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학이란 ?. 일본어학과 언어학 일본어학은 언어학의 한 분야 언어학은 언어를 대상으로 한 연구 전체 ① 언어별 분류 : 영어학, 독일어학, 중국어학 등 ② 분야별 분류 : 음성학, 음운론, 어휘론, 의미론, 문법 론, 문장론, 문체론, 문자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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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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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학이란 ?

일본어학과 언어학 일본어학은 언어학의 한 분야 언어학은 언어를 대상으로 한 연구 전체 ① 언어별 분류 : 영어학, 독일어학, 중국어학 등 ② 분야별 분류 : 음성학, 음운론, 어휘론, 의미론, 문법 론, 문장론, 문체론, 문자론 등

일본어학의 응용분야 일본어교육 사회언어학 컴퓨터언어학 심리언어학 대조언어학 문화인류학

음성과 음운

언어음 자연계에는 많은 음이 존재하는데 사람이 의 사소통을 위해 발하는 음 ( 소리 ) 을 언어음 ( 言 語音 ) 이라고 함 바람에 스치는 나뭇잎 소리, 빗방울 떨어지는 소리는 언어음이 아님 하품이나 감동의 박수는 사람과 관련된 것으 로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나, 이 경 우도 언어음은 아님 언어음은 음을 작은 단위로 분해할 수 있고 그것들을 조합하여 별도의 음을 만들 수 있 음

음성학과 음운론 음성학 음성기관의 어느 부분을 어떻게 사용하고 어 떠한 음을 만들어 내는가를 물리적, 현실적인 사실로서 파악함. 하나의 언어뿐만 아니라 모 든 언어를 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 음운론 한 언어에서 음성학적으로 파악한 음의 차이 를 [ 의미 구별에 도움이 되는지 안되는지 ] 라 는 관접에서 파악함. 이 관점은 개별 언어에만 유효하며 이 점이 음성학과는 다름

음성학

음성기관 1. 바깥 입술 2. 안쪽 입술 3. 이 4. 치경 5. 후치경 6. 전경구개 7. 경구개 8. 연구개 9. 구개수 10. 인두 11. 성 대 12. 후두 13. 설근 14. 후설 15. 전설 16. 설단 17. 설첨 18. 혀밑

모음과 자음 음이 눈으로 보이도록 표기하기 위한 기호를 음성기호라고 하고, 표기된 것을 음성표기라고 한다 음성기호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이 국제음성기호 (International Phonetic Alphabet, 약칭 I.P.A) 임 c%9d%8c%ec%84%b1_%ea%b8%b0%ed%98%b8 c%9d%8c%ec%84%b1_%ea%b8%b0%ed%98%b8 ( I.P.A ) ※참고 ) 국제 음성 기호와 한글 대조표

단음 「か」나「さ」를 길게 늘여 발음하면 마지막에는 모두 「あ」로 들린다. 로마자로 쓰면 「か」 =ka, 「さ」 =sa →k,s,a 라는 작은 음 ( 音)의 단위를 추출해 낼 수 있다. 이처럼 음성학적으로 파악한 음의 최소단위를 [ 단음 ] 이라고 함 일본어에서 사용되는 단음은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a. 날숨의 흐름에 대한 방해 : 있음 = 자음 약간 있음 = 반모음 없음 = 모음 b. 성대진동 : 있음 = 유성음 없음 = 무성음 a b 있음약간 있음없음 있음유성자음반모음모음 없음무성자음 - ( 무성화모음 )

모음 현대일본어 ( 공통어 ) 에는 5 개의 모음이 있음 あ、い、う、え、お 모음의 음색은 [ 입의 열림 정도 ] 와 [ 혀 의 위치 ] 의 조합에 의해서 만들어짐 일본어의 5 개의 모음을 입의 열림 정도 와 혀의 전후 위치의 상대적 관계를 고 려하여 만든 것이 [ 모음삼각형 ] 이다

모음삼각형 소 い・ ・ う 입벌림 え・ ・お あ・ 대 전 혀의 전후위치 후 ● 입의 열림 정도 ( 크게 벌림 = 광, 조금 벌림 = 협 ) 에 따른 구별 협모음 い、う 반광 ( 반협 ) 모음 え、お 광모음 あ ● 혀의 전후 위치에 따른 구별 전설모음 い、え 중설모음 あ 후설모음 お、う

う는 원순성 ( 입술의 둥근 모양 ) 이 약하며, 음 성기호 [ ɰ ] 로 표기함 모음은 성대의 진동을 수반하는 유성음인데 입 벌림이 작은 「い、え」에서는 무성화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무성화는 해당하는 모음 아래에 。를 붙여 나타냄 ・무성자음 사이에 낀 경우 : 草 [k ɰ sa] 舌 [∫ita] ・어말의 경우 : です。 [des ɰ ]

자음 자음은 날숨의 흐름이 음성기관의 어딘가에서 어떤 형태 로든 방해를 받는 음으로 방해받는 위치를 조음점, 방해하 는 방법을 조음법이라 부른다. 여기에 성대진동의 유무 ( 유 성, 무성 ) 를 더하여 뷴류됨 조음점 조음법 양순 음 치경 음 치경, 경구개 음 연구개 음 구개수 음 성문 음 자음자음 구음구음 파열 음 무성무성 ptk ʔ 유성유성 bdg 마찰 음 무성무성 ɸ s∫çh 유성유성 z ʒ 파찰 음 무성무성 tst∫t∫ 유성유성 dz dʒdʒ 탄음유성유성 ɽ 비음유성유성 mn ɲ ŋN 반모음유성유성 wj

/p/ 「ぱ、ぴ、ぷ、ぺ、ぽ」 /b/ 「ば、び、ぶ、べ、 ぼ」 /t/ 「た、て、と」や「ティ、トゥ」 /d/ 「だ、で、ど」や 「ディ、ドゥ」 /k/ 「か、き、く、け、こ」 / ɡ / 「が、ぎ、ぐ、げ、 ご」 /ts/ 「ち、つ」, 「チャ」 /m/ 「ま、み、む、め、も」 /n/ 「な、に、ぬ、ね、の」 N /p/, /b/, /m/ 의 앞에서는 [m] かんばい /t/, /d/, /ts/, /n/ 의 앞에서는 [n] あんない /k/, /g/ 의 앞에서는 [ŋ] りんご / ɽ / 「ら、り、る、れ、ろ」 /s/ 「さ、し、す、せ、そ」や「シャ」 /z/ 「ざ、じ、ず、ぜ、ぞ」や「ぢ、づ」 /h/ 「は、ひ、ふ、へ、ほ」 /j/ 「や、ゆ、よ」 /w/ 「わ」

現代日本語の拍の音声記号表(五十音図による) 단음은 단독 또는 복수 단음의 집합에 의하여 음절을 형성함. 음절 은 그 자체에 마디가 없고, 그 전후에 마디가 인정되는 단음의 연속 또는 단독음을 말함 일본어의 음절구조에는 기본구조 4 종류와 파생적요소가 있다 모음을 V, 자음을 C 반모음을 S 로 나타낸다 기본구조 파생적 요소 V 구조 ( あ、い、う、え、お ) 발음 ( 撥音 ) (あん、かん、ちゃん、 やん등) CV 구조 ( か、さ、た、な등 ) + 촉음 ( 促音 ) (いっ、たっ、しゃっ、 やっ등) CSV 구조 ( きゃ、しゃ등 ) 장음 ( 長音 ) (ええ、こお、よお、わあ 등) SV 구조 ( や、ゆ、よ、わ )

음운론

いか [ika] vs いけ [ike] : [a] 와 [e] 의 차이 오징어 연못 いき [iki] vs いし [i∫i] : [k] 와 [∫] 의 차이 숨 의지 →[a] 와 [e], [k] 와 [∫] 의 차이가 각각 단어의 의미를 구별하 는 작용을 함 「秋」 vs 「四季の中で一番好きなのは秋!」 → 후자의 秋에서는 [ あ ] 가 약간 강하고 입의 열림도 켜져서 실제의 음으로서는 다르지만 의미에는 변화가 없음. 음성 학적 관찰에서는 다른 음이지만, 의미의 구별에 도움이 되 는지 아닌지에 대하여 생각하는 것이 음운론이다

음소(音素)와 박(拍) 의미를 구별하는 하나하나의 음의 단위를 [ 음소 ] 라고 부르고 음 운표기로 /a//e//i/ 와 같이 나타냄 음소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는 음의 단위를 박 ( 拍 ) 라고 부름 일본어의 박 ( 拍 ) 의 구조 V: 모음음소만 あ、い、う、え、お CV: 자음음소 + 모음음소 か、が、さ、ざ、は、ば、ぱ 등 SV: 반모음음소 + 모음음소 や、ゆ、よ、わ CSV: 자음음소 + 반모음음소 + 모음음소 ひゃ、びゃ、ぴゃ 등 R: 특수음소 ( 장음 음소 ) あー、いー、うー、えー、おー N: 특수음소 ( 발음 음소 ) ん Q: 특수음소 ( 촉음 음소 ) つ

운율 ( 악센트, 인토네이션 ), 프로미 넌스, 포즈 일본어는 단어별로 高低의 악센트가 정해져 있다. 악센트의 차이에 따라 同音異義語의 의미를 바르게 구별할 수 있음 도쿄 방언에서는 「雨」는 あ를 높게 め를 낮게, 「飴」는 あ를 낮게 め를 높게 발음하여 음의 고저배치를 달리함으 로써 단어의 의미를 구별함 → 음의 고저변화에 따라 단어의 의미를 구별하는 현상을 [ 악 센트 ] 라고 함 예 ) 田中にセーターをプレゼントしたんだけど、サイズが合 わなかったみたい。 きるって いってましたよ。(着るって言ってましたよ) LHLL きるって いってましたよ。(切るって言ってましたよ) HLLL

「明日は雨」의 문말을 서서히 내리면서 말하면 긍정문으로, 문말을 상승시켜 말하면 의문문이 됨 →[ 인토네이션 ] 인토네이션이 다르면, 전달하고 싶은 의도나 감정 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음 「学校に行かない( ↑ )」 「うん、行こう」 「学校に行かない( ↓ )」 「どうして」 「田中さんって真面目じゃない( ↑ ) (真面目だと思っている) 「うん、そうね」 「田中さんって真面目じゃない( ↓ ) (否定)「田中さんに悪いよ」

<エレベーターの中で> 「5階ですよ( ↑ )」 「ああ、降ります」 「誤解ですよ( ↓ )」 (痴漢に間違われて)「ああ、失礼しました」 「契約しましょう」 「そうですか」(喜んでいる) 「そうですか」(疑っている) 「そうですか」(無関心) 「そろそろ失礼します」 「そうですか」(早く帰って欲しい、ほっとしている) 「そうですか」(残念、申し訳ない) 「そうですか」(驚いている)

프로미넌스 발화 중에서 특별히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악센트와는 별도로 높게 말하거나 또는 강하 게 말하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을 [ 프 로미넌스 ] 라고 함 예 ) 「明日学校へ行く」에 가해지는 프로미넌 스의 위치는 의문문의 내용에 따라 변화함 ・「いつ学校に行くの?」 → 「明日」 ・「明日どこへ行くの?」 → 「学校へ」

포즈 발화에서 극히 짧은 정지시간을 [ 포즈 ] 라고 함 포즈의 위치에 따라 문법적으로 다른 해석이 가능해 지는 경우가 있음 예 ) 「新しい本とノートを持ってきた」 ①新しい本と ノートを持ってきた ②新しい本とノートを 持ってきた 새로운 것은 ? ① ② 예 ) 「警察官は血だらけになりながら逃走した犯人を追 いかけた」 ①警察官は血だらけになりながら 逃走した犯人を 追いかけた ②警察官は 血だらけになりながら逃走した犯人を 追いかけた 피투성이인 사람은 누구 ? ①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