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활용론 11. 원격교육 컨텐츠 설계 : 실습 패키지 박소연 (광주대학교)
원격교육 컨텐츠 설계 실습 기한 단계별 활동 세부활동 완료 아이디어 구안 기획 아이디어 창출 아이디어 정리 개발 조직 구성 팀빌딩 학습목표 진술 컨텐츠 제목 결정 5/3 설계 개요서 작성 주제 및 내용 분석 내용 구조 및 전개방법 결정 학습흐름도 작성 해당 차시 흐름도 작성 진행 방법 결정 5/10 원고 작성 일차 원고 작성 이차 원고 작성 검토 및 수정 5/24 스토리보드 작성 전체 스토리보드 작성 화면 스토리보드 작성
1) 아이디어 구안 및 팀구성 I. 프로그램 개요 주제 및 내용 대상 및 강점 팀원 및 역할
2) 학습흐름도 작성 II. 프로그램 구조 과정 흐름도 진행 시나리오
1. 과정 흐름도 2) 학습흐름도 작성 학습시작 동기부여를 위한 캐릭터 활용 (가상 스토리 3D화면) 학습내용 제시 학습종료 학습내용 제시 학습목표 학습내용1 학습내용2 학습시작 확인 학습내용 3 동기부여를 위한 캐릭터 활용 (가상 스토리 3D화면) 상반되는 이미지 활용 포스트잍 으로 근육풀기, 퀸카 강의식 -예쁘게 웃는법, 포스 거울 사용 퀸카와 함께-웃음을 생활화 하는법 (동영상 사용) 소개팅 현장 -핸드폰과 목소리 활용 조각 맞추기 - 동그란 얼굴 형안에 눈코입 맞추면 포인트 뜸 포인트 No Yes
2) 학습흐름도 작성 2. 진행 시나리오 매번 소개팅에서 퇴짜 맞은 미소에 자신이 없는 20대 여성이 퀸카의 도움으로 예쁘게 웃는 방법을 배우고자 프로그램을 듣게 된다. 상반된 이미지를 활용하여 , 필요성과 목표를 제시하고, 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포스트 잇을 이용하여 근육을 풀어주고 난 뒤 학습이 시작된다. 예쁘게 웃는 방법을 배운 후 거울을 이용하여 만족한다면 다음단계로 넘어가지만 만족하지 못하면 이전단계로 되돌아간다. 그 다음 웃음을 생활화 하는 방법, 웃을 때 주의 사항을 배우게 되면서 미소에 자신이 없는 여성이 웃음에 자신을 갖게 된다. 학습이 끝나면 조각 맞추기를 이용해 잊지 말아야 할 포인트가 뜨면서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각인시킨다.
3) 원고작성 III. 원고 구분 내용 참고 흐름도와 동일 구체적인 학습 내용과 아이디어 참고자료
4) 스토리보딩 IV. 스토리보드 장면별로 분할하여 제작 (샘플 참고)
과정명 각팀 과정명 차시 차시 제목 화면번호 누르기 기준 화면설명 스크립트 실제로 성우가 하는 말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