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중독 실태와 해결 방안
목 차 문제 제기 이용 현황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문제점 예방 및 다양한 방안 제시 결론 및 제언
1. 문제 제기 사이버세계 생활 속 컴퓨터 비중이 커지면서 그에 따른 문제점 생성 사이버 중독 (게임, 음란물, 채팅, 쇼핑 등) 심각성이 가장 큰 집단 : 청소년 효과적인 놀이 문화 부재 충동적인 일탈 행동과 사회적 문제 초래 사이버세계 자기 통제력 미흡
2. 이용 현황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실태 87.4% 84.7% 12.7% 10.2% 2.6% 2.4% - 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조사 - 월 평균 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는 전국 만 9~39세 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2005년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전체 인터넷 이용에 따른 중독 유형 분류 청소년 인터넷 이용에 따른 중독 유형 분류 87.4% 84.7% 12.7% 10.2% 2.6% 2.4% 고위험 사용자군 잠재적 위험 일반 고위험 사용자군 잠재적 위험 일반
2. 이용 현황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이용 실태 전체 온라인 게임 이용 여부 2005년 2004년 24.3 15.1 47.7 자주 하는편 하지 않는편 매우 자주함 비교적 별로 안함 전혀 2005년 2004년 39.4 44.7 60.6 55.3 12.9 청소년 온라인 게임 이용 여부 20.5 8.5 55.1 자주 하는편 하지 않는편 매우 자주함 비교적 별로 안함 전혀 2005년 2004년 29.0 54.7 71.0 45.3 15.9
3.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문제점 3-1. 온라인 게임 중독 온라인 게임 중독이란?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지 못하게 되는 등의 문제 현상 학업, 가정 및 대인 관계에 영향 과도한 게임 사용
3.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문제점 3-1. 온라인 게임 중독 온라인 게임 중독의 원인 접근 가능성 및 편리성 불편함 없이 언제나 이용 가능 흥미감 이윤을 남기는 행위, 매번 다른 상대에 의한 새로운 게임 환경 익명성 자신이 감춰지고, 드러나지 않아 현실에서 받은 예절, 규범 벗어나 다중 인격 체험 성별, 나이, 종족 등과 같은 신체적 특성이나 가상의 이미지 창조 욕구 실현 역할게임(RPG) 등을 통해 대인관계 형성, 집단에 소속 스트레스 해소 게임 속 레벨이나 지위가 상승할수록 유능강을 느껴 정신과적 원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3.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문제점 3-1. 온라인 게임 중독 온라인 게임의 매력 전체 청소년 목표를 성취감으로써 만족을 느낀다. 36.7 판타지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20.6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19.3 현실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10.5 내가 아닌 다른 인물처럼 행동할 수 있다. 7.6 아이템을 팔아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5.0 목표를 성취감으로써 만족을 느낀다. 33.0 판타지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24.5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18.3 내가 아닌 다른 인물처럼 행동할 수 있다. 9.9 현실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8.6 아이템을 팔아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5.7 - 2005년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 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문화진흥원
3.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문제점 3-1. 온라인 게임 중독 온라인 게임 현실화 욕구 전체 청소년 긍정 26.2 긍정 31.0 전혀 37.4 거의 36.3 가끔 23.6 매우 2.6 매우 3.0 전혀 33.3 거의 35.6 가끔 31.0 부정 73.7 부정68.9 - 2005년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 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조사
3.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문제점 3-1. 온라인 게임 중독 온라인 게임 세계 소속감 전체 청소년 전혀 22.2 거의 31.5 가끔 43.3 매우 2.7 매우 2.9 전혀 19.6 거의 31.2 가끔 46.0 긍정 46.0 긍정 48.9 부정 53.8 부정50.8 - 2005년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 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조사
3.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문제점 3-1. 온라인 게임 중독 이용 통제에 대한 반응 정서적 반응 행동적 반응 20.6 청소년 성인 청소년 성인 20.6 48.8 44.7 24.4 43.3 29.1 40.1 40.5 24.8 15.8 14.6 24.7 4.5 6.0 5.2 3.2 분노 아쉬움 무감정 만족감 좌절 소극적 반항 순응 무시
3.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문제점 온라인 게임 중독 증상 3-2. 온라인 게임 중독의 증상 시간 왜곡 경험 건강 악화 - one more minute syndrome 건강 악화 - 수근관 증후군 - 수면부족, 안구건조증 온라인 게임 중독 증상 잔영 현상 - 게임을 하지 않아도 장면이 머릿 속에 떠올라 기타 증상 - 대인기피증 - 강박감, 편집증등
3.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문제점 3-3. 온라인 게임 중독의 문제점 초기에는 정신적 문제로 시작되어 신체적으로 옮겨가 폭력성 강화 - 무의식적으로 폭력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짐 - 현실과 가상을 혼동해 현실에서 폭력적인 행동을 보임 - “후천성 폭력 면역 결핍증”에 걸리게 함 현실 생활 붕괴 - 실생활 리듬 붕괴 - 대리만족, 현실도피, 금전적 손해, 인간관계 약화
4.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 예방 및 방안 4-1 일반적인 해결 방안 1) 사회적 측면 해결 방안 인터넷 이외 다양하고 건전한 청소년 놀이 문화 제공 청소년에 대한 기성세대의 편협된 가치관과 기대의 수정 부모와 자녀간의 신뢰관계 형성 상담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센터 전국적인 인터넷 중독 척도안을 개발
4.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 예방 및 방안 2) 문화적 측면 해결 방안 3) 제도적 측면의 해결 방안 네티켓 교육 윤리 교육 청소년보호 자원의 다양한 성인인증방법 검토 게임 중독 방지를 위한 안전 장치 구안
4.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 예방 및 방안 4) 가정 내에서의 해결 방안 부모와 함께 통일된 입장을 견지 부모 자녀간의 서로 존중하며 많은 대화 합리적인 규칙과 정해진 인터넷 사용시간 가족들이 지켜볼 수 있는 위치에 컴퓨터 설치 다른 취미 활동 및 여가생활 필요하면 외부 전문가의 도움
4.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 예방 및 방안 4) 가정 내에서의 해결 방안 인터넷 중독시 도움, 상담처 92.9 428 청소년 성인 92.9 428 79.9 82.4 72.2 9.8 23.5 46.1 1.4 37.9 14.3 20.9 4.3 15.9 부모 친구들 학교 선생님 인터넷 관련 산업 종사자 직장 상사나 동료 인터넷 중독 전문 상담원 교회나 주위 어른들
4.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 예방 및 방안 5) 임상적 개입 특면의 해결 방안 6) 인지 치료적 접근의 해결 방안 건전한 청소년 정보화 환경프로그램 도입 6) 인지 치료적 접근의 해결 방안 전체적인 게임 접속 패턴을 분석 게임할 때의 장단점을 검토 인터넷 사용 시간에 대한 주간 일정표를 작성 사용시간을 줄여나가는 데 따른 보상책 준비
4.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 예방 및 방안 7) 학교 교육변화 측면의 해결 방안 미디어 교육의 공교육화 추진 학교 내 상담 프로그램의 체계화
4.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 예방 및 방안 4-2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 1) 상담을 통한 치료 개인 상담 : “ 중독”보다는 “조절곤란”이라는 용어 사용 사이버 상담 : 익명성, 편리성, 신속성 부모교육
4.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 예방 및 방안 2) 건전한 인터넷 커뮤니티 활성화 3) 정부(제도적)차원의 방안 건전한 청소년 사이버 커뮤니티 활성화 방안 3) 정부(제도적)차원의 방안 중독 자가 점검표 개발 인터넷 중독 치료 기관 지원 제도적 규제 강화
5. 결론 및 제언 현재도 온라인 게임 중독에 대한 연구는 진행 단계이며 정부나 사회도 특수성과 다양성에 명확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실정 현 상황에 있어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중독은 치료와 함께 예방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대상자 특성에 맞는 접근과 보다 세분화된 대처 방안이 필요하다.
5. 결론 및 제언 저연령층 자녀 – 부모의 영향력이 상당한 만큼 적절한 지도 및 통제를 위한 부모교육의 중학생의 경우 체계적 실시 중학생의 경우 - 동년배 집단의 영향을 받는 시기, 학급에서 건전한 인터넷 사용을 권장하는 분위기 조성 고등학생의 경우 - 자신의 인터넷 사용 습관을 스스로 점검, 건전한 방향으로 스트레스 대응기법을 익힐 수 있도록 전문적인 상담활동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