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강 후기인상주의(1) : 세잔 [카드 치는 사람][여자와 커피포트][석고상이 있는 정물]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자유학기제와 예술교과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광 주 동 신 중 교사 국광윤. 예술교과 교육과정의 편성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2009 개정 교육과정 (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 성취수준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Advertisements

주변온도와 수분함유량 에 따른 과일의 갈변현상 3-1 김강산. 목차  탐구기간 및 탐구동기  탐구주제  온도에 따른 갈변현상 ( 실험 1)  과일 각각의 수분 함유량 ( 실험 2)  결론  알게된 점.
정물화란 ? -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꽃, 과일, 기물, 채소류 등의 움 직이지 않는 사물을 소재로 그리는 그림을 말한다.
각종 광고물로 지저분한 거리 삼청동 간판 정비 간판 공모전 수상 작품들.
초등용 빛으로 노래해요.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16강 인상주의(3) : 마네 [올랭피아] 담당교수 : 권 용 준(한국디지털대학교 교수)
사진의 탄생 회화과 이화선.
풍경 그리기 중등미술교육 충주성심학교 황경섭.
4D기술로 인한 책의 인터페이스 변화 : 디지로그북
I. 자극과 반응 4. 빛을 받아들이는 눈.
후기 낭만파 음악 (1810~1900).
Entity Relationship Diagram
5강 위대한 화가 앵그르 : <그랑드 오달리스크>
1강. 현실세계의 묘사 : 얀 반 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결혼식 초상화>
Open Graphics Library 팀 명 : Spes 송정웅 김정환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14강 신고전주의 : 정치와 도덕의 예술적 표현 담당교수 : 권 용 준(한국디지털대학교 교수)
계몽주의 : 샤르댕 <장을 보아온 여인>
미술 6학년 2학기 12. 현대 미술(3,4차시)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감상하기.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3D 입체 사진의 원리에 대해 배워보고, 3D입체로봇을 만들어보자
DIGITAL CAMPAIGN PROPOSAL
(생각열기) 볼록 렌즈로 물체를 관찰할 때는 어떤 상을 볼 수 있는가?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18강 인상주의(5) : 모네 , 마네, 드가 담당교수 : 권 용 준(한국디지털대학교 교수)
(생각열기) 옷가게에서 옷을 살 때와 옥가게 밖으로 나와 서 옷을 볼 때 옷 색이 달라져 보이는 이유는?
이미지 포렌식 작성자: liberte97.
피타고라스 정리 Esc.
레싱 – 그는 괴테 이전에 활동한 계몽주의 극작가였다
5. 설명의 방법 설화 속의 호랑이.
마인드 맵.
소 묘(Dessin) 소 묘 의 이해 크 로 키 스 케 치 석 고 데 생 정 밀 묘 사 작 품 감 상.
Presentation.
생각열기 – 흰 장미꽃을 파란 장미꽃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UX design)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IxD)은 인간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상호간 작용하는 것 UI 디자인은 사용자와 컴퓨터·프로그램 간 의사소통의.
19세기근대미술B (5.인상주의 ~ 6.신인상주의) 대광여자고등학교 임 홍 순.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프랑스의 화가이자 조각가. 인상주의의 창시자 중 한 사람으로 평가.
테셀레이션(tessellation) 테셀레이션(tessellation) 이란 마루나 욕실 바닥에 깔려 있는 타일처럼 어떠한 틈이나 포개짐이 없이 평면이나 공간을 도형으로 완벽하게 덮는 것을 말한다.
학습 주제 p 운동 에너지란 무엇일까?(2).
2 안누 팔라쿤나투 매튜
3주차 오늘은 2주차에 만든 모형의 문제점이 뭘까 생각하면서 더 멀리 날아갈수 있게
17세기 바로크 미술 18세기 로코코 미술 대광여자고등학교 임 홍 순.
Pop-up book 만들기 전래 동화, 문화재 소개.
제 5장 교수설계의 실제 - ASSURE 모델 적용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현대 미술의 특징 알아보기 구미초등학교 6학년 4반 교사 권종길 현대 미술의 특징.
미술 1 학년 감상 > 감상 ( 2 / 1-2 ) 미술 문화의 이해 수업계획 수업활동.
1. 정투상법 정투상법 정투상도 (1) 정투상의 원리
미술과 비평 감상 후기인상주의.
5.1-1 전하의 흐름과 전류 학습목표 1. 도선에서 전류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의미론적 관점 * TV에서 ‘푸른 빛이 아닌 청자빛’이란 표현을 들었을 경우
르네상스 미술 감상 (14C~ 16C).
컴퓨터공학과 손민정 Computer Graphics Lab 이승용 교수님
Ⅳ. 제도의 기초 1. 물체를 나타내는 방법 3) 물체의 표현 방법 (2) 입체도법 지도학급 : 태화중학교 1학년 4반
브랜드림 27기 지원서.
자기유도와 인덕턴스 (Inductance)
Ⅲ 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 4. 지역 문화의 특성 ② 문화 행사와 관광 산업의 효과.
레오나르도 다 빈치 그리고 모나리자.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나주반남중학교 맹 범 호
눈의 구조와 기능(1) 사람이 천냥이면 눈이 팔백냥이다. 눈의 구조와 기능 시각의 전달 경로.
학 습 목 표 1. 밑그림에 따라 채색할 수 있다. 2. 전체적인 색의 분위기와 조화를 생각할 수 있다.
직선 전류가 만드는 자기장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51PPT模板网 搜集整理 GALLERY 이 문서는 나눔글꼴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배장섭.
옵아트를 활용한 착시미술 교사 김유미.
급변하는 사회에서의 노년기 생애지침 한 경 혜 이 정 화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가족학 박사 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장
BRITNEY SPEARS.
대중문화를 소재로 한 팝아트.
이학적 검사 학번 : 이름 : 이 윤 진 담당 : 김형민 교수님.
14강 인상주의 : 인상주의 예술의 태동, 마네[피리 부는 소년]
Presentation transcript:

20강 후기인상주의(1) : 세잔 [카드 치는 사람][여자와 커피포트][석고상이 있는 정물]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20강 후기인상주의(1) : 세잔 [카드 치는 사람][여자와 커피포트][석고상이 있는 정물] 담당교수 : 권 용 준(한국디지털대학교 교수)

후기인상주의의 등장 용어의 유래 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인상주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태동한 경향 영국 미술평론가 로저 프라이(Fry, Roger Eliot) 인상주의 직후에 나타나는 여러 화가들을 지칭하는 용어로 고안 1886년~1910년 사이에 일어났던 다양한 미술운동, 미술경향을 지칭하는 용어 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스쳐 지나가는 세계의 외면 모습 순간적인 시각세계 묘사 추상적인 기법, 더 자유로운 표현 가능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경험에 근거 언제 보느냐, 어떤 각도에서 보느냐는 관점에 따라서 모든 사물의 모습이 달라진다 화가의 감정, 느낀바, 지각한 것을 이입 객관적 모습 지각, 시간에 종속 시각의 현실 거부 추상적 이미지 대상에 투영된 작가의 감정을 표현 원근법, 명암법 탈피 세잔, 쇠라, 반 고호, 폴 고갱

근대미술의 아버지 세잔 세잔 Paul Cezanne (1839~1900) 지각을 기록하는 새로운 방법 제시 남프랑스 엑상프로방스의 부유한 은행가의 아들로 출생 1874년 인상파 화가의 첫 전시회에 작품 출품 친구 에밀 졸라의 보다 크고 구조적인 소재를 다루라는 충고를 받아들여, 인상주의를 구체적이고 지속적으로 만드는 것이 자신의 목표라 생각하고 작품활동에 임한다 미술에 대한 새로운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화가, 근대미술의 아버지 르네상스 시조인 지오토에 버금가는 예술가로 평가 지각을 기록하는 새로운 방법 제시 원통, 원뿔, 원추로 환원 기하학적으로 변형시켜서 표현 그림의 형태, 형상(Form)에 집중 새로운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 명료하고 구체적인 형태 명쾌한 필치 구축적, 건축적 아름다움 추구 영원불변 생동감 부여 “인상파와의 관계를 나는 숨기려 하지 않는다. 나 역시 인상파였다. 피사로가 나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나는 인상주의를 견고하며 박물관에 소장된 미술품같이 영속하는 그러한 것으로 만들고 싶었다” 견고하게 표현 색을 사용하고 배합하는 범위 : 매우 제한적 황토색 계열의 조화로운 혼합

근대미술의 아버지 세잔 여러 방향에서 본 것을 기록 색채의 대비와 조화를 통해 입체감, 원근법 표현 영원을 기록하기 위한 색 다채로운 색깔이 한 대상에 어우러진다

[카드 치는 사람들] 형태감을 대변하는 사물 모자, 얼굴, 팔의 형상 원통 눈에 보이는 사실을 기하학적으로 환원 견고 · 구축적 이미지 각 부분의 색깔 모든 색의 총 망라 자기 감정을 통해 드러나는 색채를 조화 입체감 명암, 입체, 원근 색채의 배합 기하학적 환원 건축적 이미지 영원불변의 형태감 <카드 치는 사람들(The Card Players)> 1890-1892. Oil on canvas. 17 3/4 x 22 1/2 in. The Louvre, Paris

[여자와 커피포트] 모델 : 오르탕스 피케 (세잔의 부인) 소박하고 소탈한 이미지 커피포트, 커피잔 견고, 구축적 이미지 기하학적 아름다움 여인의 형상 영원불변한 이미지 몸의 부분을 추상화, 축소 입체적 아름다움 여인의 팔 원피스 색의 분할과 재조합 산과 같은 구성 영속적 형상 견고, 단단한 이미지 <여자와 커피포트> 1890-1892. 파리 루브르 박물관

멀리 있는 물체도 가까이 있는 것과 크기는 비슷하다 [석고상이 있는 정물] 뒤틀린 석고상 관찰의 시점을 바꾸면서 제작 단일시점 초점투시 발 아래 과일 형태와 모양, 색채와 사물의 관계에 집중 접시 위 과일 명확한 윤곽선 계속 덧칠함으로서 더욱 견고해 보인다 탁자 위 그림자 시간의 무시 테이블보와 사과 ‘박하병이 있는 정물’의 일부분 경계를 모호하게 한다 그림액자 자신의 아틀리에 액자 아래의 사과 멀리 있는 물체도 가까이 있는 것과 크기는 비슷하다 여러 시점에서 관찰된 것을 한 화폭에 모은다 <석고상이 있는 정물(Still Life with Plaster Cupid)> 1894년경. 57 x 70 cm. Courtauld Institute of Art, Lon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