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온 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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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온 킹

자아에 대한 말들 "나라는 실체는 없다. 나는 사대(四大)와 오온(五蘊)의 연기적 화합물이다." <붓다> "자기란 자신의 것이라고 부를 수 있는 모든 것의 총합“ <윌리암 제임스> “자아란 개인이 능동적이고 창조적으로 벼려 내는 상징적인 기획이다” <앤서니 앨리엇> “진정한 자아는 어떤 정의 속에 갇힐 수 없다. 그러므로 무(無)이다.” <사르트르> “자아는 환영의 이미지이다”<자끄 라깡>

자아(自我, ego, self) 철학 대상의 세계와 구별된 인식 · 행위의 주체 - 체험 내용이 변해도 동일성을 지속하여 작용 · 반응 · 사고 · 욕동의 작용을 하는 의식의 통일체 심리학 자기 자신에 대한 의식이나 관념 정신 분석학에서는 이드와 초자아와 함께 성격 요소의 하나 - 원초적 욕망(id)과 도덕적 양심(super ego)을 조정

자아 정신분석이론에서 '자기' 또는 '나'로서 경험되고, 지각을 통해 외부세계와 접촉하는 인간성격의 일부분 자아는 기억, 평가, 계획하고 여러 방식으로 주변의 물리적·사회적 세계에 반응하며 그 속에서 행동하는 부분 기억 속에 남아 있는 과거의 사건과 현재의 행위 및 기대와 상상 속에 나타나는 미래의 행위와 관련된 개인적 준거를 제공함으로써 행동에 지속성과 항상성을 부여

자아 (Ego) 인간 정신의 역동을 설명하려는 시도에서 제시한 3가지 요인의 하나로서, 이드·초자아와 공존 정식분석이론에서 자아는 프로이트가 인간 정신의 역동을 설명하려는 시도에서 제시한 3가지 요인의 하나로서, 이드·초자아와 공존 프로이트에 따르면 자아(Ego:라틴어로 '나'라는 뜻)는 성격을 실행하는 기능을 말하며, 이드(id)와 초자아(superego)의 통합자이자 외부세계와 내부세계의 통합자

정신역동 3요인 프로이트의 인간 정신역동의 3요인 (공존) 원초아 id :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원초적 성적 본능 ⇒ 쾌락원리 2) 자아 ego : 현실적인 환경에 따른 욕구의 판단과 통제 기능(2,3세) ⇒ 현실원리 3) 초자아 superego : 양육과정을 통한 도덕적 가치나 윤리의식(5,6세) ⇒ 도덕원리

성격발달 5단계 * 성적욕구(리비도)에 따른 발달단계 구강기(출생~1.5세) : 입으로 빠는 행위 항문기(1.5~4세) : 배뇨와 배변 성기기(4~7세) : 성기(외디프스, 알렉트라 콤플렉스)  초자아에 의한 윤리적 자아 형성 잠복기(7~12세) : 욕구 억압, 동성관계, 지적 탐색 생식기(12세 이후) : 생리적 능력, 욕구의 의식화

Identity : (자아) 정체성 에릭슨 : 자아 정체성 개념 확립 신프로이드 학파 내적(욕구) +외적(가족,사회,문화 등) 요소 인간의 이성과 사회적 적응력 강조 전생애에 걸쳐 자아 형성 “인간발달은 내적, 외적 갈등의 과정이며, 그 과정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대처해 나가는 과정이다.”

에릭슨의 심리 발달단계 단계 나이 심리사회적 위기 최적의 결과 1단계 1세 (구강기) 신뢰감 대 불신감 자신과 타인(모)에 대한 신뢰 2단계 1-3세 (항문기) 자율성 대 수치심 자신과 환경에 대한 통제, 조절 3단계 3-6세 (성기기) 주도성 대 죄책감 언어, 호기심, 탐색, 경쟁, 목적성 4단계 6-사춘기 전 (잠복기) 근면성 대 열등감 인지적, 사회적 성취의식 취득 5단계 사춘기-청년기(생식기) 정체성 대 정체혼미 연속성, 동질성, 통합성, 특수성 6단계 초기 성인기 친밀감 대 고립감 친밀, 사랑, 양보, 수용, 관계 7단계 성인-중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 생산, 양육, 지도, 차세대 관심 8단계 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통합, 회상, 만족, 지혜

피아제의 인지 발달단계 감각-동작기 0~2세 모든 지각 방식은 신체 감각과 행동을 통해서 인식 자기중심적, 외부 세계 인식 못함  대상 항상성 전 조작적 사고기 2~7세 감각적 행동을 통해 인식 단계와 개념적·상징적 조작이 가능한 단계 사이 사물 구분, 명명, 언어발달, 자기 중심성, 불가역성(不可逆性:수, 길이, 무게, 면적, 부피 등) 구체적 조작기 7~11세 관찰한 실제에 국한된 논리적 추리력 형성 (추상적 사고, 상상력 부재) 형식적 조작기 11~15세 추상적 사물에 대한 사고(상상력)와 추상적 언어를 통한 논리적 사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판단의 근거에 따른 분류 전(前)인습 수준 전 도덕기 0~7세 도덕성 의미 없음 (힘의 원리) 주관화 : 외적 물리력 및 신체적 벌과 복종, 회피 등에 의한 도덕성 상대화 : 자기 중심적 욕구충족수단으로써의 도덕성 옳고 그름을 힘(욕구)의 상대적 균형으로 판단 인습 수준 타율적 도덕기 7~13세 관습적 도덕성 (집단 원리) 객체화 : 개별화된 타인과 탈 자기화 상태에서의 도덕성 타인시선 의식, 착한 아이, 감정이입 사회화 : 성문화된 사회적 질서, 법에 따른 도덕성 법과 질서 준수, 죽어도 법은 지켜야 한다! 후(後)인습 수준 자율적 도덕기 13세 이상 보편적 도덕성 (인간 원리) 일반화 : 합리적이고 공리적인 보편적 도덕성 계약, 사회적 합의, 법은 지켜야 하지만~ 궁극화 : 인간 존엄과 이성, 양심에 의한 도덕 가치 사회적 성문화를 초월한 인간애적 도덕성 법이 그렇다 하더라도~

동서 자아관 비교 동양적 자아관 - 일원론, 무아론, 윤회론, 범신론 무형, 우주 및 자연적 존재, 경험적, 초월적, 주관적 서양적 자아관 - 이원론 >일원론 - 유형, 피조물 및 물질적, 현실적, 객관적

용어 비교 자아(ego) : 인식 및 관념 주체, 심리적 존재 자신의 인격을 구조로 보는 객관적 시각 나, 자기(self) : 행동주체, 경험적 존재 자신의 인격을 경험으로 보는 주관적 시각 아트만(atman 산스크리트어 : 호흡하다, 불다, 움직이다) : 자아, 호흡, 의식, 혼, 자각 * 브라만 (brahman) : 우주, 자연, 신, 앗따(atta, 팔리어) : 자아, 자신, 영혼 * 아나따(anata, 팔리어) : 무아(無我)

동양 관념적 유물론, 통합적, 경험적, 초월적 마음의 작용에 의해 자기 중심적으로 구축한 허상  무아론 모든 사물은 연기적으로 존재하므로 자성(自性)이 없고 그 실체는 공(空)이다. <용수>  공(空) 사상 천지는 나와 함께 태어나고, 만물은 나와 더불어 일체이다. <장자> 호접지몽(胡蝶之夢)  무위자연(無爲自然) 사상

서양 유물론 대 관념론의 대립 자아는 객관적, 물질적, 독립적으로 현존  유물론 자아는 이데아의 반영, 신의 피조물, 이성적 존재  관념론 만물의 근원은 물 <탈레스> 이데아, 로고스, 동굴우화 <플라톤>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데카르트> 선험적 자아의 지각 <칸트> 주관성이 곧 진리이다. <키에르케고르> 짜라투스트라 <니이체> 물질이 정신을 규정한다. <칼 맑스> 모든 의식은 "어떤 것"에 대한 의식일뿐이다 <훗설>

대표 학자 키에르케고르 감각적 실존, 윤리적 실존, 종교적 실존 니이체 신은 죽었다. 자아의 무상성. 초인적 자아 훗설 - 모든 의식은 "어떤 것"에 대한 의식일뿐이다. 의식의 지향성(志向性) 하이데거 자아 = 존재 + 존재자 : 거기 있는 자(Dasein) = 실존(Existenz), 투기(投企) 사르트르 -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자아 = 현존재> 앙리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 표층자아 : 사회와 현실적 요구에 맞춰진 위장된 자아 심층자아 : 외부에 의하지 내면의 요구에 의해서 변화되는 진실된 자아 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 - 소유 : Having Mode 존재 : Being Mode

자아의 종류 주관적 자아, 객관적 자아 이기적 자아, 이타적 자아 사회적 자아 : 인간의 본능적인 측면과 사회적 측면 간의 상호 보완관계의 산물 철학적 자아 - 개념적(관념적) 자아 : 정신이 바로 자신, 이성적으로 인식하는 자신, 관념(개념)적으로 존재하는 자신 - 관찰적(경험적,맥락적,상황적) 자아 연기적 상황에 따라 경험하고 인식하고 변화하는 자신  지금 이 순간(Here & Now, 念止觀) - 본질적 자아 : 본성 자체로서의 초월적 자아 종교적 자아 : 종교관에 따른 자아 인식 및 가치관

* 고거주의 : 역사적 사실을 자세히 살피고 검토하여, 즉 고증하여 증거로 삼음 종교관에 다른 자아개념 구분 자아개념 유형 반성 대상 자아와의 관계 종류 타자중심 신중심형 최고의 인격적 존재-피조물 이원론 조로아스터교(拜火敎) 기독교 이슬람교 범아일여형 우주론적 존재 아트만=브라만, 道=자연 원심적 일원론 힌두교 도교 자기중심 자아중심형 본질적 자아 불성, 본성 구심적 일원론 불교 역사중심형 역사적 자아 조상과 후손 고거(考據)주의제례 유교 * 고거주의 : 역사적 사실을 자세히 살피고 검토하여, 즉 고증하여 증거로 삼음

켄 윌버의 의식 발달단계 ① 전(前) 개인적 pre-person ② 개인적 person ③ 초(超) 개인적 trans-person ① ② ③

호킨스의 의식수준

의식수준 연습 남루한 옷을 입은 노인이 혼자서 호화저택의 모퉁이에 기대어 서 있다. 당신은 이 노인이 어떻게 보이는가? <문제> 대도시의 깨끗하고 화려한 동네에 남루한 옷을 입은 노인이 혼자서 호화저택의 모퉁이에 기대어 서 있다.   당신은 이 노인이 어떻게 보이는가?  

더럽고 구역질나며 창피한 존재로 생각한다. 그의 상황을 비난한다. 구걸하기 위한 파렴치한이다. 3. 그를 자포자기 상태로 본다. 비극적이고 친구 하나 없는 고독한 사람으로 본다. 위협적인 존재, 혹은 사회악으로 보고 경찰을 불러야겠다고 생각한다. 그를 골칫거리고 파악한다. 부끄러움도 모르고, 자존심도 없는 사람으로 본다. 8. 근처에 집 없는 사람들을 위한 시설이 없는지 알아볼 생각이 들고, 그에게 필요한 것이 일자 리와 거처라는 것을 생각하게 된다.

12. 최근 경제와 사회모순의 부산물이라고 생각한다. 13. 노인이 친근하고 신경을 써주고 싶은 사람으로  9. 노인이 우리를 괴롭히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나도 살고 남도 살게 하자는 생각이 든다. 10. 용기를 북돋아 주고, 지역 봉사단체에 가볼까 하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11. 우리가 이해 못하는 이유 때문에 그가 지금 어려 운 처지에 빠져 있다고 생각한다. 12. 최근 경제와 사회모순의 부산물이라고 생각한다. 13. 노인이 친근하고 신경을 써주고 싶은 사람으로 보이고, 통속적인 사회범주에서 벗어나 자유롭다 고 생각한다. 14. 무소유에서 오는 평정과 지혜의 얼굴을 가진 사람으로 보게 된다. 15. 곧 자신의 잠시 동안의 모습으로 보일 수 있다. 

1. 20(수치심) 2. 30(죄의식) 3. 50(절망) 4. 75(슬픔) 5. 100(두려움) 6. 125(욕망) 당신의 의식의 수치 1. 20(수치심) 2. 30(죄의식) 3. 50(절망) 4. 75(슬픔) 5. 100(두려움) 6. 125(욕망) 7. 175(자만심) 8. 200(용기) 9. 250(중용) 10. 310(자발성) 11. 350(포용) 12. 400(이성) 13. 500(사랑) 14. 540(기쁨) 15. 600(평화)

개념자아 말 그대로 개념에 의해서 파악된 자기 견고하게 굳어져 있고, 유연성이 결여된 관념과 신념으로 굳어진 자기 일종의 개념화된 그림 : 항상 똑같은 형태를 반복 (도식) 개인적 성격과 기질 본질은 자신을 보호하려는 방어전략 병 속에 갇힌 새  마음현상 자신의 개념을 통해서 자신과 세상을 바라봄 개념과 신념에 동일시된 자아, 집착된 자아

개념자아 갈망 (tanha, craving) 아만 (mana, conceit) 견해 (ditthi, views)

관찰자아 경험적, 맥락적, 상황적 자아 특정한 사건이나 상황에서 자신이 경험하는 마음현상을 알아차리고 관찰하는 자아 상황이나 조건, 맥락 속에 존재하는 자아 개념 속에 존재하는 것이 아닌 경험, 즉 현재의 시간에 존재 경험 내용을 반조(返照)하는 자아

관찰자아 3단계 관찰자아는 자신의 경험내용에 대해서 존재하는 그대로 '알아차리고, 머물러, 지켜보기'라는 3단계의 명상으로 이루어짐 염(念, Sati, 알아차림) : 대상을 의식의 표층에로 이끄는 작업 지(止, Samatha, 머물기) : 인식된 마음현상(감정, 생각, 갈망)에 접촉하여 충분하게 느껴보는 과정   관(觀, Vipassana, 지켜보기) : 그 변화의 전 과정을 판단없이 바라보는 것 

본질 자아 침묵과 고요함과 깨어있음만이 존재 마음 속으로부터 사유작용이 멈추어진 자아 침묵과 고요함과 깨어있음만이 존재  마음 속으로부터 사유작용이 멈추어진 자아 번뇌, 고통으로부터 벗어난 거룩한 행복감으로 충만된 자아 본래면목, 참된 자기, 침묵자아, 초월자아 인간의 근본적인 본성, 신령한 앎으로서의 영성, 모든 현상의 바탕 텅 빈 그릇, 수용하는 근본 마음의 자리 부모미생전 본래면복(父母未生前 本來面目)

본질자아 순수의식 = 붓디 = 진아 = 영혼 = 신성 유대교 : 네샤마(neshamah) 기독교 : 성령 힌두교 : 아트만(atman) 불교 : 불성

자아와 존재 구름은 존재하는가? - 구름의 99.9%는 비어있는 공간 - 밀도 낮은 물방울들의 구면체 모양을 우리의 눈이 보고 언어(개념)로 규정 잔디(자아)와 풀잎(요소)의 관계 - 풀잎이 모여 잔디가 됨 - 풀잎 하나를 잔디로 보지 않음

나(자아)=몸+마음=상호의존적인 요소들의 결합 몸 = 조직과 세포 → 분자와 원자의 조합 → 소립자(에너지) → 우주의 물질 마음 = 감정,생각,갈망 등 마음요소의 결합 → 의식 = 에너지(파동) 양자역학의 세계 : 입자와 파동(에너지)이 둘이 아닌 세계 (몸 = 마음) 분자  원자  입자(전자, 양성자, 중성자) = 에너지, 파동 (미시 세계) 힉스 Higgs : 물질화되지 않은 보이지 않는 최초의 입자, 소립자의 질량을 결정하는 입자 ⇒ 空

상대성 이론 물리 현상을 똑 같이 측정할 수 없다. 과거, 현재, 미래가 존재 설일체유부(三世實有) 자연법칙이 아니고 상대적 사고 체계 시간과 공간의 상대성, 연속성 빛의 속도로 이동하면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아인슈타인>

양자역학 : 현대 물리학 원자와 분자를 구성하는 입자(양성자, 중성자, 원자, 전자)와 그 입자의 운동을 다루는 학문 빛의 이중성 : 파동성과 입자성 정신(에너지)이 없으면 우주(현상, 물질계)는 존재할 수 없고 정신은 그것이 인식하는 대상을 창조한다  유식(唯識)사상

현대 과학의 요지 모든 물체는 소립자로 구성되어 있고 에너지의 변형이다 어떤 소립자나 에너지도 고립되어 있지 않다. (연기적, 창발적) 카오스 이론 물질계는 서로의 관계 속에서 질서를 구체화하 면서도 예측할 수 없는 무질서를 이루고 있다.  인과관계의 복잡성, 본질의 비독립성, 비정 체성 공(空)사상

현대 물리학자들의 변 제임스 레이 데이비드 봄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토마스 쿤 사람들은 유한한 몸이 자기라고 여기지만 우리는 몸이 아니다. 에너지이다. 이 에너지가 세상을 창조하는 주체이다. 에너지는 창조되거나 파괴되지 않고 늘 존재한다. 데이비드 봄 우주 안에 있는 모든 물리적인 사건들은 연결되어 있다  숨겨진 질서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어떤 입자의 위치와 운동량을 동시에 정확하게 측정한다는 것은 불가 능하다. 어떤 물체의 진정한 속성은 알 수 없다. 관찰 과정(주체)이 관찰 대상의 성격을 바꾸기 때문이다  불확정성의 원리 토마스 쿤 당신이 동의하기 때문에 실재가 존재한다. <과학 혁명의 구조>

코펜하겐 해석 파동, 즉 에너지를 비결정적인 확률로서 해석 : 불확실성은 실재, 궁극적, 기본적 반 코펜하겐 학파 : 불확실성 부재, 현 지식(과학)의 불완전성일 뿐 언젠가 해결. 불가지론 입장 * 아인슈타인 :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 공통점 : 양자역학의 계산 방법 최근 연구 결과 : 물리학자들의 40여 년 간에 걸친연구 결과 반 코펜하겐 학파 입장 실패

자아와 고통 고통 및 불행의 근원 자아가 있다는 믿음, 즉 에고의식 ∴ 자아가 없으면 문제가 없다!? 나 = 내가 ‘생각’하는 것 생각 = 마음 = 물질  생주이멸(生住離滅) 고통을 없애기 위한 두 가지 방법 1) 소극적 : 무시하기, 회피하기 2) 적극적 : 직면하기, 통찰하기  깨달음  자아에 대한 완전한 이해, 수용

샨티데바(Shantideva, 寂天) 세상에 있는 온갖 폭력, 두려움, 고통이 자아를 움켜잡는 데서 온다 그대에게 이 크고 악한 괴물이 무슨 쓸모가 있는가? 그대가 자아를 놓아버리지 않으면 그대의 고통은 결코 끝나지 않으리 그대 손에 놓여진 불덩이를 버리지 않으면 그대 손이 타는 것을 막을 수 없듯이

통합적 관점 銀盛雪明月藏鷺 <동산록> 불이관(不二觀) 상즉원융 (相卽圓融) 진공묘유(眞空妙有) 은주발에 눈을 담고, 밝은 달빛에 백로를 감춘다 불이관(不二觀) 상즉원융 (相卽圓融) 진공묘유(眞空妙有) 평등이 곧 차별이요, 차별이 곧 평등

결론 자아 역동성 자아는 위협·질병 및 생활환경의 변화 등으로 인해 전 생애에 걸쳐 변화할 수 있다. 자아의 핵심 : 자긍심, 정체성 자아 발견 = 자아 실현 = 행복 행복 - 행복은 덕의 증거 <스피노자> 행복은 만족하는 데서 온다<달라이 라마> 몸과 마음의 건강과 행복은 자아애(수용)와 순수의식의 고양(elevation)에 달려있다!

무하마드 알리

안철수 특강

거위의 꿈

최성봉 - 한국의 폴포츠

일일 체크리스트 오늘 난 얼마나 행복했나? 오늘 하루는 의미가 있었나? 하루를 잘 계획하고 실천했나? 명상과 긍정적인 생각을 몇 분했나? 내가 어찌할 수 없는 일에 몇 분을 허미했나? TV나 인테넷 서핑에 몇 분을 소모했나? 7) 몇 번이나 화를 내고 공격적인 말을 했나? 8) 별 것 아닌 일에 내가 옳다고 주장한 게 몇 번인가? 9) 몇 시간을 잤나?

10) 몇 분이나 걸었나? 11) 팔굽혀펴기는 몇 번 했나? 12) 오늘 몸무게는 몇 kg이었나? 13) 고 칼로리, 단 음식을 얼마나 먹었나? 14) 주변 사람을 얼마나 챙기고 도와주었나? 15) 가족과 대화를 했는가? 1~2번 : 행복과 삶(일)의 의미 3~6번 : 시간활용 7~8번 : 그릇된 습관 9~13번 : 건강 14~15번 : 이웃과 가족

실습 애칭 만들고 나누기 인생 그래프 작성 (과거, 현재, 미래) 검사 - 에니어그램 - 심리도식 - 성격장애 유형 - 자존감 검사 - 에니어그램 - 심리도식 - 성격장애 유형 - 자존감 - 보웬의 자아분화 실험 - 내외향형 : 대문자 <E> 쓰기 - 거울보기(셀카찍기) : 뒤센 대 억지 미소

진짜 미소, 가짜 미소

애칭 애칭=닉 네임(nick name)=별명 애칭 - 내가 만든 애칭 - 남이 만든 애칭 두 애칭 비교하고 그 속에 담긴 의미는? 명상을 통해 내가 원하는 애칭 만들기

인생 그래프

평가 : 과제 및 시험 애칭 및 기타 검사 후 나에 대한 시간(명상) 갖고 보고서 - 제목 : 나는 누구인가? 즐거운 일과 친절한 일 : 행복도 평가 일일 체크리스트, 일일 계획표 가슴 뛰게 하는 일과 그에 대한 나의 멘토 찾고 보고서 리더십 조별 발표 (5~6명 1개조 - 20분) 기말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