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 감상 3 ( 20세기 현대 미술 )
학 습 목 표 1. 20세기 현대미술의 변천과정과 각 유파별 표현 특징을 안다 2. 각 유파별 대표작품을 감상하고 1. 20세기 현대미술의 변천과정과 각 유파별 표현 특징을 안다 2. 각 유파별 대표작품을 감상하고 작가의 창의성을 알아본다
목 차 • 표 현 특 징 1. 야 수 파 2. 입 체 파 3. 표 현 파 4. 초 현 실 파 5. 파 리 6. 추 상 파 7. 목 차 • 표 현 특 징 1. 야 수 파 2. 입 체 파 3. 표 현 파 4. 초 현 실 파 5. 파 리 6. 추 상 파 7. 팝 아 트 8. 비 디 오 아 트
20세기 현대미술의 표현 특징 후기인상파 화가들의 영향을 받아, 작 가 자신들의 주관적, 개성적 표현이 가 자신들의 주관적, 개성적 표현이 강조되고 회화의 순수성을 확립하여 다양하고 참신한 작품이 제작됨
1. 야수파 (Fauvism) 마티스 : 루마니아 식의 블라우스, 빨간 큰 실내 형태의 단순화와 변형, 강렬한 원색의 사용 으로 평면적이며 장식적인 표현을 함 마티스 : 루마니아 식의 블라우스, 빨간 큰 실내 루오 : 세 사람이 있는 풍경, 잔 다르크 뒤피 : 오라스 드 팬, 여인상 드랭 : 레스타크의 풍경 , 세 그루의 나무 블라맹크 : 초가집
마티스 (Henri Matisse, 1869~1954, 프랑스) : 루마니아 식의 블라우스
마티스 (Henri Matisse, 1869~1954, 프랑스) : 빨간 큰 실내
루 오 (Georges Rouault, 1871~1958 프랑스) : 늙은 왕
루 오 (Georges Rouault, 1871~1958 프랑스) : 잔 다르크
뒤 피 (Raoul Dufy, 1877~1953 프랑스) : 실내풍경
뒤 피 (Raoul Dufy, 1877~1953 프랑스) : 풍경
블라맹크 ( Maurice de Vlaminck / 1876 ~ 1958) : 초가집
블라맹크 ( Maurice de Vlaminck / 1876 ~ 1958) : 풍경
드 랭 ( André Derain , 1880~1954, 프랑스) : 레스타크의 풍경
드랭(André Derain , 1880~1954, 프랑스) : 레스타크의 세 그루의 나무
2. 입체파 (Cubism) 세잔의 기하학적인 이론에 영향을 받아서 대상을 분해하고 재구성하여 표현함 대상을 분해하고 재구성하여 표현함 피카소 : 아비뇽의 처녀들, 게르니카, 거울 앞의 소녀 브라크 : 기타를 치는 여인 , 원탁 레제 : 건축 공사를 하는 사람들 , 공을 가진 어린이
피 카 소 (Pablo Picasso, 1881~1973 스페인) : 아비뇽의 처녀들
피 카 소 (Pablo Picasso, 1881~1973 스페인) : 게르니카
피 카 소 (Pablo Picasso, 1881~1973 스페인) : 거울 앞의 소녀
피 카 소 (Pablo Picasso, 1881~1973 스페인) : 올가의 초상
브 라 크 (Georges Braque, 1882~1963 프랑스) : 기타를 치는 여인
브 라 크 (Georges Braque, 1882~1963 프랑스) : 원탁
레 제 (Fernand Léger, 1881~1955 프랑스) : 건축 공사를 하는 사람들
레제 (Fernand Léger, 1881~1955 프랑스) : 공을 가진 어린이
3. 표현파 (Expressionism) 뭉크 : 절규, 마돈나 놀데 : 석양의 바다 코코쉬카 : 자화상 색채를 강조하고 형태를 과장하여 작가 의 극단적인 내면 세계를 표현(독일중심) 뭉크 : 절규, 마돈나 놀데 : 석양의 바다 코코쉬카 : 자화상
뭉 크 ( Edvard Munch, 1863~1944, 노르웨이 ) : 절규
뭉 크 ( Edvard Munch, 1863~1944, 노르웨이 ) : 마돈나
놀 데 ( Nolde, 1867~1956, 독일) : 석양의 바다
코코쉬카 ( Oscar Kokoschka, 1886~ ,오스트리아 ) : 자화상
코코쉬카 ( Oscar Kokoschka, 1886~ ,오스트리아 ) : 바람의 신부
꿈, 공상, 환상 등 비현실적인 세계나 무의식의 세계를 표현함 4. 초현실파 (Sur Realism) 꿈, 공상, 환상 등 비현실적인 세계나 무의식의 세계를 표현함 샤갈 : 나와 마을, 외양간, 미로 : 종달새를 쫓는 붉은 원판 , 인물과 붉은 태양, 달리 : 기억의 집착, 내란의 예감 키리코 : 거리의 우수와 신비, 불안케 하는 여신들 에른스트 : 수풀과 태양, 새들과 대양 마그리트 : 물체의 힘, 필수품
샤 갈 ( Marc Chagall, 1887~1985, 러시아프랑스) : 나와 마을
샤 갈 ( Marc Chagall, 1887~1985, 러시아프랑스) : 서커스
미 로 ( Jean Miro, 1893~ , 스페인 ) : 종달새를 쫓는 붉은 원판
미 로 ( Jean Miro, 1893~ , 스페인) : 인물과 붉은 태양
달 리 ( Salvador Dali, 1904~ , 스페인) : 기억의 집착
달 리 ( Salvador Dali, 1904~ , 스페인) : 내란의 예감
키리코 (Giorgio de Chirico, 1888~ 1978, 프랑스) : 불안케 하는 여신들
에른스트 ( Max Ernst, 1891~ , 독일 ) : 수풀과 태양
마그리트 ( René Magritte, 1898~1967, 벨기에 ) : 빛의 제국
마그리트 ( René Magritte, 1898~1967, 벨기에 ) : 필수품
1차 대전 후부터 2차 대전 전까지 파리를 중심으로 활약한 국제적인 화가들 5. 파리파 (Ecole de Paris) 1차 대전 후부터 2차 대전 전까지 파리를 중심으로 활약한 국제적인 화가들 모딜리아니 : 나부, 큰 모자를 쓴 쟌느 에뷔테르느 수틴 : 오세르의 바람, 심부름하는 소년 위트릴로 : 눈 덮인 성 피에르 광장, 생 세부랭 성당 로랑생 : 두 소녀, 화장하는 여인
모딜리아니 ( Amedeo Modigliani,1884~1920, 이태리 ) : 나 부
모딜리아니 ( Amedeo Modigliani,1884~1920, 이태리) :큰 모자를 쓴 쟌느 에뷔테르느
수 틴 ( Chaim Soutine, 1894~1943 러시아) : 오세르의 바람
수 틴 ( Chaim Soutine, 1894~1943 러시아 ) : 심부름하는 소년
위트릴로 ( Maurice Utrillo, 1883~1958 프랑스) : 눈 덮인 성 피에르 광장
위트릴로 ( Maurice Utrillo, 1883~1958 프랑스) : 거리
로 랑 생 ( Marie Laurencin, 1885~1956, 프랑스) : 두 소녀
로 랑 생 ( Marie Laurencin, 1885~1956, 프랑스) : 화장하는 여인
구체적인 대상을 떠나서 작가의 사상과 감 정을 점, 선, 면, 색 등의 순수한 조형 요소로 표현함 6.추상파(Abstractionism) 구체적인 대상을 떠나서 작가의 사상과 감 정을 점, 선, 면, 색 등의 순수한 조형 요소로 표현함 1. 서정적 추상 ( 뜨거운 추상 ) : 열띤 감정을 표현 • 칸딘스키 : 흰 형체가 있는 작품 , 호에 지지된 작은 첨단 • 클레 : 얼굴, 아름다운 정원사 2.기하학적 추상 (차가운 추상) : 기하학적이고 이지적인 감정을 표현 • 몬드리안 : 황•적•청과 흑의 구성 ,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액션페인팅> • 폴록 : 작품No3, 작품No8 < 이탈리아의 추상 작가들 > • 폰타나 : 작품 빨강, 작품 파랑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1866~1944, 러시아독일) : 추억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1866~1944, 러시아독일) : 즉흥
몬드리안 ( Piet Mondrian, 1872~1944 , 네덜란드) : 황, 적, 청과 흑의 구성
몬드리안 ( Piet Mondrian, 1872~1944 , 네덜란드) :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폴 록 ( Jackson Pollock, 1912~1956 미국 ) : 넘버8
폴 록 (Jackson Pollock, 1912~1956 미국) : 작품 NO.3
폰 타 나 (Lucio Fontana, 1899~ , 이태리) : 작품 빨강
폰 타 나 ( Lucio Fontana, 1899~ , 이태리 ) : 작품 파랑
7. 팝아트 ( Pop-Art ) 워홀 : 마릴린 몬로 1, 마릴린 몬로 2 리히텐슈타인 : 스프레이 1950년대 미국에서 매스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 문화적 시각 이미지를 미술에 수용하고자 하여 주로 유명 인사들의 사진을 그림에 이용했음 워홀 : 마릴린 몬로 1, 마릴린 몬로 2 리히텐슈타인 : 스프레이 죤스 : 색칠된 브론즈 2
워 홀 (Andy Warhol, 1927~ , 미국) : 오렌지 마릴린
워홀 ( Andy Warhol, 1927~ , 미국 ) : 고양이
워홀 ( Andy Warhol, 1927~ , 미국 ) : 캠벨수프
리히텐슈타인 ( Roy Lichtenstein, 1923~ , 미국 ) : 행복한 눈물
리히텐슈타인 ( Roy Lichtenstein, 1923~ , 미국 ) : 행복한 눈물
올덴버그
현대예술의 새로운 장르로서 미술관이나 화랑 등에 전시된 ‘움직이는 전자회화(電子繪畵)’ 8. 비디오아트 ( Video-Art ) 현대예술의 새로운 장르로서 미술관이나 화랑 등에 전시된 ‘움직이는 전자회화(電子繪畵)’ 라고 불리우고 있음. 백남준 : 다다익선, 거북
백남준( 1932~2006,한국) : 다다익선
백남준( 1932~2006,한국) : 거북
형성평가 1. 야수파 미술의 특징과 작가를 말하시오 2. 추상화의 두 가지 경향을 비교 설명하시오 3. 입체파 작가 2명과 그의 작품을 말하시오 1. 야수파 미술의 특징과 작가를 말하시오 2. 추상화의 두 가지 경향을 비교 설명하시오
서양 미술 감상 3 (20세기 현대 미술)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