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타주(Montage) 몽타주란? 1920년대 소련 영화를 대표하는 용어로 원래 ‘증가하다’ ‘조립하다’는 의미 숏과 숏을 결합해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기법 : A+B= C - 쿨레쇼프, 푸도프킨, 에이젠슈타인 감독을 통해 발전
몽타주(Montage) 쿨레쇼프 효과 영화감독 레프 쿨레쇼프(Lev Kuleshov) 가 세운 몽타주 이론으로 특정한 숏들을 연결시킴으로써 다양한 의미를 창출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쿨레쇼프 효과
몽타주(Montage) 쿨레쇼프 매끄러운 편집 연결성과 축적에 주안점을 둔 효과 급작스러운 비약 충돌과 비약에 주안점을 둔 효과
핍진성 영화 속 세계를 구성하는 현실적, 가상적 요소 - 영화적 스토리를 관객의 입장에서 신뢰할 만하고 개연성이 있다고 납 득시키는 정도, 개연성의 척도
몽타주(Montage) 프세볼로트 푸도프킨 (Vsevolod Pudovkin) 1893.2. ~ 1953.6.20 구 소련의 영화감독 소련 영화의 혁명적 전통을 개척한 사람으로 평 가 받으며 ‘몽타주 이론’의 수립과 보급에도 크게 공헌하였다. 대표적 작품으로 <어머니>, <토키에 관한 선언>등 의 영화를 만들었다. 에이젠슈타인과의 영화론에 대한 논쟁으로 소련영화이론을 발전시켰다.
몽타주(Montage) 프세볼로트 푸도프킨 (Vsevolod Pudovkin) 벽돌 식 몽타주( A + B = AB ) ‘벽돌 쌓기’ 와 ‘매끄러운 편집’에 바탕을 둔 몽타주 연결성과 축적에 주안점을 둔 효과
몽타주(Montage)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Sergei Eisenstein) 1898.1.23 ~ 1948.2.11 구 소련의 영화감독이자 영화이론가. 몽타주 기법의 대표적 작품 <전함 포템킨>, 제작, 그 외 <오래 된 것과 새로운 것> 작품을 발표하였다.
몽타주(Montage)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Sergei Eisenstein) 충돌식 몽타주( A X B = C ) 숏과 숏의 단순 결합이 아닌 충돌과 갈등 하는 관계 문門 + 해日 = 사이間 와 같은 원리. 급작스러운 비약 충돌과 비약에 주안점을 둔 효과
몽타주(Montage) 충돌식 몽타주 운율의 몽타주 – 길고 짧은 컷의 충돌 율동의 몽타주 – 정적인 것과 동적인 컷의 충돌 음조의 몽타주 – 어둠과 밝음이 부딪히는 것 배음의 몽타주 – 앞의 세가지 몽타주가 복합적으로 작용 지적인 몽타주 – 은유적이고 상징적으로 연결된 것
몽타주(Montage) 전함 포템킨(1925) - 전함 포템킨의 오뎃사 계단 시퀀스에서 그가 주장했던 충돌의 몽타주 이론을 완벽하게 실현. - 계단의 직선과 달려가는 사람들의 사선적 움직 임의 조형적 충돌을 통해 갈등을 극대화 한다.
오마주 영화에서 존경의 표시로 다른 작품의 주요 장면이나 대사를 인용하는 것을 이르는 용어
할리우드 영화 잉태기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 정착 1900년대 소규모 스튜디오 시장을 시작. 대표하는 할리우드 스튜디오 MGM, 유니버셜, 워너브라더스, 페이머스 플레이 어스-레스키사(지금의 파라마운트) 등이 대표적
할리우드 영화 잉태기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 효율적이고 안정된 제작 방식 표준화 ->세트,조명, 편집 제작과정 분업화로 작업효율성 높임 ->배우,스텝들의 장기계약으로 경비를 절감 대중들에게 호소력을 지닌 영화 ->경제 대공황이라는 경제적 위기와 전쟁의 소용돌이 속 불안한 현실에서 관객의 현실 도피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수행 연예 산업 탄생 -> 교환가치와 잉여가치를 지닌 상품이자 오락영화를 생산
할리우드 영화 잉태기 장르 영화 생산 장르영화란? 플롯, 등장인물의 유형, 세트, 촬영기법 그리고 주제 면에서 바로 알아볼 수 있을 만큼 특징적으로 유사한 영화들을 칭함 할리우드 장르 영화 안정된 흥행을 위해 표준적인 제작방식과 스타 이미지 지향 ->서사발달의 공식(formula), 등장인물이나 장면의 관습 (convention), 시각적 이미지의 도상(iconograpy) 표준화
할리우드 영화 잉태기 할리우드 장르 영화 코미디 (희극영화 Comic Film) 시추에이션코미디(comedy of situation 상황희극) 움직임이 비교적 적고 뒤죽박죽이 된 상황과 부조리 등이 웃음을 자아낸다. 슬랩스틱 코미디(slapstick comedy 활극적 광대극) 액션을 과장한 희극. 즉 요란하게 수선을 떨거나 광대 짓을 함으로써 웃음 을 유발한다. * 이 시대는 과장되고 소란스런 연기가 많은 우스꽝스러움 속에 사회 풍자를 담은 작품을 차례로 발표하여 슬랩스틱 코미디의 전성기라 불려짐
할리우드 영화 잉태기 슬랩스틱 코미디 대표 감독 찰리 채플린(Charlie Spencer Chaplin) 1889.4.16~1977.12.25 영국의 희극배우·영화감독·제작자 무성영화 시대 최고의 희극영화 감독. <황금광 시대>,<모던 타임즈> 등 웃음과 감동을 선사하는 다양한 작품들을 제작. 영화역사상 가장 위 대한 희극영화인으로 손꼽힘
할리우드 영화 잉태기 찰리 채플린 대표작 <황금광 시대 The Gold Rush>(1925) <모던 타임즈 Modern Times>(1936)
할리우드 영화 잉태기 스타 탄생의 시대- 스타 시스템 도입 영화 표를 팔기 위한 기제로서 스타를 탄생 -> 스크린 이미지를 보다 매력적으로 보충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조작한다 스타 시스템의 영향력 -> 스타의 이미지는 곧 영화의 흥행수표 -> 영화 생산과 배급의 물질적인 결정적 요인 -> 대중의 가치관과 행동양식에도 영향을 줌
할리우드 영화 잉태기 최초 유성영화 : <재즈 싱어 The Jazz Singer > 워너 브라더스사에 의해 제작되어 1927년 10월에 상영. 최 초 뮤지컬 영화. 배우의 입에서 대사와 노래 소리가 흘러 나온다는 사실에 관객들 사이에서 큰 이슈가 됨
할리우드 영화 잉태기 사운드 돌입 : 유성영화 출현 유성영화 ->섬세하고 미묘한 정서와 서사를 전달 할 수 있음 -> 과장되고 추상적인 연기에서 실생활에 가까운 일상적이고 친밀하며 구체적인 연기 스타일로 바뀜 -> 고정 마이크, 방음 칸막이를 사용 배우들의 동작이 제한 * 유성영화 발명은 1895년부터 시작됐지만 스튜디오 장비나 구식 극장들을 개조해야 하는 중대한 개혁을 포함하는 부담감 때문에 출현의 시기가 늦춰졌다.
할리우드 황금기 장르영화의 정착과 발전 메이저 스튜디오들이 영화의 제작-배급-흥행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스튜디오 시대를’ 개척 ->현재까지 기본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대부분의 장르들이 발전된 형태를 이루게 된다. 빅 스타 전성기-> 험브리 보가트, 존 웨인, 클라크 케이블 등 시대를 대표하는 배우들의 이미지들은 할리우드 영화의 기저를 이루는 주요 장르들이 정착하고 발전하는데 기여함
할리우드 황금기 유성영화의 도래로 발전한 장르 뮤지컬 (Musical Film) 노래와 춤을 테마로 하는 영화 장르. 사운드의 출현으로 스펙터클 한 춤과 신나는 음악으로 화려한 장면들을 연출 가능. 무용수들의 머리 위 에서 찍은 쇼트들, 그들의 다리 사이로 움직이는 트래킹 쇼트들을 선보 이면서 뮤지컬 장르의 화려함을 유감없이 과시했다. 뮤지컬 대표작 <42번가 42nd Street>(1933), <탑 햇 Top Hat>(1935) <스윙 타임 Swing Time>(1936) 뮤지컬 스타 버스비 버클리, 프레드 애스테어, 진저 로저스 등이 있다.
할리우드 황금기 할리우드 흥행 대표작 <42번가 42nd Street>(1933) <오즈의 마법사 The Wizard Of Oz >(1939)
할리우드 황금기 유성영화의 도래로 발전한 장르 스크루볼 코미디(screwball comedy) 1930년대 미국 대공황 시기에 유행했던 코믹극의 한 종류. 빠르고 재치 있는 대사, 성 역할이 뒤바뀐 이성 사이의 싸움, 계급이 다른 남녀 사 이의 로맨스를 다루고 있는 로맨틱 코미디 영화. 스크루볼 코미디 여성상 사회에 길들어지고 순종적인 여성상을 주로 나타냈던 예전 영화와 달 리 스크루볼 코미디에서 보여주는 여성은 남성처럼 독립적이고 진취적 으로 행동하면서도 여성적인 재치와 지성을 부각시킨다
할리우드 황금기 유성영화의 도래로 발전한 장르 스크루볼 코미디 대표작 <어느 날 밤에 생긴 일 It Happened One Night>(1934) 할리우드 대 스타 클라크 케이블과 클로데트 콜버트가 서로 옥신각신 다투다가 결국에 사랑을 나누는 작품으로 스크루볼 코미디 관례를 확 립 시킨 작품
할리우드 황금기 유성영화의 도래로 발전한 장르 스크루볼 코미디 대표작 <아기 기르기 Bringing up Baby>(1938) 할리우드 대 스타 캐서린 햅번과 캐리 그랜트가 열연한 작품으로 스크 루볼 코미디의 가장 전형적인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할리우드 황금기 발전하는 장르 – 심리적 웨스턴(서부극) 본격적으로 심각한 주제들을 다루고 스타일 을 전면 내세워 한층 발전된 스타일을 선보 이기 시작하는데 그 중에서도 인물들의 고 뇌와 내면적인 갈등을 그리는 ‘심리적 웨 스턴’ 장르가 생겨남. 대표작 : <하이 눈 High Noon >(1952), <붉은 강 Red River >(1948), <추적자 The Searchers>(1956)
할리우드 황금기 새로운 장르 탄생 필름 느와르(Film Noir)란 ? 팜므 파탈(Femme Fatale) 기존의 것과 새로운 것의 혼합 즉 새로운 영화를 목말라 하던 관객들을 의식한 영화인들이 기존의 스타일과 다른 개성적인 스타일을 과시한 장르 개척하기 시작 필름 느와르(Film Noir)란 ? 어둡고 우울한 시각 스타일과 냉소적이고 염세적인 분위기, 도덕적인 지표가 사라진 세계의 탐욕과 욕망이라는 주제, 그리고 주로 도회의 암흑가에서 벌어지는 폭력과 범죄의 이야기를 갖는 영화들 대공황과 2차 대전 전후의 인간성의 절멸과 허무주의라는 시대상 반영한 장르 팜므 파탈(Femme Fatale) 억제할 수 없을 정도의 매력으로 남자를 위험과 재앙으로 끌어들이는 여 주인공
누벨바그 발견 누벨바그(Nouvelle Vague)란 무엇인가? 1950년대 말에 1960년대 초까지 프랑스 영화계를 강타했던 영화의 흐름 내지 운동을 일컬으며 ‘새로운 물결’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주제와 기술상의 혁신 을 추구, 무너져가는 프랑스 영화 산업에 대한 반동 으로 형성되어짐
누벨바그 발견 누벨바그(Nouvelle Vague) 특징 전통의 거부 실존주의라는 철학적 토대 느슨하고 객관적인 플롯 가벼운 이동카메라 사용 -> 핸드 헬드(Hand-Held)기법 탄생 야외촬영 선호 즉흥연기 시도 점프 컷, 편집의 생략 영화 매체 및 영화의 시간과 공간에 대한 실험
점프 컷(jump-cut)이란? ‘장면의 급전화’으로 연속성이 갖는 흐름을 의도적으로 편집한 기법으로 영 화 제작 과정의 작위성을 감추려고 하 는 시도로 발전 됨
누벨바그 발견 피폐하고 혼란스러운 모습 - 급변하는 사회성과 혼란스러운 사회 모습 영상을 통해 보여주려는 의도 누벨바그(Nouvelle Vague) 특징 피폐하고 혼란스러운 모습 - 급변하는 사회성과 혼란스러운 사회 모습 영상을 통해 보여주려는 의도
누벨바그 발견 등이 있다. 누벨바그를 대표하는 감독. 알프레드 히치콕 풍의 스릴러와 성장영화를 오 프랑수와 트뤼포 1932.2.6~1984.10.21 누벨바그를 대표하는 감독. 알프레드 히치콕 풍의 스릴러와 성장영화를 오 가면서 ‘모든 장르의 혼합과 폭발’을 영화연출의 목표로 삼아 다양하면서 도 신선한 패기로 가득 찬 스타일로 프랑스 영화의 전통을 혁신했다. 대표작으로 <400번의 구타 >(1958) <피아니스트를 쏴라 > (1960) <줄 앤 짐 >(1961) <사랑의 묵시록 >(1973) 등이 있다.
누벨바그 발견 400번의 구타 (Les 400 Coups) 1959 제12회 칸 영화제 감독상 수상 프랑스 감독 프랑소아 트뤼포의 불행했던 어린 시절을 그린 영화 누벨바그를 대표하면서 누벨바그 시대를 연 작품
누벨바그 발견 누벨바그를 대표하는 감독. 고전적 영 화 스타일과 현대적인 영화스타일을 가르는 경계에 서서 스스로 수많은 장 뤽 고다르 1930.12.3~ 누벨바그를 대표하는 감독. 고전적 영 화 스타일과 현대적인 영화스타일을 가르는 경계에 서서 스스로 수많은 스타일 실험으로 영화의 미학적, 정치 적 효과의 경계를 넓히는 데 가장 크 게 공헌 대표작으로 <네 멋대로 해라 >(1959) <여자는 여자다>(1961), <주말> (1968), <누벨바그>(1988) 등이 있다.
누벨바그 발견 비운의 감독 알랭 레네 프랑스의 영화감독. 우수한 기록영화 를 발표. 몽타주 기법으로 현대사회 와 인간 존재의 의미를 예리하게 추 구한 극영화 작품 및 다큐멘터리를 감독 대표작으로 <밤과 안개> (1955),<히 로시마 내사랑 >(1959), <밤과 안개> (1955), <뮤리엘>(1963), <전쟁이 끝 나다>(1966) 등이 있다.
독일 영화 쇠퇴 제 2차 세계 대전 패배 -> 전범 국가로 연합국의 통제에 영화산업에 활기를 잃음 할리우드 영화 무차별적 수입 -> 독일 영화의 기반이 약해진 이러한 상태에서 수입된 할리우드 영화는 독일 영화의 쇠퇴를 더욱 가속화
오버하우젠(Oberhausen) 선언 우리는 새 것을 믿는다.” “낡은 영화는 죽었으며, -> 1962년 2월 28일 제8차 서독 단편영화제에 26명의 젊은 영화감독들이 모여 발표 -> 뉴 저먼 시네마 시작
뉴 저먼 시네마 (New German Cinema) 1960년대부터 70년대에 거친 새로운 영화 운동으로 과거의 전통영화 거부, 기존의 관습적인 영화 산업 구조로 부터 탈피하며, 시대와 사회에 대한 깊은 관심을 표명하고자 함
뉴 저먼 시네마 (New German Cinema) 뉴 저먼 시네마 특징 ‘낯설게 하기’ 기법 관객과 작품이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 작 품 속에 관객이 몰입되지 않도록 하는 인위적인 형식의 이야기 구성
뉴 저먼 시네마 (New German Cinema) 뉴 저먼 시네마 특징 베르톨트 브레히트의‘낯설게 하기’기법 연극이 어떻게 만들어 지고 있는 지를 연극 속에 포함 - 연극 무대의 조명장치, 소도구 등 복합적인 매체 사용
뉴 저먼 시네마 (New German Cinema) 뉴 저먼 시네마 특징 ‘낯설게 하기’기법 - 이로 인해 관객들로 하여금 자신이 극장이라는 인위적인 공간 속에 있다는 사실을 환기
뉴 저먼 시네마 (New German Cinema) 베르너 헤어조크 감독<아귀레, 신의 분노 Aguirre, Der Zom Gottes>(1972)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사계절의 상인 Der Handler vierJahreszeiten>(1972)
이탈리아 _네오리얼리즘 제2차 세계대전 이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대하사극이나 상류계급들의 애정행각을 소재로 한 멜로 영화가 주를 이룸.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패전으로 전쟁의 폐허와 비극을 영화로 표현 하고자 시도. -> 네오리얼리즘 탄생배경
이탈리아 _네오리얼리즘 네오 리얼리즘 특징 극영화 + 기록(다큐멘터리)영화 - 이야기 구조의 극영화 특징. 비 전문배우 주로 기용(기록영화 특징) -> 리얼리티 중시 - 야외 촬영 선호(기록영화 특징) -> 인공적인 조명이 아니라 자연광을 사용
이탈리아 _네오리얼리즘 네오 리얼리즘 대표 작품 로베르토 로셀리니(Roberto Rossellini)감독의 <무방비 도시 Roma Citta Aperta>(1946)
이탈리아 _네오리얼리즘 네오 리얼리즘 대표 작품 비토리오 데 시카 (Vittorio de Sica)감독의 <자전거 도둑 Ladri Di Biciclette>(1948)
유럽에서 만들어진 예술, 독립영화 작가주의적인 영화접근이 필요 블록버스 영화, 서부영화, 할리우드 영화 - 장르이론적인 접근이 많음
작가주의 프랑수아 트뤼포를 비롯한 프랑스의 비평가들과 감독들은 할리우드 B급 영화를 찍던 감독들을 재발견하면서 그들을 작가라 부름 한 인물의 독창성, 개인적인 창의성에 초점 알프레드 히치콕, 존 포드 감독 등
작가주의 프랑스 영화감독이자 평론가, 프랑수아 트뤼포,가 ‘카이에 뒤 시네마’에서 '작가주의‘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
카이에 뒤 시네마 - 작가주의 할리우드에서 생산되는 장르영화, 오락영화에서도 감독이라는 창작자의 ‘개인적인 목소리’를 발견할 수 있다 고 주장
카이에 뒤 시네마 - 작가주의 프랑수아 트뤼포를 비롯한 프랑스의 비평가들과 감독들은 할리우드 B급 영화를 찍던 감독들을 재발견하면서 그들을 작가라 부름 한 인물의 독창성, 개인적인 창의성에 초점 알프레드 히치콕, 존 포드 감독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