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 고대 중세(4C-14C) 르네상스(1450 –1600) 바로크(1600-1750) 고전파(1750-1825) 전기낭만파(1820-1850) 후기낭만파(1850-1910) 국민악파(19세기 후반) 근현대음악(19세기 말 이후) 서로마 멸망(476년) 동로마 멸망(1453년)
고대 1. 인류의 역사 초기부터 원시적 형태의 음악이 있었을 거라고 추측. 2. 선사 시대의 미술이나 회화 등에서 그 흔적을 찾을 수 있을 뿐. 3. 그리스, 이집트 같은 고대 문명국에서 일찍 부터 음악이 발달. 4. 그리스에서는 키타라(현악기)와 아울로스 (관악기) 등이 쓰임. 5. 피타고라스 음계이론과 문자에 의한 악보가 만들어짐
중세(4C-14C) 1. 6C-7C 교황 그레고리우스1세에 의한 그레고리오 성가는 서양음악의 중요한 모태. 2. 그레고리오성가의 특징; 무반주 단성음악, 라틴어 가사로 남성합창, 3. 중세 음악은 종교(교회)음악의 시대이다. 4. 분명한 음의 길이와 규칙적인 셈여림 없음. 5. 8C에는 음의 높이를 대략적으로 표시한 네우마 악보가 나타남. 6. 10C 귀도 다레초는 도레미 계명창법을 만듬.
르네상스(1450-1600) 1. 르네상스 운동의 영향으로 교회음악은 물론이고 세속음악도 크게 발전 2. 르네상스 음악의 특징; 다성음악, 기악의 발전, 균형 잡힌 악곡구성 3. 조스캥 데 프레, 라소 세속음악-샹송과 마드리갈 4. 팔레스트리나 교회음악-미사와 모테트 5. 다성음악-주선율이 여러 성부에 나오는 음악
르네상스(1450-1600) 1. 르네상스 운동의 영향으로 교회음악은 물론이고 세속음악도 크게 발전 2. 르네상스 음악의 특징; 다성음악, 기악의 발전, 균형 잡힌 악곡구성 3. 조스캥 데 프레, 라소 세속음악-샹송과 마드리갈 4. 팔레스트리나 교회음악-미사와 모테트 5. 다성음악-주선율이 여러 성부에 나오는 음악
바로크(1600-1750) 17세기부터 18세기 중엽까지 약 150년 동안을 ‘바로크 시대’라고 한다 2. 중앙 집권적인 절대군주제 강화로 음악도 교회중심에서 궁정이나 귀족사회로 이동 3. 몬테베르디, 륄리, 퍼셀 등에 의해 오페라가 작곡 되었다. 4. 교회선법에서 벗어나 장. 단조의 조성이 확립 5. 주요 작곡가와 작품 – 비발디(사계), 바흐(마태 수난곡), 헨델(메시아)
고전파(1750-1825) 18세기 후반 부터 19세기 초까지 오스트리아 빈을 중심으로 발달 2. 화성적 음악이 발달했으며 소나타 형식이 생겨났다. 3. 절대음악이 많이 작곡되었다. 4. 주요 작곡가와 작품 – *하이든-교향곡(고별,놀람,시계 등) 오라토리오(천지창조) *모차르트-3대교향곡(39,40,41) 오페라(피가로의 결혼)피아노,가곡,미사 *베토벤-피아노소나타-월광,열정 등 교향곡-3영웅,5운명,6전원,9합창
전기낭만파(1820-1850) 인간의 감정과 이상, 개성을 중시 문학이나 회화에 연관시킨 작품 예술가곡이 발전-슈베르트 창시 색체적인 표현과 연주 기교가 발달 슈베르트- 미완성교향곡, 겨울나그네 베를리오즈-환상교향곡, 로마의 사육제 멘델스존-핑갈의 동굴, 무언가 쇼팽-폴로네즈, 마주르카 등 피아노곡
후기낭만파(1850-1910) 전기 낭만파에 비해 규모가 커짐(말러-교향곡8번[천인교향곡]) 오페라가 크게 발전 유도동기를 사용-바그너 표제음악이 발달하였다 반음계적 진행을 사용하게 되었다 주요 오페라 작곡가 바그너(탄호이저) 베르디-(리골렛토,라 트라비아타, 아이다)비제(카르멘)푸치니(라 보엠,나비부인,투란도트)
국민악파(19C후반) 러시아와 북유럽을 중심으로 각나라신화, 전설, 역사 를 소재로 민요나 춤곡등 에서 음악적요소 음악의 내용이나 기법은 낭만파 주요 국민악파 작곡가 러시아5인조- 큐이, 보로딘, 발라키레프, 무소르크스키,림스키코르사코프 체코-스메타나,드보르작 노르웨이-그리그 핀란드-시벨리우스
근대.현대음악(19C말 이후) 근대-19세기 말이후(1890)-제1차대전종말(1918)약 30년간 인상주의음악-자연으로부터 받은 순간적인 인상을 그린 음악(드뷔시,라벨) 표현주의음악-조성이 없는 음악으로의 변혁을 꾀함(쇤베르크, 베베른) 원시주의음악-강열하고 격렬한 리듬과 음색을 사용하여 원시적인 분위기(스트라빈스키, 바르토크)
현대-제1차대전이후로 부터 신음악(1918-1930)-악곡의 구성이나 악기 편성의 규모가 작아짐 신고전주의적 경향(1930-1945)-다시 엄격한 구성감과 고전적인 질서로 돌아가려는 경향-스트라빈스키, 힌데미트 그 외 광범위해진 현대음악(1945이후) -자연의 소리를 녹음 편집해서 만드는 구체음악, 우연하게 일어날 수 있는 소리를 음악으로 표현한 우연성 음악, 전자음악, 컴퓨터 음악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