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3 닌텐도의 개발과 마케팅 전략 Nin ten do 18000 5000 2005 2008
INDEX 다윈이 주식 투자를 한다면 닌텐도의 제품 전략 닌텐도의 위기 새로운 시장 발견 왜 소니는 개발하지 못했나 1 다윈이 주식 투자를 한다면 2 닌텐도의 제품 전략 3 3 닌텐도의 위기 4 새로운 시장 발견 5 왜 소니는 개발하지 못했나 6 닌텐도의 진화
누가 우량기업인가? 초일류 기업의 붕괴 시티뱅크 $1 GM $1.8 GE $6.6
다윈이 주식투자를 한다면 Nin ten do 18000 5000 2005 2008
닌텐도는 어떤 회사였나 120년 교토(京都) 야마우치(山內) 화가가 화투를 개발 닌텐도(任天堂) 설립
장난감 울트라 핸드 광선총 생산기술자 요코이 군페이 샤프의 태양전지 기술자 우에무라
위기에서 신제품 개발 오일쇼크 게임&워치 샤프 계산기를 응용한 휴대용 게임기
패미콤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이용한 게임기 우에무라가 재미있는 게임기 개발 리코와 칩을 공동 개발
슈퍼마리오 예술성이 뛰어난 기획부 사원인 미야모토 (宮本) 어린시절 맨홀 뚜껑의 상상력으로 개발 패미콤의 킬러 콘텐츠 기네스북에 등재된 최고로 많이 판매된 게임 소프트웨어
경쟁자의 등장 NEC 반도체 기술 우수 16비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부족으로 고전 NEC 터보 그래픽스
소니가 1위가 되다 탁월한 기술력으로 32비트 게임기 개발 뛰어난 마케팅력으로 닌텐도 압박 탁월한 기술력으로 32비트 게임기 개발 뛰어난 마케팅력으로 닌텐도 압박 닌텐도 소프트웨어 업체를 포섭하여 1인자로 등극 소니 PS2
포켓몬스터의 활약 외부에서 영입한 타지리가 개발 어린시절 곤충 채집의 상상력을 몬스터로 구현 닌텐도 게임기의 킬러 콘텐츠 어린시절 곤충 채집의 상상력을 몬스터로 구현 닌텐도 게임기의 킬러 콘텐츠 캐릭터 산업으로 발전
또다른 경쟁자의 등장 세계 최강의 소프트웨어 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가 게임기 시장에 진입 막강한 자본력과 브랜드 파워로 미국시장 장악 닌텐도는 미국시장을 잃고 3위로 추락 XBox
2003년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의 협공으로 게임업계 3위로 추락 닌텐도의 예상 시나리오 2003년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의 협공으로 게임업계 3위로 추락 도약 2003년 현상유지 몰락
42세의 새로운 CEO 이와타(岩田) 외주회사인 HAL연구소 개발실장 42세에 닌텐도의 CEO로 발탁 새로운 컨셉의 게임기 개발
마켓 캔버스 기능 고객 A 게이머 고객이 원하는 기능 기존의 게임기 미래의 게임기 미래의 게임기 고객 B 기존의 게임기 미래의 게임기 미래의 게임기 고객 B 비게이머 고객이 원하는 기능 시간 현재 미래
테크노 이카루스 현상 밀랍으로 날개를 단 이카루스 태양을 향해 오르다가 밀랍이 녹아서 추락 테크노 이카루스 : 최고의 기술을 향해 끊임없이 위로 날아가려는 현상 최고의 기술은 이룩했으나 시장은 없다
새로운 컨셉의 닌텐도DS 비(非)게이머를 위한 게임기 듀얼 스크린, 터치펜으로 조작이 쉬운 게임기 두뇌개발 게임으로 성인과 어린이 시장 개척
스포츠 게임기 – 위(Wii) 가족형 스포츠 게임기 동작 인식 스포츠 게임을 대형TV를 이용해서 실내에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하드와 소프트의 결합
왜 소니는 개발하지 못했나? 기술력 자본력 생산시설 인력
매출액 대비 직원수 회사명 매출액 직원수 마이크로소프트 511억 달러 7만 9,000명 소니 762억 달러 16만 3,000명 애플 240억 달러 1만 7,787명 닌텐도 78억 달러 3,013명
닌텐도의 보이지않는 경쟁력 1 2 3 4 5 6 7 8 기술 보다 소비자를 중시 시장조사 보다 시장영감을 중시 여러 제품 보다 킬러 제품을 중시 4 젊은 피를 수혈 5 느리더라도 합의문화 6 하드와 소프트를 결합한 하프트(Ha-ft) 사고 7 위기를 이기는 힘을 비축 8 창조적 진화의 실행
닌텐도의 진화 위기 위기 위기 100년 전 20년 전 10년 전 해외시장 닌텐도DS Wii 슈퍼 패미콤 패미콤 광선총 국내시장 슈퍼 패미콤 위기 패미콤 광선총 국내시장 트럼프 화투 아날로그 시대 디지털 시대
우리도 다윈의 바다를 건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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