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 광합성 작용(1).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Advertisements

과학탐구보고서 1-3 유은정 (29 번 ), 최재희 (35 번 ) 꽃은 어떤 액체에서 가장 오래 살까 ?
물방울 속으로 Into the waterdrop 신림고등학교 화학교사 서인호. 탐구 내용 개요 1. 물방울의 모양 2. 빅뱅처럼 3. 뗏목의 이동.
Ⅳ. 소화, 순환, 호흡, 배설 3. 혈액이 빙글빙글 돌아요 !. 학습 목표 온몸 순환과 폐순환의 경로 및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혈액 순환 과정에서 물질의 이동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Page_2.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1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구정 고등학교 이 정 희.
I. 주변의 물질 3-1. 금속 알칼리 금속 (p96~97) Lesson 20.. ■ 이번 시간의 학습 목표 1. 알칼리 금속에 대해 이해한다.
영화초등학교 5-3 최단비. 목 차 1. 실험 동기 2. 실험 방법 3. 가설 4. 실험 과정 5. 실험 1~8 6. 실험결과 7. 결론 8. 더 알고 싶은 점.
2-4 과학 탐구 정은혜, 이상은, 김동희. 탐구 동기 더운 여름날 음식이 부패하는 것을 보고 어떤 음식에 가장 곰팡이가 많이 생길지 궁금해져서 탐구를 시도 하게 되었다.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구슬이 동동 무거우면 아래로 가벼우면 위로.
식물의 구조.
2. 잎까지 운반된 물은 어떻게 될까? 학습목표: 증산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Plant Molecular Physiology Lab.
지도교사 : 김 연 주 대상 학급 : 1학년 7반 지도 일시 : 교시
4. 화석 연료의 사용과 지구 온난화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온실 기체와 온실 효과 지구 온난화.
실험의 목적 산화-환원적정법의 원리 이해 산화-환원 반응식의 완결(산화수) 노르말 농도 및 당량 과망간산 용액의 제조법
몸에서의 기체 교환 [2] ` 밀고 당기고 들숨과 날숨의 성분 차이.
학습 주제 p 물과 에탄올의 혼합물 분리.
(생각열기) 옷가게에서 옷을 살 때와 옥가게 밖으로 나와 서 옷을 볼 때 옷 색이 달라져 보이는 이유는?
학습 주제 p 밀도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
(생각열기) 혈액의 순환 경로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 과학  1학년  Ⅳ.생명>1-3.광합성과 호흡(1/5) 광합성 수업계획 수업활동.
생각열기 – 흰 장미꽃을 파란 장미꽃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태양, 지구의 에너지 창고 교과서 87p~.
실험관찰보고서 4학년 난초반 노성래.
중화반응 구현고등학교 지도교사 :이병진.
전해질 수용액에 전류가 흐르는 원리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여라 ! 수용액에서 전류를 흐르게 하는 입자 전해질과 비전해질의 모형.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Titration of magnesium with EDTA)
제6장. 광합성-반응이 시작되는 곳 에너지원으로서의 태양빛 광합성이란? 광의존반응(명반응) 전자전달계(조절된 에너지 방출)
산성비가 식물의 잎과 씨앗에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 5반 박성용.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소화와 순환 > 순환 [ 8 / 12 ] 혈액은 어떤일을 할까?
식물의 광합성 식물은 어떻게 영양분을 만들까요? 김 수 기.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소화와 순환 > 영양소 [ 1 / 12 ]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Ⅴ. 지각의 물질과 변화 5.1 지각을 이루는 물질.
4. 광합성 뿌리에서의 물과 무기 양분 흡수.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과학 자유 탐구 모둠 이름 : 고구마 조 모둠 원 1번 김다영 11번 송은영 12번 안승연 13번 이다빈.
영양소와 검출 시약의 정색 반응을 말할 수 있다. 2. 검출 시약을 이용해 음식물 속의 영양소 를 검출할 수 있다.
(생각열기) 축구장의 전광판에 사용되는 LED에서 나오 는 빛의 3원색은 무엇인가?
빛을 가장 잘 받는 색깔은? 물메초등학교 6학년 홍민선.
과학 1 학년 6. 생물의 구성 3)조직과 기관 (7/7) 물 속의 작은 생물 관찰 수업계획 수업활동.
과학자유탐구 곽승희 주제-약이 가장 잘 녹는 액체는?.
곰팡이 실험 조:신발끈 조원 : 김예은, 김민정, 이유선.
1-5 용해도.
우유와 사이다가 식물 성장의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2반 김민지.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6-4. 전해질을 이용한 건전지 오래 쓰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Macromolecule analysis Ⅰ
은거울 반응.
P 양분의 전환과 이용.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2. 여러 가지 기체 과학 74쪽, 실관 36쪽.
생활 주변 용액의 성질 조사 옥천초등학교 문지헌 , 정해창.
이산화탄소 발생실혐 관찰항목 이산화탄소의 색깔 이산화탄소의 냄새 촛불의 변화 석회수의 변화 ?
(Titration of magnesium with EDTA)
지시약의 작용원리 실험방법 1. 지시약의 최대흡수파장 측정
아스피린(Aspirin)의 정량.
3-8. 성단과 성운.
사과의 갈변현상 관찰하기 4-2 배형준.
세포는 어떻게 분열할까?(2) 양파 뿌리의 체세포 분열 관찰 순서 [ 해리 ] [ 염색 ] [ 고정 ] 학습 주제
Ⅳ. 광합성 4. 식물도 동물처럼 호흡할까?.
피 그것이 알고 싶다!!.
Presentation transcript:

4-6. 광합성 작용(1)

[도입] ● 식물의 잎이 녹색으로 보이는 까닭은?       ● 곰팡이와 버섯은 광합성을 할 수 있을까?    

[탐구4]: 녹색 식물의 잎에 들어 있는 색소 검정말의 잎을 재료로 프레파라트를 만들어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광합성    ● 검정말의 잎 세포에서 어떤 색깔의 알갱이가     관찰되는가?  

[탐구4]: 녹색 식물의 잎에 들어 있는 색소 2. 알코올이 든 작은 비커에 검정망을 잎을 넣고, 중탕을 하여 색깔의 변화를 조사해보자. ● 중탕을 한 검정말의 잎 색깔은? ● 알코올 용액 색깔의 변화는? ● 잎을 알코올에 넣고 중탕을 하는 이유는?    

1. 광합성 광합성: 녹색 식물이 햇빛을 이용하여 물과 이산화탄소 를 재료로 포도당(유기물)과 산소를 만드는 과정 (2) 광합성 장소: 잎 속의  (     )   ① 엽록체: 식물 세포 내에 있는 녹색의 알갱이   ② 엽록소: 엽록체 속에 들어 있는 녹색 색소로 빛에너지 를 흡수하여 광합성을 함

2. 광합성에 필요한 요소 (1) 빛: 태양은 광합성의 에너지원으로 엽록체 속의 엽록소 가 빛에너지를 흡수된다. (1) 빛: 태양은 광합성의 에너지원으로 엽록체 속의 엽록소 가 빛에너지를 흡수된다. (2) 물: 뿌리를 통해 흡수되어 물관을 따라 잎까지 이동한다. (3) 이산화탄소: 잎의 기공을 통해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가 흡수된다.    → BTB용액으로 확인 ※ BTB 용액이란?    BTB 용액은 산성, 중성, 염기성의 용액 에서 각각 색깔이 변하므로 용액의 액성을 알아내는 지시약으로 쓰인다.

※ BTB 용액의 색깔변화  용액의 액성 산성 중성 염기성  BTB용액 색깔변화 황색 녹색 청색  이산화탄소  많다                                              적다

[실험] 광합성에 필요한 물질★★★ 1. 플라스크나 비커에 녹색 BTB용액을 넣고 황색이 될 때 까지 빨대로 입김을 불어 넣는다. • BTB 용액의 색깔은 왜 황색이 되는가? (            )

2. 이 용액을 A, B, C, D  4개의 시험관에 나누어 넣는다.

• 각 시험관의 색깔변화는 어떻게 되는가?  시험관 A B C D  햇빛을 비추기 전 황색  햇빛을 비춘 뒤 (        )

• 각 시험관의 색깔변화를 보고 그 이유를 적어보자.  A:  B:  C:  D: ★ 이 실험으로 알 수 있는 사실: 1. 광합성을 하는 데는 (    ), (         ), (물)이 필요하다.

[예제]

[예제]

[예제]

[예제]

[예제]

차시예고: 광합성작용(2)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