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고래 (killer whale) 현아름
> > 학명 Orcinus orca 분류 고래목 돌고래과 분포지역 전세계의 바다 서식장소 위도가 높고 먹이가 풍부한 해역 크기길이 7~10m 몸무게 6~10t
> > 흰 줄박이 돌고래라고도 불리며, 눈 주위의 선명한 흰 반점과 배 부분에 노와 같이 넓은 앞 지느러미, 그리고 유난히 긴 등지느러미 등이 특징적. 등면은 검은색 / 배면은 흰색이어서 경계선이 뚜렷하며 눈 위에도 뚜렷 한 흰색 무늬가 있음. 큰 등지느러미 뒤에 흰색 또는 회색의 말 안장 모 양의 무늬가 있지만 없는 것도 있으며, 배쪽 뒤에도 뚜렷한 흰 물결 모양 의 무늬가 있음. 수컷은 특히, 큰 등지느러미가 있음. 암컷은 최대 8.5cm, 7.5 톤, 수컷은 9.8m, 약 10 톤에 이르며, 출생지는 2.1~2.4m, 약 180kg 이다. 암컷은 약 5m, 수컷 약 5.8m 에서 성숙.
> > 범고래는 매우 사회적인 동물로 무리 지어 이동. 범고래는 매우 사회적인 동물로 무리 지어 이동. 범고래 무리는 매우 안정적이어서 다음 세대까지 무리를 그대로 유지하기도 하며 우두머리 수컷 한 마리와 여러 마리의 암컷, 그리고 많은 어린 개체 들로 이루어짐. ( 모계사회 ) 범고래 무리는 매우 안정적이어서 다음 세대까지 무리를 그대로 유지하기도 하며 우두머리 수컷 한 마리와 여러 마리의 암컷, 그리고 많은 어린 개체 들로 이루어짐. ( 모계사회 ) 일부 성숙한 개체들은 출가하여 다른 집단을 구 성하나 머물러 있는 것도 있으며 3 대가 하나의 집 단을 구성한다는 것이 보고 됨. 일부 성숙한 개체들은 출가하여 다른 집단을 구 성하나 머물러 있는 것도 있으며 3 대가 하나의 집 단을 구성한다는 것이 보고 됨. 무리의 크기는 4~40 마리 정도로 다양하며, 작은 무리는 쉽게 흩어지는 경향이 있음. 무리의 크기는 4~40 마리 정도로 다양하며, 작은 무리는 쉽게 흩어지는 경향이 있음. 사냥 시에는 협동하여 사냥. 사냥 시에는 협동하여 사냥.
> > 주로 봄과 여름에 번식 / 성숙한 암컷은 3 년마다 1 마리의 새끼를 낳을 수 있음. 임신기간은 16~17 개월이고, 수유기간은 약 1 년. 갓난 새끼는 길이가 2m 에 달하며 약 15 년 동안 어 미의 보호를 받음. 보통 수명은 약 50 년 정도이나 최대 100 년 정도 생존한다고 전하여지고 있고 범고래 암컷은 15 년 동안 새끼를 돌보는데 이에 대한 보상으로 수컷보 다 20 년 정도 오래 산다.
> > ◈ 물개, 바다사자, 펭귄, 다 른 고래들, 돌고래, 다른 물고기 따위를 사냥한다. 대부분의 돌고래가 물고 기나 오징어를 주로 먹는 데 비해 범고래는 그 생긴 모습과는 다르게 온혈동 물을 선호한다. ◈ 때에 따라 커다란 연어나 삼치 또는 상어를 먹기는 하나, 범고래는 포유동물 에서 조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먹이를 취하며 간 혹 극지방에서
> > 작은 빙산 위의 물개나 펭귄을 자리에서 내 몰기도 하고, 바다사자 무리의 서식지를 덮 치기도 함. 작은 빙산 위의 물개나 펭귄을 자리에서 내 몰기도 하고, 바다사자 무리의 서식지를 덮 치기도 함. ◈ 이들 중 일부는 과감하게 돌고래나, 참 돌 고래, 심지어는 커다란 긴 수염고래등 다른 고래류를 쫓기도 하는데, 이는 범고래가 거 대하여 상대를 제압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 을 뿐 아니라 30 마리 정도 떼를 지어 다니 면서 서로 도와가며 생존능력을 터득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
> > 전 세계의 바다, 특히 수온이 낮은 바다에서 서식. 대개 먼 바다에서 살지만 물개 따위를 사냥하기 위해 해안가로 접근하기도 함. 수온에 대한 저항력이 강함. 대서양, 태평양, 인도양, 북극해, 남극해 등 모든 바다에 분포한다. 북극과 남극의 바다에 가장 흔 하게 볼 수 있다. 북태평양 ( 동부 열대역 ): 8,500 마리. 북태평양 ( 동부 열대역 ): 8,500 마리. 북대서양 ( 아이슬란드 난바다 ):550 마리 북대서양 ( 아이슬란드 난바다 ):550 마리 남반구 (60 o 이남 ): 53,000~64,000 마리 남반구 (60 o 이남 ): 53,000~64,000 마리 일본 태평양 연안 : 1,600 마리 일본 태평양 연안 : 1,600 마리
> > 현재 우리나라에는 범고 래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 의 수족관이 없는 탓인지 범고래를 사육하고 있는 수족관이 없다. 일반적으 로 어류의 사육 목적으로 는 식용과 관상용으로 나 뉘는데 범고래의 경우는 대게 훈련을 통해 사람들 에게 보여주기 위해 Sea World 현재 우리나라에는 범고 래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 의 수족관이 없는 탓인지 범고래를 사육하고 있는 수족관이 없다. 일반적으 로 어류의 사육 목적으로 는 식용과 관상용으로 나 뉘는데 범고래의 경우는 대게 훈련을 통해 사람들 에게 보여주기 위해 Sea World 와 같은 규모의 수 족관에서 사육되어진다.
> > 육지에 살았던 고래, 고래의 진화. 육지에 살았던 고래, 고래의 진화. 이미 5 천만년 전부터 바닷속은 고래들의 노랫소리로 가 득했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가 출현한 제 4 기 홍적세때 지금과 같은 모습을 갖추고 있었던 고래는, 육지를 보행하 였던 시대를 거쳐 물가에서 살다가 다시 바다로 옮겨가는 동안, 점차 수중생활에 적응되었다. 털이 없어지고 피부는 매끈해졌고, 바닷물 속에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체내에 두꺼운 지방층이 발달했다. 앞다리 및 앞발은 가슴지느러 미로 대체되었으며 ( 그 속에 포유류의 원형인 5 개의 발가 락뼈를 가진 것이 많고, 퇴화되어 4 개밖에 없는 것도 있 다 ), 뒷다리는 꼬리지느러미가 되었다. 이미 5 천만년 전부터 바닷속은 고래들의 노랫소리로 가 득했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가 출현한 제 4 기 홍적세때 지금과 같은 모습을 갖추고 있었던 고래는, 육지를 보행하 였던 시대를 거쳐 물가에서 살다가 다시 바다로 옮겨가는 동안, 점차 수중생활에 적응되었다. 털이 없어지고 피부는 매끈해졌고, 바닷물 속에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체내에 두꺼운 지방층이 발달했다. 앞다리 및 앞발은 가슴지느러 미로 대체되었으며 ( 그 속에 포유류의 원형인 5 개의 발가 락뼈를 가진 것이 많고, 퇴화되어 4 개밖에 없는 것도 있 다 ), 뒷다리는 꼬리지느러미가 되었다.
> > 고래는 똑똑하다 ? 영장류보다 똑똑하다는 고래가 실제로 인간과 같은 종류의 뇌 세포를 가졌다는 사실이 밝혀짐. 뉴욕 마운트 시나이 의대의 패트릭 호프 박사는 “ 영장류의 뇌에 서만 발견되던 방추세포가 고래에서도 발견됐다.” 고 과학학술 지 ‘ 해부학 ’ 에 최근 발표. 방추세포는 긴 실 꾸러미 모양의 뇌세포. 이 세포는 사랑과 고 통 같은 감정을 느끼고 상대방의 행동에 대해 빠른 반응을 하도 록 돕기 때문에 복잡한 사회활동을 하는데 중요. 호프 박사가 여러 종류의 고래 뇌를 조사한 결과 혹동고래, 참 고래, 향유고래, 범고래의 대뇌피질에서 이 세포가 발견됐다. 고래가 왜 영장류만 가진다는 ‘ 사회 세포 ’ 를 갖고 있는지에 대 한 자세한 이유는 아직 모르겠지만 이 세포 덕분에 먹이를 사냥 할 때 서로 작전을 짜고 협동하는 행동이 가능한 것으로 보임. 사냥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사회 행동이 가능할 것임.
이상으로 발표 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발표 를 마치겠습니다.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