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기의 할리우드 (1940 년대 중반 ~1960 년대 초반 )
학습목표 스튜디오 시스템의 쇠퇴 원인과 결과를 이해 한다. 텔레비전과의 경쟁에 의한 기술적 혁신과 변 화과정을 알아본다. 매카시즘이 할리우드에 끼친 영향을 알아본다. 주요 장르와 사회적 배경을 이해한다.
I. 스튜디오 시스템의 쇠퇴
1. 관객 감소와 독과점 금지 관객 감소 1940 년대 중반 ( 매주 약 1 억 명 )→1960 년 ( 매주 약 4 천 6 백만 명 ) 5 대 메이저 중 하나인 RKO 제작 중단 독과점 금지 1948 년 8 대 영화사의 독과점 금지 극장 체인 폐기 명령 ( 수직 통합 붕괴 ) 묶어 팔기 (block booking) 금지
2. 텔레비전 보급과 드라이브인 교외 (suburb) 중심의 거주환 경 ( 영화 관람 감소 ) 텔레비전 보급 : ’50 년대 후반 미국 가정 90% 드라이브인 극장 (drive-in theater) 급증 ’40 년대 중반 약 20 개 →’50 년대 중반 4 천 개 이상
II. 기술적 혁신
1. 컬러 영화 급증 ’50 년대 초반 20% 에서 50% 로 급증 이미 ’30 년대 후반 기술적으로 완료되었으나 경제적 / 수 요적 요건 때문에 지연 * 사진 ( 좌 : (’51), 우 : (’53))
2. 와이드스크린 등장 시네라마 (Cinerama) 세 개의 필름, 세 대의 영사기 (2.85:1) 시네마스코프 (CinemaScope. 20 세기 폭스 ) 시네라마보다 저렴하여 보편화 (2.35:1 혹은 2.55:1)
비스타비전 (VistaVision. 파라마운트 ) 1.85:1. 현재까지 기술표준으로 지속. 토드 -AO(Todd-AO) 70mm 대형화면.
3. 일시적인 기술적 유행 3-D 입체 영화. 특수 안 경 사용 예 ) (’53) 냄새 영화. ’50 년대 후반 나타났으 나 단명 (Smell-O-Vision)
국제화 와이드스크린을 통한 이국적 풍경 재현 해외 촬영, 해외 인력 고용 통한 면세혜택, 값싼 인건 비. (* 사진 : (’55)- 홍콩에서 촬영 )
III. 매카시즘과 할리우드
매카시즘과 할리우드 ’40 년대 후반 ~’50 년대 초반. 미 상원의원 조셉 매카시가 주도한 반공주 의 열풍 할리우드 내 좌파, 자유 주의 성향 영화인들에 대한 공격 ( 밀고, 블랙리 스트 ) 할리우드 10: 소신을 굽 히지 않은 10 명의 영화 인
매카시즘을 암시하는 영화들 (’52. 프레드 진네만 ) 악한과 홀로 대결해야 하는 고립된 보안관 (’54. 엘리아 카잔 ) 깡패집단과 결탁한 노조간부와 이전 동료들을 고발하 는 부두 노동자
IV. 주요 장르
1. 웨스턴 (western) 컬러 야외촬영을 통한 미국 자연 풍광 제시 백인 중심적인 미국 신화가 웨스턴에서 위력을 발휘했던 마지막 시기 수정주의 웨스턴의 등장 ( 예 : ). 대표작 :,, * 사진 : 상 - (’53), 하 - (’56)
2. 뮤지컬 (musical) 빈약한 줄거리를 채우는 화 려한 볼거리 ( 춤과 노래, 현란 한 미장센 ) 감독 빈센트 미넬리와 프로 듀서 아서 프리드 (MGM) 뮤지컬 전문 배우 프레드 애스테어, 진 켈리, 도리스 데이 등 * 사진 : 상 - (’52), 하 - (’56)
3. 성서 서사극 (biblical epic) 컬러 와이드스크린에 가 장 알맞은 대규모 스펙 터클 2 차 대전 후 미국의 패 권주의 반영 해외촬영과 해외인력을 통한 국제화 * 사진 : 상 - (’56), 하 - (’59)
4. 비행 청소년 (juvenile delinquent) 영화 전후 사회문제로 떠오른 비 행 청소년 문제 반영 청소년영화 (teenpics), 청년 / 청춘영화 (youth film) 의 효시 말론 브랜도, 제임스 딘 등 청춘스타 배출 ( 메소드 연기 ) * 사진 : 상 - (’55), 하 - (’55)
5.SF 영화 (Science Fiction. B-movie) 미소 냉전, 군사 / 우주개발 경 쟁, 핵전쟁의 공포를 반영한 영화들 조악한 기술의 B 급 영화로 독립 제작사들의 참여 활발 대표적 감독 에드워드 D. 우드 주니어, 로 저 코먼 * 사진 : 상 - (’54), 하 - (’53)
※ 참고 자료 버지니아 라이트 웩스먼 저, 김영선 역, 『세 상의 모든 영화』, 이론과 실천, (10 장 과도기의 할리우드 1945 년 ~1962 년 ) 크리스틴 톰슨, 데이비드 보드웰 저, 주진숙 외 역, 『세계영화사 : 음향의 도입에서 새로운 물결들까지 1926~1960s 』, 시각과 언어, 2000.(15 장 전후 시기의 미국영화, 1946 년 ~1967 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