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ical Parent Education 은혜를 아는 어머니 가정사역 연구소 연구원 김성경
좋은 부모라면 아이를 위해 무엇이 가장 좋은 것인지 안다고 확신하기 전에 먼저 자기 자신의 가치관을 자세히 들여다보아야 한다. 스캇 펙 <아직도 가야 할 길>, 221 자녀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신앙”, 신앙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면서 많은 부모들은 신앙교육을 교회다니는 것이 전부인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 “신앙”은 정확하게 무엇이죠? 뭐에 대한 신앙인가요? 예수그리스도가 나의 구세주이며 나의 주인이라는 삶의 고백이 신앙이다. 그렇다면 너무도 소중한 우리아이들에게 이렇게 중요한 신앙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요? 말한바와 같이 신앙은 삶의 고백, 곧 신앙은 삶이라는 의미, 예수를 주로 고백하는 삶을 살려면 예수가 진짜 내 주인이라는 사실을 마음으로 믿어야 하고 이것이 깊은 마음 속 생각에 새겨져야 주인을 위한 행동을 하는 사람이 되죠. 우리는 마음의 생각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믿지도 않으면서 생각도 못하면서 이렇게 저렇게 행동할 수 없다. 결국 신앙을 교육한다는 것은 마음 속 생각, 성경적인 가치관 교육을 말한다. 성경적 가치관 교육을 위해 우리가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있다. 스캇 펙 <아직도 가야 할 길>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무엇을 준비시켜야? 세상은 강점을 강화시켜 성공을 준비하기에 바쁘지만, 우리는 실패를 준비시켜 은혜를 아는 사람으로 키워야 한다
고통을 다룰 수 있는 내적인 힘을 기르는 방법 고난이나 실패는 인생에서 정상적인 부분이다. 고통을 다룰 수 있도록 훈련하는가? 피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가?
리브스 박사의 <동물학교> 동물학교 1
한국은 자살공화국? 하루 평균 43명이 자살
청소년 사망원인 1위는 자살
히 12: 6-7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가 받아들이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라…하나님이 아들과 같이 너희를 대우하시나니 어찌 아버지가 징계하지 않는 아들이 있으리요”
고전 10:13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고통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태도 우리의 기도는? “피할 길을 주소서”
<청년이 교회를 떠나는 33가지 이유> 첫째 이유 “예수 믿는 사람도 세상에서 고통 당하는 것을 보면 교회 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고난을 삶의 정상적인 부분으로 가르치는 방법 아이가 고통을 겪을 때, 부모가 아이의 고통을 공감하며 함께 경험하라.
고난을 삶의 정상적인 부분으로 가르치는 방법 아이가 고통을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경험하도록 도우라.
고난을 삶의 정상적인 부분으로 가르치는 방법 평소에 어려움에 반응하는 부모의 태도가 중요하다.
고통을 다룰 수 있는 내적인 힘을 기르는 방법 자신이 사랑 받는 자이며 부모의 기쁨이 되는 존재라는 사실을 아이가 느끼도록 해야 한다.
무조건적인 사랑 행위에 근거해서 베풀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있는 그대로를 받아주고 인정해 주는 사랑.
성과에 기초한 조건적인 사랑 너를 향한 나의 사랑은 너의 행동에 따라 달라질 거야.
변함없는 부모의 사랑은 영원한 기억이다 어려운 시기를 이겨낼 수 있는 내적인 힘 자기 절제, 자기 개발의 힘 훈육의 효과 구원의 기초를 이해하는 사람
변함없는 사랑을 전달하기 친밀하고 의미 있는 시간을 정기적으로. - 사랑은 수고와 노력의 과정
변함없는 사랑을 전달하기 칭찬을 적절하고 풍성하게 칭찬은 잘 한 결과에 대한 보상이 아니라, 노력한 과정에 대한 인정
변함없는 사랑을 전달하기 평상시 칭찬에 대한 부모의 태도 점검 칭찬에 인색한 부모 지적하는 부모 비교하는 부모
어떤 부모가 될 것인가? 편안한 무릎 같은 부모? 튼튼하고 높은 담장같은 부모? 부모의 세계관에 달려있다.
고난의 유익 시119:71 “고난 당하는 것이 내게 유익이라 이로 인해 내가 주의 율례를 배우게 되었나이다” 롬5:3“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환난은 인내를” 고전 1:18a“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실패를 두려워하는 것은 실패하는 것보다 더 나쁘다. -탈무드- 실패를 두려워하는 것은 실패하는 것보다 더 나쁘다. -탈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