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P Shunt, Ventricular - Peritoneal Shunt 뇌실 복막 단락
Contents 1. 션트 수술이란? 2. 수술 방법 3. 수두증 수술(션트)후의 몸 관리 4. 단락술의 합병증 5. 단락술을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수술법
1. 션트 수술이란? 맥락막총의 유듀종(papilloma of choroid plexus)에 의한 뇌척수액의 과잉생성, 뇌척수로 폐쇄(obstruction of pathways of flow), arachnoidal villi를 통한 뇌척수액의 흡수가 잘 안되어 나타나는 뇌수종을 치료하기 위해 뇌실과 심방 또는 뇌실과 복막 사이에 silicone, rubber tube를 끼워 뇌척수액이 심방이나 복강으로 흐르도록 하는 수술이다.
뇌수종 환자의 CT 소견 션트 수술 후의 CT 소견
2. 수술 방법 (1) 두피절개(incision of the scalp) 이마의 두피가 시작되는 부위에서 정중앙선을 따라 약 6cm가량에서 우측으로 약 3cm가량의 부위에 20번 mass로 작고 둥그렇게 skin incision하고 galea를 mosquito로 잡아 bleeding control한다. (2) 두개골 천공(perforation of the skull) skull perforatoe와 enlarger로 hole을 하나 뚫으며 bone wax로 skull을 bleeding control한다.
2. 수술 방법 (3) 경막절개(incision of the dura) Dura가 보이면 hook로 경막(dura)을 살짝 들어올린 후 15번 mass로 약간 절개한 후 metzenbaun으로 열십자형 절개를 넣는다. (4) 복막강 내로 도관 삽입(insertion of catheter into peritoneal cavity) 20번 mass로 복부의 피부, 피하조직(subcutaneous tissue), 근막(fascia)을 open하고 복막(peritoneum)이 나오면 catheter를 복막 안에 집어넣고 7호 silk로 tie한다.
2. 수술 방법 (5) 피하턴넬 형성(formation of subcutaneous tunnel) 흉골(sternum) 위의 피부를 약간 절개한 후 shunt passer로 피하 턴넬을 만든후 shunt passer 내부의 구멍으로 catheter 끝을 집어넣어 잡아뺀다. 목 부위에 약간의 skin incision을 넣은 후 계속 catheter 끝을 skin 밑으로 잡아빼고 계속하여 catheter 끝을 머리의 incision 부위로 잡아뺀다. (6) 뇌실에 도관 삽입(insertion of catheter into the ventricle) 우측뇌실(right ventricle)에 brain needle을 넣고 CSF가 나오는지 확인하고 CSF가 나오면 뇌실(ventricle)로 catheter를 삽입하고 밖으로 나와있는 catheter 끝을 mosquito로 잡아둔다.
2. 수술 방법 (7) Pumping button 연결(connection of the catheter and pumping button) 뇌실(ventricle)로 들어가 있는 catheter와 peritoneum으로 들어가 있는 catheter 끝을 pumping button으로 연결하고 3호 silk로 dura를 봉합하여 고정시킨다. (8) 복부 봉합(closure of the abdomen) 복막은 No.1 vicryl으로 continuous suture, 근막은 5호 silk로 interrupted suture, 피부는 3-0 nylon으로 interrupted suture한다. 머리 절개 부위는 dressing guazze로 덥고 elastic bandage로 감아준다.
3. 수두증 수술(션트)후의 몸 관리 뇌수종을 션트로 수술하고 나면 뇌의 압력이 정상인 보다 상대적으로 떨어지게 되므로 머리에 가벼운 손상을 입게 되더라도 뇌 속에 출혈이 생긴다든지 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머리를 부딪히는 일을 조심해야 한다
4. 단락술의 합병증 수두증의 치료는 과잉 축적된 뇌척수액을 단락장치를 써서 배액시키는 것을 말하지만 이 단락술에도 10명에 1-2명 꼴로 여러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단락술 후의 합병증으로는 급속한 뇌척수액의 배액으로 인한 뇌실질의 허탈(뇌실이 줄어들면서 뇌조직이 쭈그러드는 듯한 변화를 보이는 현상)이나 교정맥(두개골에 붙어 있는 정맥동과 뇌를 연결하는 연결정맥)이 파열되어 뇌경막하 혈종을 일으키는 것, 세균에 의한 감염, 기능부전으로 다시 수두증이 생기는 것 등이 있다. 드물게는 균감염에 의하여 가성 낭종(복막강 내에서 염증 반응에 따른 낭종 형성)등이 생길 수 있다. 기능부전에는 여러 원인이 있는데 단락장치의 근위부나 원위부가 막히는 것, 연결부위에서 끊어지거나 외부 충격으로 단락장치가 부서지는 경우, 원위부의 유주(원래의 위치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함)등이 있다. 이외에도 신생아나 유아에서 단락장치의 삽입으로 인해 단락장치 위의 두피가 헐거나 심한 경우 괴사를 일으키기도 한다.
5. 단락술을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수술법 - 내시경을 이용한 제3뇌실 개통술 단락술은 수두증을 치료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하고 비교적 안전한 수술이지만 합병증 등에 의해 재수술을 요하는 경우가 많고 평생을 몸 안에 이물질을 집어넣고 산다는 심리적 위축감을 주는 단점이 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새롭게 이용되는 수술법이 내시경을 이용한 제3뇌실 개통술이다. 이 방법은 모든 수두증에 이용할 수는 없고 오직 비교통성 수두증(또는 폐쇄성 수두증) 특히, 수도관의 협착 등에 매우 유용하다. 내시경을 통해 제3뇌실을 관찰하고 제3뇌실의 바닥에 레이저 등으로 구멍을 뚫어줌으로써 막혀 있는 위 부분의 뇌척수액을 제4뇌실을 거치지 않고 바로 지주막하 공간으로 빼주어 새로운 뇌척수액로를 만들어주는 것이다. 내시경 수술이 성공하면 션트튜브를 몸 안에 장치하지 않아도 되고 션트 합병증(염증이나 막힘)의 공포에서 해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