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과학부 김윤주
플레이어가 버튼 등을 조작함으로써 게임에 참여.
오락실 기계 기계 하나 = 게임 하나 게임 플레이에 특화된 컨트롤러 매우 다양한 종류
마우스 3D 게임의 시점 변환이 편리함. ex) FPS 세밀한, 빠른 조작. ex) RTS 키보드 조작이 편리함 키가 굉장히 많음. ex) 온라인 아날로그 조작이 불가능. ex) 레이싱, 스포츠 + = Every Game
주변장치의 연결이 자유로움 추가 구입 : 별로 쓰이진 않음 Wheel : 레이싱 게임 Flight controller
Arcade 게임기의 가정용화 전용 컨트롤러를 손으로 잡고 조작 조작하기 편함, 아날로그 조작 버튼을 누르는 강도 조정 가능 버튼의 숫자가 제한적 진동 별도의 컨트롤러 추가 가능
Console 게임기의 휴대화 Console 컨트롤러 + 화면 Console 컨트롤러의 장점. 그러나 버튼 수가 더 적다.
이제 막 상용화 되기 시작한 미래 지향형 컨트롤러들. 플레이 어가 더욱 능동적으로 게임에 참여한다는 것이 특징.
게임 컨트롤러의 혁명 새로운 도전 – 성공 장담 못함 플레이어가 컨트롤러를 움직이며 조작 센서가 컨트롤러의 거리, 방향, 기울기 검출 능동적으로 게임에 참여 새로운 재미의 가능성
Console 컨트롤러 + 위치 센서 버튼을 눌러 게임 가능 컨트롤러를 휘두르며 게임 가능 Motion Plus 제한적 - 기타 컨트롤러가 종종 부가적으로 사용
플레이 영상 플레이 영상
NDS = Portable + 터치 스크린 화면이 두 개. 하나가 터치 스크린 색다른 게임 플레이 NDSi = NDS + 카메라 카메라를 활용한 게임
게임기로서의 기능을 무시 못 함 컨트롤러, 버튼이 없음 모든 조작은 터치로 이루어짐 불편한 조작감 - 게임기로서의 한계
Wii 의 성공 -> PS3 판 Wiimote Wii 보다 반응속도가 아주 조금 느림
컨트롤러는 필요 없다. 자기 몸이 컨트롤러 ! 모션 센서가 플레이어의 모션을 캡쳐, 인식 음성 인식 Eyetoy (PS2) – 모션 캡쳐를 이용했던 게임 미 발매 북미 11/4, 국내 11/19 출시 반응 딜레이 ?
CM 영상 CM 영상 플레이 영상 플레이 영상
플레이어의 동작을 인식 Wii 의 성공으로부터 시작 반응 속도 즐거움. 그러나 쉽게 질림 피곤함 터치 스크린
플레이어가 더욱 적극적으로 게임에 참여 Wii / Move / Kinect – 플레이어의 움직임이 반영 게임 컨트롤러가 완전히 사라질 수는 없음 iPhone – 컨트롤이 매우 어려움 Wii – 버튼 / 기타 컨트롤러 제공 Move, Kinect – 기본 컨트롤러의 보조 컨트롤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