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의 정의 데이터(data) : 정보(information) :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자유학기제와 예술교과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광 주 동 신 중 교사 국광윤. 예술교과 교육과정의 편성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2009 개정 교육과정 (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 성취수준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Advertisements

[인격형성 ] [고양이 인생의 최대위기] [인류의 기원] (목)
컴퓨터와 인터넷.
4D기술로 인한 책의 인터페이스 변화 : 디지로그북
학 과 : 토목공학과 담당교수 : 김 수 용 분반,조 : 301분반,4조 조 이 름 : 다 크 호 스
Deep Learning.
Deep Learning.
블룸의 교육목표분류학 (Bloom’s Taxonomy)
방중 학습소모임 PRESENTATION 팀장: 안지현.
인터넷의활용.
의사 결정 트리(decision tree)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1"Hello, World!" 들여다 보기 /* Hello.c */ #include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요한복음 3:16.
사회적 비용&외부효과 이별희 최미니.
MS-Access의 개요 1강 MOS Access 2003 CORE 학습내용 액세스 응용 프로그램은 유용한 데이터를
Entity Relationship Diagram
SEOIL iBT 학생 버전/pbt와 ibt의 차이점/시험 시 주의사항/ 시험결과 안내 학부모 버전/ibt
1-1 일과 일률.
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3학년 교육공학 방송통신대학교 출석수업 3.1 학습이론 3.2 커뮤니케이션 이론 3.3 체제이론
전자기파(Electromagnetic Wave) 센서(Sensor)와 정보인식(Information Recognition)
Multi Intelligences Theory
Open Graphics Library 팀 명 : Spes 송정웅 김정환
Multi Intelligence Theory
잠재력의 발견
최현진 정경대학 정치외교학과 국제정치론 2014 가을학기 제1주(2) 최현진 정경대학 정치외교학과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AM, FM.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라포(Rapport)형성과 대화방법 삼육대학 이 혜 림.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주제 : 화면설계) 학번 : 성명 : 한형진.
V.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Ⅴ-1. 식량자원 3. 식품 안전성.
사례를 통해 문제 제시하기 진아는 왜 갑자기 사라졌나요? 진아에게 무슨 말을 해줄 수 있을까요?
암 전이 억제 유전자 발굴 및 작동 기전 연구 (Nature지 4월 14일자 발표)
재무회계의 개념체계 재무회계의 목적 회계의 기본가정 회계정보의 질적 특성 재무제표의 구성요소 회계원칙(회계기준) 제약조건
마인드 맵.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UX design)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IxD)은 인간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상호간 작용하는 것 UI 디자인은 사용자와 컴퓨터·프로그램 간 의사소통의.
Multi Intelligence Theory
제 15 장 직무설계 15.1 노동인력관리 목적 최대의 성과 만족스러운 성과 의사결정 직무설계 충원수준 선발 훈련과 경력개발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Chapter 03. 관계 데이터베이스 설계.
유통경로의 통합관리.
합집합과 교집합이란 무엇인가? 01 합집합 두 집합 A, B에 대하여 A에 속하거나 B에 속하는 모든 원소로 이루어진 집합을 A와 B의 합집합이라고 하며, 기호 A∪B로 나타낸다. A∪B ={x | x∈A 또는 x∈B}
중등용 몸으로 말해요.
학과 : 국제개발 협력 대학원 과목명 : 국제 경영학과 담당 교수 : 백종희 학번 : 성명 : 샤르마 샤르원 발표 일 : 제 2 장 경제학 연구의 방법 경제학 들어가기
2 안누 팔라쿤나투 매튜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번: 성명: 박준석.
14강. 세션 세션이란? 세션 문법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경영정보시스템(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소프트웨어 중심에 존재하는 복잡성 에 도전장을 내밀다
김정숙 (고려대학교 2014년)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석사 1기 이 드미뜨리
물리 현상의 원리 TIME MACHINE.
SNS마케팅 트렌드 사회복지공동봉사회 유영진 참고: 사례.
상황 이론 인지와 언어와 디자인.
조직화란 조직의 목표를 최상의 방법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을 결합하는 과정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4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정보환경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5.2.3 교환방식의 비교 학습내용 교환방식의 비교.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디자인 리서치] 학번: 이름 : 홍지애.
의미론적 관점 * TV에서 ‘푸른 빛이 아닌 청자빛’이란 표현을 들었을 경우
Ⅰ-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소단원 핵심 정리  (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고등 화법과 작문(박영목)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2. 독서의 원리 대단원 정리.
Wake On Lan 발표자: 김 홍 기 김홍기 조성오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문화심리학 동양심리학의 학문패러다임적 정위(正位).
Recommended course of action for HRDers
컴퓨터는 어떻게 덧셈, 뺄셈을 할까? 2011년 10월 5일 정동욱.
교육 교육목적: Why ? 교육내용: What ? 교육방법: How ?.
6 객체.
리더 코딩 스토리 디자인 박찬준 이근영 박동현 박나영
Presentation transcript:

정보의 정의 데이터(data) : 정보(information) : 신문, 보고서, 컴퓨터의 정보 시스템 등이 제공하는 것. 1차적 자료. 정보(information) : 관련성과 목적을 갖춘 데이터 (Peter Drucker) 정보 = 데이터 + 의미 (Thomas Davenport, Laurence Prusak)

정보의 정의 지식(knowledge) : 지식 = 내면화된 정보 + 정보 사용 능력 “지식이란 일정한 틀을 갖춘 경험, 가치, 전후 관계에 관한 정보, 새로운 경험과 정보를 평가하고 통합하는 구조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적 식견이 한데 섞인 유동체이다. 그것은 지식 소유자의 머리 속에서 비롯되고 또한 응용된다. 조직체에서 그것은 종종 문서나 저장 장치에만 보관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일상이나 절차, 경험, 규범 등의 전반에 걸쳐 녹아 있다.” (Davenport & Prusak) 지식 = 내면화된 정보 + 정보 사용 능력

물리적 세계 (Physical World) 정보의 정의 정보 수준 (Information level) 정신 세계 (Mental World) 정보 (Information) 물리적 세계 (Physical World)

정보의 정의 상황이론 (Situation Theory) 의사 소통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정보 과학으로서의 수학적 이론 정보와 정보의 표현을 구분하고 표현이 정보를 어떻게 신호화했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에 관한 틀을 제공.

정보의 정의 상황이론의 정보 정보 = 표현 (representation) + 기호화/판독 과정 (procedure for encoding/decoding) 정보 = 표현 (representation) + 제약 (constraint)

정보와 상황 정보의 해독 정보를 해독하기 위해서는 그에 알맞은 환경이 먼저 조성되어야 함. 정보를 얻기 위한 열쇠는 언제나 표현이 아닌 환경 속에서 발견됨. 정보에 관한 이론이라면, 환경에 대한 보편적 접근이 필요. 환경  상황 (situation)

정보와 상황 상황과 유형 (types) 이 세상에 존재하는 물체는 그 물체가 특정한 유형의 상황에 놓이게 됨으로써 정보를 표현함. 인간은 유형을 인식하는 능력을 가짐. 인간은 유형을 파악하여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이성적으로 행동할 수 있음. 유형들은 물체나 상황들이 공유한 규칙 또는 공통 특성.

정보와 상황 상황과 제약 (constraints) 정보와 표현을 연결하는 요소. 법, 규칙, 관습, 자연 법칙, 물리 법칙 등 빨간 신호등과 자동차 정지 상황 유형1 : 신호등에 빨간 불이 들어 왔다. 상황 유형2 : 운전자가 차를 멈춘다. 제약 : 운전자가 신호등에 빨간 불이 들어 온 것을 보는 상황 – 운전자가 차를 멈추는 상황 상황1 : 신호등에 빨간 불이 들어 왔다.  ?

정보와 상황 유형과 정보의 흐름 S R s r s:S r:R 유형 C 상황

성공적 정보 전달 환경적 상황의 중요성 환경이 다르면 같은 단어가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음. 실시간 대화의 피드백 메커니즘 환경 탓으로 발생하는 오해가 많음. 이러한 오해는 절차를 주의 깊게 디자인함으로써 줄일 수 있음. 중요한 것은 오해 발생의 가능성을 인식하는 것.

성공적 정보 전달 정보에 대한 시스템적 접근 그 정보가 무엇에 관한 것이며 그 실체에 관해 무엇을 알려주는지 확인 중요한 환경적 상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 정보의 기호화와 전달을 뒷받침하는 제약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

대화 다이어그램 두 사람의 대화 : 중심 상황과 공통기반 S CA CB G A B A, B : 참석자 CA : A의 환경 ~에 관하여 (about) A, B : 참석자 CA : A의 환경 CB : B의 환경 S : 중심 상황 G : 공통 기반

성공적 정보 전달 협조성 Paul Grace의 대화 격률 (maxim) 양(quantity): 정확히 필요한 만큼만 말하라. 질(quality): 진실이라고 믿는 것만 말하라. 관련(relation): 관계있는 것만 말하라. 방식(manner): 명료하고 간결하게 말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