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실내건축 20043093 박선영
contents “미디어는 메시지다” 서론 미디어의 정의 마셜 맥루언(Marshall Mcluhan) 미디어의 진화 <우리는 우리가 보는 대로 된다> <우리는 우리의 도구를 만든다> 그리고 그 다음에는, <우리의 도구가 우리를 만든다> 본론 예술1 회화 예술2 시 예술3 영화 미디어의 재정의 커뮤니케이션 이론가, 문화 비평가 1911년 캐나다 앨버타주 1963~1979년 대중문화강의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발전 미디어의 재구성 현대사회의 디지털 미디어 현대사회의 디지털 미디어 표현 영역의 확장 결론 결론 SOONGSIL UNIV. School of Architecture Dept. INTERIOR ARCHITECTURE 20043093 Park sun young
미디어의 진화 19세기 후반-전기의 새로운 이용 방식들 (전화,텔레비전,컴퓨터) 15세기중반-활판 인쇄술 인쇄 전기미디어 시각적 촉각적 기계적 유기체적 순차성 동시성 작곡 즉흥연주 눈 귀 SOONGSIL UNIV. School of Architecture Dept. INTERIOR ARCHITECTURE 20043093 Park sun young
“큐비즘” 영화의 추상성 초현실성 도구의 유형화 인간 감각의 삽입 도구의 패턴화 도구의 관념화 예술1 회화 영화가 탄생한 바로 그 순간 큐비즘이 성립되었다. 영화의 추상성 초현실성 애매성을 분쇄하고 그림을 읽는 하나의 방식, 즉 인간이 만들어낸 구도와 채색된 캔버스를 읽는 하나의 독특한 방식을 사람들에게 부과한 가장 급진적인 시도 도구의 유형화 여러 평면들의 상호 작용과 각종 패턴,빛,질감들의 상충이나 극적 갈등을 빚어내 사람을 관여시킴으로써 <메시지>를 집어 넣는 것이다. 인간 감각의 삽입 원근법의 환상을 버리고 전체에 대한 순간적인 지각을 중시 큐비즘은 순간적인 전체적 지각을 취함으로써 갑자기 <미디어는 메시지다>라고 선언했던 것이다. 도구의 패턴화 피카소의 입체파 회화 특수화된 부분에 주목하다가 이제는 전체적인 장에 주목하게 되었고 우리는 이제 너무나도 자연스럽게<미디어는 메시지다> 라고 말할 수 있게 되었다. 큐비즘(입체파): 1907-1914년 파리에서 피카소와 브라크에 의해 생겨난 미술운동 원근법,단축법,모델링, 명암법 등의 전통적 기법을 거부하고 화폭의 2차원적인 평면성을 강조하였다. 도구의 관념화 사람들은 전체적인 유형, 즉 하나의 통일체로서의 형식과 기능에 대한 일정한 감각을 갖고 있었던 것이다. SOONGSIL UNIV. School of Architecture Dept. INTERIOR ARCHITECTURE 20043093 Park sun young
시 TEXT 시 인간의 감각 확장 시=도구=미디어 New Media New Message 예술2 시 인간의 감각이자 도구 새로운 도구 인간의 감각 확장 시=도구=미디어 New Media New Message SOONGSIL UNIV. School of Architecture Dept. INTERIOR ARCHITECTURE 20043093 Park sun young
몽상가들 예술3 영화 영화 인간 인간의 감각의 확장 영화 SOONGSIL UNIV. School of Architecture Dept. INTERIOR ARCHITECTURE 20043093 Park sun young
내용은 형식을 따르며, 혁신적 기술들은 정서와 사고의 새로운 구조들을 낳는다. 미디어의 재정의 “미디어는 메시지다” 내용은 형식을 따르며, 혁신적 기술들은 정서와 사고의 새로운 구조들을 낳는다. - 미디어의 이해:8p- SOONGSIL UNIV. School of Architecture Dept. INTERIOR ARCHITECTURE 20043093 Park sun young
미디어의 재구성 모든 미디어는 인간의 감각들의 확장이다.( 마셜 맥루언) 오감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전각 인간의 감각의 총체 육감(六感) 그러나 무감각 SOONGSIL UNIV. School of Architecture Dept. INTERIOR ARCHITECTURE 20043093 Park sun young
Augmented Reality Reality Virtual Reality 현대사회의 디지털 미디어 증강 현실 시뮬라시옹의 질서를 이끌고 나아가는 것은 정보와 매체의 증식이다 광고 매체 영상 Ex)현대 전쟁에서의 미사일 발사 미사일 발사를 육안으로 보는것 현실을 직접 보는것 미사일 궤도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봄 현실을 대체한 이미지 시뮬라크르를 통해 봄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존재하는 것처럼 만들어 놓은 인공물 제3열의 시뮬라크르는 원본없는 이미지로써 현실을 대체하며 현실을 지배한다. 즉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이미지이다. 시뮬라크르 (질 들뢰즈) 시뮬라크르의 동사적 의미 즉 시뮬라크르를 하기 이다. 시뮬라크르 모델을 만들거나 파생실재를 새로이 산출하는 작업 시뮬라시옹 (장 보드리야르) SOONGSIL UNIV. School of Architecture Dept. INTERIOR ARCHITECTURE 20043093 Park sun young
현대사회의 디지털 미디어 표현 영역의 확장 Web 2.0 시대 전 세대가 디지털 소비자로 진화 개개인의 미디어 파워를 형성 집단화 엘리트에서 이용자로 정보 규정 권력 이동 컨텐츠 생산자로서의 역할 매체는 정보를 받고, 생산하고, 공유하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변화 박재항:제일기획 브랜드마케팅연구소장 디지털 사회가 바꾸어 놓은 현대의 사회적 지형 홍은택:Naver Architecture Officer 김남호㈜나인후르츠 미디어 대표 SOONGSIL UNIV. School of Architecture Dept. INTERIOR ARCHITECTURE 20043093 Park sun young
결론 결론적으로 인간의 확장물들이 미치는 제반 결과들을 제대로 이해하는 일 -30p- 미디어와, 특정 미디어가 그 속에서 작동하게 되는 문화적 모태를 탐구 -40p- 미디어의 이해 발췌 여기서 우리가 고찰하고 있는 것은, 디자인이나 유형들이 기존의 과정들을 증폭시키거나 가속화 했을 경우 초래할 정신적, 사회적 결과들이다. 어떤 미디어나 기술의 <메시지>는 결국 인간사에 가져다줄 규모나 속도 혹은 유형의 변화이기 때문이다. -36p- 디지털 미디어의 홍수시대인 지금 이의 의미를 재발견 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은 앞으로의 <긍정적확장> 또는 <부정적 확장>을 가능케 하는 발판이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 디지털 미디어를 제대로 이해하고 연구하는 일은 앞으로 인류가 나아갈 방향을 제대로 인식하고 발전시키는데 기여 할 것이다. SOONGSIL UNIV. School of Architecture Dept. INTERIOR ARCHITECTURE 20043093 Park sun young
2007/ 9/ 21 감사합니다. SOONGSIL UNIV. School of Architecture Dept. INTERIOR ARCHITECTURE 20043093 Park sun yo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