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용어 및 규칙
야구의 역사 ․ 제 13세기 영국의 크리켓에서 시작되었다는 설과 1839년 뉴욕주 쿠퍼스타운(Cooperstown)에서 애브너 더블데이(Abner Doubleday) 소장이 창설했다는 설이 있음 ․ 1941년 무렵 베이스가 고정되고 팀이 만들어져 현재와 같은다이아몬드형 필드가 고안됨 ․ 1869년 신시내티 레드스타킹스 클럽이라는 최초의 직업야구단이 생김 ․ 1905년 선교사들에 의해서 우리나라에 야구가 소개 ․ 1992년 바로셀로나 올림픽 정식 종목 채택
우리나라 야구의 역사 야구와 티볼 ․ 1905년 미국인 선교사 질레트가 YMCA회원들로 야구를 하기 시작함 ․ 1947년 조선야구협회 결성 ․ 1982년 프로야구 개막 ․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경기 대회 금메달 수상 야구와 티볼 ․ 야구에서 투구는 다양한 코스로 들어오고 공의 변화가 심함 ․ 티볼은 일정한 높이에 가만히 있는 공을 침 ․ 티볼은 도루가 불가능함
야구의 특징 ․ 야구 경기는 타 구기종목과는 달리 수비할 때는 9명의 선수가 동시에 경기에 참여하지만, 공격은 타순에 따라 1명씩 루상에 나가게 되어 주자는 최대 3명만이 나갈 수 있음 ․ 득점도 매회(9회까지 수비와 공격) 득점하지 못하다가 한 회에 많은 득점을 할 수 있음 ․ 다른 경기와는 달리 통쾌한 홈런이나 아슬아슬한 도루나 여러 작전에 의해서 경기의 흐름이 변할 수 있음 ․ 강한 책임감과 상황에 따른 판단력, 결단력이 필요 ․ 개인 능력과 팀의 조화가 필요한 운동임 ․ 전신 운동으로 기초 체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줌
야구의 규칙 ․ 경기인원 : 각 팀은 9명으로 구성되며 선수는 언제든지 교체할 수 있으나, 교체된 선수는 다시 뛸 수 없음 ․ 경기구성 : 총 9회로 구성되며, 매회 공격시 팀의 3명이 아웃되면 공격과 수비를 교대하며 두 팀이 9회 까지 얻은 득점으로 승패를 겨룸 (동점일 경우는 득점이 있을 때 까지 1회씩 더 진행한다.) ․ 심판구성 : 야구에서 가장 중요하며 주심 1명과 부심(누심) 3명이 경기를 운영함 ․ 주심은 스트라이크와 볼, 페어볼과 파울볼, 타자와 투수의 반칙등을 판정하며, 누심은 주심을 보조하며 누에서 일어나는 경기부분 (도루와 주루)과 투수의 동작을 판정함
야구의 규칙
야구의 용구 ․ 배트 : 나무나 알루미늄(중학생 이하 선수)로 만들어진 것을 사용하며 길이는 106.7cm이하의 것을 사용 ․ 헬멧 : 강한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하며 타자의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 ․ 루(베이스) : 한 변이 88.1cm인 정사각형의 매트로 두께는 2.7cm ․ 글러브 : 대부분이 가죽이며 부상과 통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만듦 (포수, 내야수, 외야수, 투수와 같이 선수에 따라 사용하는 글러브가 다름) ․ 야구공 : 고무 또는 코르크로 된 심에 실을 감고 흰색의 소가죽을 두 쪽으로 싸서 만들고 무게는 141.7~148g, 둘레는 22.9~23.5cm
아웃 (타자) ․ 플라이 볼을 야수가 잡았을 경우(그라운드에 떨어지기 전에 잡았을 경우) 3 스트라이크가 심판에 의하여 인정되거나 투 스트라이크 이후에 번트를 하다 파울 볼이 된 경우 ․ 타석을 벗어나 배팅을 하거나 포수를 방해하는 경우 ․ 공을 치고 난 후(플라이볼 제외) 수비수가 송구한 공보다 1루를 늦게 밟은 경우
아웃 (주자) ․ 페어 지역에서 타자가 친 공에 접촉한 경우 ․ 주자가 태그 당하지 않기 위하여 베이스를 연결한 직선에서 0.91m 이상 벗어난 경우 ․ 주자가 송구를 고의로 방해하거나 타구를 처리하는 야수를 방해하는 경우 ․ 베이스와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태그를 당하는 경우 ․ 플라이 볼로 야수가 공을 잡았을 경우 귀루하지 못한 경우 (야수가 공을 잡은 후엔 뛸 수 있음)
진루 (타자) 진루 (주자) ․ 안타를 쳤을 때(타자가 공을 친 후 밟은 루에 따라서 1루타, 2루타, 3루타로 결정) ․ 볼넷이 되었을 때(투수의 공이 4번 볼 판정을 받았을 때) ․ 타자의 몸이나 유니폼에 투수의 공에 닿았을 때 ․ 포수나 수비수가 타자의 공격 행위를 방해했을 때 진루 (주자) ․ 타자가 안타를 치면 주자가 달릴 수 있음 ․ 도루나 수비의 실수가 있으면 다음 루로 달릴 수 있음 ․ 볼넷이나 몸에 맞는 볼로 후속 주자에게 밀려서 진루 할 수도 있음
야구 심판법 세이프 아웃 파울 홈런
포지션
포지션(배터리) ․ 투수(pitcher) : 포수와 타자에게 공을 던지는 포지션에 있는 선수를 말함. 지명타자제도가 있는 리그에서는 투수가 타석에 서지 않음 ․ 포수(catcher) : 본루에서 투수가 던지는 공을 받는 역할을 하는 수비 포지션.포수의 역할 중 가장 큰 비중이 있는 역할은 투수의 공 받기이고, 자신의 소속팀 투수들의 성향을 철저하게 파악해야 함
포지션 (내야수) 내야의 다이아몬드 지역을 맡아 수비하는 포지션이다. ․ 1루수(First Baseman) : 1루 근처에 위치해서 1루를 중심으로 수비함. 주된 역할은 내야땅볼시 다른 야수들이 송구하는 공을 잡아 아웃시키는 것 ․ 2루수(Second Baseman) :2루 근처에 위치해서 2루를 중심으로 수비함. 비교적 3루수나 유격수에 비해 송구능력이 덜 필요하지만 넓은 수비범위를 필요로 함 ․ 3루수(Third Baseman) : 3루 근처에 위치해서 3루를 중심으로 수비함. 1루로 공을 던져야 하기 때문에 좋은 송구능력을 필요로 함 ․ 유격수(Short Stop) : 2루수와 3루수 사이에 있는 수비수. 주로 팀에서 발이 빠르고, 송구 능력이 뛰어나고, 수비 범위가 넓고, 센스가 뛰어난 선수를 유격수 포지션에 배치함
포지션 (외야수) 다이야몬드 밖 외야를 수비하는 포지션이다. ․ 좌익수(Left Fielder) : 외야수 중 좌측 필드를 수비하는 포지션 ․ 중견수(Center Fielder) : 외야수 중 가운데 필드를 수비하는 포지션. 발이 빠르고 수비범위가 넓으며 어깨가 강한 선수가 위치 ․ 우익수(Right Fielder) : 외야수 중 우측 필드를 수비하는 포지션
2장. 공 던지고 받기
던지고 받기 ․ 재빠르면서 정확하게 조절해서 공을 던지는 연습을 함 ․ 받은 공을 글러브에서 꺼내기, 스텝을 밟기, 던진 후의 동작이 리듬감 있게 연결되어야 함 ․ 공을 받을 때에는 자세를 낮추어 준비함 ․ 받는 사람이 편하도록 가슴 높이로 정확하게 송구하도록 노력함
바운드 볼 받기 여러 방향의공 받기 ․ 공을 끝까지 보고 짧은 바운드로 잡음 ․ 바운드 되는 순간 공이 정점에 있을 때 처리함 ․ 높이 뜬 공은 양손을 얼굴 위로 뻗어 잡는다. ․ 낮게 오는 공은 무릎과 허리를 낮추고 아래에서부터 당기듯이 잡는다. ․ 왼쪽에서 오는 공은 왼발을 내디면서 잡는다. ․ 오른쪽으로 오는 공은 오른발을 내디면서 잡는다.
3장. 투구
투구의 기본 ․ 투구는 투수가 투구판을 밟고 타자를 향해 공을 던지는 것을 말함. 투수가 투구를 잘하기 위해서는 투구의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알맞은 자세로 던져야 함. 투구에는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 오버핸드, 사이드암, 언더핸드 방법이 있음. ․ 코스의 변화를 줌 ․ 속도의 변화를 조절하여 타자의 타이밍을 뺏음 ․ 던진 후에는 항상 수비를 준비함
투구의 순서 ․ 와인드업 : 손을 머리 위나 가슴높이로 올려 공을 던질 준비 함 ․ 스트라이드 : 들어 올린 다리를 타겟을 향해 뻗음 ․ 코킹 :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림 ․ 릴리스 : 공이 손을 빠져나감 ․ 팔로우스루 : 휘두른 팔을 몸 안쪽으로 밀어줌 와인드업 스트라이드 코킹 릴리스 팔로우스루
투구의 방법 ․ 오버핸드 스로 : 선수가 팔을 어깨 위로 들었다가 아래쪽으로 내리면서 공을 던지는 방법으로 어깨 관절이 움직이는 범위를 크게 할 수 있도록 높은 위치에서 공을 던짐 ․ 사이드핸드 스로 : 선수가 공에서 손을 뗄 때 팔을 지면과 평행에 가깝게 휘두르며 던지는 방법으로 땅볼처럼 낮게 오는 공을 잡아 빠르게 던질 때 주로 사용함 ․ 언더핸드 스로 : 선수가 공을 던질 때 팔을 지면에서 끌어올리면서, 팔을 어깨 아래에서 위로 치켜 올리면서 던지는 방법으로 야수들 보다는 투수가 공을 던질 때 주로 사용함
4장. 타격
배트 잡는 방법 ․ 우타, 좌타에 따라 각각 오른손, 왼손을 위로 가도록 함 ․ 초크그립 : 배트 손잡이의 윗부분을 잡는 방법으로 공이 멀리 가지는 않지만 정확한 타격을 할 때 적합 ․ 롱 그립 : 장타를 치는 데에 유리하지만 정확성이 떨어짐
타격의 순서 <준비자세 → 테이크 백 → 포워드 스윙 → 임펙트 → 플로 스루> ․ 준비자세 : 머리, 어깨, 허리가 거의 수평을 유지 ․ 테이크 백 : 배트를 뒤로 끌어 당기고 체중을 뒤로 이동 ․ 포워드 스윙 : 몸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배트를 앞쪽으로 내밈 ․ 임팩트 : 손목을 고정하고 몸보다 앞쪽에서 공을 맞힘 ․ 플로 스루 : 배트를 자연스럽게 돌리고 체중을 앞발에 실음.
배팅 연습하기 < 타 격 > ․ 배트를 휘두를 때는 공의 속도와 변화에 따라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 ․ 앞발을 이동시킨 다음, 허리를 날카롭게 회전시킴과 동시에 어깨를 회전시키고 공이 배트에 맞는 순간 왼팔(오른팔)이 완전히 펴지도록 함 ․ 스윙을 할 때 배트를 잡고 있는 쪽의 팔꿈치를 옆구리에 최대한 붙이고 임팩트 순간에 체중의 80을 앞발로 옮기고, 동시에 두 팔을 힘차게 뻗도록 함
배팅 연습하기 < 번 트 > ․ 야구에서 번트는 중요한 기술로 배트를 스윙하지 않고 배트에 공을 갖다 대는 방법으로 주자를 진루 시키거나 득점을 올리는 중요한 공격 기술로 방향과 힘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함 ․ 허리를 안정시키고 무릎을 굽힘 ․ 몸을 부드럽고 신축성이 있도록 유지하면서 배트를 스트라이크 존 높은 위치에 맞춤 ․ 공이 배트에 맞는 순간까지 공을 보도록 함
야구의 용구 ․ 배트 : 나무나 알루미늄(중학생 이하 선수)로 만들어진 것을 사용하며 길이는 106.7cm이하의 것을 사용 ․ 헬멧 : 강한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하며 타자의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 ․ 루(베이스) : 한 변이 88.1cm인 정사각형의 매트로 두께는 2.7cm ․ 글러브 : 대부분이 가죽이며 부상과 통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만듦 (포수, 내야수, 외야수, 투수와 같이 선수에 따라 사용하는 글러브가 다름) ․ 야구공 : 고무 또는 코르크로 된 심에 실을 감고 흰색의 소가죽을 두 쪽으로 싸서 만들고 무게는 141.7~148g, 둘레는 22.9~23.5cm
5장. 포수 및 야수
포수 ․ 포수는 투수의 공을 안전하게 받아 송구할 준비를 해야 함 ․ 포수는 투수의 공이 궤적을 벗어났을 때 블로킹을 할 수 있어야 함
내야수 외야수 ․ 보폭은 어깨보다 넓게 벌리고, 무릎을 굽혀 자세를 낮추어 양손으로 공을 받음 ․ 공의 첫 바운드를 보고, 허리를 굽혀 자세를 낮추어 공을 받음 ․ 공을 받은 후 송구하려는 방향으로 무릎을 굽힌 자세로 공을 던짐 외야수 ․ 양발을 약간 비스듬히 서서 시선은 타자를 바라보며 언제든지 스타트 할 수 있도록 준비함 ․ 글러브는 최대한 자기 몸 가까이에 놓고, 공이 떨어지는 곳에 도착했을 때 손을 뻗어 공을 잡음
6장. 주루
주루의 기본 ․ 다음 누로 달려 나가기 위한 활동으로 적절한 판단을 통하여 빠른 속도와 슬라이딩의 적절한 사용이 필요함 ․ 경기 상황에 맞게 주루함(아웃 카운트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 타자가 공을 치는 순간 날아간 방향과 위치를 파악하고 자신이 진루할 수 있는 누까지 달려야 함 ․ 누에 나가 있을 때는 두 걸음이나 세 걸음 정도 리드하고 낮은 자세로 바로 귀루 할 수 있도록 함 ․ 투수가 투수판에서 세트 포지션을 할 때는 리드를 늘이고 투구판을 밟지 않고 있을 때는 리드 폭을 줄임
슬라이딩 ․ 슬라이딩이란 말 그대로 속도를 유지하며 미끄러 지는 것을 말하는 것이며, 누에 진루할 때나 리드하였다가 귀루 하는 순간에 슬라이딩을 하여 아웃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특히 1루에서 투수에게 견제를 당할 때 재빨리 헤드 슬라이딩을 하는 것이 유리함 ․ 헤드 슬라이딩 : 배를 지면에 대고 엎드리면서 팔을 뻗어 자신의 몸길이를 최대한 길게 하는 슬라이딩 기술로 높은 자세에서 엎드리면 부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낮은 자세에서 엎드리면서 미끄러지듯 부드럽게 나갈 수 있도록 주의 함
슬라이딩 ․ 훅 슬라이딩 : 2, 3루로 진루시 야수에게 태그 당하지 않도록 할 때 사용함. 몸을 바깥쪽으로 눕혀 한 쪽 발끝으로 누를 터치하거나 공이 오는 반대 방향으로 발목을 갈고리처럼 굽혀 낮은 자세로 누의 구석에 발목이 걸리게 하고 슬라이딩 순간 속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상반신을 젖히고 엉덩이의 일부와 앞발이 지면에 스치도록 함 ․ 스탠스 업 슬라이딩: 여유가 있을 때 자신의 속도를 유지하면서 다음 루로 진루 하기 위한 슬라이딩으로 한쪽 다리를 굽히고 다른 한쪽 다리를 공간에 띄워 굽힌 다리의 바깥으로 베이스를 도달하면서 탄력을 잃지 않고 일어설 수 있도록 함
7장. 전술
공격 전술 공격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높이는 것과 동시에 다양한 팀 공격 전술을 활용해야 한다. 공격 전술은 주자의 상황과 상대 팀의 수비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 히트 앤드 런 : 투수의 투구와 함께 주자는 달리고 타자는 무조건 타격을 하는 전술로 성공하면 주자는 더 많은 진루를 할 수 있고 땅볼 타구가 나와도 더블 아웃을 막을 수 있음 ․ 희생 플라이 : 주자가 3루에 있을 때 의도적으로 외야 방면으로 플라이 볼을 쳐서 주자가 태그 업 플레이를 통하여 득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함
공격 전술 ․ 페이크 : 번트와 타격 동작을 연속으로 취하며 수비수들을 당황하게 하고 공격하는 방법을 말함 ․ 팀배팅 : 주자를 다음 누로 보내기 위해 타격을 하는 방법으로 주자와 반대 방향으로 공을 보낸다는 기분으로 타격하는 것을 말함 ․ 희생번트 : 우리 팀의 주자를 다음 누로 보내기 위해서 번트를 대는 것을 말함
수비 전술 주자의 진루를 막아 득점을 허용하지 않는 거이 수비의 목적이므로 서로 협력하고 유기적으로 움직여 상대 팀 공격을 막는다. 대표적인 수비 전술에는 더블 플레이, 백업 플레이, 커버 플레이, 컷오프 등이 있다. ․ 백업 커버와 백업 플레이 : 커버란 야수가 송구를 받기 위해 누로 들어가는 것으로, 주자를 아웃 시키기에 가장 유리한 야수가 누로 달려 들어가도록 함 ․ 외야수가 잡은 공을 한번에 홈이나 3루로 던질 수 없을 때 이를 중간에서 연결하여 주는 플레이를 말함
수비 전술 ․ 더블 플레이 : 평범한 내야 땅볼을 잡았을 때 긴밀한 협조로 주자와 타자를 동시에 아웃 시키는 플레이를 더블 플레이라고 함 ․ 픽업플레이 : 번트 수비나 수비를 위해서 누를 비웠거나 수비 위치가 변경된 경우 그 자리를 커버해 줘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