자동차에 액체, 기체 상태의 물질이 들어 있는 곳은 어디인가?
Presentation transcript:

소단원 학습 활동 [1] 바르게 읽고 말하기

다음 빈칸을 채우며 국어 음운의 체계를 파악해 보자. 1 비분절 음운 자음 모음 소리의 길이

다음에 제시된 활동을 하면서 자음과 자음 체계에 대해 알아보 자. 2 자음 체계표를 참고하여 다음 자음들이 어떤 소리인지 써 보자. 1) 안울림소리 비음

잇몸소리

2 다음 말을 [ 조건 ] 에 따라 발음해 보자. 그리고 조음 위치를 고려할 때 이 말들을 발음하기 어려운 이유가 무엇인지 이 야기해 보자. 2)

2 ‘ 왕밤빵 ’ → 조음 위치가 많이 떨어져 있는 입술소리 ( ㅂ, ㅃ, ㅁ ) 와 여린입천장소리 ( ㅇ ) 를 번갈아 발음하는 것이 쉽지 않다. ‘ 경품 당첨자 ’ → 입술소리 ( ㅍ, ㅁ ) 와 여린입천장소리 ( ㅇ ), 센입천장소리 ( ㅊ, ㅈ ) 를 번갈아 발음하는 것이 쉽지 않다. ‘ 박 법학 박사 ’ → 입술소리 ( ㅂ, ㅍ ) 와 여린입천장소리 ( ㄱ ) 의 조음 위치가 멀리 떨어져 있어 각 소리를 번갈 아 발음하는 것이 어렵다.

제시된 단어들은 모두 여린입천장소리와 입술소리 를 번갈아 발음해야 하는데, 이 두 소리는 조음 위치 가 멀어 이를 연달아 발음하는 것이 쉽지 않다. 즉 인접한 음운의 조음 위치가 멀 경우 그것을 발음 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 단모음들이 어떤 조건에서 다르게 소리 나는지 바르게 연 결해 보자.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제시된 모음 사각도를 완성 해 보자. 3

3 ㅣ ㅚ ㅐ ㅜ ㅏ

곶감 : ‘ 곶 ’ 의 받침 ‘ ㅈ ’ 은 대표음 ‘ ㄷ ’ 으로 교체되어 발 음되므로 [ 곧 ] 으로 발음해야 하며 ( 표준 발음법 제 8 항 ), 받침 ‘ ㄱ, ㄷ, ㅂ ’ 뒤에 오는 ‘ ㄱ, ㄷ, ㅂ, ㅅ, ㅈ ’ 은 된소 리로 발음되므로 ( 표준 발음법 제 23 항 ) [ 곧깜 ] 으로 발음 해야 한다. 다음 단어의 두 가지 발음 중에서 올바른 것을 찾아 O 표시를 해 보자. 4

넓다 : 겹받침 ‘ ㄼ ’ 은 어말 또는 자음 앞에서 [ ㄹ ] 로 발 음한다 ( 표준 발음법 제 10 항 ). 따라서 ‘ 넓 -’ 은 [ 널 ] 로 발 음해야 하며, 어간 받침 ‘ ㄼ, ㄾ ’ 뒤에 결합되는 어미의 첫소리 ‘ ㄱ, ㄷ, ㅅ, ㅈ ’ 은 된소리로 발음해야 하기에 ( 표준 발음법 제 25 항 ) ‘ 넓다 ’ 는 [ 널따 ] 로 발음해야 한다.

밟지 : 겹받침 ‘ ㄼ ’ 은 어말 또는 자음 앞에서 [ ㄹ ] 로 발 음해야 하지만, 예외적으로 ‘ 밟 -’ 은 [ 밥 ] 으로 발음한다 ( 표준 발음법 제 10 항 ). 또한 어간 받침 ‘ ㄼ, ㄾ ’ 뒤에 결 합되는 어미의 첫소리 ‘ ㄱ, ㄷ, ㅅ, ㅈ ’ 은 된소리로 발 음해야 하기에 ( 표준 발음법 제 25 항 ) [ 밥ː찌 ] 로 발음한다.

다음 자료를 읽고 제시된 활동을 해 보자. 5 밑줄 친 부분의 발음에 유의해 자료를 읽으며, 읽는 것을 녹 음해 보자. 1) ‘ 쇠털 ’ 은 [ 쇠ː털 / 쉐ː털 ] 로 발음한다. [ 새털 ] 로 발음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거꾸로 ’ 는 [ 거꾸로 ] 로 발음해야 한다. 과도한 된소리 되기 현상이 나타나는 단어로, [ 꺼꾸로 ] 라고 발음하지 않도록 한다. ‘ 우리의 ’ 는 [ 우리의 / 우리에 ] 로 발음한다. [ 우리으 ] 나 [ 우리이 ] 로 발음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좇아갑시다 ’ 는 [ 조차갑씨다 ] 로 발음한다. ‘ 좇다 ’ 와 ‘ 쫓 다 ’ 는 의미가 다른 단어이므로 ‘ 좇아 ’ 를 [ 쪼차 ] 로 발음 하지 않도록 유의 한다.

5 녹음한 것을 친구들과 함께 들으면서 잘못 발음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 보자. 그리고 그 부분을 올바르게 고쳐 다시 발음해 보자. 2) ‘ 세어 ’ 를 [ 새어 ] 로 잘못 발음하였다. ‘ ㅔ ’ 는 중모음이고 ‘ ㅐ ’ 는 저모음이므로 혀의 높이를 중간으로 하여 ‘ 세어 ’ 로 발음해야 한다. ‘ 그렇게 ’ 를 [ 그럭케 ] 로 잘못 발음하였다. ‘ 그렇게 ’ 에서 받침 ‘ ㅎ ’ 과 뒤에 이어지는 ‘ ㄱ ’ 이 합쳐져 [ ㅋ ] 으로 소 리 나므로 [ 그러케 ] 로 발음해야 한다.

‘ 대가 ’ 를 [ 대가 ] 로 잘못 발음하였다. 여기서는 ‘ 노력이 나 희생을 통하여 얻게 되는 결과. 또는 일정한 결과 를 얻기 위하여 하는 노력이나 희생 ’ 의 의미이므로 [ 대까 ] 라고 발음해야 한다.

다음은 이무완의 시 ‘ 눈 ’ 이다. 작품을 읽고 제시된 활동을 해 보 자. 6 이 시에 나오는 ‘ 눈 ’ 중에서 ‘ 눈 [ 目 ]’ 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 ‘ 눈ː [ 雪 ]’ 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로 표시해 보자. 1)

6 1) 번 활동을 바탕으로 소리의 길이에 유의하며 시를 읽어 보자. 2) 생략

6 친구들이 시를 낭송하는 것을 듣고, ‘ 눈 ’ 의 뜻이 달라짐에 따라 시의 해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해 보자. 3) ‘ 눈 ’ 을 1) 번 활동의 예시 답안처럼 해석하여 낭송한 경우 언제나 올까 했던 첫눈이 드디어 내린다. 아이들은 잔 뜩 신이 나서 창가로 달려가 시끌벅적 떠들며 눈이 오 는 것을 기뻐하고 있다. 콩꽃 같은 눈이 살살 내리는 것을 보는 콩알 같은 눈의 아이들은 실실 웃는다. 그동 안 많이 보고 싶었기에 서로가 서로를 기웃, 힐긋대며 크게 웃는 모습을 표현한 시이다.

‘ 눈 ’ 을 모두 ‘ 雪 ’ 의 의미로 낭송한 경우 가을이 지나고 겨울이 되면서 첫눈이 오는 풍경을 묘 사하는 시로, 봄, 여름, 가을 동안 만나지 못했던 ‘ 콩꽃, 콩알 ’ 같은 눈을 의인화하여 눈들이 서로 반가운 마음 으로 인사하며 내리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 눈 ’ 을 모두 ‘ 目 ’ 의 의미로 낭송한 경우 눈짓으로 가볍게 인사를 하지만 인사를 나누는 마음은 반갑기 그지없다. 한동안, 혹은 밤새 헤어졌던 사람들 이 아침이 되어 다시 만나 서로를 그리워했던 마음을 눈빛에 담아 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