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정교회 예배 탐방 보고서 탐방 일시 : 참 석 : 박 창. 김 성 복. 유 영 미. 용 명 희. 김 형 균.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채소야 놀자 : 브로콜리.  겨자과에 속하는 짙은 녹색채소로 ‘ 녹색 꽃양 배추 ’ 라고도 불립니다.  샐러드, 스프, 스튜 등 서양음식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 구입 시, 송이가 단단하면서 가운데가 볼록 하게 솟아올라 있고 줄기를 잘라낸 단면이.
Advertisements

교수 : 김명준 조교 : 이예지 멘토 : 정흠문 팀장 : 김도원 신문방송 팀원 : 김예은 미국문화 김재환 국어국문 한지원 독일문화 전형준 국제한국학
어떻게 성경을 읽느냐 ?.  39+27=66 ( 삼구 이십칠 )  역사서 (17 권 )  시가서 (5 권 ): 욥기시편잠언전도서아가  선지서 (17 권 )
10장. 시기별 학급경영 11조 염지수 이 슬 권용민 신해식.
일본 근세사. (1) 에도막부의 개창 ( ㄱ ) 세키가하라의 전투 (1600) - 히데요시의 사후 다섯 명의 다이로 ( 大老 ) 가운데 최대 영지 (250 만석 ) 를 보유하고 있던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급부상. 이에 이에야스와 반목해 온 이시다 미쓰나리 ( 石田三成 ),
아니마 / 아니무스 송문주 조아라. 아니마 아니마란 ? 남성의 마음속에 있는 여성적 심리 경향이 인격화 한 것. 막연한 느낌이나 기분, 예견적인 육감, 비합리적인 것에 대 한 감수성, 개인적인 사랑의 능력, 자연에 대한 감정, 그리.
대구가톨릭대학교 체육교육과 06 학번 영안중학교 체육교사 신웅섭 반갑습니다. 반야월초등학교 축구부 대륜중학교 축구부 대륜고등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차석 입학 대구가톨릭대학교 수석 졸업 2014 년 경북중등임용 체육 차석 합격 영안중학교 체육교사 근무 소개.
교수님 영상 제 2 장 관세법 일반 제 1 절 통칙 제 2 절 법 해석의 원칙 등 제 3 절 기한과 기간 제 4 절 서류의 송달 등 제 5 절 관세의 부과 및 징수 제 6 절 납세의무의 소멸 등.
대구 영적 도해 도시를 위한 연합기도 모임. 고조선과 삼한 BC 2166 : 아브라함 탄생 BC 1500 : 모세 부르심 BC 1000 : 다윗 왕국 BC 587 : 남 유다 멸망 BC 108 : 고조선 멸망 고조선 후기에 남쪽지방은 삼한시대 : 마한, 변한, 진한 진한은.
일장 - 1 일 24 시간 중의 명기 ( 낮 ) 의 길이 ( 밤은 암기, 낮은 명기 ) 광주기성 - 하루 중 낮의 길이의 장단에 따라 식물의 꽃눈 형성이 달라지는 현상 일장이 식물의 개화현상을 조절하는 중요한 요인 단일식물 - 단일조건에서 개화가 촉진되는 식물 장일식물.
2 학년 6 반 1 조 고은수 구성현 권오제 김강서.  해당 언어에 본디부터 있던 말이나 그것에 기초하여 새로 만들어진 말  어떤 고장 고유의 독특한 말  Ex) 아버지, 어머니, 하늘, 땅.
얼마입니까 ? 生词 어서오세요 오다 돕다 티셔츠 사다 싶다 어디 무슨 欢迎光临 来 帮助 T-shirt 买 想 哪儿 什么.
동기이론 강아름 윤진희 최혜선.
2014년도 교원 및 기간제교사 성과상여금 전달교육 개 회 국기에 대한 경례 - 인사말
이탈리아 피자스파게티올리브등.
고입특강 과학 중학교 1학년 단원 1. 지구의 구조 대기권 지구의 내부.
선진 고양교육 “유아교육 행정 업무 연수” 유치원 회계실무 및 유아학비 연수 경기도고양교육청.
서울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사업 시행 이후 지역사회의 변화
4장. 교실환경 지희라.
묵자 겸애, 비명, 비공, 상현, 상동, 천지, 명귀, 삼표 법.
1. 문화의 다양성과 세계화 01.지역마다 다양 02.문화 갈등과 03.세계화와 문화 한 문화 공존 지역에 따른 다양한 문화
제5장 산업재해 보상보험 ☞ 목적 : 근로자의 업무와 관련하여 발생한 재해근로자의 재활 및 사회복귀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이에 필요한 보험시설을 설치 운영하며, 피해를 예방하고 근로자의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을 행함으로써 근로자의 보호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함. 산재보험은.
내 아이를 위한 구강관리.
“선교지의 문화를 이해하라” 샅치기 게임 준비물 : 표지, 진행지, 페이스페인팅 물감 선교지의 풍습을 이해하라.
14주차 1교시 강화계획 [학습목표] 1. 강화계획의 정의를 안다 [학습내용] 1. 단순한 강화계획 2. 간헐적 강화 3. 복합 계획 4. 선택과 대응법칙 [사전학습] 강화계획이 일어날 수 있는 사례를 생각해본다.
제16장 원무통계 • 분석 ☞ 통계란 특정의 사실을 일정한 기준에 의하여 숫자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통계로서 활용할 수 있는 조건으로는 ① 동질성을 지녀야 하고 ② 기준이 명확하고 ③ 계속성이 지속되어야 하며 ④ 숫자로 표시하여야 한다 경영실적의.
연장근로와 야간·휴일근로 김영호 노무사 나눔 노사관계연구소 소장 연세대 일반대학원 박사 수료 고려사이버대 법학과 외래교수
빛과소금의교회 바이블스쿨 교재 8시간 만에 끝내는 성경의 맥(脈) 잡기 장창영 목사.
2D 게임프로그래밍 프로젝트 2차 발표 유제원.
서울지방세무사회 부가세 교육 사진클릭-자료 다운 세무사 김재우.
요한계시록 진행과정 장 차 될 일 천년왕국(20:4-6)/흰보좌(20:11-15) 20
치매의 예방 김 은민 윤금 노인요양원 치매의.
가사문학 한유리 김지수.
예수님 탄생 목자.박사들 경배 (마2:1-12, 눅 2:1-7).
마산에 대하여 만든이 : 2204 김신우, 2202 권성헌.
장애학생 인권보호 범죄예방교육 00초등학교 도움반.
출애굽기22~24장 성경퀴즈 잘 풀어보세요~^^.
2017년 1학기 국가근로장학금 장학생 교육 1.
정보공개와 기록관리의 만남 하승수.
Ⅳ. 소화, 순환, 호흡, 배설 2. 소화가 필요해요!.
과학 탐구 토론 대회 1학년 2반 박승원 1학년 5반 권민성.
P-FA (Paradise Fluency Assessment) 파라다이스 유창성 검사 ①검사의 목적 및 내용 ②검사결과 처리 및 해석 심현섭, 신문자, 이은주
아침교실 장학퀴즈 1.
■ 화성공장 산학인턴 버스 노선 확인 안내 문의 전화 : 안내페이지 접속 1
제12주제 갈보리언덕에서 누가복음 23:33-49.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이사야7:14)
어버이 주일 * 예배 후에 식사가 교육관(지하1층)에 준비 되었습니다.
발표: G2 박진수 사도요한 준비: G2 박진수 사도요한 T3 김택준 미카엘
Bruner의     발견식 수업이론.
지구 온난화 원재환.
장애인단체 간담회 마스터 제목 스타일 편집 마스터 제목 스타일 편집 장애인 단체 간담회 마스터 부제목 스타일 편집
교육방법 및 평가방법 안내.
6장 마케팅 조사 박소현, 김중호, 박기찬.
耽羅國 建國神話 허남춘(제주대 국문학과 교수)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회계정보학과 장 광 식
요한 계시록 2:12~17 버가모 교회 : 예수님의 모습-좌우에 날썬 검을 가진자 13절-예수님께서 사는 곳을 아신다.
동양의 색채 1.인 도 인더스 강 유역에서 고대(B.C 2000 ~ 3000)의 청동기시대에 문화가 이미 발달하였고, 메소포타미아와 유사하고 이는 신에 관한 것이 많고, 도시계획이 이루어져 있었으며, 이 시대부터 모자이크 타일이나 돌에 의한 다채로운 재료가 사용되었다.
음양오행과 물리학 조 원 : 김용훈, 양범길, 박수진, 윤진희, 이경남, 박미옥, 박지선 (11조)
한양인 주차정기권 신청 안내 2018년 2학기 관리처 관재팀.
이야기 치료에 대하여 <8조 학문적 글쓰기 발표> 주희록 최은지
동계성수기 예약 신청서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북한강변길 688 엘 리 시 안 강 촌
정보활용실무 김호중 (금).
문제행동 지도 사례를 통한 중재방법 연구.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수행계획 & 내용 및 형태
전화응대 매뉴얼.
소방전기설비기초 목원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 신 종 환.
Church School of Joy & Ispiration
Melbourne City Church 민족들의 기원 창세기 10-11장 연대기적성경강좌 창세기 V.
중국문학개론 한부와 겅건안문학 중어중국학과 ㅇ이진원 한부와 건안문학.
Presentation transcript:

동방정교회 예배 탐방 보고서 탐방 일시 : 2011. 10. 12. 참 석 : 박 창. 김 성 복. 유 영 미. 용 명 희. 김 형 균. 구 자 충 (야간 B) 발 표 : 구 자 충(20101336)

한국 정교회

정교회의 명칭 정교회의 명칭 : 정의된 신조와 예배의식을 지켜오는 기독교회를 지칭하는 말이다.'올바른 믿음/가르 침' 혹은 '올바른 예배'라는 말로 정의된 참 신앙을 보존한 공동체나 개인을 가르키는데 전통적으로 사용 되어 왔다.(동방 정교회:역사와 신학,강태용 편역(서울:익산,1991)p.9.) 동방 정교회의 전례서나 미사경본에 나와 있는 공식 명칭은 "정통 카톨릭 교회"이다. (정교회 기초교리(서울:한국 정교회,1978).)

동방정교회의 역사 동방교회와 서방교회의 분리 정교회는 1세기 초대 교회까지 소급되는 교회로 예루살렘을 시작으로 안티오키아, 알렉산드리아, 콘스탄티노플, 로마 등 5개 지역을 중심으로 선교 활동을 전개하였고, 하나의 유기적인 그리스도교 공동체를 형성하면서 세계 공의회를 통해 그리스도교의 기초가 되는 교리와 전례를 공식으로 제정하고 완성함으로써 하나의 교회가 유지되었으나, 1054년 로마 주교를 위시한 서방의 로마 가톨릭교회와 콘스탄티노플을 중심으로 교황의 통치를 반대한 동방의 정교회로 분리되었다고 이해한다. 동방정교회에서 본 분리의 가장 큰 원인 필레오케 논쟁, 성상숭배문제, 수위권 문제 중 수위권으로 보고 있다.

동방정교회 역사 대 분열 이후(1054년),동방 정교회는 주로 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하였기에 중세기에는 모슬렘, 몽고의 침입 그리고 근세기에는 공산주의의 박해 속에서 수많은 고난을 겪었다. 이런 역사적 배경으로 인하여 동방 정교회는 서방 교회와 다른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 AD 381년 콘스탄티노플 공의회는 당시 지중해 연안을 중심으로 존재하던 기독교 세계를 로마 대관구, 콘스탄티노플 대관구, 알렉산드리아, 안디옥, 그리고 예루살렘 대교구로 5개의 대 관구 순서를 정하였다. 그리고 기독교교회 전체 와 관련된 중요한 문제가 있을 경우 이 다섯 개 대관구의 지도자들이 함께 모여 교회공의회를 개최하여 해결하였다.

동방정교회 조직과 흐름 각 교회의 총대주교 중에서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가 명예상의 선두이며, ‘세계총대주교’로 불린다.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를 명예 상 우두머리로 존경하면서, 각 주교를 중심으로 연대를 유지하고 있다.  자부심을 갖는 이유 동서방 교회 분열 이후 서방교회와 개혁교회는 갈라졌지만 자신들은 초대교회 이후 지금까지 서로 연대하면서 교회를 유지하면서 동일한 방식으로 예배하고 있음 주로 동유럽과 아시아(주로 시베리아, 중앙아시아)에 퍼져 있으며, 그리스, 러시아, 우크라이나, 벨로루시, 몰도바, 세르비아 몬테네그로, 루마니아, 불가리아, 그루지야, 마케도니아 공화국,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가 정교회 국가이다. 정교회도 다른 기독교 종파처럼 중동과 아프리카(이집트, 에티오피아 등 주로 북아프리카)에도 약간은 있고 일부는 미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대한민국, 일본에 정교회를 전파하고 있다.

각 정교회의 차이점 그리스정교회 러시아정교회 루마니아정교회 한국정교회의 차이점은? 각 나라의 문화에 맞게 교회 건물(비잔틴 형식의 건물)이나 내부 장식(비잔틴 미술과 조각)은 약간씩 다르지만 예배 형식은 모두 공통됨

러시아 정교회 동방 정교회 세계에서 가장 유능하다고 추정되는 지도력을 가진 나라는 러시아 뿐이었다. 불가리아,세르비아 마저 이미 터키에 의하여 정복당하였으며,그 나머지 정교회 지역들도 오래 전에 모슬렘 세력 속으로 흡수되고 말았다. 그러나 러시아의 정교회는 1480 년 200 여 년 동안 지속되어온 몽고제국의 통치를 이반3세대백작의 지도력으로 완전히 종식시킨 후, 계속되는 러시아 제국의 지리적인 확장과 비잔틴 황제들의 합법적인 계승자로 자처하는 이반4세(1530-1584)의 정치적인 야망과 더불어 모스크바 대주교가 1589년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의 승인을 받아 총대주교의 지위로 승격하자,수도원들과 교회의 재산 소유를 주장하며 교회장식과 사제들의 의복,정교한 예배와 예전을 강조하며 요셉파를 중심으로 러시아 정교회와 러시아 국민들은 모스크바를 "제3의 로마"라고 자처했다

정교회 교회 양식 러시아정교회 모습.3gp 러시아 정교회 건물 양식

러시아 정교회 외관

정교회 교회 양식 루마니아 정교회 그리스정교회

각 동방정교회 내부 러시아 정교회 루마니아 정교회

한국 정교회 1900년 2월 17일, 러시아 정교회에서 파송된 크리산토스 신부에 의해 역사적인 첫 성찬 예배가 당시 서울 중구 정동에 있었던 러시아 공사관 저에서 거행되면서 정교회의 한국 선교는 시작되었고 현재 예배당은 서울 마포구 아현1동에 위치하고 있다. 머릿돌

한국 정교회 외부

한국 정교회 예배당 내부

개혁교회 가톨릭교회 정교회의 성경 개신교, 로마 가톨릭, 동방 정교회의 성경수는 각각 다름. 신약은 27권으로 동일한데 구약의 수가 다릅니다. 개신교는 39권(히브리어로 된 구약성경, 유대인의 표준)이고, 로마 가톨릭은 개신교가 제외한 7개의 제2 경전인 토비트, 집회서, 마카베오상하, 유딧, 바룩, 지혜서로 46권(이외의 다니엘서 3,24~90 ; 13~14장 일부, 에스델서 10,4~16, 24일부 포함), 이것은 70인 역 즉 희랍어 구약성경을 따른 것임 동방 정교회는 로마 가톨릭보다 3개가 더 많은 희랍어 구약성경 49권 신구약을 종합하면, 개신교는 66권, 로마 가톨릭은 73권, 동방 정교회는 76권

동방정교회의 성경관 정교회는 전승과 성경을 분리하지 않는다.성경이 궁극적으로 권위를 가지게 된 것은 교회로부터(from the church)이 며,권위를 가지고 성경을 해석할 수 있는 것도 오직 교회 뿐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회심하여 정교회 입교하는 자는 다음과 같은 약속을 한다. - 나는 우리의 어머니이신 거룩한 동방 정통교회의 가르침에 따라 성경을 이해하며 받아들일 것입니다.

정교회의 성경과 예배 정교회 안에서 서방교회 못지않게 성경은 예배 시간에 자주 정규적으로 읽혀져 왔다. 조과, 만과 시에 매 일주일 마다 시편을 다 읽으며, 수난주일에는 일주일에 시편을 두 번 읽는다. 그러나 다른 부분의 구약성경은 읽혀지지 않는다. 매 주일 예배 시에는 요한 계시록을 제외한 신약성경과 복음서에서 뽑아서 지정해 준 부분들을 규칙적으로 읽어서 일 년에 한번 신약성서 모두를 읽도록 한다. 주님의 기도는 모든 예배 시간에 되풀이 된다.부활절은 물론 매번 성찬식마다 항상 복음서를 읽는다. 이외에도 교회 예배 의식에서 사용되는 모든 언어는 성경에서 빌려온 것이다. 정교회는 성경을 말씀의 형태로 전하여지는 그리스도의 성상(Icon)이라 고 생각한다. 그래서 모든 정교회에서는 복음서를 제단 위에 둔다. 그리고 聖像 앞에서 신자들은 그 복음서에 입을 맞추고 허리를 숙인다.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 한 존경의 태도를 잘 보여주는 것이다.

정교회 예배 순서와 진행 대사제, 사제, 보제 및 복사(2명)가 예전을 주관. 전 순서에 걸쳐 성가대의 기도송이 계속 드려지고 성경 강론 시간에는 멈춤. 순서 중간에 계속 기도가 드려지며, 모든 순서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이 거론 될 때에는 십자가 성호를 계속 긋거나 촛불을 켜서 바치고 성화에 입맞춤을 함.

한국정교회 예식서 시편집 : 시편 150편을 수록 사도경(아포스톨로스) : 사도행전과 사도 서간들 중 연중 주일과 평일 그리고 축일에 봉독되는 부분이 발췌되어 수록됨 복음경(에반겔리온) : 연중 주일과 평일, 그리고 축일에 봉독되는 복음이 발췌 수록되어 있다. 복음경은 제단위에 봉안되며, 한 부분은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심, 또 한 부분은 예수님의 부활하신 성화로 장식되어 있다.

한국정교회 수요 예배 한국정교회 수요예배.3gp

러시아 정교회 예배 시작전 종 치는 소리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8YyjdOWe8pA$

러시아정교회 예배 C:\Documents and Settings\Administrator\My Documents\2-2대학원\예배학\동방정교회 발표자료\러시아정교예배2.3gp

러시아 정교회 예배 러시아정교회예배3.3gp

동방정교회 7성사 1. 성품, 신품 성사 하느님께서 제정하신 성사로서,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하느님 백성을 가르치고 거룩하게 하며 다스리는 임무를 수행하면서 사목하도록 축성하는 성사 신자 중에서 선발된 이에게 인호(印號)를 새겨 주며, 주교, 사제, 부제 등 각 계층에 따라 축성한다.

신품 성사

동방정교회 7성사 2. 고백성사 사전 신부님과의 정한 시간에 이루어짐. 평일 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주일일 경우 오전 10시에 시작되는 주일 성찬예배 전 정한 시간에 받을 수 있고 특히 사순대재기간 동안에는 모든 평신도 분 들께서 고백성사를 받을 것을 요청.

고백 성사

동방정교회 7성사 3. 성유성사 질환이나 사고로 인한 입원 시 성유성사를 받음

동방정교회 7성사 4. 결혼성사 결혼 할 경우 3-4개월 전에 먼저 사제에게 알림 결혼 1개월 전부터 결혼성사 연습을 2회 이상 받아야 함 결혼 신청서 1통, 초혼 증명서1통, 및 세례증명서 1통을 제출하고 증인으로 선택된 교우들을 소개하는 안내서를 제출함

결혼 성사

동방정교회 7성사 5. 세례성사 유아세례 - 정교인 부모가 대부대모를 선정하고 사제에게 보고. 성인세례 - 사제에게 알리고 6개월 이상 매주 1회 교리공부를 받아야 함.

세례성사

주현절 주현절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 땅에 출현한 것을 기념하는 교회의 절기이다. 이 절기에 대한 명칭이 다소 다른데 기독교에서는 주현절 또는 현현절, 가톨릭교회에서는 예수 공현 대주일, 성공회에서는 공현절(公現節), 동방정교회에서는 에피파니(Epiphany)라고 한다. 절기의 시기는 12월 25일로부터 12일이 지난 1월 6일부터 사순절이 시작되는 수요일까지(2월 17일)이다. 러시아 동방정교회는 매년 '에피파니(Epiphany)' 절기를 기해 예수님이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은 것을 기념하면서 자신을 정화하는 의미로 꽁꽁 얼어붙은 강이나 연못의 얼음을 뚫고 뛰어 들어가는 주현절 의식을 지키고 있다.

러시아 정교회 정화의식

정화의식

동방정교회 7성사 6. 환자 영성체 성사 환자에게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시 사제에게 연락하고 긴급상황이 아닌 경우 본인이 영성체 희망할 경우 3일전에 신부님께 연락함.

동방정교회 7성사 7. 소사 새로 이사하거나, 김장, 영업개시, 신차구입, 여행할 경우, 군입대, 등을 위한 축복 성사

동방정교회 성찬식 말씀 후에 성찬을 행함 성찬식은 정교회의 회원만 참석 가능 어린아이(약 4세)부터 성찬을 진행함 반드시 금식을 해야 함 미리 자른 큰 빵을 나누어 줌 - 화체설 사제가 스푼으로 포도주를 떠서 먹여 줌 성찬참여 무자격자에게는 예배 후에 나누어 줌 성찬예식이 예배의 마지막 순서

동방정교회 성찬식

동방정교회 성찬식

견학 후기 1. 동방정교회에서 예배를 드리며 느낀 것은 개신교회가 가지고 있지 않는 외형적인 요소가 아니라 예배에 임하는 사람들의 예배하는 태도였다. 2. 감사했습니다. 우리의 예배가 짧은 것에 대해(특히 몸이 아프거나 거동이 불편함에 처했을 때) 3. 눈에 보여지는 성상들이 우상숭배가 될 수 있듯이 귀로 들려지는 설교도 우상화 될 수 있다. (ex 에덴동산 먼저 하나님의 말씀이 들려졌고 사탄의 말이 들려졌고 본 후에 먹음직 보암직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러움)

토의 문제 역사적으로 교회는 성막 중심에서 성전중심 그리고 회당중심을 거쳐 교회로 발전해왔다. 이러한 발전 가운데 예배의 형식에도 변화가 일어났는데 예배의 예전 가운데 지켜야 할 것과 개혁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선교를 통해 각 나라에 교회가 세워지고 그 나라의 문화를 수용하면서 예배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데 이것을 예배의 세속화라고 봐야 하는가? 예배의 발전이라 봐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