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개인차(Ⅱ): 창의력 - 목차 - 창의력의 개념 창의력을 만드는 요인 창의력과 지능의 관계에 대한 관점 창의력의 훈련 창의력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 시사점
창의력이란 새롭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1 창의력의 개념 창의력이란? ● 새롭고 신기한 것을 창출해 내는 능력 - Guilford(1959) 지능구조모형 - ● 새로운 아이디어나 산물을 창출하거나 기존 아이디어나 산물을 독창적으로 재 생산해 내는 정신과정 - Gallagher(1985) - ● 단순히 신비한 능력이나 선천적으로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창의적 사고기법과 도구를 사용하고 훈련함으로써 개발될 수 있는 능력 - Edward de Bono(1990) - ● 질적으로 우수하고 적절하게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 내는 능력 - Barron, Jackson - ● 가치가 없다고 여겨지는 것을 의미있고 중요하며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로 개발 하는 것 - Sternberg & Lubart - 창의력이란 새롭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 1/6 -
2 창의력을 만드는 요인 Sternberg와 Lubart의 투자이론에서 말하는 창의력을 구성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음 창의력의 가장 중요한 요인. 상위수준과 기본으로 나뉨 상위수준능력: 문제해결전략과 통찰 기본능력: 확산적 사고와 통찰 지적 능력 인지능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촉진하고, 아이디어를 실제적 산물로 표출하는데 도움 성격 지식 지식은 모든 분야에 걸쳐 창의적인 문제해결에 영향을 줌 창의력을 만드는 요인 환경 동기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는데 영향을 준다 인지적 자원을 창의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활용하도록 하는 원동력 제공 사고 양식 문제를 해결할 때 능력이나 지식을 특정방식으로 적용하는 방식. - 2/6 -
3 창의력과 지능의 관계에 대한 관점 창의력과 지능의 관계에 대한 Sternberg의 관점 창의력은 지능의 하위요인이다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름 지능이 창의력을 포함함 즉, 창의력은 지능의 한 측면임 Sternberg와 Lubart의 투자이론 지능은 창의력의 하위요인이다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 (①지식 ②이해 ③적용 ④분석 ⑤종합 ⑥평가 중 ①~④은 지능에 해당하고 ⑤~⑥은 창의력에 해당됨) 창의력이 지능을 포함함. 즉 지능은 창의력의 한 측면임 지능과 창의력은 중첩된다 Renzulli의 3고리 모형 지능이 창의력에 필요하지만, 지능이 높다고 해서 창의력이 반드시 높은 것은 아님 지능과 창의력의 상관관계는 변동폭이 큼 (어떤 측면, 어떤 방법, 어느 분야 등) 지능과 창의력은 동일능력이다 Haensly와 Reynolds의 이론 창의력은 지능이 표출된 것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해결과정의 정신기반은 같음 (Weisberg이론) 지능과 창의력은 관계가 없다 Getzels와 Jackson, Torrence의 이론 지능과 창의력은 별개의 능력임 Getzels와 Jackson의 창의력 측정 결과 창의력 검사와 지능지수 상관계수 0.26 - - 3/6 -
4 창의력의 훈련 창의적 사고를 증진시키고 촉진하기 위한 대표적인 기법들 ① 브레인스토밍 (brain storming) 여러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결합해서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기법 ② 여섯가지 사고모자 (6색 모자) 여섯 가지 색깔의 모자를 이용해서 창의력 사고를 촉진하는 방법 감정, 정보, 논리, 희망, 창의적 사고 중 한번에 한 가지씩 사고하게 함 ③ PMI 어떤 상황에 대해 긍정적(Plus) 측면, 부정적(Minus) 측면, 중립적(Interesting) 측면을 차례대로 생각 ④ 속성열거법 (attribute listing) 어떤 대상이나 시스템의 속성을 나열한 다음 그 속성을 수정하거나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도록 하는 방안 대상의 주요속성 열거 → 속성변경 방법 열거 → 속성 이용하여 다른 대상 속성 변경 ⑤ 시네틱스 (synectics) 당연하게 생각하던 대상을 이상한 것으로 파악하거나 반대로 이상하게 여기던 것을 친숙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험을 통해 사고의 민감성을 높이는 기법 ⑥ SCAMPER SCAMPER는 7개 질문의 첫 번째를 따서 만든 합성어 S(substitute) 다른 것으로 바꾸기, C(combine) 다른 것과 결합하기, A(adapt) 맞도록 고치기, M(modify) 새롭게 변화시키기, P(put to order use) 다른 용도를 찾기, E(eliminate) 축소하거나 제거하기, R(rearrange-reverse) 새로운 방식으로 배열하기 - 4/6 -
5 창의력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 ● 학생들이 창의력에 가치를 부여하도록 한다. ● 학생들이 내재적 동기를 갖도록 한다. 학생들이 특별히 흥미를 갖고 있는 활동에 참여토록 권장한다. ● 교과내용을 완전히 이해하도록 한다. ● 창의적 사고를 유발하는 질문을 하고 학생들에게 실수를 허용 한다. ●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충분한 기회와 시간을 준다. ● 창의적인 모델을 제공한다. 각 분야에서 창의적인 인물을 모델로 제시하거나 교사 자신이 모델이 될 수 있다. - 5/6 -
6 시사점 창의력에 대한 연구는 거의 50년 정도 이루어져왔다. 지능과 창의력은 관련이 되어있지만 항상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 다중 지능을 통해 창의력을 설명하는 경우, 창의력을 하나의 성격, 성향으로 보는 경우 등 여러 부분에서 설명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창의력에 대해서는 정의, 이론, 설명에서 다양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아동들을 보면, 생각하지 못했던 답변들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또한 당연시 하는 부분들에 대해서도 궁금해 한다. 그러나 궁금하였던 것이 (창의력) 부모에 의해, 교육에 의해 성장하면서 감소되고, 점차 사용하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IQ가 88인 사람에게 천재라고 하는가? 아마 'NO'라는 답변이 많이 나올 것이다. 우리가 천재라는 판단을 내리는 기준은 IQ이기 때문이다. IQ가 높은 아동에게 동그라미 하나가 그려져 있는 종이를 주고 여러 가지를 그려보라고 했을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을 것이다. 즉, 창의력을 IQ와 관련지어 IQ만으로 창의력을 판단하려는 오류를 범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또한, IQ가 88인 아동의 창의력이 높은 경우와 IQ 130인 아동의 창의력이 높은 경우 수행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도 생각 해야 한다. 즉, 똑같이 창의성이 높아도 지능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도 IQ의 한계를 창의성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IQ만으로 학습능력, 창의성 등을 판단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 6/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