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환경과 인간공학 -- 눈부심 현상을 중심으로-- 맹리선 정현선 변영준 조일만
순서 1. 서론 눈부심의 정의,원인,대책 2. 사례조사 교실 지하철 지하 상가(상점,통로) 기타 3. 결론
1.서론 (1) 눈부심이란 무엇인가? (2) 눈부심의 요소 (3) 눈부심의 종류 (4) 눈부심의 대책
(1) 눈부심이란 무엇인가? 정의 시야 내에 휘도가 높은 광원, 반사물체 등의 빛이 눈에 들어와 대상을 보기 어렵게 하거나 눈부심으로 불쾌감을 느끼거나 하는 상태를 말한다. 글레어존 (Glare Zone)---시선의 중심에서 상하 30도 사이 불쾌한 눈부심과 상쾌한 눈부심 30도
(2) 눈부심의 요소 광원의 휘도가 높을 때 광원이 시야 중심에 있을 때 광원의 겉보기 면적과 광원의 수 휘도 대비가 높을 때 눈이 어두운 상태에 순응된 경우 더욱 민감
- 심리적인 요인 - 대상과 배경의 휘도 대비 저하 (3) 눈부심의 종류 불쾌 글레어 (discomfortglare) - 불쾌함을 느끼고 피로감을 느낌 불능 글레어 (disability glare) - 생리적인 요인 - 시각의 감도 저하에 따라서 대상물을 보기 어렵다. 반사 글레어 - 대상과 배경의 휘도 대비 저하 - 광막반사
*** 정반사와 난반사 *** 물체의 표면이 매끄럽지 매한 책상, 마루, 천장, 얼굴 같은 면에서는 빛이 일정한 방향으로 들어 오더라도 닿는 면의 생김새에 따라서 여러 방향으로 반사된다.
2. 사례조사 (1) 상점(지하 상가) 광원-노출된 과다한 휘도 -통로쪽으로 향하는 광원 반사광 고려(상점 거울,마감재료) 전등갓,루버 설치 --상가전체의 경쟁력과 관계--
(2) 입구,통로,휴식공간 <통로> 광원 -가급적 광원의 면적을 좁게하고 시선과 평행하게 배치 반사판,유리에 의한 눈부심 방지 벽면의 휘도 대비 큰 면적의 광원
(2) 입구,통로,휴식공간 <입구,휴식공간> 입구 - 시각의 명 순응,암순응 과정 - 입구 정면에 노출된 광원 - 쉬는 동안 시야의 방향과 광원 위치 고려
화려하고 분위기 있는 통로의 조명 +주위 상가의 다양하고 자극적 조명
(3) 교실 - 시선과 평행하게 설치 직사일광 -차폐기구 설치(블라인드 ,루버) 휘도 대비 -창문 쪽에 더 밝은 광원 설치 광원- 글레어 죤 - 시선과 평행하게 설치 직사일광 -차폐기구 설치(블라인드 ,루버) 휘도 대비 -창문 쪽에 더 밝은 광원 설치 칠판,책상위,벽 -휘도 대비가 적어야 함 창쪽과 복도쪽에서 칠판의 눈부심
***컴퓨터 실(VDT)*** 루버 부착매입 하면 개방형의 조명기구 —CRT화면 입시각 조절 휘도대비 창측에는 차광시설 설치,복도측은 보조 조명
(4) 지하철 광원 -계단 천장 조명의 글레어 죤 위치 루버나 글로브 설치 반사율 적은 재료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