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 요 (民謠) 1026009 김래경 1026013 남윤진 1026018 박주연 1026020 백지혜 1026038 최선경.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목성에 대해서 서동우 박민수. 목성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으로 지구의 약 11 배 크기이며, 지름이 약 14 만 3,000km 이다.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Advertisements

Energy Demand and Supply Outlook 2040 APERC. Business as Usual Scenario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총 에너지 수요는 2040 년까지 50% 증가할 것으로 예상 에너지 수요의 증가는 수송부문의 수요 증가에 기인. 수송용.
1514 함신원 & 1515 현재환 & 1516 홍성훈. 언어란 ?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내거나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음성 · 문자 · 몸짓 등 의 수단 또는 그 사회관습적 체계 언어 [LANGUAGE, 言語 ] ( 두산백과 ) 언어란 ' 자의적인 음성기호의 체계 '
[1 차시 ] 5 분 퀴즈 1. 자신을 소개하는 기본 문형을 말해 봅시다. 2. 고등학교 ‘ 축제 ’ 를 일본어로는 뭐라고 하나요 ? 3. 숫자 1-10 중 읽는 방법이 2 가지 이상인 것은 ? 4. 다음 설명에 대해 ○, × 로 답해 봅시다. ① 일본에서 교복은 ‘ せいふく.
크리스마스 김하은. 크리스마스란 ? 크리스마스란 즉 성탄절을 말하는 것인데, 세 계 4 대 성인으로 손꼽히는 인물 중 하나인 예수가 태어난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이 날에는 곳곳에서 화려한 조명으로 장식을 하고 집에서는 트리를 장식하며 가족과 즐 거운 시간을 보낸다.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발단] 옥희네 가족 및 생활 형편 소개 / 낯선 손님이 사랑방에 하숙하게 됨 [전개] 아저씨와 어머니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옥희의 말에 아저씨는 당황함 [위기] 아저씨와 어머니가 예배당에서 서로 의식 하여 부끄러워하고,
경제 개발 계획 발표자 : 김지혜 교과서 119 쪽. 차례 경제 개발 계획 추진 목적 경제 개발 5 개년 계획 추진 경제 개발 추진 결과 산업 구조 개편 퀴즈.
그 사랑 아버지 사랑 내가 노래해 아버지 은혜 내가 노래해. 그 사랑 변함 없으신 거짓 없으신 성실하신 그 사랑.
선행선행 죄 죄 구원구원 선행 ※ 경기 규칙 1. 윷놀이의 아래를 제외한 대부분의 규칙은 동일하다. 2. 이 윷놀이의 궁극적인 목적은 험한 세상을 지나 천국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3. 윷놀이를 하다가 앞서 가고 싶은 욕심 때문에 ‘ 죄 ’ 칸에 멈춰서면 반드시 목욕탕으로.
Weather Briefing ~ 조 김미애 차지애
1. 한국적 찬송가의 장단과 선율. ( 구음 ) 덩 --, 덩 - 따, 쿵따 -. ( 실습 ) ( 손장단 ) 덩 ( 왼손 + 오른손 ), 쿵 ( 왼손 ), 따 ( 오른손 ) ( 실습 ) ( 장구 ) 덩 ( 궁편 + 채편 ), 쿵 ( 궁편 ), 따 ( 채편 ) ※ 지금까지.
규 제 현 황규 제 현 황 ㎢ ㎢ ㎢ ㎢ ㎢ ㎢ 778 만평 634 만평 823 만평 1,000 만평 795 만평 1.
* 듣말쓰 92~95 쪽 (6/6 차시 ) ‘ 어머나 ’ 노래 부르기 오늘 이 시간에 우리가 공부할 내용은 무엇일까요 ?
[인격형성 ] [고양이 인생의 최대위기] [인류의 기원] (목)
경주 수학여행 보고서 조원 : 김민석, 유혜성, 목진호, 박병열.
식생활지침 ..
어린이의 정서적 발달을 도와주는 방법(사랑)
학 과 : 토목공학과 담당교수 : 김 수 용 분반,조 : 301분반,4조 조 이 름 : 다 크 호 스
우리나라 민요 번 이진.
예수사랑 하심은 성경에서 배웠네 우리들은 약하나 예수권세 많도다
5. 알아보고 떠나요 * 듣말쓰 92~95쪽 (6/6차시).
7-2 정치과정에 참여하는 다양한 정치 주체 2, 정당과 언론의 역할 (4/7차시)
03 전자 접촉기 제어 학습목표 ▶ 전자 접촉기의 동작 원리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분석적 사고 (Analytical Thinking)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코다이 접근법에 의한 학습지도 방법.
(2) 생명은 왜 소중한가? - 제주 제일 중학교 -.
5. 설명의 방법 설화 속의 호랑이.
27장. 모듈화 프로그래밍.
말의 힘 풍영 초 등 학 교 교사 오은진.
STOPWATCH 박새별.
신고산 타령 2학년 음악과 생활 교시.
중국의 명절, 춘 절. 신문방송학과 윤소혜.
89. 세례(침례) 2.
제 15 장 직무설계 15.1 노동인력관리 목적 최대의 성과 만족스러운 성과 의사결정 직무설계 충원수준 선발 훈련과 경력개발
노래의 빠르기와 일과의 관계 음악 5학년 2학기 22.멸치 잡는 노래> ‘제주도 민요’감상하기 (2/3)
1. 나의 이해 나의 정보 나의 특성 나와 관련된 정보를 파악하고 나의 특성을 알아봅니다.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10쪽.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씨 뿌리는 비유 마태복음 13 : 제목과 본문.
오천명을 먹이신 예수님 요한복음 6장 1~15절.
슈베르트 – “마왕” (P.102).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수학 8나 대한 37쪽 II.도형의 성질 시작하기 전에 (1/24) 시작하기 전에.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작곡자 카 프 아(E. Capua, 1869∼1917) 나폴리 태생의 칸초네 작곡가, 나폴리의 소극장, 카페, 영화관 등에서 연주활동을 하였다. 대표 작품으로는 , 등이 있다. 악곡개요 1898년 피에그로타 음악제에서 수상한 곡으로
음식 마다가스카르는 쌀밥이 주식입니다. 우리나라처럼 찰진 쌀밥은 아니지만 우리와 마찬가지로 농사를 지어서 밥을 해 먹는다는 것이 비슷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먹는 덮밥류의 음식이 마다가스카르 사람들이 주로 먹는 형태입니다. 한 접시에 밥과 반찬 1~2가지를 올려먹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디모데전서 4장 5절 말씀 -아멘-.
국제관계의 이해 제1강. 국제정치란 무엇인가? 신라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이 동 윤.
가인을 사랑한 하나님.
Chapter 3. 성격 및 사회성 발달.
제1차 중국 청성연.
여러 지방의 민요 음악 5학년 2학기 22.멸치 잡는 노래>여러 지방의 민요 (3/3)
1. 정투상법 정투상법 정투상도 (1) 정투상의 원리
감사합니다 일시: (수) 2교시 장소:경남여자중학교 1학년 1반 교실
12 그리드 시스템.
홍콩 금융인프라 벤치마킹 글로벌 금융산업의 허브 중의 하나인 홍콩은 변화하는 금융산업의 트랜드를 체험하 기에 가장 적합한 장소로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금융기관 특유의 보수적인 성향으 로 인하여 스스로의 모습을 타사(인)에게 공개를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이은오.
이창호 칼럼 , ‘부모와 자녀의 현명한 의사소통’’
Ⅲ 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 4. 지역 문화의 특성 ① 다양한 지역 문화(1).
남 촌.
Ⅳ. 제도의 기초 1. 물체를 나타내는 방법 3) 물체의 표현 방법 (2) 입체도법 지도학급 : 태화중학교 1학년 4반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사회 5학년 2학기 1단원 7. 다양한 서민들의 문화.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나주반남중학교 맹 범 호
5. 도시 재개발과 주민 생활의 변화 ② 도시 재개발 과정.
Ⅰ. 동아시아 역사의 시작과 국가의 형성 1 1. 우리가 사는 동아시아 2 3 동아시아의 자연환경과 생활 양식
초기화면 음 악 6 학년 23.쾌지나 칭칭 나네 (1/3) 메기고 받는 소리 익히기.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알렌 인지 수준 판별검사와 한국판 간이 정신상태 판별검사의 상관관계
Presentation transcript:

민 요 (民謠) 1026009 김래경 1026013 남윤진 1026018 박주연 1026020 백지혜 1026038 최선경

목 차 1. 서언 2. 문학개관 1) 시대적 배경 2) 문학적 배경 3. 주요 지역과 작품일람(작품분류) 4. 대표적인 주요 작품 분석 1) 노동요 2) 의식요 3) 유희요 4) 정치요 5. 민요의 문학사적 위치 6. 결어

1. 서언 민요란? 민중들 사이에서 저절로 생겨나서 전해지므로 악보에 기재되거나, 글로 쓰이지 않고 구전되는 예로부터 민간에 구전되어 내려오는 노래의 총칭. 문제제기 민요는 당대의 서민들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의 결과물에 만족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연구방법, 연구목적 결과물을 도출한 구조주의적 분석방법을 통해 우리도 민요의 연구를 다시 한번 할 것이며, 또한 다른 연구방법론들도 적용할 것이다. 과거 선행되어온 연구를 바탕으로 기초부터 차근차근 연구를 할 것이다.

2. 문학개관 시대적 배경 한반도에서는 일찍이 구석기시대부터 농업이 이루어져 불과 60년 전인 1950년대까지도 농업이 주된 산업. 한국인의 주식인 쌀을 생산하기 위한 벼농사는 농사법의 특성상 한 번에 많은 노동력을 필요. 촌락공동체 문화의 형성. 생활의 모든 것이 자급자족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촌락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면서 그에 따른 각종 민요가 풍부하게 생성· 전승됨

문학적 배경 민요는 한국 시가형식의 기본형을 두루 갖추고 있음. 민요는 인류가 집단생활의 감정을 공동으로 표현할 때 부터 생겨났음. 고구려· 백제· 신라가 통치체제를 정비하고, 나라의 공식적인 음악문화를 이룩하자 민요의 위치가 달라짐. 상층에서는 중국문화를 적극 수용하여 문학에서 상하층 문화의 간격이 더 벌어지고 민요가 상승할 수 있는 기회가 크게 제한.

민요 사설의 문학적 성격 1. 가창방식 : ① 선후창 : 선창자가 가사를 먼저 부르면 후창자가 이어받 아서 후렴을 부르는 방식. ② 교환창 : 창자들이 두 패로 나뉘어져 번갈아 노래하되, 두 패 모두 사설을 부르는 일에 참여하는 가창 방식. ③ 복창 : 선창자가 부른 노래의 가사를 후창자가 그대로 따라서 부르는 가창방식.

2. 율격 : ① 2음보 : 보리타작 노래 ② 3음보 : 아리랑, 한강수타령 ③ 4음보 : 농부가

3. 관용적 표현 : 간략한 말로써 특정적인 효과를 나타냄 대부분 서정시이며, 서정시에 적합한 비유·상징 등의 수사법 소박하면서도 묘미 있는 심상을 가짐 외적의 침입에 항거하는 의지를 비장하게 또는 풍자적 인 수법으로 표출한 민요가 있음

3. 주요 지역과 작품일람(작품분류) 주요 지역과 작품일람 강원도민요 경기도민요 경상남도민요 경상북도민요 전라남도민요 전라남도민요  전라북도민요 제주도민요 충청남도민요 충청북도민요 MBC 한국민요대전 - 우리 소리를 찾아서

작품 분류 부르는 사람에 의한 구분 토속민요 통속민요 ① 그 지방에서 자연 발생한 민요. ② 어느 국한된 지방에서 불리는 것으로 사설이나 가락이 극히 소박하고 향토적. ③ 김매기, 모내기, 상여소리, 집터 다지는 소리 등이 대표적인 예. 통속민요 ① 전문 가수에 의해 불려진 민요. ② 직업적인 소리꾼에 의하여 불리는 세련되고 널리 전파된 민요.

2. 장단에 의한 구분 세마치 양산도 중중모리 타령 자진타령 3. 내용에 의한 구분 사랑가 이별가 노동가

4. 지역에 의한 구분 경기민요 ① 경기도 ·충청도 지방에서 불리는 민요로서 대개 5음음 계의 평조(平 調)선법을 지님 ② 맑고 깨끗하며 경쾌한 느낌 ③ 장단은 대체로 세마치나 굿거리장단을 쓰고 빠른 속도로 노래 ④ 대표적인 민요곡 <창부타령>, <방아타령>, <한강수타 령>등

서도민요 (수심가토리) 동부민요 (메나리토리) ① 큰 소리로 길게 쭉 뽑다가 갑자기 속 소리로 콧소리를 섞어서 가만 히 떠는 소리를 내는 것이 특징 ② 대표적인 민요 : 평안도 지방에서 <수심가>, <배따라기>등                    황해도 지방에는 <산염불>, <긴난봉가>등 동부민요 (메나리토리) ① 경상도 민요는 대개 빠른 한배의 장단 ② 억양이 강하고 흥겨우며 빠르고 경쾌 ③ 대표적 민요 : <강원도아리랑>, <정선아리랑>, <한오백년>등

제주도민요 남도민요 (육자배기토리) ① 제주 특유의 사투리와 억양에 의해 특이한 가락 ① 음계는 ‘떠는 소리’‘평으로 내는 소리’’꺽는 소리’의 3음이 주요 쓰임 ② 극적이고 굵은 목소리를 눌러 내는 특징 있는 민요 ③ 시김새를 주로 많이 사용하는 특징 ④ 대표적인 민요 : <육자배기>, <진도아리랑> 등

4. 대표적인 주요 작품 분석 1. 노동요 부르는 노래이다. 노동요는 논이나 밭에서 일을 하면서 피로를 잊고 능률을 올리기 위해서 부르는 노래이다. 제주 노동요 남도 노동요

2. 의식요 3. 유희요 4. 정치요 주술적 목적이나 기타 의식 진행상의 목적으로 불린다. 장례의식요가 여기에 포함이 된다. 노래를 부르면서 즐기거나 놀이 행위에서 불려지는 노래이다. 예를들어 곤충 잡기나 윷놀이, 널뛰기에 따르는 노래가 있다. 4. 정치요 그 시대의 정치적 비판과 민중들의 사상, 가치관이 담겨진 노래이다.

정치적 민요 <시집살이> 울도 담도 없느나 집에 시집 삼 년을 살고 나니, 시어머님 하시는 말슴, 아가 아가 메느리 아가, 진주 낭군을 볼라거든 진주 남강에 빨래를 가게. 진주 남강에 빨래를 가니 물도나 좋고 돌도나 좋고. 이리야 철석 저리야 철석 어정철석 씻고나 나니. 하날 겉은 갖을 씨고 구름 같은 말을 타고 못 본 체로 지내가네. 껌둥빨래 껌께나 씻고 흰 빨래는 희게나 씨여. 집에라고 돌아오니 시어머님 하시는 말씀, 아가 아가 메느리 아가, 진주 낭군을 볼라그덩, 건너방에 건나나 가서 사랑문을 열고나 바라. 건너방에 건너가 가서 사랑문을 열고나 보니, 오색 가지 안주를 놓고 기생 첩을 옆에나 기고 희희낙락하는구나. 건너방에 건나나 와서 석 자 시 치 멩시 수건 목을 매여서 내 죽었네. 진주 낭군 버선발로 뛰어나와, 첩으야 정은 삼 년이고 본처야 정은 백 년이라. 아이고 답답 웬일이고.

지역별 민요 비교 ① 진도아리랑 : 남도 특유의 떠는 소리와 꺾는 소리 등의 특징이 잘 나 타난다. ② 강원도아리랑 : 강원도 동부 지방에 전해지는 ‘아라리’를 정리한 것으로 5박의 엇모리 장단이 특징이다. ③ 밀양아리랑 : 생동적인 장단이 매우 꿋꿋하고 경쾌하게 들리는 특색 을 지녔다. ④ 긴아리랑 : 소박한 생활정서보다는 전문인들에 의해 다듬어진 세련 된 음악성을 전해주고 느린 장단에 맞추어 고음과 저음 을 두루 쓰는 넓은 음역을 사용한다.

밀양아리랑과 긴아리랑 비교하기 밀양아리랑 긴아리랑

5. 민요의 문학사적 위치 민중이 왜 부르게 되었나 삶의 의식 지역마다 다른 이유 노동을 할 때 일의 고통이나 어려움을 덜기 위해 일의 동작에 맞추어 소리를 일정하게 내었던 것에서부터 노래가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삶의 의식 노동과 관련된 삶의 의식은 노동에 대한 염원과 국가와 가족 등에 대한 원망과 저주 등이 중심을 이루었다. 지역마다 다른 이유 지역마다 각자의 풍습, 문화 살아가는 방식, 주변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6. 결어 이처럼 민요는 민중들의 역사와 함께 하면서 인중의 한과 정서를 숨 김 없이 표현해 왔던 민중의 소리이자 민족의 노래였던 것이다. 각 지역의 노래 가락의 특성을 알고 또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노래 특성을 알아서 우리의 소중한 문화를 잘 보존하고 또 널리 알려야 한다. 우리 민족의 풍속과 역사, 삶의 발자취가 생생하게 살아있는 하나의 문화이자, 하나의 예술이다.

감 사 합 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