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국 문학의 역사와 갈래 [1] 고대 문학 02 공무도하가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Advertisements

20722 이유라 5.18 민주화 운동의 의미 배경 : 1979 년 12 월 12 일 쿠데타 원인 : 사태 (1979) - 박정희 대통령 죽음, 국가 혼란 - 전두환은 군대를 동원, 정권강탈 - 전국적 시위 발생 5.18 민주화 운동 발생.
자유학기제와 예술교과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광 주 동 신 중 교사 국광윤. 예술교과 교육과정의 편성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2009 개정 교육과정 (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 성취수준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1 차시 ] 5 분 퀴즈 1. 자신을 소개하는 기본 문형을 말해 봅시다. 2. 고등학교 ‘ 축제 ’ 를 일본어로는 뭐라고 하나요 ? 3. 숫자 1-10 중 읽는 방법이 2 가지 이상인 것은 ? 4. 다음 설명에 대해 ○, × 로 답해 봅시다. ① 일본에서 교복은 ‘ せいふく.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발단] 옥희네 가족 및 생활 형편 소개 / 낯선 손님이 사랑방에 하숙하게 됨 [전개] 아저씨와 어머니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옥희의 말에 아저씨는 당황함 [위기] 아저씨와 어머니가 예배당에서 서로 의식 하여 부끄러워하고,
민중의 노래 박희정 이승희 전영서. 목차 Ⅰ. 고려가요 1. 개념 Ⅱ. 속요 1. 개념 2. 배경 3. 작품 - 쌍화점 - 청산별곡 - 처용가 - 가시리 Ⅲ. 결론 및 의의 Ⅳ. 출처 및 Q&A.
훈민정음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역사적 가치, 만들어진 시대, 훈민정음의 분류의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대표자명 / 연락처 / 이메일 ( 기 창업인 경우 회사 명칭 ) 지원하려는 사업 명칭 사업계획서 작성양식.
* 듣말쓰 92~95 쪽 (6/6 차시 ) ‘ 어머나 ’ 노래 부르기 오늘 이 시간에 우리가 공부할 내용은 무엇일까요 ?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초등용 빛으로 노래해요.
訓(가르칠 훈) 民(백성 민) 正(바를 정) 音(소리 음) 백성에게 가르치는 올바른 소리
☆훈민정음을 만든 사람 ☆훈민정음을 반포한 날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훈민정음의 원리
5. 알아보고 떠나요 * 듣말쓰 92~95쪽 (6/6차시).
ʹ 수학 ʹ 6학년 가 단계 ʹ 7. 비례식>3/7 비의 성질 이용하기 수업 계획 수업 활동.
(1.1 v) 엔트리교육연구소 엔트리 카드게임 설명서.
• 수학 • 6학년 나단계 • 7. 연비>1/9 홈 두 수의 대응 관계를 , 를 사용한 식으로 나타내기 수업활동 수업계획.
1 [1] 문학의 수용 01 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방법.
사회적 비용&외부효과 이별희 최미니.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Ⅱ. 지구의 변동과 역사 1. 지구의 변동 2. 지구의 역사 3. 우리나라의 지질.
- 發表乙 始作爲如 향 가 강의명 : 한국문학의 이해 교수 : 변승구 자료 : 최순조 PPT : 이재관 발표 : 정영국.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피임이란?.
5. 설명의 방법 설화 속의 호랑이.
독도의 지명과 고지도.
4. 상상과 느낌 [심화] 내 마음속 이야기.
생각열기 – 흰 장미꽃을 파란 장미꽃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50. 시편 116편.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01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_ 김시습(金時習).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학습목표 PBL 문제를 만들고, WBL방식의 학습을 실시한다.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소화와 순환 > 영양소 [ 1 / 12 ]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가시리 가시겠습니까,(진정으로 떠나) 가시겠습니까? (나를 버리고) 가시겠습니까? 나는 어찌 살라 하고 버리고 가시렵니까? (생각 같아서는)붙잡아 둘 일이지마는 (혹시나 임께서 행여) 서운하면 (다시는)아니 올까 두렵습니다. (떠나 보내기) 서러운 임을 (어쩔 수.
01 로그의 정의 ⑴ 일 때, 양수 에 대하여 을 만족시키는 실수 는 오직 하나 존재한다. 이때 를
제6과 종말론.
合作, 听的文学 박병현.
하이브리드 문화 현상 11조 윤주성, 이호, 허성녕.
국제관계의 이해 제1강. 국제정치란 무엇인가? 신라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이 동 윤.
김정숙 (고려대학교 2014년)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석사 1기 이 드미뜨리
종이비행기가 잘 날기 위한 조건 만든이:김윤성.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중국 문학 뉴스 중어중문학과 정유나.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여러 가지 집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비교하기 슬기로운 생활 2학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6-3. 지질시대의 구분.
절제된 감정의 형상화 국 어 1학년 1학기 6. 노래의 아름다움 > (4) 유리창 > 10/12)
의미론적 관점 * TV에서 ‘푸른 빛이 아닌 청자빛’이란 표현을 들었을 경우
하나님의 말씀 이스라엘이여 여호와의 구원을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남 촌.
초기화면 음 악 5 학년 6.파란 마음 하얀 마음(1/3) 바장조의 으뜸음을 알고 부분 2부 합창하기.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Ⅰ. 동아시아 역사의 시작과 국가의 형성 1 1. 우리가 사는 동아시아 2 3 동아시아의 자연환경과 생활 양식
6. 작품 속의 말하는이 (문학)> 단원의 길잡이> [1/5]
문화심리학 동양심리학의 학문패러다임적 정위(正位).
교육 교육목적: Why ? 교육내용: What ? 교육방법: How ?.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알렌 인지 수준 판별검사와 한국판 간이 정신상태 판별검사의 상관관계
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2) 제망매가.
이 은 Tyler 교육과정 개발 모형 이 은
8월 고등부 공과설교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세기 1:31.
Presentation transcript:

2. 한국 문학의 역사와 갈래 [1] 고대 문학 02 공무도하가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고대 가요 갈래 정리

삼국시대 이전의 노래로, 원시종합예술에서 분화된 서정적 내용의 시가(詩歌)를 의미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고대 가요의 개념 삼국시대 이전의 노래로, 원시종합예술에서 분화된 서정적 내용의 시가(詩歌)를 의미 오늘날 그 내용을 알 수 있는 것은 ‘구지가’, ‘공무도하가’, ‘황조가’ 세 편뿐인데, 그것도 한자로 짧막하게 뜻만을 기록하고 있어 그 본대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기가 어려움.

집단 활동이나 의식과 관련된 의식요, 노동요가 창작 구지가(龜旨歌) 해가(海歌) 후기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고대 가요의 특징 발생 초기 집단 활동이나 의식과 관련된 의식요, 노동요가 창작 구지가(龜旨歌) 해가(海歌) 후기 개인적 서정에 바탕을 둔 서정시가 주로 창작 황조가(黃鳥歌) 공무도하가 (公無渡河歌)

기록수단이 없어 구전(口傳)되어 오다가, 한자의 습득과 더불어 한역(漢譯)으로 전함.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고대 가요의 특징 기록수단이 없어 구전(口傳)되어 오다가, 한자의 습득과 더불어 한역(漢譯)으로 전함. 배경설화와 함께 전해지고 있어, 작품 이해에 도 움을 줌. 이 시기의 시가 문학은 서사 문학과 완전 히 분화되지 않은 상태임을 보여줌.

두 토막씩 넉 줄 또는 네 토막씩 두 줄로 된 노래 로서 초기 단계의 우리 시가의 기본적인 형식을 보여줌.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고대 가요의 문학사적 의의 국문학사상 최초의 서정 시가 형태 두 토막씩 넉 줄 또는 네 토막씩 두 줄로 된 노래 로서 초기 단계의 우리 시가의 기본적인 형식을 보여줌. 한국 시가 연원으로서 민족 문화의 뿌리 형성

고대 가요의 주요 작품 작품 작가 성격 내용 출전 공무도하가 백수 광부의 아내 개인 서정 남편 애도 해동역사 구지가 구간 등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고대 가요의 주요 작품 작품 작가 성격 내용 출전 공무도하가 백수 광부의 아내 개인 서정 남편 애도 해동역사 구지가 구간 등 집단 주술 왕 강림 기원 삼국사기 황조가 고구려 유리왕 실연의 슬픔 삼국유사

작품 작가 성격 내용 출전 정읍사 개인서정 악학궤범 해가 집단 주술 삼국유사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고대 가요의 주요 작품 작품 작가 성격 내용 출전 정읍사 미상(행상인의 아내) 개인서정 남편 걱정 악학궤범 해가 강릉 백성 집단 주술 수로부인 구출 삼국유사

2. 한국 문학의 역사와 갈래 [1] 고대 문학 02 공무도하가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2. 한국 문학의 역사와 갈래 [1] 고대 문학 02 공무도하가 작품 정리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학습 목표 ’공무도하가’는 임을 잃은 슬픔을 애절한 목 소리로 노래하고 있는 작품으로, 집단적 의식 을 담은 노래에서 점차 개인적인 정서를 담은 서정시로 넘어가는 시기를 대표하는 고대 작 품이다. 작품 속에 개인의 정서가 어떻게 담겨 있는지 주목하면서 한국 문학사에 면면히 흐 르는 한(恨)의 정서를 찾아 보자.

작품 연구 갈래 : 개인적 서정시(4언 사구체의 한역 시가) 어조 : 여성적 화자의 탄식과 원망,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작품 연구 갈래 : 개인적 서정시(4언 사구체의 한역 시가) 어조 : 여성적 화자의 탄식과 원망, 애절한 울부짖음과 체념적인 어조 성격 : 직서법으로 직정적(直情的)이고, 절박한 호소의 절규적 표현, 비극적 주제 : 임을 여읜 슬픔, 남편의 죽음을 슬퍼함.

집단 가요에서 개인적 서정시로 넘어가는 시기의 과도기 작품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작품 연구 의의 ‘황조가’와 함께 우리 나라 최고의 서정가요 집단 가요에서 개인적 서정시로 넘어가는 시기의 과도기 작품 세계에 대한 근원적 물음으로서 중대한 의미를 갖 는 ‘죽음’의 문제를 다루고 있음.

핵심 강의 ‘공무도하가’의 구성 1행 죽음의 만류 안타까움 2행 임과의 이별 한탄 3행 임의 죽음 비애, 체념, 슬픔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핵심 강의 안타까움 ‘공무도하가’의 구성 한탄 1행 죽음의 만류 비애, 체념, 슬픔 2행 임과의 이별 3행 탄식과 원망 임의 죽음 시적 화자의 정서 변화 4행 임의 죽음 애도

물 ’물’의 상징적 의미 2행 임의 부재, 사랑의 종말 3행 1행 임에 대한 화자의 충만한 사랑 임의 죽음과 그에 따른 단절감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핵심 강의 ’물’의 상징적 의미 2행 임의 부재, 사랑의 종말 3행 1행 임에 대한 화자의 충만한 사랑 임의 죽음과 그에 따른 단절감 아내가 남편을 따라 죽음으로써 성사되는 새로운 차원의 만남 물 산 자와 죽은 자를 가르는 이별 만남 헤어짐

公無渡河 임아 그 물을 건너지 마오. 사랑하는 남편이 물속으로 뛰어들려는 순간 公無渡河 임은 끝내 그 물을 건너셨네.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핵심 강의 公無渡河 임아 그 물을 건너지 마오. 公無渡河 임은 끝내 그 물을 건너셨네. 墮河而死 물에 빠져 돌아가시니 當奈公何 가신 임을 어찌할꼬. 사랑하는 남편이 물속으로 뛰어들려는 순간 임의 부재에 대한 화자의 안타까움 임의 죽음으로 인한 사랑의 종말 안타까운 탄식과 애절한 슬픔이 폭발

여성의 비극적 상심을 노래한 것으로 ‘정읍사’, ‘가시리’, ‘진달래꽃’으로 연결되는 전통적 정한의 세계를 표현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핵심 강의 ’공무도하가’에 대한 여러 견해들 여성의 비극적 상심을 노래한 것으로 ‘정읍사’, ‘가시리’, ‘진달래꽃’으로 연결되는 전통적 정한의 세계를 표현 남편을 따라 죽어야 한다는(一夫從事) 전통적 여 인의 정절을 노래 백수광부는 술의 신, 아내는 음악의 신으로 ‘충만 한 깊이’인 물을 통해 사랑과 죽음을 맞바꿀 수 있 다는 애정 지상주의를 표현

- 조선의 뱃사공 곽리자고가 아침 일찍 배를 저어 가 는데 백수광부(白首狂夫)가 술병을 들고 강물을 가 로질러 건너고 있었음.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핵심 강의 배경 설화 - 조선의 뱃사공 곽리자고가 아침 일찍 배를 저어 가 는데 백수광부(白首狂夫)가 술병을 들고 강물을 가 로질러 건너고 있었음. 아내가 뒤따르며 말렸지만, 끝내 물에 빠져 죽음. 아내는 강가에서 땅을 치고 공후에 맞춰 노래를 부 르며 통곡한 뒤 물에 몸을 던져 죽음. 곽리자고가 집에 돌아와 아내에게 노래를 들려줌.

일반적 견해 : 고조선 사람인 백수광부의 아내가 지은 작품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핵심 강의 ’공무도하가’의 작가와 국적 문제 일반적 견해 : 고조선 사람인 백수광부의 아내가 지은 작품 곽리자고의 아내인 여옥이 작가라는 견해 남편의 죽음을 본 아내가 공후를 들고 와 노래를 부른다는 것이 이치에 맞지 않음. 작가 국적 중국의 작품이라는 견해 중국 문헌에 수록되어 있었으며, 공후가 중국에서 전래한 악기임.

경험과 초경험의 연속성이 세계 해석의 중심 기반에 놓인 주술적‧신화적 세계관이 투영되어 있음.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백수광부의 죽음 핵심 강의 ‘공무도하가’의 이해 경험과 초경험의 연속성이 세계 해석의 중심 기반에 놓인 주술적‧신화적 세계관이 투영되어 있음. 아내의 죽음 노래 형성기의 이중적인 세계 인식이나 전환기의 사유가 반영되어 있음. 경험적 현실이 세계 이해의 중심 문제로 떠오르는 불연속성에 기초한 현실적‧역사적 세계관이 반영되어 있음.

비극적 갈등 결과 깊은 상처와 파멸만 남음.→비극미 신화적 숭고, 주술적 숭고의 파탄(동일성의 상실)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핵심 강의 ‘공무도하가’에 나타난 미의식 남편의 익사 ‘이상’을 체념한 상황에서 ‘현실’에 저항 현실 비극적 갈등 결과 깊은 상처와 파멸만 남음.→비극미 남편이 강물에 빠져 죽어서는 안 된다는 신념 이상 신화적 숭고, 주술적 숭고의 파탄(동일성의 상실) 신화 시대 말기 사회상과 세계관을 반영

‘공무도하가’ → 고려 가요 ‘가시리’ → 황진이의 시 조 → 김소월의 ‘진달래꽃’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핵심 강의 ‘공무도하가’와 한국 문학 ‘공무도하가’는 우리말로 된 노래를 한문으로 옮 긴 것이다. 우리 문자가 없던 시기에 우리말로 된 노래를 한문으로 옮긴 것으로 한국 문학으로 볼 수 있다. 이별의 정한에 따른 한국 문학의 연속성 ‘공무도하가’ → 고려 가요 ‘가시리’ → 황진이의 시 조 → 김소월의 ‘진달래꽃’

이별의 슬픔을 인종(忍從)의 의지력으로 극복해 내는 여인으로 이별의 정한을 드러내고 있음.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핵심 강의 ‘공무도하가’와 ‘진달래꽃’의 비교 공무도하가 진달래꽃 주제 임을 여읜 슬픔 이별의 정한과 그 한스러움의 승화 화자의 태도 임을 잃은 슬픔을 나타냄. 이별의 슬픔을 인종(忍從)의 의지력으로 극복해 내는 여인으로 이별의 정한을 드러내고 있음. 두 작품 모두 임과 이별하는 슬픔을 노래하였으며, 두 시의 화자 모두 임과 이별한 상황에서 임과의 이별로 인한 슬픔을 드러내고 있음.

예시 답| 이 노래의 화자는 자신의 만류를 뿌리친 채 물에 빠져 죽은 임에 대한 애절한 슬픔과 사랑을 표현하고 있다.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2-[1] 고대 문학 ‘공무도하가’를 읽고 다음 활동을 해보자. (1) 이 시의 화자가 읊고자 한 것은 무엇인가? 예시 답| 이 노래의 화자는 자신의 만류를 뿌리친 채 물에 빠져 죽은 임에 대한 애절한 슬픔과 사랑을 표현하고 있다.

1행 2행 3행 4행 임을 만류함 임이 떠남 임의 죽음 화자의 탄식 한탄 비애, 체념, 슬픔 탄식과 원망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2) 이 작품의 시상 전개에 따른 이 시의 화자의 정서를 정리해 보자 1행 2행 3행 4행 임을 만류함 임이 떠남 임의 죽음 화자의 탄식 안타까움 한탄 비애, 체념, 슬픔 탄식과 원망

(3) 이 시의 주제와 관련하여 물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말해 보자.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3) 이 시의 주제와 관련하여 물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말해 보자. 예시 답| 1행에서 물은 충만한 사랑의 이미지를 지닌다. 2행에서 물은 물을 건너 버린 임과 화자 의 기약 없는 이별, 임의 부재, 사랑의 종말을 뜻 한다. 3행에서 물은 ‘생’과 ‘사’의 갈림길이자 불 가항력적인 이미지로 임의 부재라는 소극적 뜻 이 아니라 죽음의 의미로 확대되고 있다.

2. 다음의 글을 읽고, 한국 문학사에서 ‘공무도하가’의 위치에 대해 말해 보자.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2. 다음의 글을 읽고, 한국 문학사에서 ‘공무도하가’의 위치에 대해 말해 보자. 예시 답| 이 작품은 슬픔과 한이라는 개인적 정감을 노래한 것으로 개인적 정서를 다루고 있다. 그러므로 이 시는 ‘서사시’에서 ‘서정시’로 이행하는 단계에 놓인 작품으로 해석할 수 있다.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3. 이 노래는 본래 한시(漢詩)가 아니라 우리말로 된 노래를 한문으로 옮긴 것이다. 이 노래를 한국 문학으로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예시 답| 언어에는 말과 문자가 있는데, 우리의 문자인 훈민정음이 만들어지기 전까지 우리 문학은 구비 문학의 형태로 전승되거나, 한문을 빌어서 기록하였다. ‘공무도하가’는 우리 문자가 없던 시기에 우리말로 된 노래를 한문으로 옮긴 것이므로 한국 문학으로 볼 수 있다.

4. 다음은 김소월의 시 ‘진달래꽃’이다. 이 시를 읽고, ‘공무도하가’와 비교하는 활동을 해 보자.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4. 다음은 김소월의 시 ‘진달래꽃’이다. 이 시를 읽고, ‘공무도하가’와 비교하는 활동을 해 보자. (1) 이 시와 ‘공무도하가’의 주제를 비교해 보자. 예시 답| ‘진달래꽃’의 주제는 ‘이별의 정한과 그 한스러움의 승화’이고, ‘공무도하가’의 주제는 ‘임을 여읜 슬픔’이다. 그러므로 두 작품 모두 임과 이별하는 슬픔을 노래하고 있다고 하겠다.

(2) 이 시의 화자와 ‘공무도하가’의 화자가 지닌 태도를 비교해 보고 공통점을 말해 보자.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2) 이 시의 화자와 ‘공무도하가’의 화자가 지닌 태도를 비교해 보고 공통점을 말해 보자. 예시 답| ‘진달래꽃’의 화자는 이별의 슬픔은 인종(忍從)의 의지력으로 극복해 내는 여인으로 이별의 정한(情恨)을 드러내고 있으며 ‘공무도하가’의 화자 역시 임을 잃은 슬픔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두 시의 화자 모두 임과 이별한 상황에서 임과의 이별로 인한 슬픔을 드러내고 있다는 점이 공통점이다.

5. ‘공무도하가’의 형식을 활용하여, 사랑을 잃은 심정을 노래하는 시를 써보자.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5. ‘공무도하가’의 형식을 활용하여, 사랑을 잃은 심정을 노래하는 시를 써보자. 그 비행기를 타지 마오 끝내 그 비행기를 탔네 다른 나라로 떠나가시니 가신 임을 임아 임은 어찌할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