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복음서 8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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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복음서 8강

성경주석 방법 1. 본문을 선택한다. 2. 선택한 본문의 본문비평 문제를 살펴본다. 3. 본문을 번역한다. 참고자료, 헬라어 성경의 apparatus,, Bruce M. Metzger, A textual commentary on the Greek New Testament, 아마도 한글로 번역 되었을 것임 WBC, ICC 주석 등 베이커 주석 각 단원 끝 부분 Jewett, Romans a Commentary, fortress press 2007. 이한수, 박익수 등 주석들 3. 본문을 번역한다. 참고자료, 헬라어 성경, 한글번역들(공동번역, 개정개역, 쉬운성경 등등), 영서번역성 경 등을 참고하여 자신의 번역을 한다. 4. 본문의 구조를 분석한다. 5. 단어연구: 선택한 본문 중 주요 단어들을 주석과 사전을 참고하여 의미 를 파악한다. 한글 성경을 통하여 드러나지 않는 의미를 파악한다.

10. 그 과정에서 침례신학대학 매뉴얼에 따라 각주와 참고문헌을 포 함 시킨다. 6. 배경을 연구한다. 1) 본문에 인용된 구약성경, 구약 인용 방법, 구약성경의 원래의 의미 구약본문이 신약성서에 어떻게 의미가 변형되었는지, 변형된 기자의 의도는 무엇인가? 본문은 헬라적 배경인가? 유대적 배경인가? 2) 본문에 나타난 절기, 지역, 도구, 유대인들의 특성(ex. 만일 바리세인이면 그들의 발생, 신학, 주님과 갈등의 원인 등) 3) 병행구절이 있으면, 다른 복음서 기자 혹은 다른 성서 기자는 본문을 어떻 게 변형시켰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7. 본문 해석의 역사 8. 해석의 결과 도출 할 수 있는 신학은 무엇인가? 9. 1-8의 연구를 바탕으로 자신의 주석을 작성한다. 10. 그 과정에서 침례신학대학 매뉴얼에 따라 각주와 참고문헌을 포 함 시킨다.

*천국이 가까이 왔다:막1:15, 마10:7, 눅 10:11, 1)마가는 완료형을 쓰고 있다. 이미 수행되었으며 현재까지 계 속되는 어떤 상태나 효력의 결과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가까이 왔 다.-시간적인가? 공간적인가? 가까이 다가온다는 것은 하나님의 왕권행사, 하나님의 주권행사의 나타남이었다. 2) 막 13:28-29, 무화가 나무 비유 28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 아나니 29    이와 같이 너희가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거든 인자가 가 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 알라

3) 주기도문(마 6:10, 눅 11:2-4) “나라가 임하 옵시고” 그 나라가 현존하지 않는다. 카다쉬의 기도: 하나님의 개입을 원하는 기원 “그의 위대하신 이름이 그가 창조하신 이 세상에서 그의 뜻대로 높임을 받고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길 기원 하 노라 그가 그의 나라가 너희 평생과 너희 나날들 가운데, 그리고 이스라엘 온 집안의 평생 동안 신속히 곧 다스리시 길 기원 하노라.”

유대교의 18기도문: 경건한 유대인은 하루에 세번 반복해야 한 다. “아브라함의 신, 이삭의 신, 야곱의 신이여! 하늘과 땅을 세운자, 지고의 신이여! 우리의 방패이고 우리 조상의 방패시여!” 주기도문: 1) 하나님은 가까이 있는 자이시다. 2) 인간은 어린아 이가 보채듯이 간청하는 기도를 알아들의시고 응답하시는 신이 다.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출애굽시의 광야에서의 만나를 연상 시킴” “~같이 우리의 죄를 용서하여 주시옵시고”-최후의 심판 “시험에 들게 마시고”-시련, 침례요한이 당한 고난을 염두에 둔 표현” 오직 용서할 용의가 있는 자만이 진정으로 하나님에게 용서를 구할 수 있다. 하나님나라의 특징은 역전, 고난, 심판, 보상. 하나님의 용서는 인간을 새롭게 만든다. 마 6:13의 댁의 나라와~는 중요한 사본에 빠져 있다. 이 부분에 누가 에 없다는 것은 초대교회 역시 이 부분을 담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2) 제자들을 모의심 (막 1:16-20) 그 특징은 부름 받은 자들이 고대문화 상황을 고려 할 때 급진적 이 었다. 실물교육과 사역으로의 부르심 이었다. 3) 귀신축출사건들(막 1:21-45 이하) 사탄의 세력에 대한 그리스도의 권위이다. 예수님 당시에 많은 귀신 축출사건에 대한 기록이 있다. 이 들은 이 행위를 위하여 마법을 걸 든가, 다수의 신들을 의지 하던가, 신비스러운 물건을 사용 하거나 하였으나 (1) 예수님은 단순히 한마디 말만 하면 되었다. (2)귀신들은 그리스도 의 참된 정체를 알고 있었다. (3) 사건 마다 다소의 차이를 보인다: 예 수의 신적인 능력, 병자들의 동정심, 병자들을 만지심, 사람들에 대한 증거로, 말씀보다 행동의 증거.

4) 선언 이야기 모음(막 2:1-36) (1) 중풍병자(2:1-12): 병이 형벌이라는 유대인들의 관념에 대한 도전, 죄 용서를 선언으로 신성모독으로 몰림 (2) 레위를 부르심 (2:13-17): 유대인들이 죄인이라 부르는 사람을 부르면서 그들을 죄인이라 부르지도, 유예기간을 요구 하지도 않았다. 예수님은 누가 죄인인가? 라는 질문을 하고 계시다. (3) 금식에 대한 질문 (2:18-22): 예수는 자신의 시대를 새로운 시대의 도래로 이해하 고 자신을 하나님으로 이해 하고 있다. (4) 안식일 논쟁 (막 2:23-26): 미슈나의 허구성을 드러내고 안식일의 진정한 의미를 드러냈다. 안식일의 주인이 자신임을 주장 한다.

(5) 열두 제자를 부르심(막 3:7-19/눅 6:12-19): 복음서 마다 순서가 다르다 (5) 열두 제자를 부르심(막 3:7-19/눅 6:12-19): 복음서 마다 순서가 다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들이 새시대 의 주역이 될 것이며 이들을 부르는 데에 특별한 요구가 없었다. (6) 백부장의 종을 고치심(마 8:5-13; 눅 7:1-10; 요 4:43-54?): 예수의 권위를 나타내는 사건, 마태는 이 사건을 다른 소외된 자들을 고치시는 예수의 행위와 관 련 지어 보여준다. 누가는 당시의 행습대로 사절단을 통 하여 요청 하도록 하였다.

(7) 예수의 가족, 비판자들, 그리고 참된 제자들( 막 3:20-35): 예수의 가족 관은 파격적 이었다 (7) 예수의 가족, 비판자들, 그리고 참된 제자들( 막 3:20-35): 예수의 가족 관은 파격적 이었다. 바리세인들 의 정죄는 자기모순적 이었다: 사탄은 스스로를 파괴하 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그들의 정죄는 자기 비판적 이 었다: 당시에 하나님으로부터 능력 받아 귀신 축출하는 사람이 존재 했었다. 성령 회방죄란 무었인가? 성경에는 진실한 회개가 거부 당 한적이 없다.

II. 산상수훈 1) 해석의 역사 (1) 전통적인 카톨릭: 특정의 수도사나 성직자들에 의해서만 문 자적으로 실행 가능 (2) 루터교: 상상수훈은 복음이 아니라 율법이다. 인간의 무능력 을 알고 회계 하도록 주어진 것이다. (3) 재 세례 파 : 개인뿐 아니라 전 사회적인 영역에서 주어진 것 이다.

(4) 과거의 자유주의와 후천년주의: 선교활동을 통하여 전 사회 가 기독교화 되면 이 상상수훈의 윤리는 전 사회적으로 적용 가 능하다. (5) 과도기적인 윤리: 슈바이처에 의한 주장으로 예수는 자기세 대에 종말이 임할 것으로 생각하고 이 윤리를 주장 했다. 하지만 종말은 오지 않았다. (6) 실존주의: 불트만에 의한 주장으로 이 윤리는 사람이 진정한 실존을 포용할 때 발생할 개인적인 변화이다. 절대적인 윤리로 이해하지 않았다.

(7) 고전적인 세대주의: 예수께서 유대인에게 주신 천국제안. 만 일 유대인이 받아 들였다면 그들은 그 윤리대로 살았을 것이다 (7) 고전적인 세대주의: 예수께서 유대인에게 주신 천국제안. 만 일 유대인이 받아 들였다면 그들은 그 윤리대로 살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 들은 거부 하였기 때문에 천년왕국은 연기 되었으며, 천년 왕국 때가 되면 산상수훈의 이상들이 실현될 것이다. (8) 왕국신학: 하나님니라가 현재 시작 되었지만 그 완성은 재림 에 의하여 완성되는 것처럼 현재의 성도는 오직 부분적으로만 실현이 가능하다. 이 윤리는 기독교 공동체에게 주어졌고, 이 윤리의 실천을 통하 여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삶을 살라고 주어진 것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