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인터넷 서비스 유비쿼터스 환경 유비쿼터스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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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1장1장1장 한빛미디어 ( 주 ) 임베디드시스템의 개요 임베디드시스템 응용 분야 실시간 시스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임베디드 하드웨어 임베디드시스템의 시장 현황 유비쿼터스 컴퓨팅 임베디드시스템의 개요 임베디드시스템 응용 분야 실시간 시스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임베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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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인터넷 서비스 유비쿼터스 환경 유비쿼터스 적용 제2장 무선인터넷과 유비쿼터스 환경 무선 인터넷 서비스 유비쿼터스 환경 유비쿼터스 적용

• 초고속 데이터 서비스 50Mbps(최대 100Mbps) 2.1.1 무선인터넷 서비스 개념 무선인터넷이란? 이동 중에 무선으로 인터넷 정보를 액세스 편리성, 즉시성, 다양한 콘텐츠 활용 무선 이동통신 인터넷 서비스 구 분 유선 인터넷 무선 인터넷 전송속도 • 초고속 데이터 서비스 50Mbps(최대 100Mbps) • 14.4Kbps~2Mbps(최대 50Mbps) 정보 제공 • 멀티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 제공 • 텍스트 위주의 간단한 정보 • 일부 동영상 서비스 제공 디스플레이 및 입력장치 • 큰 화면 (17~20 인치) • 편리한 인터페이스 • 작은 화면 (2~8 인치) • 제한된 작은 키패드 미디어 특징 • 쌍방향 미디어 • 일반적으로 단방향 미디어

2.1.1 무선인터넷 서비스 개념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유형 고정형 무선인터넷 : 무료, 정액제의 경우 무한대로 사용가능 최대 11Mbps의 전송속도 학교, 공공기관 등에 설치된 무선 LAN (WLAN: Wireless LAN) 공항, 역, 카페 등 Hot Spot 지역을 설치하여 서비스 제공 이동형 무선인터넷 : 지속적으로 이용 가능하지만 비용 부담 3세대 휴대폰(IMT-2000) : CDMA2000 1xEV-DO, W-CDMA 3.5세대 : HSDPA, WiBro 고정형 무선인터넷 서비스 이동형 무선인터넷 서비스

고정형 인터넷 서비스와 이동형 인터넷 서비스 간의 자유로운 핸드오버(Handover) 가능 2.1.1 무선인터넷 서비스 개념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유형 비교 고정형 무선인터넷 이동형 무선인터넷 • 이동성 제한, 데이터 전송속도에서 우위 • 무선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 가능 • 블루투스, 무선 LAN, B-WLL 등 • 이동성이 높음, 데이터 전송속도에서 제한 • 이동통신망의 발전으로 전송속도가 빨라지고 있음 • WAP, i-mode, WIPI 등 이동통신 프로토콜 이용 고정형 인터넷 서비스와 이동형 인터넷 서비스 간의 자유로운 핸드오버(Handover) 가능

2.1.1 무선인터넷 서비스 개념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종류 벨소리 캐릭터 내려받기 WAP 기반 서비스 m-커머스(m-commerce, 모바일 전자상거래) 음악파일, 동영상 멀티미디어 데이터 수신 서비스 VoIP(인터넷 전화), 화상 전화 기능 서비스

2.1.1 무선인터넷 서비스 개념 무선인터넷의 등장 배경 이동 및 활동 중 정보수집 및 검색, 전자메일 송수신, 이동 및 활동 중 정보수집 및 검색, 전자메일 송수신, 티켓예약의 필요성, 커뮤니케이션의 신속성과 다양성에 의해 창출 국내 이동형 무선인터넷 서비스 “NATE” (SK텔레콤) / “Magic N” (KTF) / “ez-i” (LG텔레콤) 국가별 무선인터넷 서비스 활용분야 한 국 : 게임, 오락, 벨소리 다운로드 등의 엔터테인먼트 분야 미 국 : e-Commerce, e-Business 등의 업무와 실생활과 연관된 분야 일 본 : NTT DoCoMo의 i-mode 금융서비스, 티켓예약, 퀴즈 콘텐츠, 화음멜로디 서비스, 주차장정보, 구인정보 등의 인간 심리를 활용한 엔터테인먼트 분야

2.1.1 무선인터넷 서비스 개념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의 성장 요인 CP(Contents Provider)들과의 전략적 제휴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화 특화된 개인화 서비스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단말기 기능과 성능의 발전 무선인터넷 플랫폼의 표준화 무선인터넷 망 개방을 통하여 기존 유선인터넷 포털들이 무선 포털의 기능 수행

2.1.1 무선인터넷 서비스 개념 고정형 무선인터넷 환경 : 무선 LAN Wi-Fi (Wireless Fidelity) 호텔, 공항 등 지역 업체가 제휴한 핫스팟(Hot Spot) 형태 Wi-Fi (Wireless Fidelity) 기존 유선 LAN (Wired LAN)을 대체 또는 확장한 유연한 데이터 통신시스템으로 무선주파수(Radio Frequency)를 이용 무선 LAN 시스템 구성요소 무선 LAN 카드 Access Point (AP) : 무선 환경에서 LAN 허브(Hub)로, 유선망의 백본과 안테나를 통한 무선단말기와의 통신 연결 기기 옥외용 LAN 브릿지 : 주로 다른 빌딩 간의 LAN 접속을 담당

2.1.1 무선인터넷 서비스 개념 이동형 무선인터넷 환경 현재 3세대(3G) 이동통신인 IMT-2000을 통해 서비스 제공 CDMA 1x : 최대 300 Kbps CDMA 1xEV-DO(HDR) : 최대 2.4 Mbps CDMA 1xEV-DV : 최대 5.2 Mbps GSM 계열인 W-CDMA : 3GPP 표준규격 조만간 HSDPA와 WiBro 같은 3.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 기존 IMT-2000 서비스에 비해 데이터 전송속도가 훨씬 빠름, 시간이나 비용 면에서 매우 유리할 것으로 예상

현실세계의 사물과 환경 속으로 스며들어 상호연결 되어 2.2.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의 출현 1) Xerox PARC의 마크 와이저 (Mark Weiser) 유비쿼터스(Ubiquitous) 개념 컴퓨터들이 모든 곳에 편재되어 있고, 네트워크로 연결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나 서비스(Any Service)를 모든 장소(Any Space), 모든 시간(Any Time)에 즉시적으로 제공 다종다양한 컴퓨터가 현실세계의 사물과 환경 속으로 스며들어 상호연결 되어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인간, 사물, 정보간의 최적 컴퓨팅 환경

2.2.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2.2.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의 출현 2) 동경대학의 사카무라 켄 (Sakamura Ken) 교수 TRON 프로젝트 1984년 “모든 물건에 컴퓨터를” 이라는 구호로 시작 이러한 개념에 입각해 일본 정부는 2003년 e-JAPAN ll 전략에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구축을 제시 모든 사물에 컴퓨터나 센서를 부착해서 이들 간에 서로 통신하여 필요한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의 구축을 목표

2.2.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Alan Kay 네트워크 단말기 편리한 인터페이스 콘텐츠 어디서나 사용 가능 / 모든 사물이 네트워크에 연결 단말기 어떤 단말기든지 서비스 이용 가능 (Mobile phone, PDA, Home Network, RFID Reader, Telematics) 편리한 인터페이스 콘텐츠 자유자재로 모든 콘텐츠의 액세스 가능 안전한 보안 Alan Kay ‘ 조용한 기술 (Calm Technology) ’ Connected but Invisible, Disappearing 사용자가 의식하지 않은 상태로 서비스를 제공받음

2.2.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2.2.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2.2.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핵심 기술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위한 구성요소 Ubiquitous Chip RFID 태그, 컴퓨팅칩, 센서칩 Ubiquitous Network 인터넷망, 유무선 통신망, 방송망, 광대역 컨버전스 네트워크 (BcN) Ubiquitous Terminal 휴대폰, PDA, RFID 리더기, 텔레매틱스 단말기 Ubiquitous Application 2.3.1에서 소개

2.2.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핵심 기술 관련 핵심 기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전송속도를 지원 가능한 차세대 네트워크 (NGN : Next Generation Network) 광대역 컨버전스 네트워크 (BcN: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로 발전 사용자 입장에서 다양한 네트워크가 경계선 없는 형태로 연계 장소불문하고 항상 사용이 가능한 구성을 보유 Seamless and Ubiquitous Service

2.2.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핵심 기술 관련 핵심 기술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Systems) 기술 RFID 태그 칩을 내장하고 무선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하여 데이터 수집을 자동화하는 태그 비접촉식 방식으로 작동 포장 상태, 대상표면의 재질, 환경변화 관계없이 항상 인식이 가능 물류, 재고관리, 도난방지, 제조, 수송, 보안, 건강관리 등에 이용 RFID 시스템 Transponder RFID 객체로써 ID 정보, 메타데이터를 기억하는 자동인식 태그를 가짐 Detector (or Reader) RFID 객체로부터 정보를 읽거나 기록(Read/Write) Application RFID 객체의 활용에 따른 응용처리 수행

Berkeley 대학의 Smart Dust 2.2.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핵심 기술 관련 핵심 기술 RFID 태그의 예 수동형 RFID RFID 태그 Berkeley 대학의 Smart Dust

2.2.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핵심 기술 관련 핵심 기술

2.3.1 유비쿼터스 기술의 적용 사례 물류 / 운송, 소매업 건강관리 / 식품 WalMart, Target 社 등 물류 / 운송, 소매업 WalMart, Target 社 등 물품에 RFID 태그를 부착 물류, 보안 분야에 이용 미국방성 군납업체 RFID 태그 부착 의무화 추진 미국, 일본 국제공항 수화물 관리 건강관리 / 식품 미국 FDA 약품 불법위조 방지 위해 의약품에 RFID 칩 부착 권고 McDonald 社 각 메뉴 및 영양 레벨링 시스템에 RFID 칩 적용 UASIP(미국 가축식별체계) 가축에 RFID 칩을 달아 사육정보 관리

2.3.1 유비쿼터스 기술의 적용 사례 신원조회 / 보안 일본 Hitach 기전공업, NTT DoCoMo, 린테크 社 EU 각종 공장, 업소 및 병원의 출입 관리, 정보 유출 예방 위한 RFID 시스템의 공동판매 EU 여권에 RFID 칩 삽입, 생체정보를 이용한 신원확인

2.3.1 유비쿼터스 기술의 적용 사례 금 융 교 통 군 사 마스터 카드 社 ‘페이패스’ 기술 Nokia 社 금 융 마스터 카드 社 ‘페이패스’ 기술 신용카드에 RFID 칩 부착 Nokia 社 GSM 휴대폰 RFID 칩 채용하여 금융업무에 사용 교 통 GM 社의 OnStar 서비스 지능 GPS와 무선통신망을 근간으로 교통정보, 응급상황시 대처, 원격 차량진단, 인터넷 이용 등 제공 군 사 미국 Dust 社 “Dust”라 불리는 초소형 RFID 이용, 열과 진동 측정, 화학성분 분석하여 적군 동향 관측에 사용

2.3.1 유비쿼터스 기술의 적용 사례 WalMart 社의 Future Store RFID 나 Auto-ID 기술 도입 전체 매출액의 10%에 해당하는 물류비용을 6~7%로 감소 기대 바코드에 비해 많은 정보 (물건 이름, 가격, 제조업체, 규격, 사용재료 등) 저장 가능 리더기가 다수의 태그를 동시에 인식하며, 이동 중이거나 원거리에서도 인식 가능 RFID 태그를 부착한 상품과 관련 정보의 디스플레이 휴대폰을 이용하여 RFID 태그 부착 광고로부터 정보의 획득

2.3.1 유비쿼터스 기술의 적용 사례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유비쿼터스화 ITS 서비스 : 교통정보 시스템 + 전자 및 통신기술 교통정보 시스템 도로정체 가중, 교통흐름 단절 등 파악 전자 및 통신 기술 교통정보 감지기술, 교통흐름 제어기술, 실시간 정보 송수신기술 ETCS 시스템 : 전자식 통행료징수 시스템 FTMS 시스템 : 고속도로 교통관리 시스템 ※ 일본 MONET 센터 도로교통 정보센터로부터 교통정보를 수신하여 각종 단말기를 통해 운전자에게 제공

2.3.1 유비쿼터스 기술의 적용 사례 NTT DoCoMo 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NTT DoCoMo ‘MAGIC’ 비전 제시 M (Mobile Network) A (Anytime, Anywhere, with Anyone) G (Global Mobility Support) I (Integrated Wireless Support) C (Customized Personal Support) 네트워크, 무선통신, 미디어, 인터페이스 기술 분야 연구 ‘MAGIC’ 활용분야 모바일 오피스, 디지털 홈,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원격교육 시스템, e-캐시 시스템, 텔레컨퍼런싱 시스템, 모바일타운 모니터링 시스템, 원격진료 시스템, GPS 시계, 버스 온디맨드 시스템

2.3.1 유비쿼터스 기술의 적용 사례 Microsoft 사의 EasyLiving HP 의 Cooltown 프로젝트 지능적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이동 컴퓨팅 기술지원을 위한 시험 프로젝트 구현원리 센서를 통하여 사용자의 움직임이나 동작, 행위 감지 의미있는 정보 판별 후 UI 서비스를 통해 현실세계 장치에 명령 HP 의 Cooltown 프로젝트 Context-aware Computing 웹 기반으로 휴대용 단말기를 통해 무선 네트워크에 항상 연결 특정 장소로 이동, 특정 사물에 관해 동적으로 변하는 정보 제공

2.3.1 유비쿼터스 기술의 적용 사례 부산의 유비쿼터스 시티 일본 요코스카 연구파크의 유비쿼터스 연구소 U-포트 : 항만 구역내 컨테이너와 화물을 실시간으로 파악, 처리 U-트래픽 : 통행료의 자동징수 기능,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U-컨벤션 : 국제회의에 다양한 컨벤션 관련 정보를 제공 U-오토모티브 : 기업의 생산 및 마케팅 지원 일본 요코스카 연구파크의 유비쿼터스 연구소 토요타 유비쿼터스 ‘꿈의 주택’ 원격으로 집안내 모든 기기와 환경 제어 0.4mm RFID 칩에 2000자 정보 저장 가능 UNL 연구소 보도블럭과 지팡이에 RFID 칩 내장 시각 장애인 안전 보행을 위한 정보 제공 시각장애인을 위한 RFID 칩의 활용 사례

2.3.1 유비쿼터스 기술의 적용 사례 유비쿼터스 사회의 인프라 구축, 핵심 기술 개발 프로젝트 U-Korea 프로젝트 : 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2004년 6월 시작 3대 주제 : 광대역 컨버전스 네트워크(BcN), RFID/USN, IPv6 BcN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 고속 (현재의 50~100배), 고품질 통합망 음성, 데이터 통합 : Voice와 인터넷 통신․방송 통합 : IP-TV, 양방향 데이터 방송 유․무선 통합 다양한 통신망을 통합한 초고속, 고품질 컨버전스 네트워크로서 유비쿼터스 환경의 인프라로 적합

2.3.2 u-Korea 의 핵심과제 BcN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 국내 통신망의 발전 과정

2.3.2 u-Korea 의 핵심과제 RFID / USN IPv6 RFID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통신을 담당하는 기술 USN (Ubiquitous Sensor Network) 모든 사물이 전자 태그를 부착, 사물 정보 및 환경 정보까지 감지 네트워크 연결하여 실시간 물류 / 유통, 교통, 환경, 병원, 홈 네트워크, 동물관리 등의 영역에서 유비쿼터스 기능을 수행하는 네트워크 시스템 IPv6 모든 사물에 고유한 번호를 부여할 수 있는 주소체계 128 bit로 표현되어 3.4 × 1038 개의 주소(고유번호)가 가능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IP 주소의 수요가 급등함에 따라 2010년까지 모든 정보단말 및 사물에 IPv6 도입 예정

2.3.2 u-Korea 의 핵심과제 RFID / USN IPv6 USN (Ubiquitous Sensor Network) 모든 사물이 전자 태그를 부착, 사물 정보 및 환경 정보까지 감지 네트워크 연결하여 실시간 물류 / 유통, 교통, 환경, 병원, 홈 네트워크, 동물관리 등의 영역에서 유비쿼터스 기능을 수행하는 네트워크 시스템 IPv6 모든 사물에 고유한 번호를 부여할 수 있는 주소체계 128 bit로 표현되어 3.4 × 1038 개의 주소(고유번호)가 가능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IP 주소의 수요가 급등함에 따라 2010년까지 모든 정보단말 및 사물에 IPv6 도입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