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온도와 수분함유량 에 따른 과일의 갈변현상 3-1 김강산
목차 탐구기간 및 탐구동기 탐구주제 온도에 따른 갈변현상 ( 실험 1) 과일 각각의 수분 함유량 ( 실험 2) 결론 알게된 점
탐구기간 및 탐구동기 탐구기간 - 8 월 14 일부터 8 월 14 일 ( 당일치기 ) 탐구동기 - 자른 과일을 먹지 않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갈색으로 변하는 현상을 보고 어느 온도에서 잘 갈변하고 수분함유량에 따라 갈변하는 현 상이 다른지 알아보고 싶어졌다.
탐구주제 탐구주제 (1): 주변 온도는 과일의 갈변현상에 영향을 미칠까 ? 탐구주제 (2): 과일의 수분함유량은 과일의 갈변현상에 영향을 미칠까 ?
실험계획 1 실험계획 (1): 주위온도에 따른 과일의 갈변 실험시간 : 오전 9 시 ~ 오후 1 시 실험준비 : 무게가 같은 (45g) 사과, 배, 복숭아의 조각 실험장소 : 냉동실 (-20’c, 냉장실 (2’c), 식탁 위 (26’c), 햇빛이 드는 베란다 (33’c)
온도에 따른 갈변현상 냉장실 (2’c) 냉동실 (-20’c)
온도에 따른 갈변현상 실온 33
실험 1 의결과 33’c 베란다에서 가장 많이 갈변함 -20’c 냉동실이 가장 적게 갈변함
실험계획 2 실험계획 (2): 과일의 수분함유량에 따른 갈변현상 * 실험준비 : 원액기, 껍질을 깎은 사과, 배, 복숭아 ( 각 120g) 실험방법 : 원액기로 사과, 배, 복숭아의 수분을 짜서 그 양과 갈변된 과일을 비교한다.
실험 2 의 결과 짜낸 결과 * 갈변된 결과
실험 2 의 결과 결과 1- 같은 무게 (120g) 의 과일들을 원액기로 짜냈을 때 사과 (2 컵 ), 배 (1.5 컵 ), 복숭아 (1 컵 ) 의 결과가 나왔다. 결과 2- 같은 시간 같은 온도에서 과일들이 갈변한 정도를 보면 사과, 배, 복숭아의 순으로 갈변하는 정도가 심했다.
결론 * 주변 온도가 높을수록 과일은 더 많이 갈변한다. * 수분함유량이 많은 과일일수록 갈변의 정도가 심하다.
더 알고 싶은 점 편의점에서 파는 과일주스는 왜 갈변 되지 않는 걸까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