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1 음운] (1) 음운 체계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운소 1 2 3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얼른 밥을 챙겨 먹고 집을 나섰다. 자음 체계 1 다음 문장을 읽으면서 아래의 활동을 해 보자. 맛보기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얼른 밥을 챙겨 먹고 집을 나섰다.
코를 막고 문장을 읽으면서 평소와 달라지는 소리를 찾아보자. 자음 체계 1 코를 막고 문장을 읽으면서 평소와 달라지는 소리를 찾아보자. 천천히 읽으면서 두 입술이 닿는 소리를 찾아보자. 맛보기 비음은 코를 막으면 정상적으로 소리가 나지 않는다. 국어의 비음은 ‘ㄴ, ㅁ, ㅇ’이다. 두 입술이 닿는 소리는 입술소리(순음)이다. 국어의 입술소리는 ‘ㅂ, ㅃ, ㅍ, ㅁ’이다.
핵심 정리 목청소리(후음) 여린입천장소리 (연구개음) 센입천장소리 (경구개음) 잇몸소리(치조음) 입술소리(순음) 자음 체계 1 핵심 정리 조음 위치에 따른 분류 목청소리(후음) 목청 사이 여린입천장소리 (연구개음) 혀뿌리 부분과 여린입천장 사이 센입천장소리 (경구개음) 혓바닥과 센입천장 사이 잇몸소리(치조음) 혀끝과 윗잇몸의 접촉 입술소리(순음) 입술
핵심 정리 구강음 비강음 파열음 마찰음 파찰음 유음 자음 체계 1 핵심 정리 조음 방법에 따른 분류 구강음 비강음 파열음 마찰음 파찰음 유음 비음
핵심 정리 울림소리(유성음) 안울림소리(무성음) 자음 체계 1 핵심 정리 목청 떨림에 따른 분류 울림소리(유성음) 안울림소리(무성음) 비음 유음 파열음 마찰음 파찰음
핵심 정리 입술소리 잇몸소리 센 입천장 소리 여린 목청소리 자음 체계 1 핵심 정리 현대 국어의 자음 체계 입술소리 잇몸소리 센 입천장 소리 여린 목청소리 파열음 예사소리 ㅂ ㄷ ㄱ 된소리 ㅃ ㄸ ㄲ 거센소리 ㅍ ㅌ ㅋ 조음 위치 조음 방법
핵심 정리 입술소리 잇몸소리 센 입천장 소리 여린 목청소리 자음 체계 1 핵심 정리 현대 국어의 자음 체계 입술소리 잇몸소리 센 입천장 소리 여린 목청소리 파찰음 예사소리 ㅈ 된소리 ㅉ 거센소리 ㅊ 조음 위치 조음 방법
핵심 정리 입술소리 잇몸소리 센 입천장 소리 여린 목청소리 자음 체계 1 핵심 정리 현대 국어의 자음 체계 조음 위치 조음 방법 입술소리 잇몸소리 센 입천장 소리 여린 목청소리 마찰음 예사소리 ㅅ ㅎ 된소리 ㅆ 비음 ㅁ ㄴ ㅇ 유음 ㄹ
적용하기 여린입천장소리 파열음 잇몸소리 비음 잇몸소리 유음 잇몸소리 마찰음 센입천장소리 파찰음 입술소리 파열음 자음 체계 1 적용하기 다음 자음의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을 써 보자. 자음 조음 위치 조음 방법 조음 방법 ㄲ ㄴ ㄹ ㅅ ㅈ ㅍ 여린입천장소리 파열음 잇몸소리 비음 잇몸소리 유음 잇몸소리 마찰음 센입천장소리 파찰음 입술소리 파열음
모음 체계 2 다음 모음들을 하나씩 천천히 발음하면서 아래의 활동을 해 보자. 맛보기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소리를 내기 시작할 때와 마칠 때의 입 모양이 달라지는 모음을 찾아보자. 맛보기 모음 체계 2 소리를 내기 시작할 때와 마칠 때의 입 모양이 달라지는 모음을 찾아보자. 맛보기 ㅑ, ㅕ, ㅛ, ㅠ 이중 모음은 단모음과 달리 소리를 내기 시작할 때와 마칠 때의 입 모양이 달라진다. 이 밖에 ‘ㅘ, ㅝ, ㅖ, ㅒ’ 등도 이중 모음에 속한다.
발음할 때 입술 모양이 동그랗게 오므려지는 모음을 찾아보자. 맛보기 모음 체계 2 발음할 때 입술 모양이 동그랗게 오므려지는 모음을 찾아보자. 맛보기 ㅗ, ㅛ, ㅜ, ㅠ 입술을 둥글게 오므려서 발음하는 모음을 원순 모음이라 한다. 이 밖에 ‘ㅟ, ㅚ’등도 원순 모음에 속한다.
핵심 정리 단모음과 이중 모음 단모음(10개) 이중 모음(11개) ㅏ, ㅐ, ㅓ, ㅔ, ㅗ, ㅚ, ㅜ, ㅟ, ㅡ, ㅣ 모음 체계 2 핵심 정리 단모음과 이중 모음 단모음(10개) 이중 모음(11개) ㅏ, ㅐ, ㅓ, ㅔ, ㅗ, ㅚ, ㅜ, ㅟ, ㅡ, ㅣ ㅑ, ㅒ, ㅕ, ㅖ, ㅘ, ㅙ, ㅛ, ㅝ, ㅞ, ㅠ, ㅢ
전설 모음 후설 모음 평순 모음 원순 혀의 높낮이 입술 모양 혀의 앞뒤 핵심 정리 현대 국어의 단모음 체계 고모음 ㅣ ㅟ ㅡ 2 핵심 정리 현대 국어의 단모음 체계 전설 모음 후설 모음 평순 모음 원순 고모음 ㅣ ㅟ ㅡ ㅜ 중모음 ㅔ ㅚ ㅓ ㅗ 저모음 ㅐ ㅏ 혀의 높낮이 입술 모양 혀의 앞뒤
핵심 정리 상향 이중 모음 ’j’+단모음 ’w’+단모음 하향 단모음+’j’ 모음 체계 2 핵심 정리 현대 국어의 이중 모음 상향 이중 모음 ’j’+단모음 ㅑ〔ja〕, ㅕ〔jə〕, ㅛ〔jo〕, ㅠ〔ju〕, ㅒ〔jɛ〕, ㅖ〔je〕 ’w’+단모음 ㅘ〔wa〕, ㅝ〔wə〕, ㅙ〔wɛ〕, ㅞ〔we〕 하향 단모음+’j’ ㅢ〔ɨj〕
적용하기 다음 자음의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을 써 보자. ▪ 후설 원순 모음: ▪ 전설 원순 고모음: ㅜ, ㅗ 모음 체계 2 적용하기 다음 자음의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을 써 보자. ▪ 후설 원순 모음: ▪ 전설 원순 고모음: ▪ 후설 평순 저모음: ㅜ, ㅗ ㅟ ㅏ
다음 문장을 천천히 읽으면서 단어 ‘눈’의 길이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생각해 보자. 맛보기 운소 3 다음 문장을 천천히 읽으면서 단어 ‘눈’의 길이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생각해 보자. 맛보기 눈에 눈이 들어가니 눈물인가 눈물인가. ‘눈[目]’의 ‘눈’은 짧은소리이고, ‘눈[雪]’의 ‘눈’은 긴소리이다. 첫 번째와 세 번째의 ‘눈’은 짧은소리이고, 두 번째와 네 번째의 ‘눈’은 긴소리이다.
핵심 정리 음소(音素) 운소(韻素) 자음과 모음으로 뜻의 차이를 만듦. 모음의 길이, 높이, 세기로 뜻의 차이를 만듦. 3 핵심 정리 운소의 개념과 기능 음소(音素) 운소(韻素) 자음과 모음으로 뜻의 차이를 만듦. 모음의 길이, 높이, 세기로 뜻의 차이를 만듦. 모음의 길이에 따라 뜻의 차이가 생긴 예 말〔馬, 斗〕 : 말ː〔言〕 말다〔捲〕 : 말ː다〔勿〕 눈〔眼〕 : 눈ː〔雪〕 성인(成人) : 성ː인(聖人)
운소 3 핵심 정리 국어 운소의 특성 긴소리는 일반적으로 단어의 첫음절에서만 나타나기 때문에 긴소리를 가지고 있던 것이 둘째 음절 이하에 오게 되면 짧은 소리로 발음되는 경향이 있다. 한국+말ː → 한국말 함박+눈ː → 함박눈 거짓+말ː → 거짓말 구두+솔ː → 구둣솔
모음의 길이가 다른 다음의 짝을 활용하여 짧은 글을 지어 보자. 운소 3 적용하기 모음의 길이가 다른 다음의 짝을 활용하여 짧은 글을 지어 보자. 밤〔夜〕, 밤ː〔栗〕 발〔足〕, 발ː〔簾〕 솔〔松〕, 솔ː〔刷毛〕 눈 내리는 밤이면 화롯가에 둘러 앉아 밤을 구워먹곤 했었다. 더운 여름에 할 수 있는 피서라곤, 햇빛을 가리는 발을 치고 대야에 시원한 물을 받아 발을 담그는 것이 고작이었다. 울창한 솔숲에서 산림욕을 즐기고 돌아와서는 현관 입구에 놓인 솔로 바지에 묻은 흙을 털어내곤 했다.
국어의 자음이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에 따라 어떻게 나누어지는지 말해 보자. 배운 후에 담아 보기 국어의 자음이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에 따라 어떻게 나누어지는지 말해 보자. 국어의 자음은 조음 위치에 따라 목청소리, 여린입천장소리, 센입천장소리, 잇몸소리, 입술소리 등으로 나뉜다. 그리고 조음 방법에 따라서는, 구강만 이용해서 내는 구강음과 비강도 같이 이용해서 내는 비강음으로 우선 나뉜다. 구강음에는 파열음, 마찰음, 파찰음, 유음이 있고, 비강음에는 비음이 있다.
√ √ √ 담아 보기 2. 다음 중에서 모음 체계를 세우는 기준이 되는 것을 모두 찾아보자. 배운 후에 담아 보기 2. 다음 중에서 모음 체계를 세우는 기준이 되는 것을 모두 찾아보자. ① 혀의 앞뒤 ② 음의 길이 ③ 입술 모양 ④ 혀의 높이 ⑤ 음의 세기 √ √ √ ①, ③, ④
배운 후에 펼쳐 보기 3. 다음 단어들은 원래 긴소리를 가진 단어가 아니지만, 실제 대화 장면에서 길게 발음하는 경우가 흔히 발견된다. 이 단어들을 짧게 발음하는 경우와 길게 발음하는 경우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생각해 보자. 엄청, 너무 넓다, 높다, 많다, 멀다, 크다
배운 후에 펼쳐 보기 길게 발음하는 경우에는 길이가 길수록 그 정도가 크고, 세고, 높고, 멀다는 수사적 표현 가치가 생겨 그 뜻이 강조된다. 이러한 수사적 가치는 단어 고유의 길이, 즉 음장과는 무관하다.
배운 후에 엮어 보기 4. 한글 자모와 영어 알파벳 또는 발음 기호 사이의 대응표를 작성해 보고, 일대일로 대응시키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한글 ㅂ ㅃ ㅍ ㄷ ㄸ ㅌ ㅅ ㅆ ㅈ ㅉ ㅊ 알파벳 발음 기호 b, p pp p d, t tt t s ss j jj ch
배운 후에 엮어 보기 한글 ㄱ ㄲ ㅋ ㅎ ㅁ ㄴ ㅇ ㄹ 알파벳 발음 기호 g, k kk k h m n ng r, l ŋ
엮어 보기 ㅏ ㅓ ㅗ ㅜ ㅡ ㅣ ㅐ ㅔ ㅚ ㅟ ㅑ ㅕ ㅛ ㅠ ㅒ ㅖ ㅘ ㅝ ㅙ ㅞ ㅢ 한글 알파벳 발음 기호 a eo o u 배운 후에 엮어 보기 한글 ㅏ ㅓ ㅗ ㅜ ㅡ ㅣ ㅐ ㅔ ㅚ ㅟ ㅑ 알파벳 발음 기호 ㅕ ㅛ ㅠ ㅒ ㅖ ㅘ ㅝ ㅙ ㅞ ㅢ a eo o u eu i ae e oe wi ya ə æ w yeo yo yu yae ye wa wo wae we ui yə yæ wə wæ
배운 후에 엮어 보기 이 표는 영어 알파벳을 대응시킨 것은 현행 국어 로마자 표기법에 규정된 것을 그대로 보인 것이다. 정확히 일대일로 대응시키기 어려운 경우에는 표기법을 두 가지로 규정하기도 하였고(ㅂ: b, p), 두 개 이상의 알파벳을 조합하여 대응시키기도 하였다(ㅓ: eo). 발음 기호의 경우도 비슷해서, 두 가지로 규정된 경우도 있고, 아예 적절한 발음 기호를 대응시키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은 대응 관계가 발생하는 이유는
배운 후에 엮어 보기 근본적으로 국어의 음운 체계와 영어의 음운 체계가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국어의 된소리가 영어에는 음소로 인식되지 않고, ‘ㅡ’와 같은 모음 역시 영어에서는 음소로 존재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음운 체계의 차이 때문에 언어와 언어 사이에 자모를 정확히 대응시키는 것은 근본적으로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마자 표기법에서와 같이 대응 관계를 규정한 것은 현실에서 전사(轉寫)의 필요에 의해 부득이하게 생긴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