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1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구정 고등학교 이 정 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Advertisements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1 03 자동제세동기 활용으로 기적을 만들어요 ! 보건안전  상황제시 : 자동제세동기가 필요해요 !  자동제세동기는 어디에 있나요 ?  기억하세요 !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 동영상 ) 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잊지 마세요 !
원자량 원자량, 분자량과 몰 1 작은 실험실 콩과 팥 1 개의 질량은 각각 얼마인가 ? 콩 1 개의 질량을 1.0 으로 했을 때 콩과 팥의 질 량비는 얼마인가 ? 콩과 팥보다 더 작은 조와 깨의 질량은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지 설명해 보자. 콩과 팥의 질량 측정 → 콩.
I. 주변의 물질 3-1. 금속 알칼리 금속 (p96~97) Lesson 20.. ■ 이번 시간의 학습 목표 1. 알칼리 금속에 대해 이해한다.
산과 염기의 성질. 산 또는 염기가 리트머스시험지나 지시약의 색을 어떻게 변화 시키는가를 알아본다. 산의 금속 또는 어떤 산의 염과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조사하 여 보고 산, 염기의 화학적 성질을 알아본다. 실험목적 실험기구 및 시약 시험관, 시험관 받침대, 스포이드,
식품분석Ⅰ - 조단백정량 3.1 원리 - 단백질은 질소 (N) 를 함유한다. 즉, 식품 중의 단백질을 정량할 때에는 식품 중의 질소 양을 측정한 후, 그 값에 질소계수 를 곱하여 단백질 양을 산출한다. 질소계수 : 단백질 중의 질소 함량은 약 16% 질소계수 조단백질 (
시약 및 Buffer 의 농도 계산법과 Pipette 의 사용법 기초생명과학 및 실험 2 주차.
콜라에 우유를넣으면 ? 1 조 ( 이주상, 이문수, 정주현, 홍희진 ). - 모둠명 / 지은이유 - 탐구주제 / 탐구동기 - 역할분담 - 진행과정 / 실험내용 - 관련직업 차례.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일정 성분비의 법칙 1. 일정 성분비의 법칙 2. 원자 모형과 화학 반응의 법칙.
여러 가지 화학 반응을 화학 반응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12강. 용액과 농도.
염기 비누화 반응 (Saponification)
(1.1 v) 엔트리교육연구소 엔트리 카드게임 설명서.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앙금 생성 반응식(1) 누가 앙금을 만들었는지 쉽게 알려 줘! 앙금 생성 반응식.
기 술 자 료 집 ㈜ 두 성 테 크 차아염소산나트륨 ( NaOCl ).
PBL 점수: 총점 20점 개별 성찰 일지 6점 (3회- 회당 각 2점)
12장 화학반응의 반응열의 종류 화학 년 1학기.
염화수소 (티오시안산 제2수은법).
실험의 목적 산화-환원적정법의 원리 이해 산화-환원 반응식의 완결(산화수) 노르말 농도 및 당량 과망간산 용액의 제조법
4-6. 광합성 작용(1).
과산화수소수의 촉매 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학습 주제 p 밀도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
말의 힘 풍영 초 등 학 교 교사 오은진.
(생각열기) 혈액의 순환 경로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중화반응 구현고등학교 지도교사 :이병진.
6-7. 전해질, 화학식으로 표현하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6-9. 앙금 생성 반응이 일어나면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1 전기와 전기 회로(03) 전기 회로의 이해 금성출판사.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Titration of magnesium with EDTA)
무게법에 의한 강철 속의 니켈 정량 (Gravimetric Determination of Nickel in steel)
학습목표 PBL 문제를 만들고, WBL방식의 학습을 실시한다.
영양소와 검출 시약의 정색 반응을 말할 수 있다. 2. 검출 시약을 이용해 음식물 속의 영양소 를 검출할 수 있다.
Problem-Based Learning
과학 10 학년 Ⅲ. 물질 > 2. 산과 염기의 반응 > 5 / 10 여러 가지 산과 염기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용액 속의 이온은 어떻게 확인할까? 과학 1 학년 1 학기 물질>04.용액 속의 이온은 어떻게 확인할까? (4 / 6 )
이온은 어떤 힘에 의해 움직일까? 과학 1 학년 1 학기 물질>03.이온은 어떤 힘에 의해 움직일까? (3 / 6 )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과학 1 학년 6. 생물의 구성 3)조직과 기관 (7/7) 물 속의 작은 생물 관찰 수업계획 수업활동.
과학자유탐구 곽승희 주제-약이 가장 잘 녹는 액체는?.
음악 수업 & 수업 지도안.
1-5 용해도.
우유와 사이다가 식물 성장의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2반 김민지.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우리 생활에서 볼 수 있는 중화반응 과학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물의 전기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P 86.
국내 중대재해.
은거울 반응.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생각열기) 운동 선수들이 땀을 많이 흘린 후 빠른 수분 보충을 위해 마시는 음료를 무엇이라 하는가? ( )
이산화탄소 발생실혐 관찰항목 이산화탄소의 색깔 이산화탄소의 냄새 촛불의 변화 석회수의 변화 ?
(Titration of magnesium with EDTA)
• 수학 • 6학년 나단계 • 7. 연비>3/9 두 비의 관계를 연비로 나타내기 수업활동 수업계획.
아스피린(Aspirin)의 정량.
과학 1 학년 1 학기 물질>01. 반응 속도란 무엇일까? (1 / 7 ) 반응 속도란 무엇일까? 수업계획 수업활동.
압력의 효과를 눈으로 볼 수 있을까? 과학 7학년 1학기 2.압력과 온도에 따른 부피 변화 (4/10) [제작의도]
Ⅱ. 분자의 운동 1. 움직이는 분자.
사과의 갈변현상 관찰하기 4-2 배형준.
P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생각열기 – Q. 자동차에 액체, 기체 상태의 물질이 들어 있는 곳은 어디인가?
Presentation transcript: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1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구정 고등학교 이 정 희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2 학습 방법 1. POE 학습 모형 (PREDICTION)  예측 단계 (PREDICTION) : 학생들이 현상 의 결과를 예측하고 자신의 예측을 정당화 시킬 수 있는 이유를 제시하도록 한다. (OBSERVATION)  관찰 단계 (OBSERVATION) : 각자 자신의 관찰 결과를 기록 한다. (EXPLONATION) :  설명 단계 (EXPLONATION) : 관찰한 것과 예측한 것 사이의 모순을 해결한다. 2. 소규모 실험 기법 도입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3 ①수업하는 과정이 익숙한 것이므로 따로 훈 련할 필요 없이 도입할 수 있다. ②학생들의 수업 전 개념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③예측을 할 때 경험하는 정교한 추론의 과정 이 학습에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④형식이 익숙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 않 으며,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⑤갈등 해결 과정에서 진정한 토의가 이루어 지면 옳은 개념 이해에 더 효과적이다. ⑥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들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으로 설명 가능하다. POE 활동의 장점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4  경제성 - 기존 실험 시료량의 1000 분의 1 수준  환경성 - 시료량이 적어 환경오염이 적다  안정성 - 주로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하여 깨질 위험이 적다  반복실험의 용이성 - 재 실험이 수월하여 개념 확립에 도움을 준다  개별실험화 - 개개인이 실험을 통하여 흥미를 유 발시킨다  키트화 - 교사의 준비시간이 절대적으로 줄어든 다 소규모 실험의 장점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5 선수 학습 확인  염산 + BTB -> ?  수산화나트륨 용액 + BTB -> ?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6 수업 목표  산과 염기가 중화 반응할 때 부피가 변화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산과 염기가 중화 반응할 때 열이 발생하 는 것을 알 수 있다.  산과 염기의 양에 따라 중화 반응시 온도 변화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산과 염기가 중화 반응할 때 용액의 성질 이 변화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7 페트병은 어떻게 될까 ? 페트병은 어떻게 될까 ? 동영상 ( 예측 ) 예측한 내용과 이유를 기록하고 발표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8 동영상 ( 실험관 찰 )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9  수산화나트륨 용액 ( 염기성 ) 과 이산화탄소 기체 ( 산성 ) 의 반응으로 페트병안의 압력이 감소하여 페트병이 찌그러진다. 2NaOH (aq) + CO 2(g) → Na 2 CO 3(aq) + H 2 O (l)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10 산과 염기가 반응하면 부피와 온도는 어떻게 변화할 까 ? 산과 염기가 반응하면 부피와 온도는 어떻게 변화할 까 ?  반응 후 혼합 용액의 부피는 ? 온도는 ?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11  혼합 용액의 부피는 ?  온도는 ?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중화 반응 후 혼합 용액의 부피 증가 H + (aq) + OH - (aq) → H 2 O (l) 2. 중화 반응시 중화열 발생 HCl (aq) + NaOH (aq) → NaCl + H 2 O (l) △ H=-57.7kJ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13 소규모 중화열 측정 반응하는 산과 염기의 양에 따 라 용액의 온도와 성질이 어떻게 변화되 는지 알아본다.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14  탐구 설계 염산과 수산화나트륨 수용액의 양이 다양하 게 변화되도록 설계 혼합 용액의 총 방울수는 일정하게 유지  탐구 활동 반응이 끝난 후 최고 온도를 측정하여 그래 프로 나타낸다. 반응 전 용액의 온도는 일정하다고 가정 반응 후 혼합 용액의 액성을 확인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15 탐구 설계 및 예측  탐구 설계 실험번호 HCl ( 방울 ) NaO H ( 방울 ) 온도 용액의 성질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16 (1) (1) 실험번호 온도  반응 후 4 번 실험이 최고 온도를 나타낸다.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17 (2) (2)  반응 후 용액의 성질 실험번호 HCl ( 방울 ) NaOH ( 방울 ) 용액의 성질 염기 성 중성산성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18 개념 정리  중화반응의 알짜 이온 반응식 H + (aq) + OH - (aq) -> H 2 O (l)  농도가 같은 염산과 수산화나트륨 용액은 1:1 의 부 피비로 완전 중화된다.  중화 반응 후 완전 중화점에서 최고 온도를 나타낸 다.  중화 반응 후 완전 중화점에서 용액은 중성을 나타 낸다.  중화 반응 후 염산이 남은 용액은 산성, 수산화나 트륨이 남은 용액은 염기성을 나타낸다.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19 Q. 염산과 수산화나트륨의 농도가 다르면 중화점에서 두 용액은 어떻게 중화될까 ?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20 Q. 염산을 수송하던 탱크로리에서 염산 이 유출되었다. 어떻게 해야 할까 ?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21 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떤 물질이 생성될까 ?  이 물질은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 ?