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연구시범학교 운영사례 STEAM DAY 를 편성하여 ‘미래자동차 만들기’
발표 순서 STEAM DAY 운영 소개 개발 프로그램의 소개 결론 및 제언
학교 소개 학교 소개
과목별 교사 인원 과목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가 체육 음악 미술 영어 특수 계 교사 2 1 (1) 12
융합인재 교육 시범학교 지정 교직원 연수 교사 협의회
운영 방침 2. STEAM 교과가 융합된 프로그램 흥미있는 교육활동 전개 개발 / 적용 2006, 2009 PISA 성취도 평가 정의적 측면>인지적 측면 2. STEAM 교과가 융합된 프로그램 개발 / 적용 PISA 국제 학업성취도 결과 , 2006, 2009- 높은 학업성취도 결과, 그러나 과학 수학 흥미도는 낮다.
흥미있는 교육- 관심주제 학생 흥미도 조사- 주제 선정 적시교육 - 첨단과학 내용 반영 PISA 국제 학업성취도 결과 , 2006, 2009- 높은 학업성취도 결과, 그러나 과학 수학 흥미도는 낮다.
STEAM 프로그램 운영 주제 장소 : 제1과학실과 제 2과학실로 고정 시간 : STEAM DAY 운영 Science Mathmatics 주제 Art Technology Engineering 모든 STEAM 교과가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활동하기 위해서는 교육 활동의 연속성이 보장되어야.. 즉, 안정된 장소와 시간 요구됨 STEAM교과를 모두 포함하는 프로그램 운영 장소의 이동/ 학생활동의 단절
STEAM DAY 운영 시간표 재편성 – 관련교과 집중 STEAM 교과와 창체 시간 통합운영 격주 운영 1학년 3시간/일, 2,3학년 6시간/일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중 자율과 진로 시간 이용 격주 운영 교과시간 20% 이내 (4단위 교과 기준 20%)
시간표 재편성(2학기)- 격주 운영 1학년 2학년 3학년
프로그램 개발
6차시 프로그램
12차시 프로그램
미래 자동차 만들기 - 단원분석
미래 자동차 만들기 - 수업설계 (학년별 구성) 시간 : 1년 - 6 차시 2,3학년 - 12차시 내용 : 학년별로 차별화
미래 자동차 만들기 - 수업 운영 계획(3학년) 1주차 2주차
미래 자동차 만들기 - 학습자료
다양한 수업모델 Co-Teaching Team-Teaching 구상도 그리기 점토작업 수학과 과학수업 동시 구상도 그리기 미술 + 창체교사 점토작업 미술 + 수학교사 Team-Teaching 수학과 과학수업 동시 3교과 2시간에 완료 구상도 그리기 과학 + 미술 교사 자동차 모형제작 기술 + 미술 교사 수업의 일관성 유지하면서 2개 반 동시 운영을 위한 수업모델
운영 결과
STEAM 교과의 정의적 측면 학생들이 흥미 있어하는 과정 – 공학 단계 공학 과정 – 제품 이해에 도움/창작 활동의 발판 사전 사후 학생들이 흥미 있어하는 과정 – 공학 단계 공학 과정 – 제품 이해에 도움/창작 활동의 발판
희망 직업군의 변화- 학생 기타 줄고 과학/기슬 증가 수학 제자리
희망 직업군의 변화- 학부모
제 언 지속적 홍보를 통한 교육과정 반영 STEAM교육에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과 학생 활동 도구 준비 융합교육 교실 구축 필요 통합교육이 가능한 교육과정 STEAM교육에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과 학생 활동 도구 준비 학생활동에 필요한 교육 자료 융합교육 교실 구축 필요 과학, 기술, 예술 교육 동시 가능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