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언어적 상호작용, 체험학습 3조 E41040 김권 E46038 최병문 E46059 강에리 E46060 강주희 -체험학습의 본질 3조 E41040 김권 E46038 최병문 E46059 강에리 E46060 강주희 E46061 박소연 E46075 장은별
목차-교육과 언어적 상호작용 특징 정보와 판단에 대한 논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의의 언어주의 교육의 한계
교육과 언어적 상호작용 필요성 : 언어적 상호작용 없이 체험만으로는 정확한 전달이 어려움. [교육과 언어적 상호작용] -대면적인 상황에서 말을 주고 받는 것에 대한 가르침. 1. 특징 필요성 ① 제자의 반응에 대해 역동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 ② 간접적이나마 지식을 ‘다루는’ 방법, 사물과 현상을 ’보는’ 안목, 실천적인 기술 등을 시사 한계점 ③ 도제교육과 직접체험교육과 대비하여 한계 확연히 드러남
2. Oakeshott(1967) ‘정보(information)와 판단(judgment)에 대한 논의 정보 : 언어로 표현하거나 직접 전달이 가능한 지식 판단 : 그것이 전달되는 과정에 전해지는 지식의 측면 ->판단은 생동하는 주체자들 간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서만 비로소 은밀하게 전달 ->판단의 측면을 수반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교육이 이루어 질 것을 기대 할 수 없음 ->판단의 요소는 대면적인 가르침을 통해서만 전수될 수 있다는 점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가르침의 의의를 찾아 볼 수 있음 ex. 동영상 강의 등 비대면적 교육의 경우
3. 언어주의 교육의 한계(1) - 인간의 체험이 지니는 구조성, 다양성, 불가해성, 묵언성, 맥락성 등을 고려할 때 한계가 나타남 - 말과 글이 체험과 기술, 의사 등을 전달하는 매체로서 불충분하다(동양의 유가,불가,도가의 문헌) - 정보나 동작, 작품 등을 전달받는 것만으로 경험 세계 자체를 전수 받을 수는 없다. Ex1) “하나의 법이 널리 중생을 적신다고 들었는데, 이 하나의 법이란 무엇입니까?” “비가 온다”
3. 언어주의 교육의 한계 Ex2) “그날도 우리는 참호 속에서 일하고 있었다. 잿빛 새벽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었다. 우리 위에 있는 하늘도 잿빛이었고, 창백한 새벽빛에 반사되는 눈도 잿빛이었다. 동료가 걸치고 있던 넝마 같은 옷도 잿빛이었고 얼굴도 잿빛이었다. 아니 어쩌면 당시 나는 내 고통에 대한, 그리고 내가 서서히 죽어가야 하는 상황에 정당한 ‘이유’를 찾으려고 애쓰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곧 닥쳐올 절망적인 죽음에 대해 마지막으로 격렬하게 항의하고 있는 동안, 나는 내 영혼이 사방을 뒤덮고 있는 음울한 빛을 뚫고 나오는 것을 느꼈다. 나는 그것이 절망이고 의미 없는 세계를 뛰어넘는 것을 느꼈으며, 삶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는가라는 나의 질문에 어디선가 “그렇다”라고 하는 활기찬 대답 소리를 들었다. 바로 그 순간 수평선 저 멀리에 그림처럼 서 있던 농가에 불이 들어왔다. 바바리아의 동트는 새벽의 초라한 잿빛을 뚫고 불이 켜진 것이다. ‘어둠 속에서도 빛은 있나니 빛은 어둠 속에서 빛났다.” - 죽음의 수용소에서, 빅터 프랭클
4. 언어적 모방의 경계 “책을 읽되 자기 마음 속으로 돌이켜 봄이 없다면 비록 백과사전을 모두 보고 외웠다고 하더라도 아무 뜻도 없는 것이다. 많은 정보가 쌓일지는 모르지만 이들간의 내적 일관성이 있는 지식을 얻기는 어렵다…. (중략)… 입으로는 외워도 실행하지 못하면 이것은 오히려 그 글과 말에 얽매이는 것이다. 많은 것을 외우고 모방할 수 있지만 그것을 생산해 낼 수 있는 우리 자신의 능력과 체험을 구축하지 못한다면 그 생각은 아직도 남의 것이고 자신이 소화할 수 없는 이물질인 것이다.” - [학문과 교육(하), 장상호]
목차-체험학습 이런 체험학습은 어떨까? 체험학습의 조건/필요성 현재 한국 교육에서의 체험학습 실태와 문제점 개선방향
이런 체험학습은 어떨까? (일본의 사례)
이런 체험학습은 어떨까? (일본의 사례)
이런 체험학습은 어떨까? (일본의 사례)
이런 체험학습은 어떨까? (일본의 사례)
이런 체험학습은 어떨까? (일본의 사례)
이런 체험학습은 어떨까? (일본의 사례)
이런 체험학습은 어떨까? (일본의 사례)
이런 체험학습은 어떨까? (일본의 사례)
과연 적절한 체험학습이었나? ① 적절성은 어떻게 판단해야 하나? ② 체험 학습으로서 가치가 있었나? ③ 학습이 아니라 트라우마를 만든 건 아닐까?
체험 학습의 조건과 방법적 원리 ① 의도성 조건 ‘분명한 동기와 목적 의식’을 중심으로 자신의 경험들을 결집시키고 주체적인 의미를 형성할 수 있어야 ② 구조성 조건 학습자의 선행 경험과의 연계 및 새로운 경험 요소들 간의 ‘체계를 구축하는 구조화 과정’이 필수적 ③ 맥락성 조건 학습 내용이 ‘배태된 맥락’에 대한 이해 과정이 필요
체험학습의 필요성(1) - 언어주의 교육의 한계 1. 언어주의 교육의 한계와 경험의 이론 의존성 ① 교육의 과정에서 주목하는 인간의 인식 혹은 체험이라는 것이 언어를 통한 직접전달 방식으로는 쉽사리 전수 될 수 없음 ② 체험학습의 기본적인 조건은 학습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유기적인 맥락을 제공하는 것 2. Dewey의 경험 이론의 시사점 지식의 기능을 한 경험이 다른 경험에 자유롭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봄으로써 경험 요소간의 유기적이고 총체적인 관련성을 강조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개별적인 경험세계의 중요성 강조 한계: 인간의 내면성, 실존성, 의식 등을 간과
체험학습의 필요성(2) - 상황적 학습이론 3. 상황적 학습이론 ‘훔친 지식'과 ‘정당한 주변 참여‘ ‘보통 사람들‘ ‘관광객’ 대 ‘여행자' ‘화석화‘ 현상
따라서, 체험학습이란? 학습자의 절실하고 주체적인 문제 의식에 기초하여 학습 활동이 추구되고, 자신의 선행 경험과 유의미하게 연계하여 하나의 구조와 체계 속에서 그 내용이 해석되며, 학습 내용이 구성되고 발전된 맥락을 생동감 있게 체감할 수 있을 때, 학습자는 어디에 있든지 체험학습을 하는 것
: 학교 밖으로 나가서 학습하는 ‘현장학습’과 체험학습, 현재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 학교 밖으로 나가서 학습하는 ‘현장학습’과 거의 같은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1)방향성, 목적성 부족 2)단순 방문, 겉핥기식 기존 체험학습의 문제점 : 본래의 의미가 퇴색되고 있음! 3)제도의 악용
1)방향성, 목적성 부족 : 목적 없는 시간 때우기, 체험학습의 소풍화 틈만 나면 ‘현장체험학습’이라며, 동네 야산 오르기 수업 차수가 남을 때, 뜬금없는 흥미 위주의 체험 활동들
소풍의 의미로서 놀이동산 방문하기 스케이트장 방문하기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날 수 있음에도 그러지 못함 2)단순 방문, 겉핥기식 체험 : 교과와 관련되어 목적성을 가진다 하여도,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날 수 있음에도 그러지 못함 단발성으로 단순히 방문하는 박물관 견학 짜여진 루트를 따라가기만 하는 유적 답사
유투브 링크
3)제도의 악용 : 체험학습을 출석으로 인정하는 제도를 사교육 시장과 일부 학부모들이 악용 중간고사 일주일 전, 체험학습을 신청해 집중 과외 받기 학원에서 영어 캠프 일정을 잡아, 체험학습을 신청하라고 함
모의재판 시나리오(예시 자료) 및 그 활용 방식 법의 의의 및 재판 원리 등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 본 문제 상 황의 개요 설명 본 모의재판시나리오를 이용하여 역할 시연 판결 방안 에 대한 상 호 토의 유사 실제 상황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시나리오 구성 및 역할 시연: 팀 과제로 수행 [그림 1] 모의재판 시나리오를 이용한 수업 흐름의 예시 [그림1]에 제시된 5단계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본 시나리오를 시연해 보는 세 번때의 단계가 아니라, 오히려 마지막 단계이다. 학생들 자신이 법과 재판의 원리를 그들이 경험하는 또 다른 실제 맥락에 적용하여 팀별로 새로운 시나리오를 구성해 보도록 하고, 그것을 직접 역할 시연하도록 함으로써 비로소 학생들은 체험 학습에 근접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체험학습 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749Slhn-dfg
진정한 체험학습을 실현하려면? : 우선 ‘체험학습’이라는 개념을 명확히 하고,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느끼고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언제나 이렇게 이상적으로 흘러가진 않겠지만, 체험학습이 학습의 본질임을 인식하고 실현을 위해 노력해야 함!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