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스병
1871년 영국의사 James parkinson에 의해 체계적으로 정의됨 일반적으로 노인인구에서 많은 질병, 평균 발병연령은 55세. 뇌에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부족하게 되어 생기는 만성질환
1. 정의 진전, 근육의 강직, 그리고 몸동작이 느려지는 서동 및 자세의 불안정을 보이는 신경 퇴행성 질환. 진전, 근육의 강직, 그리고 몸동작이 느려지는 서동 및 자세의 불안정을 보이는 신경 퇴행성 질환. 정상인의 뇌에서 흑색질이라는 부위의 신경세포들이 변성되고 이 곳에서 만들어지는 도파민이라고 불리는 신경전달 물질의 결핍이 파킨슨 병의 증상을 나타나게 함.
중뇌부(오른쪽 그림)는 도파민성 신경세포가 존재하는 곳이다 중뇌부(오른쪽 그림)는 도파민성 신경세포가 존재하는 곳이다. 흑색질은 중뇌 가운데에 존재하는데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을 분비한다. 맨 위 그림은 중뇌부에 도파민 신경세포가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모습이고(검은 부위), 위 그림은 도파민성 신경세포가 소실된 상태를 보여준다.
2. 원인 파킨슨병의 아직 궁극적인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신경 퇴행성. 뚜렷한 발병원인이 없을 때 "특발성"이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파킨슨병의 대부분이 이러한 특발성 파킨슨 병에 해당됨. 유전적인 요소는 중요하지 않음.
3. 증상 1) 파킨슨의 주요 증상 ▷진전(tremor) 주로 환자가 가만히 있을 때 나타나며 움직일 때는 떨림이 감소. 가장 특징적인 진전의 모습은 마치 손으로 알약을 빚거나 동전을 세는 듯이 보임.
▷서동(bradykinesia) 서동이란 몸의 움직임이 느려지는것. 이러한 서동으로 인한 증상들은 다음과 같다. - 보행장애: 보폭이 작아지고 발이 지면에서 떨어지지 않으며 발을 끌면서 걷는다 - 얼굴표정: 얼굴이 무표정하며 마치 가면을 쓴 것처럼 보인다 - 말하기: 음량이 점점 작아지고 웅얼거리게 됨.
▷강직(rigidity) - 근육의 강직은 근육이 뻣뻣하게 되는것. ▷자세의 불안정(postural instability) - 처음에는 경미하나 점차 자세의 불안정 으로 인해 자꾸 넘어지게 됨.
4. 치료 약물요법 : 부족한 도파민을 보충하기 위하여 L-도파를 복용. 또 도파민의 기능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콜린성 물질의 체내 작용을 막는 항콜린제(아텐)가 쓰이는 수도 있다.
재활요법 : 물리요법사의 지도하에 근육의 신축운동, 유연체조, 밸런스 체조 따위의 재활요법이 정기적으로 이루어지지만, 가정에서도 무릎을 구부리는 동시에 손을 크게 휘두르며 걷는, 사지의 관절을 충분히 움직이는 훈련을 아침 저녁으로 약 15분 정도 매일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요법 : 비타민, 미네랄의 섭취 아몬드, 생선, 호박, 참기름, 강낭콩을 많이 섭취 단백질의 섭취제한 ; 1일 7g 이하로 제한, 주로 저녁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파킨슨병 치료 요령 빠른 치료를 위해 지켜야 할 사항 - 약물 복용 시간을 잘 지킨다. - 약물의 부작용을 의사와 긴밀히 상의한다. - 규칙적인 생활 속에서 운동과 건강 상태를 잘 유 지한다. -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세심한 계획 을 세운다. - 운동 장애가 심한 경우는 반드시 보호자의 도움을 받는다.
- 담당의사가 허락하지 않은 약이나 치료는 절대 삼가야 한다 - 담당의사가 허락하지 않은 약이나 치료는 절대 삼가야 한다. - 이상과 같은 원칙을 고려하면서 전문의와 함께 치료 계획을 세운다. - 변비, 배뇨장애, 불면증, 우울증 및 환각 등에 대한 치료를 병행할 경우에는 더욱 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일상생활에서 주의할 점? 파킨슨병 환자들은 정상인보다 움직이는 데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된다. 또한 정신적 불안정성, 우울증 혹은 불면증과 같은 괴로움도 발생한다. 그러므로 약물요법 이외에도 환자의 계획성 있는 생활태도가 필수적이다.
- 지금까지 해왔던 일을 계속한다. - 환경을 알맞게 조절하고 적응하려고 노력한다. - 편하고 즐거운 마음가짐을 갖도록 노력한다. - 운동의 종류를 선택하고 꾸준히 시행한다. 특 별한 취미가 없다면 산보부터 시작하라. - 움직임의 시작이 어려운 경우에 도움이 되는 요령이 있으므로 주치의에게 지도를 받자. - 집안에서 움직임이 어렵다면 의자나 소파, 잠 자리 혹은 식당 등을 개선시켜 보자. - 여가 생활을 찾고 즐기는 자세가 필요하다. - 취미가 없다면 이제부터라도 찾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