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고사 (오전반)
1. 멀티미디어의 충족조건 네 가지를 기술하시오. 합치기 디지털 형태 컴퓨터 이용 상호 작용성
2. 무어의 법칙을 설명하시오. 마이크로칩의 성능은 18개월마다 2배씩 증가한다.
3. OpenGL과 DirectX의 차이점을 3가지만 서술하시오. OpenGL: OS 독립적, DirectX: Windows 전용 OpenGL: H/W 관련성이 적다, DirectX: H/W 관련성이 크다. OpenGL: 그래픽스, DirectX: 그래픽스+사운드+입출력장치 OpenGL: 오른손 좌표계, DirectX: 왼손 좌표계
4. 인터넷에서 송수신 목적으로 나누어진 정보조각을 무엇이라 하는가? 패킷
5. 하이퍼텍스트의 정의를 기술하시오. 상호 연관된 텍스트 조각을 비순차적으로 연결하여 구성한 정보
6. 나이키스트 정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표본화 할 때, 원음을 그대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원음이 가지는 최고 주파수의 2배 이상으로 표본화해야 한다.
7. 전화통화를 디지털로 녹음하려고 한다. 압축을 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을 때, 얼마만큼의 메모리가 필요하겠는가? 전화음질의 표본화율: 11.025KHz, 해상도: 8 bit 모노 11025x8x1x1 = 88200 (bit) = 11025(Byte) = 11.025 KB
8. 래스터 방식과 벡터방식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래스터 방식 벡터 방식 픽셀단위로 저장하는 방식 파일의 크기는 해상도에 비례 화면을 확대할 때 화질이 떨어짐 벡터 방식 기하적인 객체들을 나타내는 그래픽 함수로 표현되는 방식 파일의 크기는 래스터 방식에 비해 작음 화면 확대 시 화질의 변화가 없음
9. 일반적으로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는 JPEG보다 GIF가 압축효율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왜 그런지 기술하시오.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는 동일한 색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10. Uncanny Valley에 대해 설명하시오.
중간고사 (오후반)
1. TV는 멀티미디어인가? 이유와 함께 답을 기술하시오. 답 이유 멀티미디어가 아니다. 상호작용이 아니다. 컴퓨터 이용이 없다. 아날로그 형태이다.
2. 정보의 형태를 왜 멀티미디어형태로 전달하는지, 그 이유를 심리학적 연구를 기반으로 설명하시오. 20-30-50-80 중간층뇌
3. 인터넷의 기본이 되는 데이터 전송 규약은 무엇인가? TCP/IP
4. RSS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Really Simple Syndication(매우 간단한 배급) Rich Site Summary(풍부한 사이트 요약) 새로운 정보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알려줌.
5. 개는 50,000 Hz까지 들을 수 있다고 한다. 개를 위한 고품질 디지털 음악을 제작한다고 할 때, 표본화율(Sampling Rate)은 얼마 이상으로 해야 할까? 답과 이유를 쓰시오. 답 100,000 Hz 이상 이유 최고 주파수의 2배
6. 사운드 처리 과정에서 앨리어싱이 무엇이며, 언제 발생하는지 설명하시오. 표본화 주파수의 1/2 보다 큰 주파수 성분이 표본화 주파수 영역 내로 들어온 잡음 표본화 시에 발생
7. 다음은 RLE 방식으로 압축된 데이터이다. 실제로 복원하고 압축률(%)을 계산하시오. - R3G1B7 RRRGBBBBBBB 6/11x100 = 약 54.5%
8. JPEG 압축과정에서 RGB모델에서 YIQ모델로 변환시키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의 눈이 색보다는 밝기의 변화에 더욱 민감하기 때문이다.
9. 레이트레이싱 기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3차원 장면의 사실적 이미지를 만들어 내기 위해, 모든 광선을 추적하여 계산해내는 렌더링 방법
10. 3차원 애니메이션 기법 중 자연현상을 시뮬레이션 할 때 주로 쓰이는 방법으로 절차적 애니메이션 기법 중에 하나는 무엇인가? 입자 시스템 물리기반 애니메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