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6 교육공학의 이해
1. 교육공학의 개념 협의(좁은 뜻) 새로운 교수이론 및 학습방법 연구 분야 효율적이고 적절한 교수전략 및 교수매체의 제작, 개발, 활용 분야 광의(넓은 뜻) 공학적 원리와 기법, 도구, 장치 등을 도입·활용하여 교수-학습의 모든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제반 문제들을 보다 합리적이고 체계적이며 효과적으로 운영해 나가는 전문 분야
(Educational Technology) (Educational Technology) 1. 교육공학의 개념 = +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 (Education) 공학 (Technology) 교육 (Education) 체계적인 지식과 기술을 실제에 적용하는 것 + 공학 (Technology)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를 위해 체계적인 지식과 기술을 교육 실제에 적용하는 학문
1. 교육공학의 개념 1977년 미국 교육공학회(AECT)의 정의 교육공학은 인간의 학습에 관련된 모든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고안하며 평가·관리하기 위한 인적자원, 절차, 아이디어, 기기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 2 1994년 AECT의 정의 교수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2. 교육공학의 영역 설계 영역 1 학습을 위한 조건들을 명세화하는 과정 교수체제 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
2. 교육공학의 영역 개발 영역 2 설계과정을 통하여 물리적인 형태로 변화시키는 과정 매체 제작 분야에서 발전 최근 테크놀로지 발달 인쇄 테크놀로지 시각 테크놀로지 컴퓨터 기반 테크놀로지 통합 테크놀로지
2. 교육공학의 영역 활용 영역 3 사용, 확산, 실행 및 제도화, 정책 및 규제 교육공학의 영역 중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분야 교수-학습의 효과를 증진 위해 교수매체를 선정하고 활용 매체 활용 혁신의 보급 수행과 제도화 정책과 규제
2. 교육공학의 영역 관리 영역 4 교수매체센터의 관리,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경영 교수개발 프로젝트의 관리 학교미디어센터를 관리 프로젝트 관리 자원 관리 전달체제 관리 정보 관리
2. 교육공학의 영역 평가 영역 5 교수와 학습의 적절성을 결정 문제 분석 준거지향 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3. 교육공학의 발전과정 1 2 3 4 언어중심적인 교육방법을 탈피해서 구체적인 경험을 제고하는 시각교육운동 시작 추상적 개념을 구체화하기 위해 시각자료를 보조물로 사용한다는 데 기반 시각교육 (Visual education) 구체적인 교재로부터 시작해서 차례로 추상적인 교재를 사용해 갈 때 학습자의 효과적인 지식 획득 추상적 개념을 구체적으로 경험하게 함으로써 체험을 통한 일반화된 지식을 획득
시각교육(Visual education) 마케팅 대상은 한국 엡손과 아모레 퍼시픽이 수상하였다. 두 작품 모두 깨끗하고 산뜻한 비주얼이 돋보였다. 특히, 대한민국 국민에게 가장 사랑 받고 있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소속 박지성의 골 세레모니 비주얼을 배경으로 ‘최고는 실력으로 말한다’고 전하는 엡손의 광고는 주목도 및 브랜드 친밀도는 물론, 스포츠 신문의 역동적 특성과 잘 어우러져 제품의 자신감을 한층 돋보이게 하고 있다.
데일 <경험의 원추>+브루너<지식의 표상양식>
시청각 교육(Audio-visual education) 3. 교육공학의 발전과정 라디오, 녹음기, 영사기 등의 개발 및 보급 시각교육에서 시청각 교육의 시대로 접어들게 됨 시청각 교육(Audio-visual education) 많은 인력을 단시간 내에 교육시킬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 인식되어 학교교육으로 확산 교수매체를 선정할 때는 학생의 준비 상태, 능력, 흥미에 따라 구체성과 추상성을 가질 것인지를 적절하게 판단
시청각 커뮤니케이션(Audio-visual communication) 3. 교육공학의 발전과정 시청각 커뮤니케이션(Audio-visual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도입 초기 체제 개념의 도입 시청각 커뮤니케이션
버로의 <인간 커뮤니케이션 모형>
3. 교육공학의 발전과정 행동과학이론 1 교수공학 스키너의 학습이론이 기초 (1) 행동목표 설정 (2)학습과제 분석-학습자료 소단계로 묶기 (3) 학습조건 확립 (4) 자극, 피드백 제공 계획 (5) 강화 티칭머신(teaching machine)으로 개별화
3. 교육공학의 발전과정 1 2 3 4 교육공학 학습이 통제되고 계획된 상황이 아닌 더 넓은 전반적인 교육상황을 대상으로 발전 인간학습에서의 문제점들이 어떻게 규명되고 해결되는가에 대한 “이론” 교육공학 인간학습에서의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해 복합적이고 통합된 과정을 적용하는 데 관련되는 “분야” 교육공학의 이론과 지적 기술, 실제 적용을 이행하려는 조직적인 노력으로 구성되어 있는 하나의 “전문직”
10분 쉬는 시간
4.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체제이론 1 시청각 통신에서 부각 교육공학에서 빈번히 사용 체제의 개념 및 특징은 교육과 관련된 분야의 실제에 적용될 수 있으며 학습 현상을 이루고 있는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활용 요소 또는 부분 상호 관련성 전체성 조직 및 구조
4.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커뮤니케이션 이론 2 다른 사람과 정보나 의미를 공유하는 것이며 의도적인 행위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 바로 커뮤니케이션의 과정,결과 커뮤니케이션이 바로 교육의 효과 교수-학습과정에서 전개되는 활동으로는 신체적인 활동, 정서적인 활동, 인지적인 활동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활동을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을 촉진시키기 위해 매체를 활용하기도 하지만 모든 커뮤니케이션에서 반드시 매체가 수반되어야 하는 것은 아님 매체를 활용한다고 해서 커뮤니케이션이 항상 촉진되는 것은 아님
4.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학습이론 3 교육공학의 이론적 뒷받침을 하는 교육학의 주요 이론 행동주의 구성주의 인지주의
4.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행동주의 손다이크, 파블로프, 스키너 S-R 자극과 반응 정적 강화, 부적 강화
4.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인지주의 학습과정의 개념화 학습자의 과정을 중요시 브루너, 피아제, 패퍼트 스키마(쉐마)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학습이론을 비교하라 164쪽
4.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탐색을 중요시 학생-학습을 중요시 지식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관심 지식의 구성을 학습이라고 본다. 구성주의 탐색을 중요시 학생-학습을 중요시 지식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관심 지식의 구성을 학습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